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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관광산업
  • 국별 주요산업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19-09-02
  • 출처 : KOTRA

. 산업 특성

 

정책 및 규제

 

  ㅇ 관광업과 연관된 인프라 구축 및 개선 정책

    - 그리스 정부는 재정수입을 확보하는 방안의 일환으로 관광업 활성에 비중을 두고, 그리스관광부, 관광협회 및 크루즈협회와 더불어 관광산업 발달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 및 기존 시설 확장 프로젝트를 추진

    - 2019년 7월 7일 조기총선으로 집권에 성공한 신민주당(ND) 미초타키스(Mitsotakis) 총리는 이전 시리자(SYRIZA) 정부에서 추진하던 인프라 사업들을 재검토할 계획

    - 미초타키스 총리는 내수시장 활성화와 정부 재정수입을 확대할 방안으로 각종 세금 인상보다는 외국인 투자 촉진 방법을 선택했으며 이에 따라 인프라 및 개발 투자 프로젝트의 절차 투명성 및 관료주의적인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

 

  ㅇ 관광업과 연관된 숙박업 및 요식업 허가 제도

    - 그리스의 경우 호텔, 게스트하우스 및 호스텔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관광부나 지방정부 관광국의 운영 허가가 필요하며 지역에 따라 해당 구청을 방문해 식품위생법, 요식업 근무 환경 청결도, 소방안전법(비상구 및 건물 관리법) 등 추가 허가 발급이 필요

    - 특히, 요식업과 관련된 비즈니스의 경우 당국의 담당부서에서 실사를 통해 위생, 보건, 소방안전 등에 해당되는 규정 준수 여부를 확인하며 미준수 시 보통 벌금을 부과하지만 현장 상황에 따라 영업정지 또는 사업장 허가 취소도 가능

 

  ㅇ 엄격한 산림보호 규제

    - 그리스에서 규정하고 있는 제도 중 하나는 산림보호이며 나무가 있는 산, 공원 및 해변가 주변에서 숙박·요식업 또는 레저시설을 운영하고자 할 경우 허가 승인 절차는 매우 까다로움.

    - 또한, 당국의 지방정부 관광부 외에도 환경에너지부, 국민안전보호부, 경제개발투자부에 추가로 허가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보통 서류 심사만 최소 1년 이상 소요되며 각 부처의 규정과 입장에 따라 심사 기간이 지연되기도 함.

    - 사업장이 아닌 개인의 경우에도 산이나 나무가 있는 공공장소, 공원 또는 해안가에서 야외 바비큐 등의 요리 활동을 단속

 

  ㅇ 관광안내자(가이드) 라이선스 제도

    - 그리스관광부는 유적지와 박물관 내부에서 관광객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가이드들의 경우 라이선스를 취득한 전문가만이 활동 할 수 있도록 규제

    - 가이드 라이선스는 관광전문대를 졸업하거나 공식 시험을 통해 라이선스 취득할 수 있으나 해당 시험은 그리스어로만 실시되기 때문에 일종의 그리스 전문직 고용시장을 보호하는 장치

    - 관광객과 소통이 어려울 경우에는 라이선스를 보유한 가이드가 설명한 후 해당 언어로 통역을 할 수 있는 통역원을 인솔하는 방식

 

  ㅇ 개인주택을 숙박업으로 임대할 수 있도록 사업장 등록제 도입

    - 그리스에서도 에어비앤비 사용이 보편화됐으나, 해당 주택을 사업장으로 등록하는 제도는 소득세 탈세 방지 목적으로 2017년에 뒤늦게 도입

    - 하지만, 여전히 에어비앤비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숙박업이 대부분 등록되지 않아 에어비앤비와 같은 숙박업을 대상으로 도입할 그리스 정부의 후속 정책도 발표될 것으로 예상  

  

최신 동향

 

  ㅇ 관광업은 그리스의 제 1위인 해운업에 이어 그리스의 국가 수입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산업으로 관광업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스 GDP11.7%

