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싱가포르 취업 성공자에게 듣는 해외취업 성공기
  • 현장·인터뷰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조민구
  • 2018-10-29
  • 출처 : KOTRA

- 해외취업 관련 최대한 많은 정보 활용 -

- 탈락을 두려워하지 말고 끈기를 가지고 도전 -

 

 


 KOTRA 싱가포르 무역관은 싱가포르 취업에 성공한 취업 선배 3명과 현지취업 성공기에 대해서 인터뷰 하였다. A씨는 싱가포르에 와서 싱가포르 회사에 취업한 뒤 K-move를 통해 독일계 물류회사에 취직해 Oil & Gas 관련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다. B씨는 전자계측, 화학분석, 메디컬 사업 분야의 미국계 글로벌 회사에 최근 취업하여 고객사 커뮤니케이션, 벤더 관리 등 영업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C씨는 싱가포르 이커머스 회사에서 한국마켓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마케팅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최근 입사한 취업선배들의 해외취업 성공비결과 준비방법 등에 대해서 질의하였다.

 

Q1. 해외취업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A : 저는 대학에서 국제무역학과 중국어를 복수전공하였습니다. 대학교 재학 당시에 1년간 중국으로 교환학생을 다녀온 이후 해외취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취업준비를 하던 대학교 4학년 당시, 영어와 중국어 둘 다 활용할 수 있는 곳에 취업하고 싶다는 생각에 영어공부를 위해 싱가포르 어학연수를 결정하였습니다. 어학연수 이후 높은 해외취업 장벽을 극복하지 못하고 한국으로 돌아갔으나, 한국에서 근무하던 중 다시 한번 싱가포르 취업을 도전해봐야겠다고 결심 후, 싱가포르에서 구직활동을 하였고 그 결과 취업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B : 한국에서 교육학과 유아교육을 복수전공한 뒤, 영어를 가르치는 직업을 갖기 위해 영어권 국가에 유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국가들 중에서, 한국과 같은 아시아 문화권이면서 영어를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싱가포르가 최적의 장소라고 생각했고, 이에 어학연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싱가포르에 생활하게 되면서, 한국보다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근무할 수 있고 글로벌 기업에서도 근무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을 것으로 생각해서 대학원에 진학 후 취업을 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C : 저는 한국에서 일을 하던 중에 유학을 결심하게 되어 싱가포르에서 2년반 동안 Diploma와Bachelor 과정을 마치고 싱가포르에서 취업을 하기로 결심을 하였습니다. 특별한 이유는 없었으나, 현지 문화에 대해 경험하고 나니 여러 인종들이 모인 국가에서의 경험이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싱가포르 취업을 결심하였습니다.

 

Q2. 해외취업 준비는 어떻게 했는지?

 

A : 2016년 어학연수를 위해 싱가포르에 왔을 때는, 싱가포르 문화와 환경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어학연수 이후에 취업을 위해 몇 군데 회사에 지원하였으나, 당시에는 어떻게 해외취업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어 무작정 지원하게 되었고 결국 모든 지원공고 서류전형에서 탈락하게 되었습니다. 2년 뒤에는 현지 인력알선업체와의 계약 후 싱가포르에 오게 되었으나, 생각보다 알선업체의 대응이 부실하여 자율적으로 취업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첫 번째 회사인 싱가포르 현지 물류회사에서 근무하던 중 K-Move에서 게재한 채용공고를 확인하고 지원하게 되어 현재 독일계 물류회사에 재직 중입니다.

 

B : 저는 한국 보험회사에서 근무하던 중 해외취업을 결심하고 퇴사 후 싱가포르에서 어학연수 및 대학원 과정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지취업을 위해서는 아무래도 제가 가지고 있는 전공이나 근무경력으로는 어필이 어려울 것 같아서 대학원 진학을 결정하였습니다. 대학원 재학 중에 코트라에서 주관한 취업관련 행사에도 3번 정도 참여하는 등 해외취업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대학원 졸업을 앞둔 시기에 한국회사뿐만 아니라 외국계 회사들에도 다수 지원하였는데, 2군데에서 최종 오퍼를 받았고, 현재 미국계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C : 싱가포르 학교 과정을 마치고 나면 비자 이슈로 인해 싱가포르에서 구직활동을 할 수 없다는 주변인들의 조언을 듣고 졸업하기 전부터 취업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물류관리를 전공한 저에게 가장 가고 싶은 회사는 글로벌 기업이었고, 그 중에서 미국계 물류회사에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회사 규모는 컸지만, 그만큼 업무가 세분화 되어있어서 다른 업무에 대해서는 경험할 기회가 적다고 생각되어서 1년을 근무하고 퇴사하여 현재는 싱가포르 이커머스 회사에서 재직 중입니다.

