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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시장동향
- 상품DB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지혜
- 2018-12-27
- 출처 : KOTRA
-
- 가격민감성이 큰 시장, 적당한 품질을 확보한 가격경쟁력 필요 -
- 안정적 시장 확보를 위해 현지 기업과의 합작투자, 공동 R&D도 고려해볼 만 -
□ 품목명 및 HS Code
ㅇ 품목명: 브레이크 패드
ㅇ HS Code: 8708300090
브레이크 패드
자료원: Tahrir Newspaper
□ 시장규모
ㅇ 이집트 국내에서 생산되는 브레이트 패드 제품은 없어 수입액을 통해 시장규모를 유추할 수 있음.
이집트 브레이크 패드 수입규모(HS Code: 8708300090)
(단위: USD 천, %, 톤)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38,676
30,639
33,421
27,765
증감률
15.59
-20.78
9.08
-16.92
수입량
3,053
5,201
8,330
10,284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 시장동향
ㅇ 이집트의 자동차 부품업체인 Egyptian Kuwaiti Company for Castings사는 지난 2017년 말에 3000만 달러를 투자해, 이집트에서 연간 300만 개의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세움.
-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는 브레이크 패드 전체에서 일부 부품임.
디스크 브레이크 및 드럼 브레이크
자료원: Motorist
□ 경쟁 현황
ㅇ 이집트 시장에서 가장 잘 알려진 브레이크 패드는 다음과 같음.
이집트 브레이크 패드 주요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브랜드
원산국
세부 내용
점유율
Bosch
독일
- 브레이크 패드 가격은 부품과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남. - ABS 혹은 ABD 방식인지, 크기, 부품 종류, 재질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발생함.
- 일부 소비자들의 경우 다른 기업 부품을 혼합해서 사용하기도 함.
15%
Shandong Gold Phoenix Group
중국
13%
Sangsin Brake
한국
12%
기타
60%
자료원: Ghabbour Auto(GB Auto)
- Ghabbour Auto(GB Auto) 등 이집트 자동차기업들이 공유한 이집트 브레이크시장 경쟁 현황에 의하면, 점유율의 60%는 Frixia(한국), TRW Automotive(미국), Bendix Corporation(미국), Ferodo(영국) 등 일부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음.
- Ghabbour Auto(GB Auto)의 PC 예비 부품 OEM 영업 관리자인 Mr. Mohamed Fawzi에 따르면 이집트는 주로 독일에서 브레이크 시스템을 수입하고 있으며, 품질이 좋고 가격이 비싸다고 함.
- 한국이나 중국 제품 또한 품질이 준수하고 가격도 합리적이라 이집트 수입시장에서 어느 정도 인정받고 있음.
- 독일 브랜드의 경우 극동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제품 가격이 가장 비싸지만, 신속한 반응성과 빠른 속도에도 높은 효율성을 보이는 특징 때문에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 브레이크의 가격을 매길 때에는 브레이크 시스템 전체를 통틀어 매기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에 포함된 각 부품들의 가격을 개별적으로 측정함. 이는 같은 용도의 부품들이라도 브랜드나 품질 등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기 때문
- 예를 들어 프런트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미국 브랜드인 ‘Hardex’의 제품 가격은 EGP 500인 반면, 대부분의 유럽 자동차 브레이크 시스템의 원조 디자이너이자 제조업체인 독일 기업 ‘ATE’의 제품 가격은 EGP 1000에 달함(하단 표 참조).