    - 그리스관광부는 그리스문화체육부, 관광연합협회(HAT-TA), 그리스관광연맹(SETE), 그리스호텔상공 회의소(HCH), 그리스크루즈선주협회(EEKFN) 및 그리스여객선선주협회(SEEN)와 협력 하에 관광객 유치에 노력

    - 그리스관광부는 그리스를 대표하는 세계문화유산 20곳 외에도 올림포스 12신, 성지순례 투어, 크루즈, 의료관광과 친환경 관광(Eco-Tourism) 분야 홍보에 주력

 

  ㅇ 관광객 수가 늘어나며 숙박 시설 수요도 더불어 증가

    - 2018년 그리스의 신규 호텔·숙박시설 건설시장 규모는 22억 6,000만 유로이며 2017년 15억 4,100만 유로 대비 46.7% 증가

    - PwC Greece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관광객이 집중되는 시기는 7월~9월이며 해당 기간에는 숙박 인프라가 부족한 것으로 조사

    - 또한, 2020년까지 관광객 수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그리스 유명 관광지를 중심으로 숙박업 인프라 투자가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

 

  ㅇ 그리스 정부는 그리스를 대표하는 섬을 중심으로 크루즈 산업 발전에 노력

    - 그리스관광부는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크루즈 상품 외에도 유명한 섬과 잘 알려지지 않은 섬을 일정에 같이 포함해 균형 있는 지역 발전과 크루즈 상품 다양화를 도모

    - 이 외 터키, 이탈리아, 크로아티아, 몰타, 프랑스, 스페인 등 주변 국가에서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크루즈 상품에 그리스 지역이 포함될 수 있도록 홍보 유치에 노력

 

주요 이슈

 

  ㅇ 그리스 정부는 부동산 매물 시세와 주택 월세 시장 안정화를 위해 에어비앤비를 통해 발생한 소득에 대한 세금 조사에 나섰으며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해 해당 소득은 특별 소득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소득세 책정

    - 에어비앤비를 통해 발생하는 소득이 주택 임대계약을 통해 얻는 소득보다 높기 때문에 임대인들은 주택 계약보다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1박 기준 숙박을 임대하는 방식을 선호

    - 이러한 사유로, 그리스 주요 도시 시내중심가, 유적지나 박물관, 대학교 또는 비즈니스 지역 근처의 월세는 2015년 대비 2~4배 이상 증가

    - 2019년 부동산 매물 시세는 재정위기 시작 전인 2006년과 비교 시 30% 감소했지만 2015년 대비 65%~120% 급등

 

  ㅇ 2018년 당시 그리스 정부는 재정수입을 확보하고자 주요 유적지와 박물관의 입장료를 30%~100% 안팎으로 인상하는 법안을 통과

    - 관광업과 연관된 협회 관계자들은 관광객들의 대체 목적지인 터키, 이집트, 레바논, 스페인, 이탈리아, 크로아티아 등 관광 경쟁국들에 비해 여행경비가 인상돼 결과적으로 그리스가 경쟁국에 비해 매력도가 떨어질 것이라고 우려

    - 입장료 인상 법안은 이전 시리자(SYRIZA) 정부에서 통과된 법안임. 2019년 7월부로 새로 구성된 미초타키스 총리가 이끄는 신민주당(ND) 정부의 입장과 후속 정책이 발표될 것인지에 관광업계 종사자들은 관심을 두고 있음.

    - 아크로폴리스의 경우 고대아고라, 제우스신전 입장이 포함된 통합 입장료가 2015년 12유로에서 현재 30유로로 인상됐으며 아크로폴리스 박물관 입장료는 기존 5유로에서 현재 성수기 (4~10월)에는 10유로로 100% 인상

 

  ㅇ 시리아 전쟁으로 인해 2015년 이후 터키 국경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그리스 섬(Lesvos, Chios, Samos, Leros, Kos 섬 등)으로 시리아, 아프가니스탄 출신의 난민들이 들어오며 일명 그리스의 난민위기(Refugee Crisis)가 시작

