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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8-08-31
  • 출처 : KOTRA

- 인포테인먼트가 자동차 전장제품 분야의 최대 이슈화 -

- 2020년 세계 인포테인먼트 시장규모 800억 달러 초과 전망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In-Vehicle Infotainment)

    - 차량용 인포테인먼트는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와 정보(Information) 시스템을 총칭하는 용어임. 영화, 게임, TV, SNS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과 내비게이션, 모바일 기기와 연동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기 또는 기술을 말함. 


  HS Code: 8526.91   


□ 선정 사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자동차 전장제품 분야의 가장 큰 구성 부분으로 성장 전망

    - 1924 쉐보레 자동차가 최초로 라디오를 탑재하면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개념이 탄생. 정보통신기술 및 전자제품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모바일 장치 기능과 설계방식을 점차 자동차 전장 시스템으로 이입하면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쾌속 성장 

    - 기존 차량용 라디오는 오디오 플레이어, 비디오 플레이어, 내비게이션, 운행정보 시스템, 운전보조 시스템, 블루투스와 인터넷 연결, 온라인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이 점차 추가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정보, 엔터테인먼트 및 운전보조 기능까지 겸비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발전

    - 자동차 제조 수준의 발전에 따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사용 영역은 점점 많은 차종으로 확대되고 있어 시장 발전 전망이 매우 큼.

    - 최근 몇 년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시장규모는 전 세계적으로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2016년 종합 증가율이 10.8%에 달함. 전문가들은 2020년에 이르러 800억 달러 시장규모에 달해 자동차 전장제품 분야의 가장 큰 구성 부분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그중 세계에서 자동차 생산과 판매량이 가장 큰 중국은 전 세계 주목을 받고 있는 시장임.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자동차 판매량의 연속 증가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수요량도 상승세     

    - 중국은 2009년 자동차 생산량, 판매량 두 분야에서 모두 세계 1위로 등극하면서 새로운 발전단계에 들어섰음. 최근 몇 년간 연이은 자동차 구매세(购置税) 인하와 대출한도 인상 등 관련 정부 정책의 조정으로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세

    - 2017년 판매량은 2887만9000대로 여전히 세계 1( 33%) 차지

    - 에너지 절감차, 전기차 구매에 대한 새로운 지원정책 발표, 2·3선 도시의 생활수준 제고에 따른 자동차 구매력 향상으로 향후 중국 자동차 시장은 더욱 큰 판매량이 전망됨.


중국 자동차 판매량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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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자동차유통협회


  ㅇ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신차 구매에서 소비자에게 가장 직관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  

    - 현재 중국은 중급 차 판매량이 가장 빠른 증가세를 보이며 소비자들이 인포테인먼트에 대한 요구도 날로 높아지고 있음. 완성차 제조사와 인포테인먼트 유통상들은 기존 고급 차에 사용되던 인포테인먼트의 단가를 줄여 중급 차에도 탑재하고 있어 중국 소비자들의 인포테인먼트에 대한 구매 의욕은 더욱 커지고 있음

 

2017년 중국 기업별 인포테인먼트 탑재 차량

(단위: 대, 만 위안)

기업

차종

판매량

공식가격

인포테인먼트 종류

SGMW

(上汽通用五菱)

우링훙광S

(五菱宏光 S)

533,950

4.18~5.68

7인치형

성자동차

(长城汽车)

하발H6

(哈弗 H6)

506,362

8.88~14.68

8, 9인치형

상하이폴크스바겐

(上海大众)

Lavida

(朗逸)

457,114

10.99~15.99

6.5인치형

상하이 GM

(上汽通用)

Excelle

(别克英朗)

416,990

10.99~15.09

7인치형

동펑닛산

(东风日产)

Sylphy

(轩逸)

405,854

9.98~15.90

7인치형

광치혼다

(广汽丰田)

Corolla

(卡罗拉)

333,488

10.78~16.38

8인치형

광치추안치

(广汽传祺)

GS4

319,253

9.98~16.18

8인치형

이치 폴크스바겐

(一汽大众)

Jetta

(捷达)

325,979

7.99~13.49

6.5인치형

상하이 GM 우링

(上汽通用五菱)

바오쥔510

(宝骏 510)

363,949

5.48~7.58

8인치형

이치 폴크스바겐

(一汽大众)

Sagitar

(速腾)

332,733

13.18~21.88

6.5인치형

지리자동차

(吉利汽车)

Boyue

(博越)

286,757

9.88~15.78

8인치형

창안포드

(长安福特)

푸루이스

(福睿斯)

291,773

9.68~12.23

8인치형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ㅇ 고급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대한 수요는 해외 차종보다 중국 국내 브랜드 자동차 제조사들이 더 큼. 이들은 차종의 인지도 경쟁에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주요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음. 특히 판매량 성장이 가장 빠른 중형 SUV 차종들 사이에서는 인포테인먼트 경쟁이 더욱 치열함.


