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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냉동만두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창사무역관
  • 2022-09-27
  • 출처 : KOTRA

K-만두, 차별화된 제품으로 전통의 틀을 깨고 중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다

상품명 및 HS 코드

 

HS 코드

상품 명

190230

그 밖의 파스타

1902309000112

기타면식(육류가 함유된 냉동 곡식 제품)

1902309000113

기타면식(육류가 함유되지 않은 냉동 곡식 제품)

1902309000114

기타면식(속이 없는 기타 냉동 곡식 제품)

     

 

시장동향

 

<중국 편의식품 시장 규모 추이 및 예측>

(단위: 억위안)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중국 식품 제조업의 호조세와, 빨라지는 생활 페이스로 인하여 냉동만두를 포함한 편의 식품(냉동식품, 인스턴트식품, 캔 등)의 중국 시장 규모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상산업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 편의 식품 판매액은 2019년 4500억 위안을 돌파하였고 2022년에는 516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중 냉동식품 판매액은 2019년 1,400억 위안에서2022년 1964억 위안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냉동만두는 냉동식품 중에서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으로, 쯔얜쯔쉰(智研咨询)의 데이터에 따르면 냉동만두는 냉동식품 전체 판매액의 30% 가까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중국 냉동 만두 생산량은 약 254.1만 톤, 전년대비 22.8% 증가하였고 수요량은 239.2만 톤으로 전년대비 7.8% 증가하였다.

 

<2016-2020 중국 냉동 만두 생산량 및 수요량>

(단위: 만톤)

[자료: 쯔얜쯔쉰(智研咨询)]

 

소비자동향

 

NCBD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30-39세 사이의 만두 소비자가 전체 소비자의 43.1%를 차지하였고 20-29세는 전체 소비자의 26.5%를 차지하고 있다.

 

<2022 중국 만두 소비자 연령 분포>

[자료: NCBD]

 

중국 검색 엔진인 바이두에서 만두 검색 지역을 보면 베이징이 가장 높았으며, 상하이, 선전, 청두 등이 뒤를 잇고 있다. 전문가들은 발전된 도시일수록 간편한 음식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중국 네티즌들이 가장 선호하는 만두소는 육류와 야채, 해산물과 야채 등 혼합 소이다.

 

<2022년 중국 만두 지역별 검색 지수 분포>

[자료: 바이두지수, NCBD]

 

<2021년 중국 네티즌 만두 소 선호도 조사>

[자료: iimedia(艾媒数据中心)]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냉동식품 브랜드 중 산췐(三全, 27%), 스녠(思念 20%), 룽펑(龙凤 12%), 완자이마타우(码头 11%)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았고 기타 브랜드들이 나머지 30%를 차지하고 있다. 산췐(三全)은 중국에서 처음으로 냉동 탕웬(汤圆), 쭝쯔(粽子)를 제조한 기업으로 2021년 매출액은 69억 위안에 달했으며 스녠(思念)의 2021년 매출액은 22.23억 위안이다. 그러나 현재 신흥 브랜드들이 강하게 치고 올라오고 있는 만큼 머지않아 냉동식품 브랜드들의 시장 점유율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O2OMind의 데이터에 따르면 선전 지역 3월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기간 동안 냉동식품을 구비해 두는 소비자가 늘어났는데 비비고의 3월 수입은 전달 대비 106% 가까이 늘어났다. 또한 기사에 따르면 올해 618세일절에서 비비고와 풀무원은 만두 및 국수 부분 가각 2위, 5위를 차지하였다. 최근 9월 중순 기준 비비고 왕교자 버섯 삼선과 왕교자 배추 돼지고기 제품은 허마셴성(盒马鲜生) 판매량이 가장 많이 상승한 밀쌀 제품 부분 1,2위를 차지하였다.

 

< 허마셴성(盒马鲜生) 밀쌀제품 판매량 급증 랭킹 >

[자료: 허마셴성(盒马鲜生)]

 

<각 부문 베스트 셀러 만두 정리>

브랜드

제품명

이미지

단가(위안)

비비고

왕교자 버섯삼선(350g)

원가:18.8

세일가:9.9

비비고

왕교자 배추돼지고기(630g)

19.9

완자이마터우(湾仔码头)

옥수수야채돼지고기교자300g

(玉米蔬菜猪肉水饺)

16.9

완자이마터우(湾仔码头)

배추돼지고기교자 300g

(大白菜猪肉水饺)

12.9

스녠(思念)

돼지고기 냉이 교자1.08Kg

(猪肉荠菜水饺)

원가:39.9

세일가:25.8

스녠(思念)

새우 냉이 교자 480g

(吓人荠菜水饺)

원가:49.9

세일가:29.8

스녠(思念)

어린이 성장 영양 새우 당근교자 210g

(儿童成长营养虾仁胡萝卜水饺)

19.9

산췐(三全)

부추계란교자900g

(蔬菜水饺韭菜鸡蛋)

원가:26.4

세일가:13.2

촨거(船歌)

고등고교자348g

(鲅鱼水饺)

원가:48

세일가:32.9

촨거위(船歌鱼)

오징어교자(墨鱼饺子)348g

원가:68

세일가:46.9

텐텐라오다오(天天唠叨)

고원장양사총교자320g

(高原藏羊沙葱水饺)

9.9

[자료: 허마셴성(盒马鲜生)]

*위 가격은 허마셴성(盒马鲜生) 9월 가격.