    - 그리스 정부는 당시 급격히 증가된 난민들을 위해 유럽연합과 협동 대책으로 난민수용소인 Hot Spot을 5곳의 섬에 구축해 운영

    - 그리스내무부는 2019년 5월 기준 난민수용소에 체류하고 있는 난민 수는 약 16,000명으로 집계했으며 수용소를 나와 그리스 아테네 등 주요 도시에서 임시체류하며 다른 유럽국가로 망명 신청 건 수는 2019년 90,000건을 넘을 것으로 예상

    - 난민들의 큰 비중이 그리스가 아닌 북유럽 국가로 망명을 희망하고 있으나 해당 국가에서 난민의 망명을 수용하는 수는 매우 저조하기 때문에 난민들의 그리스 체류 및 난민수용소 체류가 장기화 됨.

    - 관광업이 주요 생계였던 섬주민들은 관광객 수가 이전 대비 80% 감소했다며 피해를 주장하고 있고, 난민들이 주요 도시에 임시체류하며 그리스 국민들의 치안 불안정 등이 이슈로 불거지며 그리스 국민들은 신 정부의 향후 난민 정책에도 주목

 

주요기업 현황

 

  ㅇ 아테네 El. Venizelos 국제공항(Athens International Airport S.A)

    - 설립연도: 1996년 / 종업원 수: 688명 / 2018년 매출액: 478백만 유로(2017년 대비 10.4% 증가)

    - 그리스 아테네 El. Venizelos 국제공항은 2001년 2월 완공된 공항으로 그리스 국가 소유 지분이 55%, 그리스 Copelouzos사 5%, 캐나다 PSP Investments사에서 40% 소유

    * PSP Investments사는 독일 Hochtief사로부터 14억 유로에 40% 지분 인수

    - 아테네 국제공항은 2008년~2013년동안 그리스 재정위기로 발생한 정세 불안으로 인해 이용객이 줄었으나 2014년 10개의 항공사가 아테네 국제공항으로 직항 노선 운행을 시작하며 아테네 국제공항은 다시 활기를 찾음.

    - 2014년 공항 탑승객은 1,520만 명으로 전년 대비 21.2% 증가했고 이후 매년 신기록을 달성

 

아테네 El. Venizelos 공항 동향

 

 

수송 여객

수송 화물 물량

비행기 이착륙

연도/단위

만 명

증감률(%)

백만 Kg

증감률(%)

횟수

증감률(%)

2007

1,654

937

119.0

-1.0

205,295

7.6

2008

1,647

-0.4

122.2

2.7

199,418

-2.9

2009

1,623

-1.5

104.5

-10.5

210,147

5.4

2010

1,541

-5.0

96.7

-7.5

191,766

-8.7

2011

1,445

-6.3

85.8

-11.2

173,296

-9.6

2012

1,294

-10.4

76.4

-11.0

153,295

-11.5

2013

1,254

-3.2

74.9

-2.0

140,448

-8.4

2014

1,520

21.2

77.3

3.3

154,530

10.0

2015

1,809

19.0

80.5

4.0

176,156

14.0

2016

2,002

10.7

88.5

9.9

189,137

7.4

2017

2,174

8.6

90.2

1.9

195,951

3.6

2018

2,414

11.0

92.6

3.1

217,094

10.8

2019 1~7

1,424

7.0

N/A

N/A

127,668

5.9

자료원: 아테네 El. Venizelos 국제공항(20198)

 

  ㅇ 그리스 에게해항공(Aegean Airlines)

    - 설립연도: 1988년 / 종업원 수: 2,498명 / 2018년 매출액: 961백만 유로(2017년 대비 3.0% 증가)

    - 민간항공사인 에게해항공(Aegean Airlines)은 주로 그리스 국내선과 유럽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운항했으며 재정위기로 부도위기를 맞은 올림픽항공의 지분을 2013년에 인수

    * Olympic Air S.A(2018년): 종업원 수: 210명 / 매출액: 318백만 유로

    - 에게해항공은 올림픽항공의 주요 노선을 국내선으로 변경했으며 에게해항공의 유럽 노선을 확장 및 Star Alliance 동맹항공사들과 협력 하에 미국, 중국, 싱가포르 등의 국제선 노선도 운항 시작

