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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김치소스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현경
  • 2018-11-22
  • 출처 : KOTRA

- 미국 내 유통되는 김치의 상당량 미국에서 제조, 김치소스시장 성장으로 이어질 것 -

- 건강식에 대한 관심 증가, 저나트륨 및 저칼로리 등의 김치소스 개발 필수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김치소스

 

 ㅇ HS Code: 210390(소스와 소스용 조제품, 혼합조미료, 겨자의 고운 가루·거친 가루와 조제한 겨자류 기타 품목)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글로벌 산업조사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소스, 양념 및 조미료(Seasoning, Sauce and Condiments)시장은 2017년 기준 209억 달러의 규모로 2023년까지 연평균 1.9%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

 

미국 소스, 양념 및 조미료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US$ 백만, %)

연도

금액

성장률

2017

20,875.1

0.4

2018

20,934.3

0.3

2019

21,126.0

0.9

2020

21,899.6

3.7

2021

21,498.0

-1.8

2022

22,222.0

3.4

2023

22,975.8

3.4

자료원: IBIS World


  ㅇ 현재 미국 소스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마요네즈 및 샐러드 드레싱이며, 건조 혼합 조리 재료(Dry-mix Food Preparation)가 약 15.6%를 차지하며 두 번째로 큰 시장을 형성함.

    - 김치소스의 경우 건조 혼합 요리 재료 및 샐러드 드레싱류로 분류 가능

 

미국 소스, 양념 및 조미료시장 분할표

자료원: IBIS World


  ㅇ 세계김치연구소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국에서 유통되는 김치의 상당량*이 미국에서 제조

    * 미국 내 판매되는 259가지의 김치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미국산이 70.3%, 한국산이 29.7%로 집계

    - 김치의 대부분이 유통되는 한인마트에서도 직접 김치를 제조해 판매하고 있어, 미국 내 김치시장* 확대가 김치소스시장의 확대로 이어질 수 있음.

    * 미국 김치시장에 관한 현지 통계는 정확히 집계되지 않으나 2011년 풀무원 USA 시장분석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김치 시장규모는 1억1000만 달러에 달함.

 

  ㅇ 호기심이 많은 밀레니엄 세대 사이에서 매운 음식과 양념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

    - 미국 내 인종적 및 문화적 변동(히스패닉 및 아시안 인구 증가)으로 2011년부터 2016년까지 핫소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한국의 대표적 매운 맛으로 여겨지는 김치의 인기도 높아짐.

    - 한국식 샐러드, 샌드위치 및 타코 등 현지 레스토랑 등에서도 김치소스 혹은 김치가 사용된 퓨전 요리를 흔히 발견할 수 있음.

    - 미쉘린 3스타 셰프인 장조지(Jean- Georges)는 뉴욕에서 김치로 토핑을 개발해 핫도그를 판매 중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7년 미국의 HS 210390 제품은 전년대비 약 5.84%의 성장률을 보여 약 9억 달러를 기록  

    - 미국이 수입하는 5832개 품목 중 433위로 수입액이 많은 제품임(HS code 6자리 기준).

    -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 멕시코, 이탈리아, 태국 순임. 2016년 대비 중국산 수입액은 27%가량 증가한 반면, 홍콩산 수입액은 17%가량 감소해 홍콩산 수입 비중을 어느 정도 중국이 흡수한 것으로 보임.

    - 상위 10개 수입국 중 대부분의 국가들이 2015년부터 3년간 크게 변화 없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미국 기타 소스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210390)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820,324

897,016

949,398

100

100

100

5.84

1

캐나다

189,033

211,206

230,631

23.04

23.55

24.29

9.2

2

멕시코

159,340

178,360

186,016

19.42

19.88

19.59

4.29

3

이탈리아

123,533

133,210

140,061

15.06

14.85

14.75

5.14

4

태국

71,224

69,055

73,222

8.68

7.7

7.71

6.03

5

중국

43,149

48,366

61,547

5.26

5.39

6.48

27.25

6

일본

35,221

41,701

42,862

4.29

4.65

4.51

2.78

7

한국

21,524

27,507

27,758

2.62

3.07

2.92

0.91

8

홍콩

19,198

22,986

18,990

2.34

2.56

2

-17.38

9

호주

16,907

16,237

16,500

2.06

1.81

1.74

1.62

10

인도

11,522

16,561

15,722

1.4

1.85

1.66

-5.07

주: 소스와 소스용 조제품, 혼합조미료, 겨자의 고운 가루·거친 가루와 조제한 겨자류 기타 품목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한국산 수입액(HS Code 210390)은 2016년 대비 0.91% 증가한 2776만 달러를 기록

    - 한국산 수입액은 2016년 대폭 증가했으나 2017년은 소폭 증가에 그침.

    - 수입액은 최근 3년간 지속 증가한 반면 2017년 점유율은 전년대비 소폭 감소함. 

