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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공기청정제 시장 동향
  • 상품DB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 2019-09-03
  • 출처 : KOTRA

- 인도네시아의 특수한 기후적 요인 지리적 요인으로 인해 탈취 또는 방향 기능이 있는 공기청정제 수요 증가 -

- 건강에 무해하며 친환경 및 독창적인 형태의 공기청정제가 유망할 것 -

 



상품명, HS Code(6단위)

 

공기청정제(HS 3307.49) 하위 코드별 제품 설명

HS Code

제품 설명

3307

면도용 제품류, 인체용 탈취제, 목욕용 조제품, 탈모제와 그 밖의 조제향료, 따로 분류되지 않은 화장품이나 화장용품, 실내용 조제 탈취제(향을 첨가한 것인지 또는 살균성이 있는 것인지에 상관없다)

3307.49

기타

3307.49.10

실내방향조제품(소독력을 가진 것인지 상관없다.)

3307.49.90

기타(탈취제, 방향제 외의 제품)

                    주 : 기타로 분류된 HS Code 3307.49.90 Global Trade Atlas에서 탈취제 및 방향제 외의 제품으로 분류

자료 : Indonesia National Trade Repository, 대한민국 관세청

 

시장규모, 시장동향

 

  ㅇ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생활 환경 개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탈취제와 방향제를 포함하는 공기청정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위생 관리에 철저해져감에 따라, 공기청정제를 더 필요로 하는 상황임.

 

  ㅇ 인도네시아의 특수한 기후적 요인 지리적 요인으로 인해 탈취 또는 방향 기능이 있는 공기청정제 수요 증가로 이어졌을 것으로 보임.

    - 인도네시아의 기후는 연중 기온이 높고 습하여 야외 활동이 어려운 쇼핑몰, 주택 실내 생활 환경이 발달되어있고, 실내 공간에서의 실내 에어컨 가동으로 인해 공기의 질이 떨어져 있는 상황임에 따라 이를 개선하려는 소비자들이 공기청정제를 꾸준히 구매할

    - 인도네시아는 18,000개의 도서로 구성된 세계 최다 도서 국가로 일반 차량뿐 아니라 항공기, 선박 이동이 많은 편으로, 이러한 교통시설에 사용되는 공기청정제의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발생할


  ㅇ 인도네시아 공기청정제 시장은 지난 6년간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으며, 2018년의 공기청정제 시장 규모는 9291억루피아로 전년 대비 10.1% 증가

 

  ㅇ 유로모니터는 인도네시아 공기청정제 시장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2021년의 시장 규모는 1조4350억루피아가 될 것으로 전망

 

인도네시아 공기청정제* 시장 규모 및 동향

(단위 :  10억 루피아)

1 : 유로모니터가 지칭하는 공기청정제는 스프레이, 에어로졸 공기 청정제, 전기 공기 청정제, 젤 공기 청정제, 액체 공기 청정제, 양초, 자동차 공기 청정제 및 기타 공기 관리 제품을 종합한 것

2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평균환율(2019.8.27) 1USD=14,235루피아

3 : 시장 규모는 소매 유통 시장 판매 규모 기준

자료 : 유로모니터(검색일 : 2019.8.29)

 

  ㅇ 공기 청정제를 종류별로 분석했을 때, 차량용 방향제는 2018년 기준 82.6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음.

 

  ㅇ 스프레이형 방향제가 그 뒤를 이었으며, 스프레이형 방향제의 시장 점유율은 6.22%였음.

 

  ㅇ 젤 형태의 방향제는 4.63%, 전기 방향제(2.57%), 악취 제거제(1.47%), 카페트용 방향제(1.38%), 냉장고 냄새 제거제(1.08%), 기타(3.93%) 순으로 시장에서 판매됐음.

 

공기청정제 유형별 시장점유율

(단위 : %)

 

자료 : 유로모니터(검색일 : 2019.8.29)

 

  ㅇ 차량용 방향제의 지배적인 시장 점유율은 자동차 판매 시장 성장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판단

    - 인도네시아는 연중 고온다습한 기후로 차량의 에어컨 가동은 필수임에 따라 차량 내부 공기의 질적 관리가 주요 관건임.


