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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조미김 시장동향
  • 상품DB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8-11-19
  • 출처 : KOTRA

- 러시아 내부에서 조미김 인기 상승 -

- 한국산 조미김 수입 증가 등 시장 성장 기대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조미김


  ㅇ HS Code: 1212.21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러시아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 등으로 미식 문화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고, 이에 따라 새로운 식료품을 찾고자 하는 수요도 늘어나 한국산 식품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음.


  ㅇ 라면과 더불어 기존 일부 아시아 식품점에서만 찾아볼 수 있었던 한국산 김이 현지 대형마트에 입점하면서, 러시아 대형마트에서 한국산 김을 판매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음.

 

  ㅇ 2017년 조미김 수입규모는 1281만 달러로 2016년 669만 달러 대비 2배 가까이 성장함. 이러한 시장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러시아 조미김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212.21 기준)

(단위: 천 달러, %)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중국

5,861

5,154

7,581

75.16

77.03

59.15

91.57

대한민국

1,637

1,270

379

20.99

19.00

36.97

47.10

영국

212

202

75

2.72

3.02

2.96

272.82

일본

37

33

30

0.48

0.49

0.59

87.22

노르웨이

0

0

7

0.00

0.00

0.24

129.41

벨라루스

48

22

1

0.62

0.34

0.06

-

우크라이나

0

0

1

0.00

0.00

0.01

-67.43

벨기에

0

2

1

0.00

0.04

0.01

-57.65

프랑스

0

0

1

0.00

0.00

0.01

428.02

스페인

0

0

1

0.00

0.00

0.00

-

자료원: GTIS(순서는 2017년 기준)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러시아의 한국산 조미김 수입액은 2017년 기준 37만9000달러로 순위로는 전체 2위를 차지하고 있음. 전체 수입액(1281만 달러)의 37%를 차지하고 있음. 2016년 수입액 127만 달러에 비해 금액이 감소한 이유는 중국산 저가 조미김의 물량 공세로 인한 것임.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러시아 주요 조미김 판매 현황

사진

브랜드 및 가격


브랜드: Doshirak

국가: 한국

가격: 35.99루블


브랜드: Sen Soy

국가: 중국

가격: 142루블


브랜드: Furmi

국가: 한국

가격: 58루블

 자료원 :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체 조사


□ 유통구조

 

  ㅇ 유통채널

    - 국내 제조사 → 식품 전문수출업체 현지 식품 전문 수입업체 대형마트

    - 국내 제조사 → 현지 식품 전문 수입업체 → 대형마트 자회사 대형마트

    - 국내 제조사 → 현지 식품 전문 수입업체 현지 아시아 마켓, 소형 슈퍼마켓 등


  ㅇ 대형마트의 경우 기본적으로 물건 소싱을 위한 자회사를 두고 있고 물품 납품 관련 파트너사를 두는 경우가 많음(매대 임대 형식). 직접 진출보다는 간접 진출이 수월한 편


  ㅇ 아시아 식품 전문 수입업체 'Sakkuram'의 구매 담당 매니저 Ms.Natalia의 의견에 따르면, 러시아 바이어들은 소량 다품종 구매 및 재고에 대한 위험부담을 덜기 위해 판매가 잘 진행되지 않는 한 컨테이너 베이스의 주문을 꺼려함. 소량 다품종 판매가 가능한 제조업체와의 거래를 선호하는 편임.

□ 관세율 및 규제, 인증 등


  ㅇ 조미김(HS Code 1212.21 기준) EAEU 수입관세는 3%, 부가가치세는 18%(2019년 20%로 인상 예정)이며, 특수한 경우에는 부가세가 10%로 내려갈 수 있음.

 

  ㅇ 조미김(HS Code 1212.21)에 대한 특별한 규제는 없으며 EAEU 인증 취득으로 수입은 가능함. 그러나 대형마트의 경우 러시아 보건부의 해외생산기지 등록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음.


□ 시사점


  ㅇ 러시아 미식 문화가 발달하면서 외국산 식품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특히 김의 경우 건강식 이미지로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어 지속적인 시장 성장이 기대됨.


  ㅇ 한국과의 거래 경험이 있는 바이어들이 한국 식품 수입을 확대하려는 추세에 있고, 기존 고급 유통체인 외에 러시아 중급 대형마트(Lenta 등)에서도 한국산 조미김을 판매하는 등 수요층이 점점 확대되고 있음.


  ㅇ 한 가지 종류만 있는 국내 조미김 시장과는 달리 러시아의 경우 와사비맛, 김치맛 등 다양한 맛이 첨가된 김(Flavoured)도 선호하고 있어 이러한 시장 수요에 맞는 제품을 개발한다면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임.


  ㅇ 러시아 내에서 열리는 관련 식품 관련 전시회(Peterfood) 및 KOTRA 지원 각종 바이어 발굴사업에 참여한다면 각종 유통채널과의 미팅을 통해 진출방안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GTIS, Euromonitor,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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