주요 브레이크 부품 및 브랜드
브랜드
부품 종류
원산국
가격(EGP)
제품 설명
Hardex
브레이크
패드
미국
500
- 차: Mitsubishi
- 모델: Lancer Shark
- 연도: 2012~2016년
- 파트 번호: 650-5568
- 엔진: 1600cc
- 타입: 브레이크 시스템
- 서브 타입: 브레이크 패드
ATE
브레이크
패드
독일
1000
- 차: BMW
- 모델: E60
- 연도: 2003~2008년
- 파트 번호: 607167
- 엔진: 멀티
- 타입: 브레이크 시스템
- 서브 타입: 브레이크 패드
ATE
디스크
독일
1270
- 차: Mercedes
- 모델: Mercedes Benz W204
- 연도: 2008~2015년
- 타입: 브레이크 시스템
- 서브 타입: 디스크 브레이크
SMG
디스크
스페인
720
- 차: BMW
- 모델: BMW E60, Series 5
- 연도: 2008~2015년
- 타입: 브레이크 시스템
- 서브 타입: 디스크 브레이크
자료원: Ghabbour Auto(GB Auto)
□ 수입시장 현황
ㅇ 국가별 수입시장 현황
이집트 브레이크 패드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708300090)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년
2016년
2017년
2015
2016
2017
1
독일
5,305
7,099
5,514
17.3
21.2
19.9
- 22.3
2
중국
3,946
4,794
5,010
12.9
14.4
18.1
4.5
3
한국
3,074
5,405
4,057
10.0
16.2
14.6
- 24.9
4
일본
1,972
1,958
2,757
6.4
5.9
9.9
40.8
5
이탈리아
2,366
2,062
2,029
7.7
6.2
7.3
- 1.6
6
터키
2,639
2,243
1,893
8.6
6.7
6.8
- 15.6
7
스페인
1,736
1,856
1,653
5.7
5.6
6.0
- 10.9
8
대만
908
1,275
1,020
3.0
3.8
3.7
- 20.0
9
미국
969
1,140
732
3.2
3.4
2.6
- 35.8
10
프랑스
672
1,050
603
2.2
3.2
2.2
- 42.6
총계
30,639
33,421
27,765
100.0
100.0
100.0
- 16.9
이집트 브레이크 패드 국가별 수입 추이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바이어 인터뷰로 보는 수출국 및 브랜드 선호 사유
수출국 및 브랜드별 선호 사유
수출국/브랜드
에이전트
제품 선호 사유
독일
Bosch
Bosch Egypt. A Part
- Bosch는 자동차 성능뿐만 아니라 안전성과 연비까지 향상시켜주는 고품질의 자동차 부품을 제공함.
- 사람들은 Bosch의 부품들이 극고온 및 저온에서도 수년간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할 수 있도록 설계 및 공장 테스트를 거쳤다고 믿음.
- Bosch는 1936년에 최초의 브레이크 시스템 디자인 특허를 받았으며, 이후 브레이킹 기술 분야에서 선두를 유지해 옴.
- Fortune magazine은 Bosch를 자동차 부품 업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이라 칭함.
중국
Shandong Gold Pheonix Group
Nile Motors
- Shandong은 브레이크를 싼 값에 제공하기 때문에 가격에 민감한 저예산 소비층이 선호함.
- 저소득층과 중소득층 소비자들이 주로 중국 Shandong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 고소득층 소비자들에겐 해당사의 품질이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어 독일의 Bosch나 다른 유럽 브랜드를 더 선호함.
한국
Sangsin Brake
SMG ENGINEERING, STAVRO, NASCO(MAW)
- 많은 이집트 소비자들은 Sangsin이 ‘Hi-Q’ 같은 완벽한 패드를 제공한다고 생각함.
- Sangsin의 패드는 국산차 뿐만 아니라 다른 차들에도 사용할 수 있음.
- 몇몇 브레이크 패드 모델은 차량에 장착돼 소음이 없는 조용한 제동을 제공하며, 브레이크를 밟을 시 매우 부드러운 느낌을 줌. 또한 브레이크 사용 시 잔여물을 남기지 않음.
- 소비자들은 이 브랜드가 Hyundai나 Kia에 100% 국산 제품을 제공하는 OEM임을 알지만, 호환성이 워낙 좋기 때문에 Hyundai나 Kia 자동차 이외의 차주들에게도 권하고 있음.
ㅇ 최근 한국산 수입 규모
이집트 브레이크 패드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8708300090)
(단위: US$ 천, %, 톤)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4,505
3,074
5,405
4,057
증감률
35.61
-31.75
75.82
-24.94
수량
737
650
1,188
1,146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 전반적인 수입 비중 변화를 보면, 한국에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수입액의 변동 추세가 큼.