  ㅇ 스프레이형 방향제는 사무실뿐 아니라 가정집에서도 이용되고 있으며, 항공기 내부에서도 공기 청정용으로 사용됨.


  ㅇ 방향용 제품 중에서는 수동으로 작동할 필요가 없는 전기형 제품도 존재하는데, 전기 방향제의 기능은 방의 공기를 상쾌하게 한다는 점에서는 스프레이형 제품과 유사하나 일반 스프레이형 방향제 보다는 비싸서 특정 소비계층이 소비

 

  ㅇ 젤 방향제는 해당 제품은 에어컨 등에 매달아 실내 공기를 상쾌하게 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나, 옷장 혹은 의류 캐비닛 관리 등의 특정 목적을 위해서도 이용되며 욕실에서도 사용되고 있음.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인도네시아의 공기청정제 수입 규모는 2017년에 전년 대비 12.6% 감소했으나, 2018년에는 전년 대비 8.2% 증가한 942만 달러를 기록


  ㅇ 2019년 상반기의 수입 규모는 423만 달러로 전년 대비 16.6% 증가했으며 이는 탈취제의 수입이 감소했음에도 방향제의 수입 규모가 235만 달러로, 전년 대비 181.2% 증가했기 때문.  

 

공기 청정제(HS Code 3307.49)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 달러)

자료 : Global Trade Atlas(2019.8.29 검색)

 

  ㅇ 공기청정제의 주요 수입 국가는 미국, 태국, 말레이시아, 대만, 중국, 프랑스, 스페인, 스위스, 네덜란드 그리고 한국임

 

  ㅇ 2016년에는 말레이시아와 대만산 제품이 주로 수입되었으나, 2017년과 2018년에는 말레이시아산과 태국산 제품이 주로 수입됐음.

 

  ㅇ 2019년 상반기에는 미국산 제품의 수입이 전년 동기 대비 78.69% 증가하며 인도네시아 공기청정제 수입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음.

 

  ㅇ 2019년 상반기에는 유럽제품의 수입이 대폭 증가하였는데, 이를테면 프랑스산의 수입규모는 2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686.7% 증가했으며, 스페인산 수입 규모는 1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0.7% 증가, 스위스산 수입 규모는 약 9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6.9% 증가했음.

 

  ㅇ 2018년 상반기에 전혀 수입되지 않았던 네덜란드산 공기청정제의 2019년 상반기 수입 실적은 약 4만 달러를 기록


공기청정제(HS Code 3307.49)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단위 : 달러)

순위

국가

2016

2017

2018

2019년 상반기

2018년 상반기

1

미국

1,011,749

738,409

1,764,906

1,124,367

629,240

2

태국

1,216,972

1,817,309

2,328,481

959,133

916,604

3

말레이시아

2,136,232

1,365,013

1,358,083

662,457

665,848

4

대만

3,653,139

3,472,528

2,515,566

601,330

823,248

5

중국

1,410,653

843,078

973,388

371,988

417,881

6

프랑스

155,126

52,779

51,186

203,250

11,376

7

스페인

220,949

227,333

215,139

102,413

72,791

8

스위스

0

40,242

117,353

85,166

37,534

9

네덜란드

0

79,992

0

42,848

0

10

한국

39,110

47,045

56,448

31,284

39,034

자료 : Global Trade Atlas(2019.8.29 검색)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인도네시아 공기청정제 수입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입 규모는 2016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8년에는 56448달러로 집계됨.


  ㅇ 그러나 2019년 상반기에 인도네시아 공기청정제 수입시장에서 상위 10위의 점유율을 차지한 한국산 제품은 전년 동기 대비 19.9% 감소한 3만달러를 기록했음.