    - 2014년 유럽 저가항공사인 Ryanair가 아테네와 주요 섬 노선 운행을 시작했으며 현재 그리스 저가항공사와 유럽 저가항공사들이 줄지어 그리스 항공 노선 운행을 시작하며 경쟁 심화

 

나. 산업의 수급 현황

 

방문 관광객

 

   ㅇ 그리스관광연맹(SETE)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그리스 총 관광객 수는 3,012만 명이며 관광 수입은 약 157억 유로로 전년 대비 10.6% 증가

    - 관광연맹은 2019년~2020년까지 그리스의 관광객 수는 유지되거나 미미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

    - 2017년 관광객 수는 2,719만 명으로 전년 대비 9.6% 증가했으며 관광 수입은 전년 대비 11.4% 증가

 

  ㅇ 2012~2014년 재정위기로 인해 잦은 파업과 정세 불안으로 관광객 방문이 감소했으나 2015년부터 정세 안정으로 인해 그리스를 방문하는 관광객 수는 5년째 연속 증가

    - 시리아 전쟁, 테러 및 치안 환경이 불안정해지며 그리스 인근 국가인 북아프리카, 터키, 이스라엘, 요르단, 레바논에서 휴가를 보내던 관광객들이 여름 휴양지를 그리스로 대체하며 그리스 관광객 수 증가에 일부 기여

 

그리스 관광산업 규모

(단위: 만 명, 만 유로)

 

2014

2015

2016

2017

2018

’18/’17

증감율

관광객 수

2,203

2,360

2,480

2,719

3,012

11.18

관광수입

(만 유로)

1,301

1,368

1,275

1,420

1,565

10.21

1인당 평균 지출(유로)

590

580

514

522

520

-0.38

평균 숙박일

8.4

7.8

7.7

7.7

7.5

2.60

자료원: 그리스중앙은행(20198)

 

  ㅇ 2018년 그리스를 방문한 관광객의 68%가 항공을 이용했으며 29%가 육로 그리고 나머지 3%가 크루즈나 페리를 이용한 것으로 집계

    - 크루즈나 페리를 이용한 관광객 수는 2018년 295만 명으로 전년 대비 0.6% 감소

    - 2018년 크루즈 산업의 수입은 416백만 유로이며 2017년 428백만 유로 대비 2.8% 감소

 

  ㅇ 그리스를 방문하는 주요 국가는 독일,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루마니아, 체코, 덴마크 등 유럽연합국으로 전체 관광객의 68%를 차지했으며 이 외 미국, 러시아, 비 유럽연합회원국과 중국 관광객의 수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

    - 그리스중앙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2018년 독일에서 그리스를 방문한 관광객 수는 438만 명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로 영국이 294만 명, 이탈리아 167만 명, 프랑스가 152만 명으로 따르고 있음

 

  ㅇ 관광업의 GDP 기여도

    - 그리스관광연명(SETE)와 그리스 경제산업연구소(IOBE)에서 2019년 공동으로 발간한 보고서(The contribution of Tourism to the Greek economy in 2018)에 따르면 관광업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산업 규모는 그리스 전체 GDP의 11.7% 차지

    - 관광업과 연결되어 있는 전체 산업의 규모는 약 474억 유로라고 추정했으며 이는 그리스 전체 GDP의 25.7%로 전체 GDP의 1/4

 

그리스 관광업의 GDP 기여도

(단위: 백만 유로, %)

 

2017

2018

방한 관광객 지출 (항공, 육로 철도 이용)

14,203

15,864

크루즈 관광객 지출

428

416

크루즈·페리 기업 지출

158

154

항공(관광분야)

1,468

1,657

해상(관광분야)

90

98

내국인 관광 지출

1,398

1,454

투자(관광분야)

1,294

1,920

직접적으로 관광업과

연관된 산업규모

19,039

21,562

관광업 산업 비중(GDP,%)