- 브레이크 패드, 캘리퍼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및 기타 부품을 포함한 자동차 부품의 수입 추세는 자동차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
- 자동차 수요가 증가할 시 조립업체와 애프터 서비스업체(유지 보수 센터)의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와 수입 역시 증가함.
- 반대로 자동차 수요가 감소할 시 조립업체와 애프터 서비스업체(유지 보수 센터)의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와 수입 역시 감소함.
- Y&M Trading Co.의 소유주인 Mr. Hussein Marei에 따르면 현지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부품이 매우 제한적임.
- 브레이크 패드, 엔진 및 부품, 자동차 타이어를 비롯한 자동차와 관련된 기타 여러 제품들은 이집트에서 제조되지 않음.
- 상당수 기업들이 이집트 파운드에 대한 달러의 가치 상승, 예비 부품 부족 현상, 그리고 혹시 모를 예비 부품 출고 관련 제약 등에 대비하여 2016년에 브레이크 및 다른 예비 부품들을 대량으로 수입했음.
- 2016년 말 이집트 정부의 환율 자율화 조치로 인해 2017년에 자동차 가격이 인상됐고, 그 결과 많은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사기를 꺼려했음. 결과적으로 브레이크 시스템 등 및 다른 자동차 부품의 수입이 줄어들었음.
□ 유통현황
ㅇ 애프터 마켓용 브레이크의 경우 외국 제조업체에서부터 다른 공급업체들에 유통됨.
- 외국 제조업체는 자동차 부품 쇼룸이나 상점, 또는 서비스/보수 센터를 가지고 있는 에이전트, 수입업체, 유통업체, 혹은 도매업체에게 직접 자신의 브레이크를 수출함.
ㅇ 그 후 에이전트, 수입업체, 도매업체, 공인 유통업체들은 수입한 브레이크들을 창고에 보관해두면서 자동차 보수/수리 담당 서비스 센터들에 공급함.
ㅇ 일부 에이전트들이나 수입업체들은 본인들의 쇼룸을 소유하고 있어, 브레이크를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수입해 최종 사용자들에게 전시하기도 함.
ㅇ 현지 조립시장에서 기업의 에이전트들은 조립업체의 역할을 병행하기도 함.
ㅇ 예를 들어 Hyundai의 GB Auto-agent의 경우, 이집트에 있는 몇몇 모델의 Hyundai 자동차들을 직접 조립함.
- 조립업체들은 Sangsin이나 Mobis 등 한국 제조업체들로부터 직접 브레이크 시스템을 수입해 Hyundai 자동차에 설치한 뒤 최종 사용자들에게 판매함.
ㅇ 수리, 애프터 세일 및 정기 점검을 위해 브레이크를 외국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수입해 수리점에 비치하기도 함.
ㅇ 주요 에이전트
주요 에이전트 유형 및 취급 품목
기업명
유형
취급 품목
수입국
Automobil for Operating Minerals
에이전트
수입업체
승용차, 상용차 및 버스용 브레이크
이탈리아
Bergen Alexandria
딜러
Fiat와 Peugeot 모터 예비 부품[브레이크 라이닝, 벨트]
프랑스
United Motor Vehicles Spare Parts Importing
수입업체
자동차 예비 부품[브레이크 슈즈, 클러치]
중국
인도
Unimar Egypt
에이전트
수입업체
유통업체
자동차 장비[브레이크, 연료, 분사펌브]
독일
Int'l Motors
에이전트
유통업체
자동차 예비 부품[브레이크 슈 라이닝, 오일씰]
영국
이탈리아
인도
터키
Societe Francaise De Voitures (SFV)
에이전트
수입업체
자동차 예비 부품 및 필수품[볼 베어링, 서스펜션, 브레이크 림, 엔진 개스킷 부품, 클러치, 밸브, 라디에이터, 콘덴서 및 워터 펌프]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미국
El-Nour Trade Import & Export
에이전트
수입업체
승용차 및 트럭용 브레이크 라이닝 및 클러치 이탈리아
프랑스
대만
중국
터키
멕시코
Aziz Soliman & Partner
에이전트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오일, 충격 흡수 장치 및 스프링
중국
독일
El-Tawfik Trading & Import (A.T.M)
에이전트
수입업체
자동차 부품 및 예비 부품[엔진 부품, 클러치 서스펜션 부품, 점화 플러그, 브레이크 슈, 개스킷 용 오일 및 워터 펌프, 필터, 오일씰, 피스톤 및 응축기]
대만
한국
중국
영국
일본
Faik Engineering & Trading
수입업체
모든 종류의 자동차용 브레이크 드럼
터키
영국
- 주요 에이전트, 브레이크 수입 및 유통기업들이 위의 기업들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님. 표에 나열된 기업들은 이집트 시장에서 잘 알려진 주요 에이전트들임.□ 수입 정보
ㅇ 관세율 정보는 다음과 같음.