 

  ㅇ 이는 공기청정제 수입 시장에서 주요 10대국 중 유럽산 제품의 수입이 급증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공기청정제 중에서 주로 수입됐던 탈취제 및 기타제품(HS Code 33074990) 수입이 23909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38.8% 감소

 

  ㅇ Global Trade Atlas 자료에 따르면 방향제(HS Code 33074910)의 경우 2017년과 2018년에 수입되지는 않았으나 2019년에 7375달러가 수입된 것으로 집계됨.

 

한국산 공기청정제 (HS Code 3307.49)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 달러)

자료 : Global Trade Atlas(2019.8.29 검색)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인도네시아 공기청정제 시장에서의 주요 경쟁사에는 PT Megasari Makmur (Godrej Indonesia), Car Fresheners Corp, PT Procter & Gamble Home Products Indonesia, PT SC Johnson & Son Indonesia 등이 있음.


  ㅇ 이 중 Car Fresheners Corp은 미국 소재 업체로, 인도네시아의PT Victory Gold사가 수입을 진행함.


  ㅇ 이들 업체의 세부 경쟁 동향은 다음과 같음.

 

주요 경쟁 기업 동향

기업명

로고 및 제품 사진

기업 정보

PT Megasari Makmur (Godrej Indonesia)

 

 

설명: Image result for megasari makmur logo

설명: Matic Parfum'ist Caffe Latte      설명: Fruity & Fresh

설명: Stella Pocket Bathroom Green Fresh설명: Stella Pocket Bathroom Blue

- PT Megasari Makmur 사는 1996년 설립되었으며, 공장은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보고르의 Gunung Putri area에 위치함.

- 이후 인도 기업 Godrej Consumer Products Limited2010PT Megasari Makmur 그룹을 인수하였음.

- 방향제, 물티슈, 유아용 케어 제품 등 다양한 가정용 제품 생산.

- 브랜드 : Stella

- 홈페이지 :

http://www.godrejindonesia.com/

http://stella-airfreshener.com

Car Fresheners Corp

 

     

  설명: Image result for LITTLE TREES Pump Air Freshener, Vanilla

- Car Fresheners Corp 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업체로 1952년 설립됐음.

- 인도네시아에서 Little Trees 브랜드 제품은 동부 자바 수라바야에 위치한 PT Victory Gold 사가 수입을 진행.

- Victory Gold는 차량용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업체임.

- 브랜드 : Little Trees  

-홈페이지 :

https://www.littletrees.com

http://www.vg-indonesia.com/

PT Procter & Gamble Home Products Indonesia

 

설명: Image result for ambipur logo

설명: Image result for AMBI PUR Car Mini Clip Pengharum Mobil 설명: Image result for AMBI PUR Toilet Fresh shopee

 

- PT Procter & Gamble Home Products Indonesia 1837년 설립된  P&G International Corporation의 인니 현지 법인임.

- P&G Indonesia 의 전신은 1970Vicks브랜드 판매를 위해 설립된PT Richardson Merrel Indonesia (MRI)

- 1979년에 P&G에서 MRI사를 인수했고, 1989년 현지 법인 명이 P&G Indonesia가 됨.  

- 해당 법인은 1997년에 PT P&G Home Products Indonesia로 상호가 변경됨.

- 이 업체는 P&G 싱가포르 지사에서 생산하는 Ambi Pur 제품 수입 진행.

- 브랜드 : Ambi Pur

- 홈페이지 : https://www.pg.com/id_ID/

PT SC Johnson & Son Indonesia

 

설명: Image result for PT SC Johnson & Son Indonesia logo

설명: Image result for GLADE[register] Sensation Pewangi Ruangan, LE Wood

 

설명: Image result for bayfresh shopee설명: Image result for bayfresh shopee

 

 

- PT SC Johnson & Son Indonesia 1971년 설립된 미국SC Johnson & Son Inc사의 자회사

- 해당 업체는 인도네시아에 생산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방향제, 가정용 청소 제품 및 자동차용 탈취제 등을 생산함.

- SC Johnson & Son Indonesia사는 6개 브랜드 보유 중.

