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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김치소스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현경
- 2018-11-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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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내 유통되는 김치의 상당량 미국에서 제조, 김치소스시장 성장으로 이어질 것 -
- 건강식에 대한 관심 증가, 저나트륨 및 저칼로리 등의 김치소스 개발 필수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김치소스
ㅇ HS Code: 210390(소스와 소스용 조제품, 혼합조미료, 겨자의 고운 가루·거친 가루와 조제한 겨자류 기타 품목)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글로벌 산업조사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소스, 양념 및 조미료(Seasoning, Sauce and Condiments)시장은 2017년 기준 209억 달러의 규모로 2023년까지 연평균 1.9%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
미국 소스, 양념 및 조미료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US$ 백만, %)
연도
금액
성장률
2017
20,875.1
0.4
2018
20,934.3
0.3
2019
21,126.0
0.9
2020
21,899.6
3.7
2021
21,498.0
-1.8
2022
22,222.0
3.4
2023
22,975.8
3.4
자료원: IBIS World
ㅇ 현재 미국 소스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마요네즈 및 샐러드 드레싱이며, 건조 혼합 조리 재료(Dry-mix Food Preparation)가 약 15.6%를 차지하며 두 번째로 큰 시장을 형성함.
- 김치소스의 경우 건조 혼합 요리 재료 및 샐러드 드레싱류로 분류 가능
미국 소스, 양념 및 조미료시장 분할표
자료원: IBIS World
ㅇ 세계김치연구소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국에서 유통되는 김치의 상당량*이 미국에서 제조
* 미국 내 판매되는 259가지의 김치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미국산이 70.3%, 한국산이 29.7%로 집계
- 김치의 대부분이 유통되는 한인마트에서도 직접 김치를 제조해 판매하고 있어, 미국 내 김치시장* 확대가 김치소스시장의 확대로 이어질 수 있음.
* 미국 김치시장에 관한 현지 통계는 정확히 집계되지 않으나 2011년 풀무원 USA 시장분석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김치 시장규모는 1억1000만 달러에 달함.
ㅇ 호기심이 많은 밀레니엄 세대 사이에서 매운 음식과 양념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
- 미국 내 인종적 및 문화적 변동(히스패닉 및 아시안 인구 증가)으로 2011년부터 2016년까지 핫소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한국의 대표적 매운 맛으로 여겨지는 김치의 인기도 높아짐.
- 한국식 샐러드, 샌드위치 및 타코 등 현지 레스토랑 등에서도 김치소스 혹은 김치가 사용된 퓨전 요리를 흔히 발견할 수 있음.
- 미쉘린 3스타 셰프인 장조지(Jean- Georges)는 뉴욕에서 김치로 토핑을 개발해 핫도그를 판매 중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7년 미국의 HS 210390 제품은 전년대비 약 5.84%의 성장률을 보여 약 9억 달러를 기록
- 미국이 수입하는 5832개 품목 중 433위로 수입액이 많은 제품임(HS code 6자리 기준).
-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 멕시코, 이탈리아, 태국 순임. 2016년 대비 중국산 수입액은 27%가량 증가한 반면, 홍콩산 수입액은 17%가량 감소해 홍콩산 수입 비중을 어느 정도 중국이 흡수한 것으로 보임.
- 상위 10개 수입국 중 대부분의 국가들이 2015년부터 3년간 크게 변화 없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미국 기타 소스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210390)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820,324
897,016
949,398
100
100
100
5.84
1
캐나다
189,033
211,206
230,631
23.04
23.55
24.29
9.2
2
멕시코
159,340
178,360
186,016
19.42
19.88
19.59
4.29
3
이탈리아
123,533
133,210
140,061
15.06
14.85
14.75
5.14
4
태국
71,224
69,055
73,222
8.68
7.7
7.71
6.03
5
중국
43,149
48,366
61,547
5.26
5.39
6.48
27.25
6
일본
35,221
41,701
42,862
4.29
4.65
4.51
2.78
7
한국
21,524
27,507
27,758
2.62
3.07
2.92
0.91
8
홍콩
19,198
22,986
18,990
2.34
2.56
2
-17.38
9
호주
16,907
16,237
16,500
2.06
1.81
1.74
1.62
10
인도
11,522
16,561
15,722
1.4
1.85
1.66
-5.07
주: 소스와 소스용 조제품, 혼합조미료, 겨자의 고운 가루·거친 가루와 조제한 겨자류 기타 품목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한국산 수입액(HS Code 210390)은 2016년 대비 0.91% 증가한 2776만 달러를 기록
- 한국산 수입액은 2016년 대폭 증가했으나 2017년은 소폭 증가에 그침.
- 수입액은 최근 3년간 지속 증가한 반면 2017년 점유율은 전년대비 소폭 감소함.