10.6

11.7

관광업과 연관된 모든 산업 규모 비중(GDP, %)

23.2

25.7

자료원: 그리스관광연맹(SETE), 그리스경제산업연구소(IOBE), (20198)

 

  ㅇ 관광객 증가에 따라 침체된 건설시장 회복세

    - 그리스 건설시장은 재정위기가 시작된 2008년 이후 급격히 감소하며 2015년 당시 그리스 건설시장 규모는 재정위기 이전인 2007년 대비 81.9% 급감

    - 2006년 건설업 규모는 그리스 GDP의 8.3% 수준이었으나 재정위기가 장기화되며 2016년에는 그리스 GDP의 2.2% 수준으로 하락. 최근, 관광객 증가로 인한 숙박 수요가 증가되며 건설시장도 회복세

    - 재정위기가 불거진 2008년 이후 2016년 처음으로 건설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9.0% 상승했으며 이어 2017년에도 4.9% 추가 상승

    - 그리스의 주요 도시 시내중심가, 유적지나 박물관 주변,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지역을 중심으로 건물 리모델링 및 주택 내부 인테리어 활동이 증가하며 건설 시장은 활발해짐.

    - 최근 숙박업 수요 증가에 따라 호텔, 에어비앤비 등 그리스의 건설업 시장은 앞으로 2~3년동안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신규 숙박업 건설 시장

(단위: 백만 유로, %)

 

2017

2018

증감률

신규 객실 수

9,317

14,746

58.27

건설비

779

1,491

91.40

부가가치 창출

493

923

87.22

자료원: 그리스관광연맹(SETE), (20198)

 

숙박업 리노베이션 시장

(단위: 백만 유로, %)

 

2017

2018

증감률

보수/수리 객실 수

421,480

424,667

0.76

수리비

762

769

0.92

부가가치 창출

388

391

0.77

자료원: 그리스관광연맹(SETE), (20198)

 

  ㅇ 고용시장 동향

    - 국민의 상당 수가 관광산업과 관련된 호텔 및 숙박업, 요식업, 관광 안내자, 교통·운송, 박물관 및 유적지 관리자, 고고학자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

    - 그리스중앙은행에서 발간한 그리스통계에 따르면 약 459,000명이 관광업과 연관된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으며 해당 수치는 전체 고용인구의 12.2%를 차지

 

  ㅇ 민간기업 투자 동향

    - 2019 PwC Greece에서 발간한 보고서(The next day of Greek tourism) 의하면 민간기업에서 추진하고 있는 14개의 그린필드 프로젝트는 5,600개의 객실을 확보할 있도록 신규 호텔을 건축하는 프로젝트이며 예산은 25 5,100만유로

    - 해당 프로젝트는 관광객 수요가 매년 급증하는 반면, 숙박 시설이 부족한 크레타 , 남부 에게해 , 이오니안해 섬들과 그리스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추진

    - 하지만, 그리스의 경우 그린필드 프로젝트가 완료되기 까지는 평균 15년이 소요되며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건설 단계에 다다르지 못하고 보류되는 경우도 흔함.

 

  ㅇ 공공투자 투자 동향

    - 또한, PwC Greece 공공기업에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투자 촉진(Fast Track) 프로그램에 포함된 그린필드 프로젝트는 12개로 1,333개의 객실을 구축하는 사업이며 전체 예산은 275,400 유로

    - 그리스 정부와 그리스항만청(OLP)은 피레우스에 위치한 3개의 크루즈터미널 중 C터미널을 2016년에 확장했고, 이어 D터미널 신규 구축 중에 있으며 추가로 크루즈선이 접안할 수 있는 면적을 넓히기 위해 터미널 플랫폼 확장 프로젝트를 추진 중

  

그리스 크루즈터미널

 

 

자료원: 그리스항만청(20198)

  

. 진출전략

 

SWOT분석

 

  Strength  

Weakness

 

-유네스코 로고로 사용되며 세계 문화유산 1호라고 불려지는 파르테논 신전 보유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20

