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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생리대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8-05-17
  • 출처 : KOTRA

- 프리미엄화 추세로 중국내 판매 위축 반면, 수입산 급증세 -

- 한국산은 “한방” 등 차별화 전략으로 프리미엄 시장에서 대인기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생리대 및 탐폰

生巾(护垫)及止血塞

9619.00.20

 

  ㅇ (선정사유) 중국 12~54세의 여성인구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안전·위생 인식 강화에 따라 여성용품 시장은 성숙 단계에 진입하였음에도 불구, 여전히 8~10% 수준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내 생리대 소매액은 '1580억 위안을 돌파한 후 안정적 성장세를 유지하며 지난해 84.2억 위안에 도달

 

중국 국내 생리대 소매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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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ㅇ '14년부터 중국 국내 소매액은 10% 미만의 둔화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프리미엄 추세에 의한 변화로 풀이됨.

    - 특히 '153월 중국 현지 브랜드의 생리대에서 발암물질인 형광증백제가 검출되고 방사능 준치를 초과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소비자들이 자국 제품을 불신하고 수입시장이 호황을 맞게 됨.

    - 수입산의 충격으로 '18년부터 중국 국내 생리대 소매시장규모는 마이너스로 바뀌며 감소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국내 생리대 소매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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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수입동향

 

  ㅇ '17년 중국 생리대 수입액은 전년대비 22% 증가하며 1억 달러 돌파

    - 중국 생리대 수입은 '14~'15150% 이상의 폭증세를 보이다가 최근 20%대의 증가율로 안정적 성장 유지 중

 

최근 5년 간 중국 생리대 수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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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TA

 

  ㅇ 중국 생리대 상위 3대 수입대국국의 시장점유율은 총 72.6%, 시장집중도가 높은 편임.

    - 최대 수입대상국은 일본, 중국 수입시장에서 40%의 비중 차지

    - 한국은 중국 생리대 수입시장에서 17.8%의 비중으로 2위에 랭킹

 

중국 생리대(HS 9619.00.20)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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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TA

 

  ㅇ 중국의 대한국 생리대 수입은 '14년 폭증했다가 최근 안정세에 접어듬.

    - '1713.2% 증가하며 대한국 생리대 수입은 2천만 달러를 돌파

 

중국 대한국 생리대 수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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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TA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및 유통채널

 

  ㅇ 중국 국내 생리대 시장은 1990년대부터 시장공략 또는 중국진출 시작한 로컬계와 다국적 브랜드가 장악

    - 1위는 푸젠(福建)성에 본부를 두고 있는 Hengan, 2위는 일본계 유니참, 1,2위 기업만 시장점유율이 10% 이상

 

  ㅇ 로컬계의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낮으며 가격대가 낮은 상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2017년 중국 국내 생리대 시장점유율 TOP 5

순번

이미지

브랜드

기업 및 설립시기

기업 소속 국가

가격

(위안)

2017시장점유율

1

설명: EMB000015f836f8

Space 7

Hengan(恒安)

1985년 설립

로컬계

0.78

11.1%

2

설명: EMB000015f836f9

Sofy

Uni-Charm(China)

1995년 중국법인 설립

일본계

0.6

10.3%

3

설명: EMB000015f836fa

ABC

Kingdom(景興)

1998년 설립

로컬계

0.94

4.9%

4

설명: EMB000015f836fb

Kotex

Kimberly-Clark (China)

1994년 중국법인 설립

미국계

1.2

2.8%

5

설명: EMB000015f836fc

Laurier

Kao (China)

1993년 중국법인 설립

일본계

1.3

2.8%

: 가격은 낮용·날개형·슬립형 1장의 가격임.

자료원: Euromonitor, JD.COM

 

  ㅇ 생리대는 연령대에 따라 유통채널이 다르게 나타남.

    - 40~50대는 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 20~30대는 온라인 구매를 선호

     * 10대는 그 사용자가 아닌 40~50대 엄마세대가 대신 구매

 

  ㅇ 한국산은 ‘귀애랑’, ‘순수한 면’ 등 한방, 유기농 등 차별화된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

    - 중국 시장 진입 초기에는 주로 소비자들이 해외직구를 통해 구매했으나 최근 일부 대형 마트나 전문 화장품 매장에서 유통되고 있음.

 

관세율

 

  ㅇ '18년 중국 잠정 수입관세율은 5%'18년 한중 FTA(6%)보다 낮음.

    - '17121일부로 중국 정부가 해외소비를 국내로 돌리기 위해 생리대 등 소비수요가 많은 일반 소비품에 대해 대폭 낮아진 잠정세율 적용

 

  ㅇ 생리대(HS 9619.00.20)의 한중 FTA 양허 유형은 “10, 10년에 걸쳐 1%P씩 인하

    - 2020년부터 한중 FTA 세율은 잠정세율보다 낮은 수준으로 인하, 2024년엔 한국산 생리대의 수입관세 철폐 예정

 

생리대(HS 9619.00.20) 관세율 비교

2018 잠정세율

2018 한중 FTA

2019 한중 FTA

2020 한중 FTA

5%

6%

5%

4%

자료원: 중국 수출입세칙

 

수입규제 및 인증

 

  ㅇ 중국 해관은 수입산 생리대에 ‘『독리화학검사보고서(毒理化学检测报)』제출 요구

    - 보고서 미제출 시 수입검역과정에서 50~60일 소요되는 샘플링 검사를 실시함.

    - 보고서 유효기간은 1, 1년 후 재검측을 거쳐 재발급 원칙

 

  ㅇ 중국 내에서 유통되는 제품은 반드시 중문 라벨을 부착해야 함.

    - 각 국의 “생리대 파문”으로 중국 해관의 검역기구, 중국 내 시장감독관리기구의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심지어 중국 여성 소비자들도 라벨을 꼼꼼히 체크하고 있음.

    * 통관지 해관에 따라 그 요구사항이 다르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검역당국에 제품 포장지 번역본 및 중문라벨을 심의를 요구할 수 있음.

    - 중문 라벨에는 사이즈, 낮용/저녁용, 날개형, 주요 성분, 유통기한 등을 꼼꼼히 표기해야 함.

    - 또한 강제성 국가표준 적용 품목이므로 “상품집행표준: GB 15979”을 라벨에 반드시 기재해야 함.

 

<생리대 라벨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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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시사점

 

  ㅇ 차별화된 기능, 소재 및 안전과 위생을 강조한 제품 기획이 중요

    - 안전위생 의식 강화로 중국 소비자들은 가격이 비싸더라도 위생적이고 흡수기능이 좋은 것을 선호

    - 한방 생리대나 순면, 실크, 텐셀과 같은 친환경적 자연 소재의 생리대가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인기

 

  ㅇ 중국 소비자들의 위생 및 안전 관련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외 관련 인증 획득을 통한 선제적 공략이 필요함.

    - 그러나 유기농 소재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인증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중국내 인증을 받지 않았다면 대중국 수출 시 “유기농” 관련 사항 표기를 할 수 없으며 해당 제품의 특징을 홍보할 수 없음.

 

  ㅇ 한차례 안전사고로 브랜드 이미지가 치명적 타격을 입을 수 있음.

    - SNS의 발전과 더불어 중국 소비자들은 국내외 소비품 안전사고를 주목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시장의 불안감은 중국 시장감독관리 당국들의 규제강화로 이어짐.

    - 심지어 한국 내에서 불거진 논란도 매스컴을 통해 즉시 중국 국내로 알려지게 되므로 우리기업들은 브랜드 이미지 관리강화를 항상 유의해야 함.

 

 자료원: Euromoniter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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