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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인구 증가와 여성들의 사회 진출 확대로 급변하는 쿠웨이트 식품시장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방재희
  • 2018-11-01
  • 출처 : KOTRA

여성들의 사회참여와 건강한 식생활 관심 증대로 식()문화 변화 조짐

외식, 가정간편식 발달로 식품 포장지 문제가 야기되며 친환경 포장지 제품 수요 증가할 전망



시장 개요

 

  ○ 최근 쿠웨이트 여성들의 사회 진출 확대되며 쿠웨이트 내 식생활이 변화하고 있으며, 외국인 유입으로 인한 인구 증가율이 높아지며 식품 시장이 세분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동 보고서를 통해 쿠웨이트 식품 시장 동향을 짚어보고자 함

 

  ○ 2018년 쿠웨이트 식품시장은 약 52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2년까지 연평균 10% 이상 성장세를 보이며 8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쿠웨이트 식품 시장 규모

                                                                     (단위 :  십억 달러)

 

2018

2019

2020

2012

2022

식품 시장 규모

5.25

5.94

6.66

7.38

8.3

자료원 : BMI Research

 

  ○ 외국인 인구 증가 추세에 다양한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 쿠웨이트의 인구수는 외국인 증감에 큰 영향을 받음. 2017년 기준 전체 인구수는 450만명이었으며, 쿠웨이트 자국민은 137만명(30.4%), 외국인은 313만명으로 외국인의 비중이 높음


쿠웨이트 인구 통계 그래프

자료원 : PACI(Public Authority of Civil Information)

 

- 각종 대형 프로젝트가 진행, 외국인 노동력 수요에 따라 외국인 유입이 증가함. 쿠웨이트 정부에 따르면 2025년까지 쿠웨이트의 인구는 매년 2% 이상 증가할 것으로 추정됨

- 외국인의 국적도 인도, 이집트, 방글라데시, 필리핀, 시리아, 유럽국가 등으로 다양해, 수입 식료품의 수요도 매우 높음

 

현대인들의 일상과 관심의 변화, 식품 시장 트렌드를 바꾸다

 

  ○ 쿠웨이트 여성상 변화하며 여성들의 가사분담 감소

   - 쿠웨이트는 전통적으로 이슬람 교리에 따라 여성이 가족을 돌보는 것을 독려하며, 사회적으로 가족을 위해 매일 요리를 하고, 육아를 하는 것을 기혼 여성의 의무로 여김

   - 그러나 원유가 발견되고 1970~80년대 경제 개발이 본격화되며 자국민 1인당 GDP가 7만불을 기록할 정도로 소득수준이 높아짐. 가사 도우미를 고용하는 가정의 수가 증가하며 여성들의 가사 분담이 현저히 낮아짐

 

  ○ 다른 GCC국가와 달리 쿠웨이트 여성들의 사회 진출은 매우 활발함. 직업보조금, 여성 투표권 부여와 같은 정부의 복지 정책으로 여성들의 사회적 진출이 증가하였으며, 외식이 식문화의 하나로 자리잡음

   - 쿠웨이트 정부는 자국민이 직업을 가질 경우 학위 및 종사 분야에 따라 최소 500KD~850KD(1,650~2,630 USD)까지 월급을 지원하고 있으며, 육아휴직 최대 6개월 보장 등 정책적으로 여성들의 사회진출을 독려하고 있어 타 GCC국가에 비해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활발함

   - 이러한 정책에 힘입어 자아 실현 및 독립적인 소득을 얻기 위해 직장을 다니는 여성이 증가함

   - 직업을 가진 여성들이 증가하고 이들의 가사 노동 참여가 낮아지며, 미국 패스트푸드 브랜드와 캐주얼 스타일 레스토랑에서 외식을 하거나 식사를 배달해 먹는 것이 일반화 됨

 

전문직에 종사하는 쿠웨이트 여성들

자료원 : Al-Jarida

 

  ○ 눈에 띄게 성장하는 음식 배달 산업

   -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스마트폰을 이용 비율이 증가하며 배달음식 어플리케이션(플랫폼)이 눈에 띄게 성장함

   - 쿠웨이트 최초의 배달 음식 어플리케이션 Talabat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사업을 아랍 전역으로 확장하였고, 2015년에는 독일 IT업체 Rocket Internet에서 1억 5천만 달러에 인수한 바 있음

   - 2017년 언론보도에 따르면 Talabat는 GCC전역에서 하루에 100,000건의 주문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쿠웨이트 내 가장 성공한 IT 창업사례로 꼽힘

   - Talabat의 성공에 따라 배달 차량을 추적할 수 있는 Carriage 등 다양한 배달 음식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함

   - 배달음식 어플리케이션의 성공은 일반 레스토랑의 매출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음식을 조리하여 배달음식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는 홈비즈니스가 급성장하는 계기가 됨

   -  높은 임대료 같은 초기비용 없이 가정에서 시작할 수 있는 *홈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쿠웨이트인들이 증가하는 등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 일으킴

   *홈 비즈니스(Home Business) :가정에서 세무 등록을 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업하는 것


