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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볼로냐 자동차부품전시회(Autopromotec 2019)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박진석
  • 2019-05-31
  • 출처 : KOTRA

- 이탈리아 최대 Aftermarket 자동차 부품 전문 전시회 -

- 580여종의 자동차 부품과 1,650여개 부품 관련 기업 및 딜러가 참여 -





전시회 개요

 

행사명

Autopromotec 2019

개최기간

2019. 5. 22 ~ 26 (5)

개최장소

Bologna Fiere (주소: Piazza della Costituzione 5 Bologna)

전시품목

자동차 부품·소모품, 수리장비, 윤활유, 진단기기, 정비공구 및 기계 등

규모

162,000, 1,650개사 전시기업 참가

주최기관

Promotec Srl (협력 : AICA, AIRP, Bologna Fiere)

공식 홈페이지

http://www.autopromotec.com

   

Autopromotec 2019 전시홀 구성

자료 : autopromotec


전시회 개요

 

  ㅇ 개최연혁 및 내역

    - 올해 28회째를 맞이하는 Autopromotec 20191967년 첫 개최이래 이탈리아 고급 자동차의 중심지인 모데나(페라리)와 볼로냐(마세라티) 를 지역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전시회임

    - 17년에 비해 4.4% 증가한 162,000규모의 전시장에 1,650개 전시업체가 참여하였으며, 전시업체중 43%는 이탈리아 외 53개 국가에서 참여한 국제적 성격을 띤 전시회였음

 

  ㅇ 한국기업 및 타국가관 참가현황

    - 한국기업은 대기업 타이어 제조사(한국, 금호, 넥센) 3개사가 참가하였으며, 그 외 한국 참가기업은 확인이 어려웠음

    - 국가관을 구성한 곳은 중국 외에는 확인이 어려웠으며, 단체관도 이탈리아 자동차 부품협회 및 공구 관련협회 회원사 자격으로 소규모 확인되었고, 대다수의 기업들은 개별로 참가함



전시회 이모저모

 

  ㅇ 이탈리아 클래식 차량 전시

    - 스포츠카로 유명한 이탈리아의 특성을 잘 살려, 알파로메오, 페라리, 란차 등 과거 이탈리아에서 생산된 붉은 스포츠카를 Autopromotec EDU 관에 설치함

    - 스포츠카 강국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전시회의 수준을 높이고, 관람 학생 및 관계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었음

 

전시중인 이탈리아 클래식 스포츠카

자료 :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자동차 정비관

    - 자동차 정비관은 람보르기니, 페라리 등 고급승용차 및 관련품(타이어 등)을 대상으로 점검 및 수리를 시연하여 방문객들에게 정비 기기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었음

 

차량 관련 점검 수리 기구를 시연하는 모습

자료 :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ㅇ 다국적기업이 다수 참가한 윤활유관

    - 윤활유 전시 부스는 ENI 뿐 아니라 Mobil, Total 등 다국적 기업들이 자사 오일을 사용하는 F1 차량 및 경주용 차량 등을 전시하며 자사 오일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였음

    - 전시된 차량은 수퍼 바이크 오토바이 챔피언 Valentino Rossi의 오토바이가 전시되는 등 실제로 F1 등 경기에 사용된 차량 등을 전시하여 차량을 좋아하는 내방객들의 눈길을 끔

 

스포츠 경주차량 등을 활용한 윤활유 전시부스 홍보

자료 :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ㅇ 타이어관

    - 타이어관은 타이어 교체 기기(대형 및 일반형)와 타이어 진단기기 및 타이어 제조사들의 관으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한국 주요 타이어 제조사가 부스참여 하고 있었음

 

타이어업체 전시부스

자료 :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자동차 관련 소비재

    - 자동차 수리 정비, 안전용품, 자동차 케어 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들도 전시장 곳곳에서 제품을 홍보하고 있었음

   

각종 차량용 소비재 관련 부스

자료 :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이탈리아 협단체관

    - 차체 제조 및 디자인 관련 협회인 Federcarrozzeri10여개 부스를 설치하여 단체관을 구성하여 소규모 차체 수리 및 차량 디자인 업체들을 지원함

    - Confartigianato CNA 등 장인기업협회도 소규모 차량 수리 및 부품업체(클래식 차량용 등)를 지원코자 부스 참가하여 홍보

 

이탈리아 자동차 관련 협단체, 장인기업협회 부스

자료 :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참가기업 및 기관 인터뷰


1. 이탈리아 자동차부품협회 담당자 인터뷰

ANFIA(이탈리아 자동차부품협회), Anderea Debernardis

 

Q1. ANFIA에 대해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A1. ANFIA는 이탈리아 자동차 부품기업들을 돕기 위해 이탈리아 상공회의소 안에 설치된 기관으로 현재 자동차 및 부품분야 3,500여개사를 지원하고 있는 협회입니다. ANFIA는 이탈리아 기업과 외국기업간의 국제협력, 해외진출과 마케팅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Q2. 주요 지원 산업분야가 어떻게 되는지요?

A2. ANFIA는 크게 3가지 분야의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동차 부품업체들입니다. 제조사 및 Aftermarket 부품 기업들이 주를 이루며 대부분의 기업이 이에 해당합니다. 두번째는 차체 제작 및 디자인 기업들입니다. 그리고 세번째로 자동차 제조사 등이 포함됩니다. 현재 FCA 그룹 및 CNH 그룹은 ANFIA 회원사는 아니지만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3. 이탈리아 자동차 부품업체들에게 중요한 시장은 어느 곳일까요?