 

중국 내 냉동 만두는 다양한 경로로 유통되고 있는데 오프라인은 편의점, 마트, 시장, 백화점, 호텔 및 식당, PC방 등이고 온라인 유통 플랫폼으로는 타오바오(淘宝), 징둥(京东), 핀둬둬(拼多多) 등에서 주로 유통된다. 또한 라이브 커머스의 발달과 함께 전통 전자상거래 플랫폼 뿐만 아니라 더우인(抖音), 콰이서우(快手), 샤오훙수 (小红书)등 플랫폼을 통해서도 유통되고 있다.

 

<중국 냉동식품 산업체인 개략도>

[자료: iimedia research]

 

수출입현황

 

HS 코드 190230 제품에 대한 중국의 주요 수입국은 한국, 대만, 홍콩, 인도네시아 등이 있으며 그중 대한 수입액은 다년간 1위를 차지하였다. 대한 수입액은 기타 나라에 비해 독보적으로 높다. 2022년 1-7월을 기준으로 대한 수입액은 546백만 위안으로 전체 수입액의 약 45%를 차지하였으며, 2위 수입국인 인도네시아와는 약 7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8-2022년(1-7월) 중국 HS CODE 190230 국가별 수입액>

(단위: 백만위안)

수입국

2018

2019

2020

2021

2022(1-7)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총수입액

1,350

-0.88%

1,594

18.07%

1,832

14.93%

1,692

-7.64%

1,011

14%

한국

659

-8%

862

31%

1,062

23%

989

-7%

649

26%

대만

237

13%

230

-3%

181

-22%

163

-10%

76

-17%

홍콩

148

12%

156

5%

170

9%

159

-6%

81

-13%

이탈리아

29

-48%

32

10%

26

-21%

18

-30%

5

-44%

일본

67

19%

71

7%

90

26%

58,

-35%

15

-55%

[자료: 중국해관]

 

HS 코드 19023090 제품에 대한 중국의 주요 수입국은 인도네시아, 대만, 베트남, 스페인, 한국 등이 있으며, 지난 5년간 대한 수입액은 전체 순위권의 2-5위 사이에 자리했다. 올해 7월까지 대한 수입액은 3백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67% 하락하였다.

 

<2018-2022년(1-7월) 중국 HS CODE 19023090 국가별 수입액>

(단위: 백만위안)

수입국

2018

2019

2020

2021

2022(1-7)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

총수입액

119

-6%

131

10%

152

16%

154

1%

53

-29%

인도네시아

0.5

150%

7

1300%

17

143%

43

153%

14

-33%

대만

30

25%

35

17%

37

6%

30

-19%

14

-18%

베트남

6

100%

7

17%

11

57%

11

0%

7

17%

스페인

12

50%

15

25%

21

40%

9

-57%

3

0%

한국

12

9%

21

75%

22

5%

14

-36%

3

-67%

[자료: 중국해관]

 

관세율 및 인증

 

<관세율>

HS Code

품명(Description)

MFN
(2
순위)

APTA
(1
순위)

KR-CN FTA
(1
순위)

RCEP
(1
순위)

증치세
(
내국세)

1902301000

건조 쌀국수

10%

-

4.5%

13.5%

13%

1902302000

녹말당면

10%

-

4.5%

13.5%

13%

1902303000

인스턴트 라면

10%

8.7%

9.7%

U

13%

1902309000

기타

10%

8.7%

8%

14%

13%

[자료: 통합무역정보서비스]

 

중국으로 냉동만두 수출 시 수입 자동 허가증, 입경 동식물 검역 허가, 공식 위생허가증 및 산지 증명, 인보이스, 계약서, 수입 식품 품목 리스트, 선하증권, 영수증, 수입 식품 안전 보증서, 냉동창고 비안 협의, 견본 검사 시스템 등이 필요하다. 또한 2022년 1월 1일부터 식품 겉, 속 포장에 중국 생산상 등록번호 혹은 소재 국가(혹은 지역)의 생산상 등록 번호를 표기하여야 한다. 자주 나타나는 통관 거부 사유는 아래와 같다.

 

<냉동만두 통관 거부 사유>

언번

사유

1

검역, 검사 불가

2

칼슘 사용한도 초과

3

요구 증서 혹은 재료 합격 증서 미비

4

인산염 사용범위 초과

5

소르빈산 기준치 초과

6

유통기한 초과

[자료: 통합무역정보서비스]

 

시사점

 

iiMedia Reas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 중 98%가 냉동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고,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품질 및 식감, 다음으로는 가격, 브랜드, 영양성분, 원재료, 외관이다. 냉동식품 업계가 지속 발전하면서 냉동식품의 품질에 대한 정책 및 규제도 나날이 보완되어 가고 있다. 또한 훠궈 맛, 꽃 만두, 비건만두 등 이색 만두들을 통해 제품 차별화를 하고, 냉동만두의 전통적인 틀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꽃 만두>

[자료: 징둥(京东)]

 

2021년 기준 중국 배달 업계 시장 규모는 약 8352억 위안으로 냉동식품 업계 시장규모의 4배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배달 음식을 시켜 먹는 것이 냉동식품을 직접 조리하는 것보다 편리하기 때문에 배달 업계가 소비자들의 냉동식품에 대한 수요를 일부 감소시켰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배달 업계는 냉동식품을 많이 쓰는 곳 중 하나이므로 배달 업계와의 경쟁보다는 식당에 냉동 만두들 공급하면서 같이 발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유통방식이 꾸준히 업그레이드되는 중으로 현재는 공장과 소비자와 직접 거래를 하는 경우도 많다. 라이브 커머스, 숏 클립 등 방식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온 오프라인을 결합하여 판매 경로를 넓혀야 한다.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쯔얜쯔쉰(智研咨询), 바이두지수, NCBD, 허마셴성(盒马鲜生),REAL FOODS, THE GURU, iimedia research, 중국해관, 통합무역정보서비스, 징둥(京东), 바이두, KOTRA창사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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