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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남성복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뉴욕무역관 김동그라미
  • 2019-06-27
  • 출처 : KOTRA

- ‘18년 미국 남성복 시장 887억 달러 규모로 성장 -

- 온라인 영향으로 남성의 패션 관심도 확대가 시장 확대의 요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남성복

 

  ㅇ HS Code : 6205.30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미국 남성복 시장은 지난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1.7% 성장해 2018 8879,260만 달러 규모로 확대

    - 동 기간 남성복 판매 확대는 언더웨어(연평균 성장률 4.2%)와 티셔츠(3.1%)가 이끈 것으로 분석됨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후 5년간 미국 남성복 시장은 연간 1.6% 성장해 2023년에는 9628,18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미국 남성복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달러)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나이트 웨어

913.0

924.0

936.9

951.9

969.1

988.4

외출복

80,885.4

81,691.6

82,765.5

84,090.0

85,631.0

87,391.7

수영복

1,085.8

1,099.9

1,116.4

1,135.4

1,155.8

1,177.8

언더웨어

5,908.4

6,038.4

6,189.3

6,350.3

6,528.1

6,723.9

남성복 전체

88,792.6

89,753.9

91,008.1

92,527.5

94,283.9

96,281.8

자료: 유로모니터, "Menswear in the US (2019 2)" 참조

 

  ㅇ 온라인을 중심으로 패션 관련 정보를 접하기가 용이해지고, 소셜미디어 등의 영향으로 과거에 비해 남성들의 패션 관심도가 상승한 점은 시장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

- 온라인 라이프스타일 매체(: Hypebeast, Highsnobiety )들이 남성복 시장의 화두를 이끄는 역할을 하면서 유명 브랜드들과 소매 유통업체들이 스폰서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고급 백화점들은 이들 매체와 협업을 추진

    - 남성의 패션 관심도 상승으로 여성복 브랜드들이 남성복 라인을 확대하거나 의류 기업들이 남성복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음

 

여성복 브랜드 메이드웰(Madewell) 2018년 가을 론칭한 남성복을 소개한 웹사이트

 자료:  madewell.com

 

의류브랜드 갭(The GAP)이 론칭한 남성복 전문 브랜드 힐 시티(Hill City)

 

자료:  hillcity.gap.com

 

  ㅇ 옷이 몸에 잘 맞는 핏(fit)을 중시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브랜드들이 사이즈를 다양화하는 경향이 커졌으며, 일부 브랜드는 신체 사이즈에 맞게 길이, , 목둘레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함

    - 남성복 업체들이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면서 몸에 딱 맞는 사이즈를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제품에 반영

    - 몸에 잘 맞는 옷은 소비자의 제품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브랜드 로열티 제공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음

    - 이에 따라 많은 브랜드들이 제품의 사이즈 폭을 넓히고 있는 추세이며, 월마트가 인수한 남성복 브랜드 보노보스(Bonobos)는 바지의 길이, 셔츠의 목둘레 등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함

 

소비자가 드레스셔츠의 앞주머니, 목둘레, 팔길이, 핏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한 보노보스 웹사이트

 

자료: bonobos.com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2018년 미국의 남성복 수입액은 58202만 달러로 전년대비 11.2% 증가

 

  ㅇ 미국 남성복 수입 시장은 베트남과 온두라스, 중국 등 상위 5개국이 전체 시장의 66%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멕시코를 제외한 4개국은 수입액이 전년대비 10% 이상 성장

    - 특히 방글라데시, 아이티, 니카라과는 수입액이 전년대비 각각 23.3%, 51.9%, 71.3% 증가.

    - 반면 멕시코, 캄보디아, 이집트는 각각 6.8%, 9.1%, 28.3% 감소

 

미국의 남성복 수입현황

(남성용 인조섬유 티셔츠 HS Code 620530 기준)

구분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전체

529.647

523.268

582.015

100.0

100.0

100.0

1

베트남

67.020

75.088

87.148

12.65

14.35

14.97

2

온두라스

85.411

78.069

86.405

16.13

14.92

14.85

3

중국

76.891

70.678

78.888

14.52

13.51

13.55

4

멕시코

75.734

75.910

70.774

14.30

14.51

12.16

5

방글라데시

52.598

50.627

62.435

9.93

9.68

10.73

6

인도네시아

37.979

33.270

37.126

7.17

6.36

6.38

7

아이티

22.433

20.640

31.351

4.24

3.94

5.39

8

니카라과

10.644

10.945

18.752

2.01

2.09

3.22

9

캄보디아

12.179

14.266

12.974

2.30

2.73

2.23

10

이집트

17.735

15.773

11.303

3.35

3.01

1.94

18

대한민국

2.942

2.735

3.119

0.56

0.52

0.54

자료원: 미국 통계청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미국의 대 한국 남성복 수입액은 2018년 기준 약 312만 달러로 전년대비 14.1% 증가함.

