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찹쌀떡 아이스크림이 뜬다,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 동향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8-11-01
  • 출처 : KOTRA

- 진출하고자 하는 지역의 선호도를 고려한 제품 개발 필요 -

- 건강한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 중 -




□ 공격적으로 미국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찹쌀떡 아이스크림

 

  ○ My/Mo Mochi Ice Cream

    - 2017년에 런칭한 My/Mo Mochi Ice Cream은 기존 미국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았던 찹쌀떡 아이스크림 전문 브랜드로 공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My/Mo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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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y/Mo Mochi Ice Cream

 

    - Walmart, Safeway, Wegmans, Kroger 등을 포함한 1만2,000여 매장에서 판매 중

    - 시장조사기관인 IRI가 2018년 10월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My/Mo의 찹쌀떡 아이스크림은 개별포장 아이스크림 부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 일반적 박스포장 제품도 있고, 일반 마트 매장에 My/Mo 제품을 위한 냉동고가 따로 마련되어 있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소비자들은 원하는 맛과 수량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컨테이너에 담아 구매를 할 수 있음. 가격은 아이스크림 한 개에 약 2달러

 

My/Mo의 모찌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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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 My/Mo는 찹쌀떡 아이스크림 시장의 약 80% 차지

    - IRI에 의하면 My/Mo의 시장점유율은 2018년 8월 80%, 10월에는 82%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

    - 그 외 찹쌀떡 아이스크림 브랜드로는 Bubbies Home Made Ice Cream, Mikawaya Mochi Ice Cream, Cold Mountain Mochi Ice Cream 등이 있음.


□ 미국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 및 동향

 

  ○ 2018년 미국의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는 84억 달러    

    - 2018년 미국의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는 84억6450만 달러로 2019년에는 0.4% 성장한 84억9540만 달러 전망

    - 평균 제품 단가는 2018년 3% 상승


아이스크림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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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2018년 10월)

 

  ○ 아이스크림 제조업체 분포

    - 미국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들은 서부(28.8%)에 집중되어 있으며, 특히 캘리포니아에 아이스크림 제조업체 20.4%가 소재하고 있음.

    - 그 외에도 플로리다 9.1%, 뉴욕 6.7%, 텍사스 5.1%, 일리노이 4.4%의 순

 

아이스크림 제조업체 분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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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2018년 9월)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주요 업체는 Dreyer’s Grand Ice Cream Holdings Inc.로 시장 점유율 19.3% 차지

    - 그 뒤로 Unilever Ice Cream 12.9%, Blue Bell Creameries Inc. 4.9%, Ben & Jerry Homemade Ltd. 4.9%, Eden Creameries LLC 3.9%의 순

 

  ○ 브랜드 별로는 Haagen-Dazs 5.5%, Bluebell 4.9%, Ben & Jerry’s 4.9%, Halo Top 3.9%의 순

    - 기타 브랜드가 시장의 36.6% 점유하는 것으로 보아 다양한 브랜드가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업체별 점유율                                                                 브랜드별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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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8년 9월)


□ 수입 현황


  ○ 미국의 2018년 1~8월 아이스크림 수입 규모는 6184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42.50% 증가

    - 주요 수입국으로는 태국, 헝가리, 이탈리아 등

    - 수입규모는 태국의 경우 2018년 전년 동기대비 179.86% 증가한 822만 달러, 헝가리는 699만 달러, 이탈리아는 56.68% 증가한 627만 달러 기록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는 58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71% 증가하며 5위 기록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2105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6