- 해당 업체는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자체 생산을 진행하고 있으나, LF Beauty Ltd (태국), Shanghai Johnson Ltd (중국), S.C Johnson Europlant B.V (네덜란드), Cyberpax Co., Ltd (태국), LF Asia Manufacturing Limited (태국) 등에서 Glade제품의 수입 또한 진행 중

- Bayfresh브랜드 제품의 경우, 국내 생산과 태국, 미국에서의 수입을 동시 진행

- 브랜드 : Glade, Bayfresh

- 홈페이지 : http://www.scjohnson.co.id/

자료 : 유로모니터, 각 업체 홈페이지

 

유통구조

 

  ㅇ 인도네시아 공기청정제는 제조 또는 수입업자로부터 도매 유통업자, 하위 유통업자 및 에이전트 순으로 유통되며, 이는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미니마켓 등의 오프라인 소매유통업자로 공급됨.


  ㅇ 소매유통점포에서 제품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되거나, 이들 점포에서 와룽(Warung), 소형 가판대(Kios)와 같은 재래식 소매유통점포로 유통된 제품이 소비자에 판매되는 것이 인도네시아에서 공기청정제의 일반적인 유통 구조임.


  ㅇ 해당 제품은 유통 벤더나 소매유통업자를 통해 토코피디아(Tokopedia), 부깔라빡(Bukalapak) 등과 같은 인니 주요 전자상거래시장에서 제품이 판매되기도 함.

 

공기청정제 유통 구조


자료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자료 종합


  ㅇ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판매되는 공기청정제의 소매 유통 가격은 7000루피아에서 110000루피아 수준으로 제품의 기능 및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음.


  ㅇ 수입산 제품이 인도네시아 현지 생산 제품보다 소매 유통 가격이 대체적으로 비싼 편임.

 

인도네시아 시장 내 방향용 제품 가격 비교

 

설명: Little Trees Daisy Field Pengharum Mobil dan Ruangan Rumah

Little Trees

IDR 20,000

 

설명: Little Trees Fiber Can Lavender - Pengharum Mobil dan Ruangan

Little Trees ()

IDR 64,000

 

설명: BayFresh Hang n Go Parfum Pewangi Pengharum Mobil

Bayfresh

IDR 11,000

 

설명: Ambipur mini clip 2 × 2 ml

Ambi Pur

IDR 24,000

 

설명: https://cf.shopee.co.id/file/ef8fb2591fe7b9533df7ca30977d0366

Dahlia Freshgo

(리필용 225 ml)

IDR 27,000

 

설명: Pengharum Ruangan GLADE Automatic Spray Refill Ocean Escape 225ml / 146gr

Glade

(리필용 225 ml)

IDR 29,000

 

설명: Pengharum ruangan mobil kamar wc toilet kamar mandi pengharum lemari pakaian Argen / Wenis like stella

Argen

IDR 7,000

 

설명: Stella All In One Lemon [42 Gram]

Stella

IDR 10,000

 

설명: Parfum Mobil Aroma KOPI / ESPRESSO (Wangi SOFT) Import Korea BullsOne Vogue Pola Family

Bullsone

IDR 70,000

 

설명: Pengharum Mobil California Scents - LA Lavender

California Scents

IDR 45,000

 

설명: https://cf.shopee.co.id/file/19c95d528092cef1e20f815209bfedbf

Kogado

IDR 110,000

 

설명: https://cf.shopee.co.id/file/f35ad6091501710702468c1445ac7d5d

Glade

IDR 10,000

 

 

설명: Ambipur Spray Spring Renewal

 

Ambi Pur

IDR 40,000

 

설명: https://cf.shopee.co.id/file/6bb1cbc1d61e5a45d7d6d695f716918e

Glade

IDR 23,000

 

설명: https://ecs7.tokopedia.net/img/cache/700/product-1/2018/10/1/3612317/3612317_07dec9b6-be27-48f7-b428-6139afcbe90c.jpg

Air Wick

IDR 45,000

 