 

  ㅇ 수입시장 점유율은 0.5%18위에 랭크됐으며, 지난 10년간 꾸준히 20위권 내에 들었음

    - 2000년대 후반, 2010년대 초반에는 12~14위를 유지했으나 후반으로 갈수록 점유율이 하락해 순위가 다소 밀리는 현상이 나타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현재 남성복 시장은 다수의 브랜드가 시장을 세분화해서 점유하고 있음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나이키와 월마트 자체브랜드(Private Label), 리바이스가 전체 시장의 12.1%를 차지하고 있음

    - 이 가운데 나이키는 2018년 남성복 시장점유율 4.5%를 기록해 지난 5년간 부동의 1위 자리를 이어오고 있음

    - 특히 나이키는 디지털 시대에 앞서가는리테일 이노베이션전략을 통해 성공적인 온·오프라인 마케팅 방식을 구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ㅇ 전체 시장의 4.3%를 차지한 월마트의 자체브랜드의 선전도 눈여겨볼만한 결과임

    - 월마트는 지난 2018년 남성, 여성, 아동복 자체브랜드를 추가로 론칭하고, 이 분야의 사업에 주력할 것임을 밝힘

    - 2018년 론칭한 남성복 브랜드 조지(George)는 베이직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

 

□ 유통구조

 

  ㅇ 온라인 소매 채널이 확대되고,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음

    - 의류는 오프라인에 비해 온라인 상에서 프로모션 폭이 큼

    -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 사이즈 등을 필터링을 통해 찾기가 쉬워 쇼핑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데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남성들은 온라인 쇼핑을 선호함

    - 소매업체들이 온·오프라인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옴니채널 방식을 유통에도 적용시켜 소비자의 쇼핑 편의와 만족도 높은 브랜드 경험을 제공

      · 예: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입한 후 원하는 장소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픽업, 온라인으로 배송 받은 제품이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가까운 매장에서 환불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 입장에서 환불 배송비를 절약할 수 있도록 함

    -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도매업체를 통해 소매매장에 유통했던 전통적인 방식 대신 제조업체가 온라인을 통해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음 

 

  ㅇ 월마트, 타겟, 아마존 같은 소매 유통망이 자체 개발 브랜드를 통해 의류 시장에 뛰어들면서 소매 유통망 브랜드 구매 비중도 증가하는 추세임

 

미국 패션잡화의 일반적인 유통구조

                                         

자료원: 코트라 뉴욕 무역관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HS Code

일반관세율

한미 FTA 관세율

6205.30.10

12.2%

무관세

6205.30.15

49.6¢/kg + 19.7%

무관세

6205.30.20

29.1¢/kg + 25.9%

무관세

자료원: 미국 무역행정청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특별한 인허가 사항이나 인증 필요 없이 일반적인 통관절차를 통해 수입 가능

 

□ 시사점

 

  나에게 잘 맞는 옷을 찾는 수요가 커진 남성복 업계 트렌드 특성상 한국 수출기업은 미국에 진출할 경우 의류 사이징에 대한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

    - 미국 진출을 추진 중인 한국 의류 업체 A사 관계자는 전시회에서 만난 바이어들에게 사이즈에 대한 불만을 받았다한국 시장에 비해 폭넓고 다양한 사이즈를 요구했다고 밝힘  

    - 다양한 인종이 모여 살고, 소비자들의 사이즈 요구도 까다로워져 체형 연구를 통한 사이즈 정책이 요구됨


  ㅇ 소매업체의 PB제품은 인기는 한국 의류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음  

    -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과거 PB 전략과 달리 최근에는 PB의류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브랜드가 다양해지면 품질과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기대가 커짐

    -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진다면 높은 PB수요를 공략해 미국 진출을 모색해볼 수 있음

 

ㅇ 남성복 시장에서 온라인의 역할이 강화됨에 따라 인기있는 라이프스타일 온라인 매체나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 전략이 요구되며, 온라인 직접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거부감이 낮아짐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미국 직접 판매도 고려할 수 있음

 

 

자료원 : Euromonitor, 미국 통계청, 미국 무역행정청, 비즈니스오브패션, 코트라 뉴욕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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