'17

'18

'16

'17

'18

'18/'17


전체

62,574

63,321

61,842

100

100

100

42.50

1

태국

4,232

5,687

8,225

6.76

8.98

13.30

179.86

2

헝가리

0

0

6,992

0

0

11.31


3

이탈리아

4,902

5,506

6,269

7.83

8.70

10.14

56.68

4

남아프리카공화국

7,918

6,819

5,810

12.65

10.77

9.40

-6.96

5

한국

9,049

6,744

5,796

14.46

10.65

937

4.71

6

캐나다

13,526

11,162

4,190

21.62

17.63

6.78

-20.10

7

호주

4,355

5,486

3,760

6.96

8.66

6.08

11.84

8

독일

2,925

2,420

3,297

4.68

3.82

5.33

126.48

9

멕시코

3,640

6,710

2,997

5.82

5.86

4.85

-9.45

10

프랑스

1,827

2,164

2,232

2.92

3.42

3.61

46.47

주: 2018년은 1월에서 8월 기준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2018년 10월)


  ○ 미국의 2018년 1~8월 아이스크림 수출 규모는 1억 8122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26.15% 증가

    - 주요 수출국으로는 멕시코, 영국, 사우디아라비아, 캐나다 등

    - 한국으로의 수출 규모는 513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15% 증가하며 9위 기록

 

주요 수출국 현황(HS Code 2105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6

'17

'18

'16

'17

'18

'18/'17


전체

196,747

211,148

248,720

100

100

100

0.25

1

멕시코

48,865

48,519

50,206

24.84

22.98

20.19

70.78

2

영국

1,618

2,253

24,463

0.82

1.07

9.84

9.89

3

사우디아라비아

24,288

22,477

24,331

12.34

10.65

9.78

113.43

4

캐나다

8,541

12,100

20,686

4.34

5.73

8.32

1694.16

5

호주

14,290

19,278

20,140

7.26

9.13

8.10

-7.32

9

한국

3,478

4,723

5,126

1.77

2.24

2.06

31.17

주: 2018년은 1월에서 8월 기준

자료원: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lobal Trade Atlas (2018년 10월)

 

진출전략 및 시사점

 

  ○ 색다른 아이스크림, 공격적 마케팅의 성공사례

    - 현지 M 마트의 매니저인 Greg에 따르면, 찹쌀떡 아이스크림은 매우 동양적인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백인 소비자들의 My/Mo 구매율이 높다고 평. 특히 My/Mo는 모찌바(Mochi Bar)라고 불리우는 전용 냉동고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힘.

    - K 마트의 매니저인 C에 따르면, 한 입 크기로 먹을 수 있어 소비자들이 편하게 먹을 수 있고,  SNS에 올릴 만큼 시각적인 매력이 높다고 평가

    - 미국 현지 트렌드에 맞추어 비 유제품(non-dairy), 채식 아이스크림을 선보여 더 많은 소비자 층을 공략할 수 있음.

    - 감각적인 홈페이지, 인스타그램을 이용하여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펼쳐 좋은 반응을 얻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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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y/Mo 인스타그램


    - 모찌바에서 소량, 선택적으로 구매하여 소비자들이 부담없이 신제품을 구매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한 것이 유효한 전략이었던 것으로 보임.

    - 현지인들이 떡의 식감을 싫어한다는 편견을 깬, 찹쌀떡 아이스크림의 성공은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시장 장벽도 극복을 할 수 있다는 좋은 사례임.

 

  ○ 지역별로 선호하는 아이스크림 맛이 다름.

    - 텍사스를 비롯하여 미 중부 지역은 초콜릿, 서부 지역은 바닐라와 카라멜 등을 선호

    -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는 우선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의 선호도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먼저 출시하는 전략을 짤 수 있음.

 

지역별 선호하는 아이스크림 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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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etBase (2018년 7월)


  ○ 건강한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저칼로리, 비 유제품, 채식,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수요 증가

    - Ben & Jerry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맞추어 기존 제품보다 단 맛은 더 강하지만, 칼로리와 지방 함량을 낮춘 Moo-Phoria 라인 제품 출시


Ben & Jerry의 Moo-Phoria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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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en & Jerry

 

 

자료원: IBIS World,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My/Mo Mochi Ice Cream, IRI, NetBase, Ben & Jerry,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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