2018년 중국 국내 브랜드 신형 차량 출시 계획표 

제조사 및 차종

차량 등급

출시월

        장성하발(长城哈弗) H4  

소형 SUV

2018년 초

장성(长城) WEY P8

중형 SUV

2018 4

장성(长城) VV6

소형 SUV

2018년 연중

LYNK&CO(领克) 02

소형 SUV

2018년 연중

LYNK&CO(领克) 03

소형 세단

2018년 상반기

추안치(传祺) GA4

소형 세단

2018 1

Chery(奇瑞) EXEED TX

중형 SUV

2018년 연중

Chery(奇瑞) T18

중대형 SUV

2018년 연중

Zotye(众泰) QX8

중대형 SUV

2018년 연중

Zotye(众泰) T800

중대형 SUV

2018년 초

ROEWE(荣威) RX2

소형SUV

2018년 연중

ROEWE(荣威) RX8

중대형 SUV

2018년 연중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ㅇ 다기능성 융합은 미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발전 트렌드

    - 최근 소비자들은 운전 편이성, 정보화, 엔터테인먼트, 안전성 등 다방면으로 요구가 점차 높아지고 있음.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조사들은 다기능성 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인터넷 전송, 보조 운전 등 기능을 효율적으로 융합시키는 것이 미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발전 트렌드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기능 융합 

주요기능

상세 내용

정보, 엔터테인먼트

 라디오, 오디오, 비디오, 이동식 TV, 전자액자, 생활정보 검색 등

내비게이션

 정확한 위치추적, 운행경로 지시, 음성 내비게이션 등

인터넷 통신

 블루투스, 3G/4G, Wife

소비 안전

 도난방지, 콜 서비스, 도로 구조, 운격지원, 운전보조 장치, 안전운행, 도로상황 가이드 등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ㅇ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자동차 사물인터넷(Internet of Vehicles)의 중요한 시작점이며 자동차 사물인터넷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향후 발전 방향임. 인터넷과 자동차 사물인터넷 응용 기반인 스마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이미 자동차 사물인터넷산업의 주요 발전 주제로 등극함.

    - 자동차 사물인터넷 사용량 증가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됨. 자동차는 음성인식, 인근 주차장 검색, 과속위험 지역 안내 등 기능을 탑재해 휴대폰을 이어 새로운 이동통신 단말기로 성장하고 있음.  


중국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가격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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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 주요 경쟁기업


  ㅇ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경쟁이 매우 치열함. 해당 산업의 총체적 경쟁 구조로 볼 때 2개 유형의 기업군으로 구분할 수 있음.  

    - 첫 번째 유형은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임. 이들은 완성차 제조사들로부터 분리돼 나온 기업들이 많아 든든한 공급선을 확보하고 있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시장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두 번째 유형은 전자제품기업임. Panasonic, Pioneer, Alpine, Clarion 등 유명 전자제품기업들이 차량용 전장제품 개발과 생산에 뛰어들고 있음. 이와 같은 기업들은 단단한 기술력으로 일부 시장을 차지하고 있음. 

 

  ㅇ 공급선의 지역적 분포로 볼 때 BOSCH, Conti 등 기업들은 주로 유럽 완성차기업들에 납품하고 있고 DENSO, JVC, Panasonic, Pioneer, Mitsubishi, AW, Alpine, Clarion 등 기업들은 주로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에 납품함. Delphi, Visteon, Harman 등은 주로 미국에 납품하고 있음. 중국은 완성차 제조기업이 널리 분포돼 있는 큰 시장을 갖고 있어 대부분 브랜드가 모두 진출해 있음.