  ○ 가정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가정 간편식(레토르트, 인스턴트 식품) 시장 진출이 눈에 띄게 증가함

   - 사회 참여가 높아진 여성 밑에서 성장한 쿠웨이트의 젊은 층은 배달 음식과 외식에 익숙한 세대임

   - 높은 외식비를 절감하고, 집에서 편하게 먹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며 가정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레토르트 식품, 인스턴트 식품의 인기가 높아짐

- 특히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장인이 점차 증가하며 이러한 수요는 더욱 높아지는 추세임

 

건강 도시락 브랜드 Diet Care

자료원 :Diet Care 웹사이트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유기농 식품, 건강한 식단을 찾는 소비자 늘어

   - 쿠웨이트 정부는 높은 비만율에 따른 관련 질병에 지출되는 의료 비용을 줄이기 위해 국가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음

   - 또한 SNS를 통해 규칙적인 운동, 다이어트 식단과 같은 건강한 생활습관이 유행처럼 번지며 유기농, 자연주의 식품과 저칼로리의 도시락의 판매가 급증

 

저칼로리 식단과 당류를 낮춘 디저트 메뉴를 판매하는 현지 카페 Pick

자료원 : PICK

 

  •   ○ 인기제품

No.

사진

제품명/업체명

특징

1

BEEF SAMOSA/

Americana

현지에서 애피타이저로 주로 먹는 사모사는 손이 많이 가는 요리이나, 튀기기만하면 섭취할 수 있는 형태로 제조됨

2

Ristorante Pizza Speciale /

Dr.Oetker

집에서도 레스토랑에서 먹는 것 같은 피자를 먹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제품으로, 할랄 인증을 받은 햄을 사용

3

Indomie/Indomie

현지 인스턴트 라면의 대명사로 치킨 맛, 그린커리 맛, 커리 맛 등 현지인 입맛에 맞는 제품을 출시함

4

Snickers Hi Protein/

초콜릿 맛으로 사랑받는 스니커즈는 최근 소아 당뇨를 유발하는 제품 중 하나로 여겨졌음. 이를 타개하기 위해 단백질의 양을 늘린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음

자료원 : 쿠웨이트 무역관

 

 

시사점

 

  ○ 외국인 인구 증가와 여성 사회진출 증가로 인한 생활 패턴 변화로 다양한 식품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추세

   -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이 유입됨에 따라 식품 수요가 세분화되고 있음

   - 또한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며 인스턴트, 레토르트 제품 등의 간편식과 외식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며 관련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음

 

  ○ 식품 포장 쓰레기 증가로, 친환경적인 소재의 식품 포장 용기 수요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쿠웨이트에서는 외식 시 남은 음식을 포장해가는 문화가 매우 보편화되어있으며. 또한 배달 음식 및 레토르트 음식 섭취가 늘어나며, 식품 포장 용기와 같은 각종 일회용품 사용이 급증함

   -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며 식품 포장 폐기물 처리 방안이 사회 문제로 떠올랐으며, 일부 레스토랑 및 레토르트 식품은 친환경 재료를 이용한 식품 포장용기를 사용하는 업체가 늘어나는 추세임

   - 국내 식품업체가 친환경 포장인 ‘에코 패키지(Eco Package)’를 활용한 제품을 쿠웨이트에 수출할 시, 현지에서 친환경 제품 마케팅을 진행하여 제품 차별화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저염식, 유기농 제품의 현지 시장 진출 유망

   - 건강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대되며 유기농 식품, 단백질함량이 높은 간식같은 제품의 수요 증가

   - 특히 현지 식품 바이어 International Center for foodstuff의 General Manager인 Mr. Emad에 따르면 최근 쿠웨이트 현지 공립학교 매점에서 당류 함유가 높은 콜라,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 판매를 법으로 금지함

   - 이에 바이어는 당류가 포함되지 않은 건강한 음료 및 식물성원료로 제조되고 칼로리가 낮은 유기농 스낵과 같은 식품을 한국에서부터 수입하고자 함

 

  •   ○ 할랄인증을 취득한 한국산 식품의 시장 진출 가능성 존재

   - 기존 한국산 식품은 현지에 거주하는 교민대상으로 판매되었으나, 최근 한류의 영향으로 한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한국산 식품에 대한 수요가 등장하는 추세임

   - 그러나 현지인에게 수요가 높은 한국산 식품은 할랄 인증을 받은 일부 인스턴트, 레토르트 제품에 한정되어있음

   - 육류, 육류추출성분이 포함된 식품은 할랄인증을 취득하지 않으면 통관이 되지 않으나, 대다수의 한국식품들이 동물성 원료를 포함하고 있어 제한적으로 수입되고 있는 상황임

   - 할랄인증을 보유한 식품은 쿠웨이트 통관도 용이해지며,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으므로 할랄인증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요구됨

 

자료원 : BMI Research, Public Authority of Civil Information, 쿠웨이트 통계청, Fstoppers,현지 일간지 Al-Jarida, 바이어 인터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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