-서유럽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가

-오랜 기간 관광업 발달로 인해 주요 관광지 방문 영어 소통 가능

-해변, 화산, , 다양한 자연환경과 온화한 기후

-관광 경쟁국들에 비해 비교적 치안과 테러에서 안전

-그리스 내륙 주변 유럽국가 연결되는 기차 시설과 인프라 열악

-그리스 내륙 이동 여객선 티켓, 기차표 비용이 항공임 대비 비싼

-유적지 또는 관광지를 연결하는 대중교통 루트, 안내 정보 목적지 표시 열악

-작은 섬이나 지방 여행 카드 사용이 어려움

-한정된 숙박 시설로 인해 관광객이 집중되는 성수기에 방문 숙박 환경 대비 숙박비용이 비쌈

  Opportunities  

Threats

-그리스의 주요 섬으로 저가항공사들이 직항을 운항하기 시작하며 관광 목적지 이동이 수월

-관광객 연속 5년차 증가 추세

-관광업에 종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할 있는 교육 시설과 환경 보유

-유럽, 중동 CIS 국가에서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재방문율이 높은

-숙박시설 건축 확장 추진으로 숙박 공급 물량 증가에 따른 안정적인 숙박비 제공

-숙박·요식업 관광과 연관된 비즈니스 분야에 외국인이 투자할 잇는 기회 요소가 많음

-다른 국가들에 비해 인종차별이 없는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갑작스러운 자연재해 (폭우, 폭풍, 화재) 대한 재난관리 대책 미흡

-관광객 유치를 위해 지중해 연안국들을 대상으로 경쟁이 심함

-한국, 일본, 베이징을 제외한 중국 도시들과 아테네를 연결하는 직항이 없어 아시아 관광객들의 재방문율이 낮음

-관광업 관련 전문직 보호로 인해 외국인이 활동하기에는 어려운 고용시장과 비자 절차

-전반적으로 관료주의적인 행정업무 처리로 인해 많은 시간과 비용 소요

-전반적으로 전자시스템화 인프라가 낙후되어 관광지 정보, 개장시간 변동, 대중교통 이동 등에 대한 정보 확인이 어려움

 

유망분야

 

  ㅇ 그리스를 찾는 관광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 관광업과 관련된 시설이 낙후되었기 때문에 호텔, 리조트를 포함한 숙박업, 레저시설, 항공, 페리·크루즈, 대중교통 수단, 요식업, 관광 안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생겨 투자 기회가 제공

    - 특히, 호텔, 공항, 철도, 크루즈 터미널 등 인프라 구축 투자 프로젝트의 경우 현지기업들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외국기업과 합작투자로(J/V)로 참여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어 한국기업을 포함한 외국기업들의 투자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

 

  ㅇ 크레타, 로도스, 산토리니, 미코노스, 자킨토스 섬들은 여름 시즌에 외국인 관광객들의 방문이 집중돼 숙박 시설 예약이 어려워졌으며 숙박비도 매년 인상하고 있음.

    - 유명 관광지를 방문하는 관광객 수가 증가하고 있어 그리스인들과 그리스를 재방문하는 외국인들은 대체 휴양지를 선택하는 추세

    - 이로 인해, 외국인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그리스 다른 주변 섬과 지역에도 방문객 수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로 관광 인프라 시설 투자 및 제품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전세계 블로거, 인플루언서, 일반 여행객들이 SNS를 통해 공유하는 관광지와 여행지에서 할 수 있는 레저·체험 활동 등 다양한 정보 수집이 수월해짐.

    - 기존, 유적지와 박물관을 위주로 전문 지식을 갖춘 가이드에서 벗어난 개인취향에 맞춘 스냅사진 촬영, 현지인만이 즐기는 맛집투어, 워킹투어, 여행일정 기간 동행 서비스 등 다양한 창업 아이디어 진출 분야도 유망

 

 

자료원: 그리스통계청, 그리스관광부, 그리스관광연맹, 그리스항만청, PwC Greece 및 아테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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