설명: Image result for flamingo toilet freshener tokopedia

Flamingo

IDR 80,000

주1 : 초록색 음영은 수입제품, 흰색 음영은 현지 생산 제품

주2 : 가격을 표시하는 단위인 IDR은 루피아를 지칭

자료 : Lazada, Shopee, Tokopedia(검색일 : 2019.7.3)

 

관세율(일반 관세율, 한국산 제품 관세율, 최대 수입국 제품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공기청정제(HS Code 3307.49) 수입관세, 규제 및 인증

                      

주 : 수입 시장 1위 국가는 미국이며, 미국산 제품은 MFN 관세 적용

자료 : Indonesia National Trade Repository

 

  ㅇ 수입규제1 : 체외진단 및 가정용 의료용품 등의 의료기기 수입 감독에 관한 보건부 장관령 2017년 제 60

    - 해당 규정은 가정용 위생용품(Perbekalan Kesehatan Rumah Tangga, PKRT) 및 의료기기(ALKES)의 수입 요건에 대해 언급

    - 규정 제 2조는 PKRT의 모든 수입품은 보건부가 발급한 유통 면허(izin edar)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고 명시

    - 수입은 유통 면허(izin edar)를 보유한 업체만이 진행할 수 있으며 이는 규정의 제3조에 명시되어 있음

    - 인도네시아 재무부에 따르면 공기청정제(HS Code 3307.49)제품은 사후 통관 관리(post border)*범주 하에 관리되는데, 이는 곧 상품에 대한 관리 감독이 시장에서 이루어짐을 의미

    - 그러나 수입업자는 이전과 같이 필요 서류를 정부에 제출하는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함.  

    - 수입업자는 규정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요구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제품은 재수출되거나 파기 처리되고 그 비용은 수입업자가 부담하게 됨.

    - 해당 규정은 2017 12 29일 발행되었으며 2018 2 1일 시행

    * : 사전 통관 관리(border)범주의 제품 관련 각종 인허가는 관세청(Direktorat Jenderal Bea dan Cukai, DJBC)에 의해 관리되는 반면, 사후 통관 관리(post border)에 속하는 제품의 인허가는 세관의 감독 권한 밖에 있음.

 

  ㅇ 수입규제 2 : 보건 분야 통합 전자면허에 관한 보건부 장관령 2018년 제 26

    - 2018년 규정은 유통 면허 취득 방법에 대해 규정하며, 규정에 따르면, 위생허가대상용품(PKRT) 및 의료기기(ALKES)에 대한 유통 면허 취득에 요구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음.

1) 유효한 PKRT/ALKES 생산 증명서

2) ISO9001이나 GMP(Good Manufacturing Process)와 같은 품질 관리 시스템에 관한 서류

3) 규정 위반 시 유통 면허 보유자로서의 권리 철회에 대한 서약서

4) 제품 정보, 원료, 제형, 제품 설명, 제품 특징, 규격 및 생산 공정 등의 정보로 구성된 기술적 요구사항

5) 원재료 및 재료 데이터, 포장의 안전성, 분석 및 안정성 시험 증명서에 대한 구체적 사항들로 구성된 제품 규격 및 품질 보증 요구사항

6) 제품 설명, 기술적 사용지침, 경고사항 등과 같은 라벨 부착사항

7) 기타 보조 데이터

 

    - 유통 면허 취득 전, 업체는 PKRT/ALKES 생산 인증서를 제출해야 하며, PKRT/AKES 생산 인증서를 득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건은 다음과 같음.


1) 경찰 조사 보고서

2) 기술 담당자

3) 해당 업체가 양호한 가정용 보건용품 생산 공정(Cara Pembuatan Perbekalan Kesehatan Rumah Tangga yang Baik, CPPKRTB)을 보유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성명서

4) 개발 기본 계획 및 생산 과정에 대한 최종 보고서

5) 조정 발생 시, 전자 PKRT 생산 보고서

6) CPPKRTB에 대한 증명서

 

시사점


  ㅇ 공기청정제는 식품, 의약품 등과 같이 필수품이 아닌 생활 환경 개선 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임에 따라 일상 생활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생활소비재보다는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나 생활수준 개선, 실내 환경 개선에 대한 관심 고조, 지리 기후적인 요인으로 제품 수요는 증가할


  ㅇ 시장 진입을 결정하기 , 기업은 그들의 고객 기반과 제품에 대한 신중한 검토 작업이 필요함.