  

Q3. 채용절차는 어떻게 진행 되었는지?

 

A. 서류전형에 합격한 이후 1차 실무진 면접, 2차 임원 면접을 거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이력서와 커버레터를 제출한 후 면접진행을 위해 연락이 오기 전에 미리 면접준비를 하였습니다. 싱가포르에서는 대부분 수시채용으로 인력을 채용하며, 포지션의 공석이 발생하였을 경우 빠른 시일 내에 공백을 메우고 싶어하기 때문에, 서류전형에 합격한 이후 면접일정을 빨리 잡는 편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입사하고 싶은 회사를 지원할 때에는 면접준비를 되도록 빨리 시작하기를 조언 드리고 싶습니다.

 

B. 제가 지원한 회사들의 경우 서류전형 통과 이후 2번의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면접은 주로 2:2나 3:2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국회사의 경우에는 한국인 면접관이 한국어로 면접을 진행하다가 외국인이 이후에 참석하여 영어로 면접을 진행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영어면접에서는 대부분 싱가포르에 오게 된 계기와 왜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필수적으로 질문하는 것 같습니다. 이후 최종오퍼를 받고 취업비자 발급에 3주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C. 싱가포르 내에서 이직을 준비를 하던 중 코트라에서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고 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서류전형 통과 후 행사당일 면접을 보게 되었고, 현장면접 이후 회사에서 한번 더 면접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면접진행은 주로 회사에 대해서 궁금한 점을 질문하기도 하고 편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입사 이후 트레이닝 기간을 마친 뒤에 한국으로 발령받아서 현재 한국에서 근무 중에 있습니다.

 

Q4. 입사 후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A. 싱가포르 회사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언어의 장벽이었습니다. 싱가포르 현지인의 경우에는, 업무에서는 주로 영어를 사용하지만 일상적인 대화를 할 때는 중국어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다행히 중국에서 교환학생을 했던 경험이 있어서 일상적인 대화에 참여할 수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싱가포르 현지인들과 의사소통을 하는데 가끔은 다가가기 어려운 상황도 있었을 겁니다.

 

B. 직원 수가 많은 회사에 입사하다 보니, 직원들마다의 직무가 구체적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에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기회가 부족하다는 것은 단점인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서, 회사 내에서 부서나 타 포지션으로 내부이동을 하는 것에 소극적입니다. 따라서 몇몇 동료의 경우에는, 새로운 근무환경이나 직무를 위해 이직을 결심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입사지원을 하실 때는, 본인의 성향과 지원하는 포지션이 잘 맞는지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보고 지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C.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굳이 하나를 꼽자면, 현재 한국으로 발령받아 근무 중인데 업무 중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경우에는 한국오피스에서 자체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업무에 대한 책임이 더 주어지게 됩니다.

 

Q5. 해외취업을 준비중인 구직자들에게 조언해주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A. 개인적으로는 인력알선업체에 의지하지 말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소수의 경우, 인력알선업체를 통해서 원하는 곳에 취업되는 경우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해외취업준비를 위해서는 다른 곳에 의지하기 보다는 자발적으로 정보를 얻고, 주도적으로 구직활동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됩니다.

 

B. 실패에 대해서 두려워하지 말라는 얘기를 해주고 싶습니다. 해외취업을 위해 100건 정도의 이력서를 지원했었고, 인터뷰도 수 차례 경험하였으나 탈락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처음에는 탈락이라는 결과를 받아들이는데 쉽지 않았으나, 포기하지 않고 될 때까지 해보겠다는 마음으로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몇몇 해외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생각하시기에는, 국내취업이 어렵기 때문에 해외취업에 눈을 돌리시는 분들이 있으나 이 또한 만만치 않다고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C. 해외취업과 관련된 정보를 최대한 많이 활용하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특히, 코트라나 대사관에서 주관하는 취업관련 행사에 참석하여 정보를 얻었던 것이 좋은 기회였습니다. 멘토링을 통해서 희망 분야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어떻게 취업에 성공했는지에 대해서 노하우를 얻기도 하였고, 취업정보도 얻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인터넷에 나와있는 수많은 취업정보들 중, 어떻게 활용을 하고 나한테 도움이 되는 정보인지에 대해서는 스스로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이 원고는 해외취업 멘토를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으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취업 성공자에게 듣는 해외취업 성공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