세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제조기업 

기업명

구분

주요 제품

주요 공급선

BOSCH

博世

자동차부품

내비게이션, 텔레매틱스

Volkswagen, Benz, BMW, Nissan, Renault, mitsubishi

Delphi

德尔福

자동차부품

차량용 스피커, 인포테인먼트

GM,Ford, Toyota, Nissan, Renault, Volkswagen

Conti

大陆集团

자동차부품

내비게이션

Volkswagen, Benz, BMW, Renault, GM, Ford

DENSO

电装

자동차부품

내비게이션, 이동통신

Toyota, Daihatsu, Subaru, Suzuki

Visteon

伟世通

자동차부품

스피커, 인포테인먼트, 운행정보

Ford, Nissan, Volkswagen, GM, Mazda

AW

爱信

자동차부품

 인포테인먼트, 내비게이션, 오디오/비디오 플레이어

Toyota, Subaru, Volkswagen, Audi, Porsche, Fujitsu Ten, Alpine

Mitsubishi Electric

三菱电机

자동차부품

인포테인먼트

Honda, mitsubishi, Benz, Volvo

Pioneer

先锋

전자제품

대형 차량 스피커, 내비게이션, 고정밀도 맵

Honda, SAIC, mitsubishi

Panasonic

松下

전자제품

네비게이션

Toyota, Honda, Mazda, GM, OPEL

Harman

哈曼

전자제품

자동차 스피커, 인포테인먼트

BMW, Benz, Audi Ferrari, Porsche, Chrysler, Toyota

Clarion

歌乐

전자제품

자동차 스피커, 내비게이션

Honda, Nissan, Subaru, mitsubishi, Daihatsu, Suzuki, Audi

Alpine

阿尔派

전자제품

내비게이션, 감시카메라, 자동차 스피커

Mazda, Honda, mitsubishi, BMW, Benz

JVC

建伍

전자제품

내비게이션, 자동차 스피커

Honda, Mazda, mitsubishi, Suzuki, Subaru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 수입동향


  ㅇ 2017중국의 자동차 무선기기 보조장치 수입규모는 5억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0.6% 감소하는 등 약간의 하락세를 보임. 그중 한국은 약 38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2.5%로 대폭 감소함. 3년 전인 2014년은 대한국 수입이 약 1억 달러로 1위 차지

 

중국 자동차 무선기기 보조장치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26.91)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금액(증가율)

2015

금액(증가율)

2016

금액(증가율)

2017

금액(증가율)

총계

416,116

(14.4)

409,295

(-1.6)

513,807

(25.5)

510,769

(-0.6)

1

일본

99,704

(33.2)

59,425

(-40.4)

69,822

(17.5)

135,621

(94.2)

2

베트남

0

0

125,238

(0)

131,686

(5.1)

3

미국

60,108

(17.4)

64,989

(8.1)

45,481

(-30.0)

49,369

(8.5)

4

한국

107,482

(68.1)

143,450

(33.5)

102,245

(-28.7)

38,355

(-62.5)

5

태국

954

(3,407.8)

4,404

(361.5)

1,563

(-64.5)

32,881

(2003.2)

6

대만

17,232

(35.6)

30,338

(76.1)

49,619

(63.6)

22,823

(-54.0)

7

독일

12,026

(-5.9)

11,325

(-5.8)

37,191

(228.4)

17,671

(-52,5)

8

멕시코

9,585

(37.6)

11,317

(18.1)

7,216

(-36.2)

14,925

(106.8)

주: HS Code 8526.91 radio navigational aid apparatu

자료원: KITA


□ 관세율


관세율 및 부가가치(증치)세율

HS Code

품목명

관세율

최혜국

부가가치세율

8526.91

radio navigational aid apparatus

8%

1%

17%

 자료원: TradeNAVI



□ 시사점


  ㅇ 중국은 매년 자동차 판매량 증가속도가 점차 느려지는 추세임. 그중 SUV 차종의 판매량은 높은 증가율을 보임.

    - 2017 중국 SUV 판매량은 1025만2700대로 전년 대비 13.3% 증가,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35.5% 차지하는 신기록 달성

    - 향후 SUV 판매량은 지속 증가할 것이며, 그중 대·중형 SUV에 가장 집중될 것으로 전망. 따라서 이와 같은 차종에 적합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수요량의 확대가 기대됨.

 

  ㅇ 중국은 자체 국내 브랜드 양성에 집중을 가하고 있음. 현지 기업들이 차량 품질 제고에 투자를 아끼지 않아 외제차와 격차도 점차 축소되고 있음. 이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가 점차 개선되는 추세임.

    - 최근 몇 년 중국 자동차 판매량으로 볼 때 자체 국내 브랜드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며, 2017년은 약 44% 차지하는 또 하나의 새로운 기록을 세움. 외제차들 중 연속 하락세를 보이는 국가는 프랑스와 한국임.

    - 중국에서 완성차 경쟁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어 중국 완성차 기업들과 제휴 맺어 고성능, 다기능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같은 전장부품의 틈새시장 발굴이 필요함.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中商产业研究院, TradeNAVI, 百度, 搜狐, TradeNAVI, KITA,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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