    - 2017년 한국산 수입액은 미국의 전체 수입액의 2.92%를 차지해 7위를 기록


미국 기타 소스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210390)

(단위: US$ 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15,109

16,245

18,880

21,524

27,507

27,758

주: 소스와 소스용 조제품, 혼합조미료, 겨자의 고운 가루·거친 가루와 조제한 겨자류 기타 품목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HS Code 210390의 세부 품목 21039080은 대중 301조 3차 관세 부과 리스트에 포함된 품목으로, 현재 10%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으나 2019년 1월 1일부터는 25%의 관세가 부과될 예정 

    - 해당 품목의 햔국산 수입액은 1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 HS Code 210390의 전체 수입액에서 해당 품목이 차지하는 비율 (2017년 기준)은 13.65%로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함.

    - 해당 품목의 중국산 수입액은 2위를 기록하고 있음.

    -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가 부과될 예정인 만큼, 중국산 제품의 미 시장점유율을 한국 기업이 차지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

 

한중 경합도(HS Code: 21039080)

(단위: US$ 천) 

순위

국가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13

한국

3,623

4,285

4,323

3,449

3,966

3,788

2

중국

21,443

21,902

23,623

25,117

30,995

39,93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미국인의 건강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저나트륨 및 저칼로리 소스류가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 미 소비자들의 소스 및 양념류에 과다한 염분과 인공 가미료가 포함돼 있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식품 제조사들은 이를 반영한 건강한 소스류 개발에 노력하고 있음.

    - 제품 앞면에 저칼로리 및 저나트륨을 크게 명시하는 등의 건강한 소스로 부각하기 위한 마케팅이 이뤄짐.

     

  ㅇ 미국 내 김치소스 경쟁 제품 현황

 

제품 사진

제품명

업체명

특이점

Ajumma Republic Kimchi Sauce

자연나라

- 아마존 및 월마트(Walmart)를 비롯한 미국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다양하고 넓은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

Kimchi Spice

D’allesandro

- 유전자 변형이 없는 재료만을 사용해 고춧가루, 마늘, 파 등의 다양한 첨가물이 같이 포장돼 있어 내용물이 풍부해보임.

Kimchi Sauce

Mommy Sauce

- 홈메이드 제품으로 아마존에서 구매 가능

- 한인 인구 수가 높은 캘리포니아 지역에서는 대형 한인마트에서도 구매 가능

자료원: 아마존


□ 유통구조

 

  ㅇ 김치 등을 포함한 상업용(Commercial, Industrial) 한국 식품의 경우 크게 두가지 경로로 유통됨.

    - 대기업은 미국 유통업체와 직거래를 통해 납품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중소기업은 중간 구매대행업자를 거쳐 납품

    - 미국 유통업체는 한국 중소업체와의 거래 시, 중간 구매대행업자를 통해 구매비용과 납기지연으로 발생하는 사업 리스크를 줄이기를 희망

 

  ㅇ 세계김치연구소에 따르면 미국에서 유통되는 김치(김치소스 등의 응용제품 포함, 미국산)의 경우 한인마트에서 75.4%가 판매되며, 다른 유통채널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음.

    - 이는 현지 김치 제조업체의 증가를 비롯해 한인마트에서 직접 김치를 제조해 판매하면서 경쟁이 심화됐기 때문으로 판단됨.

    -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약 29.9%가, 로컬마켓에서1.3%가 판매되고 있음.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HS Code 210390류의 미 수입관세는 세부 품목에 따라 상이함. 현재 21039080류의 중국산 제품에는 10%의 301조 대중관세가 부과되고 있음.  

    - 한국산의 경우 한미 FTA로 인해 아래 세부 품목에서는 0%의 관세가 부과됨.


 미국 품목별 관세율(단위: %)

HS Code

일반 관세율

한미 FTA 관세율

21039020

0

0

21039040

3.2

0

21039072/74

7.5

0

21039080

6.4

0

21039090

6.4

0

자료원: US ITC


□ 시사점

 

  ㅇ 건강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 기업도 이에 부합하는 건강한 김치소스 개발에 주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하인즈 및 키코맨 등의 유명 식품 제조사들 또한 저나트륨, 저칼로리, 유기농, Non-GMO을 부각한 소스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ㅇ 김치에 대한 인지도 상승을 위해 현지화에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음.

    - 지난 10여 년 동안 한국 식품의 수출은 연간 50% 이상 증가했으나, 김치의 경우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 크게 성공하지 못했음.

    - 2011년 기준 미국 내 생산 및 유통되는 김치의 5%만이 타인종시장에서 소비되는 것으로 집계됨.

    - 최근 김치가 미국 내 점차 보편화되면서 미국 레스토랑 및 쉐프 등과 협업해 미국인의 입맛에 맞는 김치 요리 등을 개발해 김치의 현대화에 힘쓸 필요가 있음.

 

  ㅇ 현재 중국산 제품에 301조 대중국 관세 20%가 부과됨에 따라 한국 제품이 상대적 가격 우위를 점해, 한국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음.  

    - 2019년 1월 1일부터는 해당 품목에 25%의 관세가 부과될 예정

    - 현재 HS Code 21039080은  10%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어, 중국산 대비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마케팅을 적극 전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IBIS World, Passport Euromonitor,  US ITS, Global Trade Atlas, 세계김치연구소, 풀무원, KOTRA 워싱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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