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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성인용 패드 시장동향
  • 상품DB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소정
  • 2019-09-02
  • 출처 : KOTRA

-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제품 가격 상승 -
- 문화적 터부로 인해 온라인 판매 증가 추세 -




□ 상품명 및 HS Code


 ○ 성인용 패드는 HS Code 961900으로 ‘위생 타월(패드)ㆍ탐폰(tampon), 유아용 냅킨ㆍ냅킨라이너(napkin liner)와 이와 유사한 물품(어떤 재질이라도 가능하다)’으로 분류됨.


□ 선정 사유


 ○ 노령 인구의 증가로 성인용 패드의 필요성이 증가함. 성인용 패드 매출액이 2018년 6% 증가해 3,200만 유로를 달성했으며, 이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시장규모 및 동향


 ○ 성인용 패드 매출액은 2018년 6% 증가해 3,200만 유로를 달성함.
  - 평균 물품 단가는 2018년 기준 3% 증가했으며, 가격 상승의 주요인은 원자재 가격 상승임.
  - 매출액 중 약 2,750만 유로는 ‘소형 성인용 패드’가, 470만 유로는 ‘중형 및 대형 성인용 패드’가 차지함.
  - 2018년 두 항목은 각각 전년대비 5.3%, 7% 증가함.


2013~2018년간 성인용 패드 매출액
 
자료원: euromonitor.com


 ○ 네덜란드 정부가 보험 적용을 받는 성인용 패드와 관련된 규정을 엄격히 시행하면서 요실금을 앓는 네덜란드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지불하는 상황에 처함.
  - 이는 2018년 총 성인용 패드 매출량 및 매출액 모두 증가시킴.
  - 다가오는 2023년까지 이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네덜란드 정부는 앞으로 비(非)위협적 질병 관련 비용을 감소시키고 소비자에게 비용 책임을 지울 예정임.
  - 보험 적용을 받는 성인용 패드의 2018년 매출량과 매출액은 모두 감소했으나, 물품 단가의 상승으로 매출액은 매출량에 비해 소폭 감소함.


 ○ 2018년 성인용 패드 가격이 상승했으며, 이는 제조사가 상승한 원자재 가격을 소비자에게 전가했기 때문임.
  - 소형 성인용 패드와 중형 및 대형 성인용 패드 모두 점차 가격이 상승함.
  - 물품 단가는 예상 기간 내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소비자는 필요에 의해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가격 상승이 매출량에 영향을 주지는 않더라도 매출액이 매출량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도록 함.
  - 성인용 패드 제조사 A사에 따르면, 2019년부터 원자재 가격을 충당하기 위해 성인용 패드 가격을 점차 인상할 계획이 있다고 밝힘
  - 이와 더불어, 네덜란드 정부는 2019년부터 성인용 패드와 같은 제품의 최저한 세율을 6%에서 9%로 올려 제품을 더욱 비싸게 만듦. 이는 2019년 매출액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됨.


 ○ 성인용 패드의 온라인 판매가 꾸준히 성장 중임.
  - 인터넷 판매는 2018년 가장 빠르게 성장한 성인용 패드 유통 경로임. 이러한 종류의 제품을 터부시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대부분의 소비자가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더 편하다고 느끼기 때문임.
  - 대다수 인터넷 판매 기업은 은밀한 제품 배달을 통해 소비자의 사생활을 보장한다고 홍보함.
  - 오프라인에서 구매 가능한 제품 종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많은 소비자들은 여전히 인터넷이 제공하는 편의에 기대고 있음.
  - 성인용 패드는 주로 노인층이 사용하며, 이 연령대는 제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것에 익숙해지고 있음.
  - 요실금과 관련된 문화적 터부는 빠른 시일 내 사라질 확률이 낮아 온라인 판매 규모가 향후 5년간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더 나아가, 온라인 주문이 주는 편의성이 온라인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
  - 브랜드별 인터넷 아울렛을 제외한 전문 B2C* 인터넷 아울렛으로는 winkelvoorincontinentie.nl과 hulpmiddelenwereld.nl이 있음.
  *B2C: 기업이 제공하는 물품 및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제공되는 거래 형태를 설명하는 용어로, 전자상거래(e-commerce)가 대표적임.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 HS Code 961900 기준 네덜란드 수입 현황
  - 수입액 기준 주 수입국은 독일, 벨기에, 스웨덴임.
  - 총 수입액은 2억 9,000만 달러를 초과했으며, 수입액 기준 독일은 2018년 시장 점유율 31.1%를 달성함.
  - 총 수입액은 2017~2018년간 약 9.6% 증가했음. 해당 기간에 주목할 만한 것은 대체코 수입액과 대미국 수입액이 각각 72%, 86% 증가한 것임.
  - 2018년, 물품 단가는 전년대비 4.6% 증가해 약 41,605 달러이며,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전체적인 상승 추세를 보임.  
 

네덜란드 성인용 패드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61900) (단위: 천 달러, %)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전체

264,410

264,588

290,072

100.00

100.00

100.00

9.63

1. 독일

91,120

80,707

90,209

34.46

30.50

31.10

11.77

2. 벨기에

55.054

57,291

59,060

20.82

21.65

20.36

3.09

3. 스웨덴

30,528

28,814

28,217

11.55

10.89

9.73

-2.07

4. 덴마크

21,182

24,146

25,228

8.01

9.13

8.70

4.48

5. 폴란드

17,730

16,832

18,939

6.71

6.36

6.53

12.52

6. 슬로바키아

12,225

12,990

15,495

4.62

4.91

5.34

19.29

7. 체코

6,112

6,718

11,531

2.31

2.54

3.98

71.65

8. 영국

5,411

5,337

9,902

2.05

2.02

3.41

85.53

9. 이탈리아

5,820

7,752

7,779

2.20

2.93

2.68

0.36

10. 프랑스

5,088

5,385

5,425

1.92

2.04

1.87

0.75

자료원: gtis.com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은 네덜란드 성인용 패드(HS Code 961900) 수입액 기준 48위
  - 대한국 수입액은 2017~2018년간 53.6% 증가해 867 달러에서 1,332 달러가 됨.
  - 1톤당 물품 단가는 약 23,000 달러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Essity Nederland는 네덜란드 성인용 패드 시장의 63.7%를 점유하는 주요 기업임.
  - 2018년 21.3%로 2위를 차지한 Kimberly-Clark은 주로 인터넷 판매에 집중함.
  - Procter&Gamble은 브랜드 Always Discreet로 5%를 점유하며 3위를 차지함.