A3. 이탈리아 자동차는 물론 FCA 그룹 등 자국 자동차 기업들에게도 수출을 하지만, 현재는 독일 시장이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판단됩니다. 이탈리아에는 소규모의 정밀 부품을 만드는 기업들이 다수 있습니다. 이런 정밀 부품에 대한 벤츠, BMW 등 독일 제조사들의 수요가 높아, 많은 기업들이 독일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프랑스, 영국 및 제조공장이 포진한 슬로바키아와 폴란드 등에도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Q4. 한국기업과 이탈리아 기업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까요?

A4. 이탈리아가 취약한 분야가 전기차(E-Mobility) 분야 및 신소재와 관련된 분야, 그리고 IT를 접목한 부분이 개발 여지가 충분합니다. 차량 분야에서의 스타트업도 그리 활발한 편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한국 기업 중 신소재 및 신재생 관련분야 기업들은 이탈리아 기업과 협력할 수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예를들어 Adler Pelzer사는 이스라엘 혁신청과 MOU를 체결하고 자동차 관련 인재를 채용하고 공동으로 기술을 개발하는 등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Q5. 다른 협력방안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A5. 내년 4ANFIA 주관하에 VTM(홈페이지: http://italy.vehiclemeetings.com이라는 행사를 토리노에서 개최할 계획입니다. 이 행사에는 이탈리아 주요 자동차 관련기업들을 초청하여 세미나를 개최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많은 한국기업들이 참가하여 이탈리아 기업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면 좋겠습니다. 각 기업별로 협력 수요는 다양할 것입니다. 각국 수요에 맞게 준비할 계획이며 KOTRA에서도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2. 토리노 공대 자동차 분야 컨설팅 담당자 인터뷰

Politecnico di Torino, Paolo Saluto(Researcher)

 

Q1. 토리노 공대에 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A1. 토리노 공대는 FIAT 그룹의 지원아래 자동차 전문인력을 육성하고자 1859년 설립되었습니다. 현재도 자동차 관련 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FIAT와 산학협력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Q2. 자동차 부품 전시회에 참가한 이유를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A2. 저희는 이 전시회를 2009년부터 참가해오고 있습니다. 저희 대학교에서는 교수들이 부품 제조사들을 대상으로 유료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이를 홍보하기 위해 참여하였습니다. 저는 연구원이며, 자동차학과 교수님과 함께 컨설팅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3. 어떤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요?

A3. 현재 200여개 제품 카테고리에서 7,000여개 기업의 매출액과 상품성 등을 분석하였습니다. 이탈리아내 판매되는 자동차 부품의 64.21%의 매출액을 분석하는데 성공하였고, 이를 통해 이탈리아 자동차 부품 시장 트렌드도 파악하였습니다. 부품의 모든 제품코드를 통해서 매출액을 분석하였는데, 처음에는 다들 어려울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부품 제조사들이 저희 서비스를 찾고 있습니다. 또한 각 부품별로 시장동향 및 트렌드 정보를 작성하여 유료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3. 이탈리아 부품사 Brembo 담당자 인터뷰

Brembo, Marco Moretti (Marketing Director)

 

Q1. 전시회 참가 계기를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A1. 많은 분들이 아시듯이 브렘보는 하이엔드 브레이크 제조사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저희 브레이크 제품은 페라리에서부터 오토바이 등 다양한 가격대와 다양한 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좀더 고객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전시회에 참여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제품을 보여주고 체험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Q2. 주요 납품 브랜드가 어떻게 되는지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A2. 많은 분들이 페라리 F1 경기에 저희 부품이 쓰였기에 비싼 브레이크만 생산한다고 생각하실지 모릅니다. 하지만 저희는 F1 경기용 브레이크 뿐 아니라 BMW 등 독일 제조사를 위한 브레이크도 다량 생산 중이며, 인도와 중국 등에 생산시설을 갖추고 현지 차량 및 오토바이 제조사에 브레이크 공급 및 시장 확대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사점

 

  ㅇ 유럽 자동차 시장 및 밸류체인 파악

    - 이탈리아는 고급승용차 및 FCA Group의 제조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외에도 품질 및 제조능력을 갖춘 소형 부품제조사들도 상당수 존재하며, 이들은 이탈리아 뿐 아니라 독일 프랑스 차량 메이커에 부품을 공급하는 밸류체인을 형성하고 있었음

    - 이탈리아 소형 자동차 부품 및 관련 제품 생산기업들은 애프터마켓에서도 각 협단체 및 디스트리뷰터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부품을 공급하고 있었으며, 가장 큰 납품처는 대형 메이커가 다수 포진한 독일로 확인됨

 

  ㅇ 고급차부터 상용차까지 다양한 부품을 제조하는 이탈리아 자동차 부품사들

    - 소모품, 진단기기, 각종 주요 소형부품 등 각 분야에서 이탈리아 기업들은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고급스포츠카 뿐 아니라 독일 주요 메이저 기업들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 규모가 작으나 경쟁력을 갖춘 소기업 부품제조사들도 이탈리아 장인기업협회(Confartigianato, CNA)의 지원을 통해 수출활로 개척 및 마케팅을 수행

 

  ㅇ 한국 부품시장 관련 : 친환경, 신소재, IT 분야 협력가능

    - 한국 참가기업은 국내 주요 타이어 제조사 3개사였으며, 그 외 한국부품 제조사 참가여부 파악은 어려웠음

    - ANFIA(자동차부품협회) 담당자는 신소재, 친환경(전기차), IT 분야에서 유럽시장 진출여지가 충분함을 설명하였고, 향후 해당 분야에서 국내우수 부품기업을 찾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


자료원: Autopromotec 주최사ANFIA,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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