- 2017년 한국산 수입액은 미국의 전체 수입액의 2.92%를 차지해 7위를 기록
미국 기타 소스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210390)
(단위: US$ 천)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15,109
16,245
18,880
21,524
27,507
27,758
주: 소스와 소스용 조제품, 혼합조미료, 겨자의 고운 가루·거친 가루와 조제한 겨자류 기타 품목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HS Code 210390의 세부 품목 21039080은 대중 301조 3차 관세 부과 리스트에 포함된 품목으로, 현재 10%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으나 2019년 1월 1일부터는 25%의 관세가 부과될 예정
- 해당 품목의 햔국산 수입액은 1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 HS Code 210390의 전체 수입액에서 해당 품목이 차지하는 비율 (2017년 기준)은 13.65%로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함.
- 해당 품목의 중국산 수입액은 2위를 기록하고 있음.
-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가 부과될 예정인 만큼, 중국산 제품의 미 시장점유율을 한국 기업이 차지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
한중 경합도(HS Code: 21039080)
(단위: US$ 천)
순위
국가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13
한국
3,623
4,285
4,323
3,449
3,966
3,788
2
중국
21,443
21,902
23,623
25,117
30,995
39,93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미국인의 건강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저나트륨 및 저칼로리 소스류가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 미 소비자들의 소스 및 양념류에 과다한 염분과 인공 가미료가 포함돼 있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식품 제조사들은 이를 반영한 건강한 소스류 개발에 노력하고 있음.
- 제품 앞면에 저칼로리 및 저나트륨을 크게 명시하는 등의 건강한 소스로 부각하기 위한 마케팅이 이뤄짐.
ㅇ 미국 내 김치소스 경쟁 제품 현황
제품 사진
제품명
업체명
특이점
Ajumma Republic Kimchi Sauce
자연나라
- 아마존 및 월마트(Walmart)를 비롯한 미국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다양하고 넓은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
Kimchi Spice
D’allesandro
- 유전자 변형이 없는 재료만을 사용해 고춧가루, 마늘, 파 등의 다양한 첨가물이 같이 포장돼 있어 내용물이 풍부해보임.
Kimchi Sauce
Mommy Sauce
- 홈메이드 제품으로 아마존에서 구매 가능
- 한인 인구 수가 높은 캘리포니아 지역에서는 대형 한인마트에서도 구매 가능
자료원: 아마존
□ 유통구조
ㅇ 김치 등을 포함한 상업용(Commercial, Industrial) 한국 식품의 경우 크게 두가지 경로로 유통됨.
- 대기업은 미국 유통업체와 직거래를 통해 납품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중소기업은 중간 구매대행업자를 거쳐 납품
- 미국 유통업체는 한국 중소업체와의 거래 시, 중간 구매대행업자를 통해 구매비용과 납기지연으로 발생하는 사업 리스크를 줄이기를 희망
ㅇ 세계김치연구소에 따르면 미국에서 유통되는 김치(김치소스 등의 응용제품 포함, 미국산)의 경우 한인마트에서 75.4%가 판매되며, 다른 유통채널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음.
- 이는 현지 김치 제조업체의 증가를 비롯해 한인마트에서 직접 김치를 제조해 판매하면서 경쟁이 심화됐기 때문으로 판단됨.
-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약 29.9%가, 로컬마켓에서1.3%가 판매되고 있음.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HS Code 210390류의 미 수입관세는 세부 품목에 따라 상이함. 현재 21039080류의 중국산 제품에는 10%의 301조 대중관세가 부과되고 있음.
- 한국산의 경우 한미 FTA로 인해 아래 세부 품목에서는 0%의 관세가 부과됨.
미국 품목별 관세율(단위: %)
HS Code
일반 관세율
한미 FTA 관세율
21039020
0
0
21039040
3.2
0
21039072/74
7.5
0
21039080
6.4
0
21039090
6.4
0
자료원: US ITC
□ 시사점
ㅇ 건강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 기업도 이에 부합하는 건강한 김치소스 개발에 주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하인즈 및 키코맨 등의 유명 식품 제조사들 또한 저나트륨, 저칼로리, 유기농, Non-GMO을 부각한 소스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ㅇ 김치에 대한 인지도 상승을 위해 현지화에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음.
- 지난 10여 년 동안 한국 식품의 수출은 연간 50% 이상 증가했으나, 김치의 경우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 크게 성공하지 못했음.
- 2011년 기준 미국 내 생산 및 유통되는 김치의 5%만이 타인종시장에서 소비되는 것으로 집계됨.
- 최근 김치가 미국 내 점차 보편화되면서 미국 레스토랑 및 쉐프 등과 협업해 미국인의 입맛에 맞는 김치 요리 등을 개발해 김치의 현대화에 힘쓸 필요가 있음.
ㅇ 현재 중국산 제품에 301조 대중국 관세 20%가 부과됨에 따라 한국 제품이 상대적 가격 우위를 점해, 한국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음.
- 2019년 1월 1일부터는 해당 품목에 25%의 관세가 부과될 예정
- 현재 HS Code 21039080은 10%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어, 중국산 대비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마케팅을 적극 전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IBIS World, Passport Euromonitor, US ITS, Global Trade Atlas, 세계김치연구소, 풀무원, KOTRA 워싱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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