네덜란드 성인용 패드 주요 기업 (NBO 기업)

자료원: euromonitor.com


네덜란드 성인용 패드 주요 브랜드(LBN)

자료원: euromonitor.com


 ○ Essity Nederland는 시장의 약 64%를 점유하며 2018년 성인용 패드 시장의 선두를 유지함.
  - 기업의 주요 브랜드는 Tena이며, 다양한 제품과 넓은 유통망으로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데 성공함.
  - 인터넷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2018년 인터넷 Tena 아울렛을 도입해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제품을 직접 주문할 수 있도록 함. 

 

Tena 남성용 및 여성용 성인 패드

자료원: tenashop.nl


 ○ Procter&Gamble Nederland는 성인용 패드 시장에서 가장 급속히 성장 중인 기업임.
  - 브랜드 Always Discreet를 소유한 이 기업은 중형 및 대형 성인용 패드 부문의 모험적 사업으로 시장 점유율을 크게 증가시킴. 기업은 이전에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보유하며 소형 성인용 패드에 강점을 보였음.
  - 또한, 2018년 Always Discreet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 모두에서 가격 할인 행사를 함.
  - 더 나아가, Albert heijn의 인터넷 상점은 소비자가 최소한의 돈을 쓰도록 Always Discreet 제품에 무료 배송을 제공함. 이는 2018년 Procter&Gamble Nderland의 매출액 증가를 도울 뿐 아니라, 인터넷 판매도 활기를 띠게 함.


Always Discreet의 성인용 패드
 
자료원: bol.com


 ○ PL 상품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임.
  - Albert Heijn과 AS Watson(Health&Beauty Benelux)은 자사 성인용 패드 제품군에 신제품을 추가하는데 적극적임.
  - Albert Hejin은 2018년에 처음으로 팬티형 패드를 도입하면서 중형 및 대형 성인용 패드 부문에 신제품을 추가하는 것에 집중함.
  - AS Watson(Health&Beauty Benelux)은 신제품을 추가하는 것 이외에도 Kruidvat의 성인용 패드가 더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재구성함.
  - 소비자는 항상 대체품을 찾는데 특히 성인용 패드 브랜드가 거의 없다는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이는 PL 상품의 시장 점유율 증가를 도움.
  - Kimberly-Clark(Depend)과 Attends(Attends)는 2018년에 매출액 기준 및 매출량 기준 시장 점유율 모두 정체하거나 감소함.
  - 이는 두 브랜드가 네덜란드의 많은 지역에서 유통되지 않았고, 주로 틈새시장인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판매했기 때문임. 현재 두 브랜드는 온라인 판매에 집중함.


PL 성인용 패드


자료원: images.google.com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 관세율
  - 유럽 수출 헬프데스크(The Trade Helpdesk of the European Union)에 따르면, 대한국 FTA로 HS Code 961900에 해당하는 품목에 대한 관세는 0%이며, 부가 가치세는 9%


 ○ 수입규제
  - 유럽 수출 헬프데스크에 따르면, 해당 제품에 적용하는 특별한 규제는 없음.


 ○ 인증
  - 성인용 패드의 품질 기준은 RvA(네덜란드 인정 기관: Dutch Accreditation Council)가 승인한 인증기관을 통해 CE 인증을 받아야 됨.
  -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인증하는 ISO 11948(Rothwell 척도) 인증과 독일 공업규격인 DIN 13222 기준을 통과해야 함.
  - ISO 11948 인증은 착용형 소변 흡수 보조 기구의 핵심 흡수체 용량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공함.
  - DIN 13222는 요실금 보조 기구에서 액체가 누출될 때까지의 흡수 용량을 실험하는 방법을 제공함.
  - EDANA의 실험방법 WSP354.1에 따르면, 신(新) ISO 인증은 ISO 11948 인증을 대체하기 위해 비준 이후 1년 내로 적용될 것임.

      

□ 시사점


 ○ 최근 네덜란드 인구 고령화 진행이 급속화 됨에 따라 잠재 소비자 증가 전망
  - 2018년 65세 이상 인구는 총 인구의 약 19%로 네덜란드 인구가 고령화돼 2023년에는 약 21%가 될 것으로 예상됨.
  - 노령 인구로 인한 지속적인 제품 수요로 한국 기업이 혁신적이고 적당한 가격의 성인용 패드 제품을 갖춘다면 네덜란드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성인용 패드는 매출액 기준 2018~2023년간 12.4% 증가해 2023년에 3,660만 유로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 해당 기간에 ‘소형 성인용 패드’ 부문은 12.4% 증가해 3,090만 유로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 ‘중형 및 대형 성인용 패드’ 부문은 해당 기간에 21.3% 증가해 580만 유로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2018~2023년간 성인용 패드 매출 전망


자료원: euromonitor.com
 


자료원: euromonitor.com, gtis.com, tenashop.nl, bol.com, images.google.com,  ce-marking.org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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