관세율 정보
HS Code
제품 설명
관세율
8708300090
Brakes and servo-brakes parts thereof other than brakes, for vehicles of heading 87.02 to 87.05
10%
자료원: 이집트 관세청
- 14%의 VAT가 모든 제품에 부과됨.
- 이집트와 FTA가 체결된 국가에서 수입되는 제품들은 관세가 면제됨(터키, EU 등).
- MERCOSUR-이집트 협정에 따라 해당 국가에서 수입되는 제품들은 관세가 25% 감면됨.
□ 수입 규제
ㅇ 이집트의 수출입법의 4가지 주요 검사 기준(수입 중단 상품, 중고 상품으로 수입 가능한 제품, 특수 조건에 따라 수입한 상품 및 수입 품질 관리 대상 상품)과 검사 수수료를 점검한 결과 ’브레이크’는 다음 항목에 해당됨.
- 위탁화물 1kg당 이집트 1피아스터의 검사 수수료 부과
ㅇ 이집트 표준화기구(EOS)에 따르면, 몇몇 브레이크 시스템 부품들은 소비자 및 환경보호와 더불어 이집트 제품의 국제 및 지역시장에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의무적으로 이집트 표준에 따라야 함. 외국 수출업체들은 EOS(http://www.eos.org.eg/en)와 상의해 그들의 제품이 표준에 의무적으로 따라야 하는지, 혹은 선택적으로 따라야 하는지 확인해야 함.
ㅇ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이집트 표준화 기구(EOS)’ 소속 ‘The Quality Control Center’의 ‘Brakes Lining Testing Lab’에서 시행하는 테스트를 진행해야 함.
- 마찰 계수 테스트(Coefficient of friction)
- 특정 밀도 치수 테스트(Specific density dimensions)
- 부식률 테스트(Corrosion rates)
ㅇ 석면으로 만들어진 브레이크 패드는 수입 금지 품목임.
ㅇ 인증
- 브레이크는 수입 금지 품목은 아니지만 특별한 조건 하에 수입해야 하는 품목임.
· 브레이크의 HS Code 8708300090은 해당 국가에서 생산되거나 제조된 것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원산지 증명서가 필요한 품목
□ 바이어 인터뷰
ㅇ Ghabbour Auto의 PC 예비 부품 OEM 영업 관리자 Mr. Mohamed Fawzi
- Mr. Mohamed Fawzi에 의하면 GB Auto를 비롯한 몇몇 자동차기업들은 절기, 휴일, 회사의 1주년이나 라마단이 되면 자동차 무료검진, 부품 할인 등의 프로모션을 제공한다고 함.
- GB Auto는 TV 광고, 라디오 광고, 전국 신문 광고를 내기도 함.
- 가격 프로모션은 부품에만 그치지 않고 Kia Motors 같은 몇몇 기업들은 국가 행사기간에 자동차를 할인하기도 함.
- 이집트 시장에 진입하려는 한국 기업들은 이집트 에이전트에 자금 지원하거나 할인 가격을 제시하는 등 마케팅 활동에 동참해야 하며 이러한 활동이 이집트 시장진출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음.
