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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만두(GYOZA)시장, 한국 만두의 진출 가능성은?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19-09-17
  • 출처 : KOTRA
Keyword #식품 #만두

- 만두 전문점, 만두 페스티벌, 만두 소비량을 홍보자료로 활용하는 도시까지 등장 -

- 독자적으로 진화한 일본식 만두, 크기나 요리 방식에도 한국과 차이-




□  만두시장 규모


  ㅇ 냉장・냉동만두 총 시장 규모

    - 냉장・냉동만두의 2017년 총 시장 규모(판매액기준)는 전년대비 2.4% 증가한 817억 엔임. 2018년은 전년대비 2.2% 증가한 835억 엔을 예측함.

    - 2017년의 내역을 보면 냉장만두는 전년대비 0.7% 증가한 372억 엔이었으며, 냉장만두는 전년대비 4.0% 증가한 445억 엔을 기록

    - 2016년의 만두 전문점(체인점)의 시장 규모(매출액 기준)는 1505억 엔이며, 2016~2020년까지 평균성장률은 1.2%로 예측되고 있음.


냉장·냉동만두 총 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억 엔, %)

 연도

냉장 만두

냉동 만두

2014년

36,900

-0.5

34,000

+3.7

2015년

36,700

-0.5

37,950

+11.6

2016년

36,950

+0.7

42,800

+12.8

2017년

37,200

+0.7

44,500

+4.0

2018년

37,400

+0.5

46,100

+3.6

자료: 후지경제 ’2018년 식품마케팅편람’

 

  ㅇ 냉장만두 시장동향

    - 냉장만두는 군만두, 튀김만두, 물만두, 찐만두, 찌개용 만두 등에 사용됨.

    - 냉장만두의 74%가 고기만두이며 야채만두가 19%, 기타가 19%임.

    - 슈퍼 등에서 파는 시판용이 88%, 음식점 등에서 사용되는 업무용이 12% 유통돼 있음.

    - 일본에서 나베(찌개)요리 시즌이라고 불리는 가을, 겨울에 만두의 소비가 늘어나며 최근에는 유기농 야채를 사용하거나 야채산지를 어필한 만두 등 부가가치가 있는 만두가 늘어나고 있음.

    - 이자카야(일본식 술집)에서는 일본에서 대히트한 치즈닭갈비를 참고해 녹인 치즈에 만두를 찍어서 먹는 치즈퐁듀 만두 등 이색의 메뉴가 개발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에서 소비자들에게 잘 어필할 수 있는 상품개발이 진행되고 있음.


  ㅇ 냉동만두 시장동향

    - 냉동만두는 주로 군만두용 만두가 판매되고 있음.

    - 2016년에 Eat&사가 ‘오사카오쇼우오토상노교자(大阪大将お父さんの餃子)’를 판매해 소비자를 집중시킨 상품개발로 새로운 수요를 발굴하고 선두기업인 AJINOMOTO FROZEN FOODS도 TV CF를 적극 활용하는 등 수요발굴을 추진하고 있음.

    - 냉동만두의 판매구성비는 일반 냉동만두(고기+야채)가 85%, 새우만두가 8%, 기타 7%이며 시판용이 80%, 업무용이 20%로 구성돼 있음.

 

  ㅇ 일본 만두 시장 전망

    - 방일 외국인객이 증가하는 가운데 Japanese Food로 GYOZA가 주목 받고 있으며 AJINOMOTO FROZEN FOODS는 외국인객을 주된 타깃으로한 만두 레스토랑인 ‘GYOZA IT.’을 도쿄 아카사카에 2017년 7월에 오픈했음. 길이 5m의 철판 앞에서 구운 만두를 근사한 분위기 속에서 먹는 것이 만두의 이미지를 바꿨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원래 만두는 서민적인 음식으로 아이들부터 고령자까지 폭 넓은 층에 수요가 있는 음식이었는데 마늘 냄새에 신경 쓰는 여성소비자의 개척이 소비시장에 있어서 과제였음.

    - 최근 부추나 양배추 등의 야채와 고기를 밸런스 좋게 섭취할 수 있다는 점에 여성 소비자들도 긍정적으로 받아드리게 됐으며, 또한 마늘을 사용하지 않는 만두를 제공하는 음식점도 늘어나 앞으로도 만두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GYOZA IT.의 한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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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GYOZA IT. 홈페이지


□ 참가기업의 시장 점유율


  ㅇ 만두 전문 제조사인 Hachiyo Foods 외에는 냉장만두, 냉동만두 시장은 각각의 Key Player가 시장을 점유

    - 냉장만두 시장의 선두기업이며 약 30%를 차지하는 Kibun Foods는 최근 수프용 만두의 판매를 추진하고 있으며 2위의 Nipponham은 중국 요리 전문요리사(직원)가 상품개발한 天津閣(Tenshinkaku) 시리즈나 치즈만두 등을 판매함. 4위의 Marushin Foods는 만두의 대소비지로 유명한 Utsunomiya시를 상품명으로한 Utsunomiya 만두를 주력상품으로 판매하고 있음.