    - (B2C마케팅)인도네시아는 인구 수는 2 7천만 명을 향해가고 있으나, 1인당 GDP 4,000달러로, 소비계층별 소비 성향 차이가 크기 때문에, 소득계층별 공략 제품을 차별화하여 시장에 판매하거나, 중산층 이상의 소득 계층을 대상으로 프리미엄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 (B2B 마케팅)인도네시아의 교통 물류 인프라가 발전하면서 공항 정류장 교통시설 플랫폼, 항공기, 버스, 기차, 택시, 선박 승객을 운반하는 교통시설의 공기청정제 수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교통서비스 기관 또는 기업체 대상 판매 전략 또한 고려해볼 있을 것으로 보임.   


  ㅇ 우리기업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재 유통되고 있는 공기청정제 제품 특징에 대한 리스트를 작성해 보는 것이 권장되며, 이를 통해 우리 제품의 강점을 부각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

    - 인도네시아 공기청정제 시장에는 이미 많은 업체 및 브랜드가 존재하며 그 중 Glade, Stella 등과 같은 유명 브랜드 제품은 확고한 포지셔닝으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구매


  ㅇ 시장 조사의 경우, 중요도를 기준으로 1, 2, 3 경쟁사의 가지 뚜렷한 범주로 분류해 진행하여 실질적인 경쟁사를 확인한 , 해당 경쟁사에 대해 세밀하게 조사하는 것을 권장

    - 직접적, 또는 1차적 경쟁사는 우리기업과 제품, 판매 대상 지역 고객층이 겹치는 사업체를 지칭

    - 간접적, 혹은 2차적 경쟁사는 같은 지역 내에서 다른 고객층에게 다르지만 비슷한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체를 뜻함.

    - 3 경쟁사는 우리기업과 유사하거나 부가적인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며 약한 연관성을 지녔으나, 우리기업의 사업 목표에 방해가 되지 않는 사업체를 일컬음.

    - 경쟁사가 확인되면 경쟁사 제품뿐만 아니라 가격정책, 공급처, 제품 품질, 마케팅 전략, 주요 공략 소비계층에 대한 조사가 필요

 

  ㅇ 이러한 모든 요소들에 대해 주의 깊게 분석한다면 경쟁사의 강점에 대응하면서 약점을 기회로 전환하는 방식의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할 있을


  ㅇ 최근 인도네시아 인들 사이에서 건강 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감에 따라, 화학원료의 비중이 낮은 공기청정제 또는 천연 성분의 공기청정제가 유망할 것으로 예상

    - 이를 테면 PT Kino Indonesia (Tbk)사 관계자에 따르면, 2017년 이래로 해당 업체는 Evergreen이라는 브랜드로, 장식용으로도 활용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방향용 제품 신제품들을 출시 중임을 언급

    - 수확에 실패한 원두 커피를 포함한 원두 커피 원두를 사용해 커피향 방향제, 커피 향수 등 커피 수공예품을 제작하는 스타트업 “Kopi Kreatif”의 유디 쁘라세뜨요(Yudhi Prasetyo) 대표는 커피를 좋아하지만 못 마시는 여성을 위한 커피원두 수공예품을 제공하고, 농가 경제를 살리고 고용을 창출하기 위해 2015년에 사업을 시작하여,  2018 12월 기준 월 매출이 10억 루피아 이상이며 러시아 인도 쿠웨이트 등에도 자사 제품을 수출하게 됐음을 언급

 

자료 작성 보조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백지원

자료원 :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detikfinance, Sindonews, 인도네시아 보건부, 재무부, Indonesia National Trade Repository, 대한민국 관세청,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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