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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국가 스리랑카의 보트산업 동향
  • 상품DB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DavidHeonHee PARK
  • 2018-12-30
  • 출처 : KOTRA

     - 인도양 관문에 위치한 섬나라로서 오래전부터 보트제조 산업이 발달한 스리랑카 -

     - 주요 수출 산업으로 부품의 대다수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한국 기업들의 진출 가능성도 열려 있어 - 

     


    산업 현황

     

    ㅇ 스리랑카는 인도양 관문에 위치한 섬나라로서1900년대 초반부터 선박 수리 산업으로 시작하여 보트 제조 산업으로 발달해왔으며, 스리랑카 수출을 선도하는 주요 분야중 하나임최근 들어서는 숙련된 노동력, 상대적으로 저렴한 인건비 등의 이점을 활용하여 인도양 보트 제조의 허브로서 발전하고 있음

     

    ㅇ 스리랑카의 보트산업은 내수에 의존하기 보다는 수출위주로 발전하고 있음보트산업 발전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점에서 현지 보트조합(BTI)과 수출진흥위원회(EDB)는 밖으로는 몰디브, 모리셔스, 세이셸, 싱가포르, 동아프리카 등 수익성 높은 해외시장을 더욱 개척하고 있으며, 안으로는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내수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음

      

지난해 스리랑카의 보트 수출은 전년대비 무려 300%나 증가한 278백만 달러로서, 주요 수출시장은 중국, 인도, 싱가포르, 몰디브 등이었음

 

ㅇ 스리랑카 서부의 콜롬보 항구는 이미 오랜 기간 국제 상업항구로서 이용되고 있어 관련 서비스 등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항구 서비스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남부의 함반토타 항구는 배후 산업단지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동부에 위치한 트링코말리 등의 지역에서는 바닷가에 바로 인접한 천연바위를 활용하여 아시아 지역에서는 가장 우수한 천연항구를 만들 수 있는 여건을 보유하고 있음

 

ㅇ 이외에도, 최근들어 스리랑카 관광산업이 발전하면서 레저보트 기회도 확대되고 있는데, 해양레저스포츠, 고래관광 등 해양관광의 다양성이 높아지고 있고 럭셔리 관광객들의 유입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이와 관련된 시장기회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임

 

ㅇ 참고로, 현지에서 생산되는 주요 보트로는 다목적 플랫폼 공급선박, 앵커핸들링공급선박, 크루즈, 페리선, 견인보트, 해군 및 해안 경비함, 상륙용 선박, 소방함, 어선 등이며, 스리랑카는 보트제조를 중심으로 전후방 서비스의 밸류체인망도 발전하고 있는데, 전방 서비스로는 보트설계, 승강기, 플러그제작, 몰딩, 엔진, 항법및통신장비, 냉동시스템, 소방안전장비 공급 등이 있고, 후방 서비스로는 보트보관및운송, 잠수및낚시장비, 엔진유지보수, 보스수리 등이 있음

 

산업 분석

 

ㅇ 강점


- 현지 부품 공급업체 및 서비스 제공업체의 네트워크 기반과 오랜 기간 발전해온 노하우, 시설, 역량 등에 힘입어 최대 12 5 dwt 선박수리 가능


- 스리랑카는 알루미늄 선체와 강철 선체 모두를 설계 제작할 있으며, 스리랑카 해군의 대테러 능력을 강화한 50노트 이상의 고속 순찰 보트(속도 50노트 초과) 전문으로 제작하고 있음.  참고로, 이러한 보트들은 스리랑카 해군에서 직접 제조함 


- 새로운 기술력을 보유한 숙련된 인력들이 많고 작업 수준에 비해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이점도 있음 


ㅇ 단점 


- 작업용선박( work boats)과 하버크래프트과 항만예선(harbour craft)는 미흡한 편이고환율 변동에 취약하다보니 수출 거래에 있어 환율 유동성에 민감할 수 있으며보트 제조에 필요한 전문 원자재 공급이 미흡할 수 있음  


주요 제조업체들

 

[ 보트 제조 ]

- Neil Fernando & Co (Pvt) Ltd 

- Dhanusha Marine Lanka

- Cey Nor Foundation Ltd

- AJ Fishing Industries (Pvt) Ltd 

- Paramount Rectag (Pvt)Ltd

- Solas Marine Lanka (Pvt) Ltd

- Sealine Boat Yard

- Associated Motorways (Pvt) Ltd

- Debug Auto Exclusive (Pvt) Ltd

- Solar Impulse (Pvt) Ltd

- Silver Marine Boat yard (Pvt) Ltd

- Sindatri Boat Yard 

- Ce Alumetal Pilots

- International Marine Services

[ 요트 제조 ]

- FRP Technologies

- Neil Fernando & Co (Pvt) Ltd 

[ 보트 수리 ]

- Modern Maintenance Products

- Nikini Marine (Pvt) Ltd 


 

 

현지 인터뷰

 