    - 냉동만두 시장에서는 점유율 1위의 AJINOMOTO FROZEN FOODS가 가정용 외에 병원·개호시설 납품용 만두의 적극적으로 판매하고 있음. 2위의 Eat&는 2014년 8월에 ‘오사카오쇼우 하네츠끼 교자’를 판매 개시한 이 후, 2019년 7월까지 누계 1만 7000개를 판매함. 치즈맛 만두를 포함해 2020년 3월 말까지 2억 개를 판매할 계획임.

 

오사카 오쇼우(Eat&의 만두전문점명) 창업 50주년 기념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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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at& 홈페이지

 

참가기업 시장점유율

(단위: 백만 엔, %)

기업명

냉장만두

기업명

냉동만두

판매액

점유율

판매액

점유율

Kibun Foods

11,300

30.4

AJINOMOTO FROZEN FOODS

27,000

60.7

Nipponham

10,600

28.5

Eat&

12,000

27.0

Hachiyo Foods

5,000

13.4

Hachiyo Foods

3,200

7.2

Marushin Foods

2,300

6.2

Yayoi Sunfoods

1,100

2.5

Fuji Foods

1,750

4.7

Maruha Nichiro

400

0.9

Minmin Foods

1,700

4.6

기타

800

1.8

Hosoya

1,000

2.7

 

Fuziya Food

550

1.5

기타

3,000

8.1

합계

37,200

100

합계

44,500

100

자료: 후지경제 ’2018년 식품마케팅편람'(2017년 기준)

 

□ 바이어 인터뷰


  ㅇ 한국 식품 K 유통사


Q1: 한국 만두에 대해서 소비자들의 반응은?

A1: 한국 C사의 만두(냉동)가 인기 있음. 일본 만두와 달리 볼륨이 있고 맛도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Q2: 저도 C사의 만두는 일본에서 사 먹어 봤는데 정말 맛이 있었다. 아직 일본 슈퍼에서는 판매되고 있지 않고 있는데 역시 크기가 일본 제품과 달라서 그런지?

A2: 일본 제품은 냉동 쇼케이스에 맞게 포장돼 있어서 한국 제품을 진열하기가 어렵다는 것도 이유 중의 하나임. 한국 제품은 봉지에 들어가 있고 유통과정에서 만두 모양이 찌그러질 일이 발생하나 일본 제품은 내용물에 손상이 가지 않게끔 포장돼 있음. 그리고 아직 한국 만두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낮다는 점도 일본슈퍼에서 판매되고 있지 않는 점이라 생각함.


Q3: 한국 만두와 일본 만두의 차이점, 그리고 한국 만두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3: 일본 만두와 한국 만두를 같은 만두라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한 일이고 한국 만두는 김치 만두 등 일본만두에 없는 종류도 많음. 음식점에서 한국식 만두를 적극적으로 메뉴에 올려주면 집에서 먹으려고 하는 사람도 많아 질거라 생각함. 일본은 양념이 다양하지 않아서 한국에서 사용하는 양념도 같이 홍보하면 좋은 반응이 나타날 거라 생각함.

 

□ 시사점


  ㅇ 만두의 본고장 중국과 달리 일본은 군만두가 주류이며 한국 만두와도 크기, 맛 면에서 차이가 있음. 다만 만두를 좋아하는 사람은 일본식 만두만에 고집하지 않고 있고 만두 축제가 곳곳에서 개최되고 있는 것을 봐도 다양한 만두를 접하고 싶어 함.


  ㅇ 일본에서는 만두정식(밥과 군만두, 샐러드, 국물의 셋트메뉴), 술 안주로서도 많은 인기가 있음.


  ㅇ 바이어가 언급한 듯이 한국 만두는 볼륨이 있고 일본 기업에서는 개발하지 않는 종류도 있음.


  ㅇ 한국 만두를 일본 현지화시키는 것보다 한국 만두 자체의 매력을 알리는 홍보가 아주 중요하다고 사료됨.



자료: 후지경제 ’2018년 식품마케팅편람’,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오사카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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