ㅇ Bergen Misr의 파트너 Mr. Bishoy Edward Bernaba
- Mr. Bishoy Edward Bernaba은 현지 상업 에이전트들이 주로 영업팀을 고용해 고객들에게 상품 판매를 촉진한다고 밝힘.
- 영업팀은 기업의 가격 마케팅 전략을 이행하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기업의 가격 목록을 고객들에게 알리고, 가끔 대량 구매하는 고객들에게는 가격 할인을 제공함.
- 한국 기업들은 이집트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매력적인 가격을 제안해야 하며, 영업팀을 도와 고객들이 다른 브랜드 제품이 아닌 한국 브랜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함.
ㅇ United Co. for Marketing & Cars (UMC)의 부품 매니저 Mr. Mohamed A. Bassiouni
- Mr. Mohamed A. Bassiouni는 브레이크 패드와 캘리퍼, 그리고 디스크의 경우 정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유망품목이라 밝힘.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해당 품목들을 적기에 공급하는데 더욱 초점을 맞추어야 함.
ㅇ Reda Ghaleb for Import (RG) 소유주 Mr. Abed Ghaleb
- Mr. Abed Ghaleb은 Kia나 Hyundai 같은 한국 자동차 제조기업들은 이집트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만, Sangsin이나 Frixia 같이 브레이크 패드, 캘리퍼, 디스크에 특화된 기업들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고 언급함.
- 한국 기업들은 마케팅 활동에 초점을 두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전략을 바꾸어야 함.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Auto Tech 2018
전시 상품
부품 및 구성품, 전자 제품, 시스템, IT 및 관리 관련, 수리 및 유지 보수 관련
주유소, 세차장, 악세사리, 튜닝, 타이어, 배터리
개최 주기
매년
개최 장소
Cairo International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re (CICC)
개최 일정
2018년 12월 14~16일(2019년 개최일자는 미정)
웹사이트
https://www.autotechegypt.com/en/home.htm
□ 시사점
ㅇ 브레이크는 조립 과정에서보다 애프터 마켓에서 더 수요가 많은 품목으로 인지도 확대가 중요함.
- 패드, 캘리퍼, 디스크 같은 브레이크 부품들은 OEM으로 소비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자동차 유지 보수를 위해 교체돼 소비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관련 잡지 광고 등 홍보를 효과적으로 전개해야 함.
- 가장 유명한 자동차 잡지로는 월간 잡지인 My Car (Arabeety)과 주간 신문 코너인 Cars Market (Souq Al Syrat)이 있음.
ㅇ 가격에 극히 민감한 시장 수요를 고려한 제품 공급 필요
- 현지 업계에서는 한국 제품이 현실적으로 보쉬 등 고급 제품과 경쟁해서 우위를 점하기는 어려운 상황임을 감안해, 품질은 다소 떨어지더라도 가격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제품으로 접근하는 방법도 유효하다고 조언함.
- 이집트 소비자들은 품질보다는 어느정도의 품질을 확보한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제품을 찾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짐.
ㅇ 안정적으로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지 기업과의 합작투자, 공동 R&D 등을 통한 진출이 효과적인 전략임.
- 한국과 이집트의 지리적인 장벽 등을 감안할 때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시장 확보를 위해서는 단순 수출보다는 현지 기업과의 공동투자 등을 통한 현지 생산방식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이집트 정부가 자동차 조립 생산 시 부품의 현지 조달비율을 점차 확대할 가능성이 있어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음.
ㅇ 전시회 등 관련 행사에 자주 참가해 잠재적 유통업체나 에이전트와의 직접 접촉을 확대해야 함.
- 이집트 업계에 따르면 한국 기업은 이집트에서 개최되는 행사에 참여하는 경우가 적어 직접적인 소통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어, ‘Auto Tech’와 같은 관련 전시회에 적극 참여할 것을 권유함.
자료원: GB Auto 등 업계 인터뷰, 이집트 표준화기구,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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