ㅇ 현지 보트산업협회에 따르면, 스리랑카의 주요 수출시장은 유럽으로서 최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고 EU 안전기준도 엄격해지고 있어서 현지 업계들은 이러한 환경 변화에 적극 대처하면서 수출증진에 노력하고 있다고 함.  참고로, 유럽 바이어들은 수입되는 제품이 어디서 생산되는지와 어떻게 조립되는지를 꼼꼼하게 따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기준에 맞추기 위한 비용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라고 함

 

ㅇ 현지 선박제조업체인 Dhanusha Marine은 미국과 EU의 안전규제 등으로 인해 철강 공급처를 변경했어야 되었다고 함.  많은 비용이 들기는 했지만 적절한 공급업체를 찾을 수 있었으며, 한국은 여전히 품질이 좋은 공급업체들이 많은 시장이라고 함

 

현지 수입동향

 

HS Code 840810 : 해양 압축점화 내부연소 피스톤 엔진

 

 - 한국(42%)과 미국(31%)의 수입시장 점유율이 높은 편인데, 한국은 엔진 주요 공급지역으로서 지난해 대비 27% 증가했고, 미국은 오히려 수입량이 감소했음.  미국으로부터의 수입감소는 루피화 환율의 유동성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보임

 

 - 총수입량 자체는 전년대비 13% 증가했는데, 중국과 일본은 시장 점유율이 각각 24%, 51% 감소

 

[ 스리랑카의 HS Code 840810 수입 동향 ]


수입국

수입액 (1,000 USD)

점유율 (%)

증감율(%)

(2018 기준)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전체

8995

2827

3189

  100.00

  100.00

  100.00

  12.79

723

1049

1336

  8.04

  37.10

  41.90

  27.38

1150

1015

996

  12.79

  35.88

  31.23

 - 1.83

호주

0

293

374

  0.00

  10.36

  11.72

  27.67

3371

128

97

  37.48

  4.51

  3.05

 - 23.89

일본.

1668

180

89

  18.54

  6.37

  2.79

 - 50.58

프랑스.

0

37

88

  0.00

  1.31

  2.77

  138.69

네덜란

0

58

86

  0.00

  2.06

  2.69

  47.58

싱가포

812

42

81

  9.03

  1.50

  2.53

  90.45

0

0

16

  0.00

  0.00

  0.51

  0.00

0

0

13

  0.00

  0.00

  0.40

  0.00

0

19

11

  0.00

  0.68

  0.34

 - 43.25

아랍에미리

528

0

2

  5.87

  0.00

  0.06

  0.00

스웨

359

0

0

  4.00

  0.00

  0.00

  0.00

타이

0

4

0

  0.00

  0.13

  0.00

 - 100.00

0

0

0

  0.00

  0.00

  0.00

  0.00

자료원: 스리랑카 관세청

 

HS Code 840721 : 선박추진용 선외기 엔

 

 태국(59%), 일본(37%)으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수입의 96%를 차지하고 있는데,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대비 22% 증가

 

[ 스리랑카의 HS Code 840721 수입 동향 ]

수입국

수입액 (1,000 USD)

점유율 (%)

증감율(%)

(2018 기준)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전체

3461

3345

3843

  100.00

  100.00

  100.00

  14.90

태국.

1455

1860

2276

  42.05

  55.61

  59.23

  22.38

1421

1391

1403

  41.07

  41.57

  36.50

  0.88

말레이시

0

0

89

  0.00

  0.00

  2.31

  0.00

241

47

39

  6.96

  1.41

  1.01

 - 17.68

싱가포

0

0

34

  0.00

  0.00

  0.89

  0.00

0

0

2

  0.00

  0.00

  0.06

  0.00

캐나

0

0

0

  0.00

  0.00

  0.00

  0.00

몰디

0

0

0

  0.01

  0.00

  0.00

  0.00

2

0

0

  0.05

  0.00

  0.00

  0.00

0

1

0

  0.00

  0.04

  0.00

 - 100.00

이탈리

77

0

0

  2.21

  0.00

  0.00

  0.00

스위

245

0

0

  7.08

  0.00

  0.00

  0.00

0

1

0

  0.01

  0.03

  0.00

 - 100.00

19

45

0

  0.56

  1.34

  0.00

 - 100.00

자료원: 스리랑카 관세청


시사점 


스리랑카의 대다수 보트부품 수입은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일부 제조업체들의 경우 해외 공급업체들과 직접 거래를 하는 경우가 있음  


ㅇ 스리랑카 보트 제조 산업은 노동 집약적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첨단 기술과 기기를 이용할 수 있다면 이에 대한 수요도 조심스럽게 엿볼 수 있음 


ㅇ 최근 유럽 및 미국의 안전규제가 변경되면서 거래처 변경을 하는 경우가 있으며, 대다수 부품을 해외로부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산업구조 특성상 우리 기업들의 진출 기회를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임

 

자료원 :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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