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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동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박상민
  • 2018-10-25
  • 출처 : KOTRA

-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구전효과가 큰 인도 시장에 특히 효과적인 수단 -




□ 소셜 미디어 성장에 따라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과도 커지고 있음


  ㅇ 인도 소비자들은 전통적으로 구매결정에 있어 가족, 친구, 지인 등의 조언에 따라 구매하는 구전효과(Word of mouth)가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ㅇ 구매에 있어 구전효과가 큰 특징으로 인해 유튜브, SNS등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새로운 입소문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른 ‘인플루언서 마케팅’기법이 인도에서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음.

    -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스냅챗,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에서 여행, 피트니스, 패션, 미용 등의 컨텐츠를 생산하고 확산하는 사람들을 지칭,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러한 수단을 활용하는 것을 말함. 


  ㅇ 인도 소비자들은 원산지, 브랜드 이미지에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받고 디자인, 제품 성능을 중시하는 실속형 소비성향이 강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도에서 실현하기 좋은 마케팅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음. 


  ㅇ 뿐만 아니라 인도에서 급성장중인 소셜 미디어 시장도 주목해볼 필요가 있음.

    - 인터넷 사용 인구는 약 1 2,000만 명(2012)에서 4 7,000만 명(2017)으로 3배 이상 크게 증가하였으며, 같은 기간 스마트폰 사용자는 4,200만 명에서 3억 명 이상으로 급증하였음.


  ㅇ 이코노믹 타임즈에 따르면 유튜브의 경우 매달 2만 개의 채널에서 38만 개의 영상이 업로드되고 있으며, 1,100만 명의 신규 구독자를 만들어내고 있고 약 100억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인도 시청자들은 유튜브뿐 아니라 TV매체 시청에 있어서도 한달 평균 79개의 영상을 475분 동안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남.

 

 

 

□ 브랜드 신뢰도는 유명인이 아닌 인플루언서에 의해 좌우

 

  ㅇ 인도 로컬 광고 에이전시 Starnage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70%의 청소년 유튜브 구독자들은 전통적인 유명인사보다 인플루언서의 말을 더 신뢰하고 있으며, 86%의 여성들은 상품 구매 전 소셜 네트워크에서 관련 반응을 살펴보고, 71%의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를 참고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브랜드와 협업을 하고 있는 주요 인플루언서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플랫폼이 무엇인지 묻는 설문결과 페이스북(32%), 인스타그램(24%)순으로 나타남.

    - 참고로 뷰티, 패션분야의 기업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가장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튜브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뷰티 관련 영상의 86%는 인플루언서들이 제작한 것으로 화장품 회사에서 직접 제작한 것은 14%에 불과함.


  ㅇ 그러나 Zefmo의 조사 결과(2018년 인도 인플루언스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에서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아직 시작단계로 밀레니엄세대(1980~1995년출생), 센테니얼세대(1995~2008년 출생)에게 특히 효과적이며 파급력이 크다고 말함.


  ㅇ 또한 브랜드 충성도는 유명 인사들에 의해 형성되었던 과거의 사례와 달리 인플루언서들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소통을 통해 형성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고 지적함.

 

 

 

□ 인플루언서는 4차산업 혁명시대의 새로운 온라인 자영업


  ㅇ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제품출시, 컨텐츠 홍보, 이벤트 프로모션 등 각 단계에 걸쳐 골고루 중요한 것으로 파악됨. 2018년 기준 마케팅 담당자들의 92%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계획했거나 검토중이고, 89%가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인지하고 있으며, 62%가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출을 늘릴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ㅇ 2010년도에 출시된 인스타그램의 경우 인플루언서 마케팅 분야에서 최근들어 더욱 더 주목을 받고 있는데 총 7억 명의 사용인구 중 5%가 인도인으로 파악됨.

    - Zefmo에 따르면 사진과 비디오 형태의 미디어 공유가 빠르게 확산되는 현상을 비추어볼 때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함.


  ㅇ 인플루언서 마케팅 확산에 따라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홍보를 생계수단으로 하는 전업 인플루언서가 늘고 있어 새로운 직업 형태로 자리 잡고 있음.

    - 이러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인스타그래머, 유튜버, 블로거 등으로 부르고 있으며 사진, 비디오를 활용한 독창적인 온라인 컨텐츠를 생산하며 경력을 쌓아가고 있음.


  ㅇ 이코노믹 타임즈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약 1억 명의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가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해당 분야는 진입장벽이 거의 없고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숫자는 앞으로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함.


  ㅇ 인도의 경우 팔로워 5만 명 이상의 인플루언서 숫자는 약 3만 명, 팔로워 5만 명 미만의 인플루언서는 10만 명으로 집계되고 있음.


  ㅇ Starnage에 따르면 팔로워숫자, 활동 분야에 따라 인플루언서를 세 종류로 구분하고 있음.

 

<인플루언서 종류>

구분

내용

Mega Influencer

- 배우, 아티스트, 운동선수 및 소셜 미디어 스타

- 50만 명 이상의 팔로워 보유

Macro influencer

- 전문 블로거, 유투버

- 10~50만 명 수준의 팔로워 보유

Micro influencer

- 일상 소비자

- 1,000~10만 명 수준의 팔로워 보유

자료원: Starnage


  ㅇ 일반적으로 인플루언서들의 수입은 팔로워 숫자에 따라 결정되며 인도의 경우 1,000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는 5~10달러 수준으로 책정되나 1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경우 협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TeraReach 조사 결과에 따르면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분야에서 1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경우 인스타 그램 포스트 하나당 215~500달러를 받는 것으로 나타남.

    * 세부금액은 카테고리와 팔로워숫자에 따라 달라짐.

    - 온라인 화장품 유통 전문기업 Nykaa, 패션유통기업 Myntra는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주력으로 활용하여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소셜 계정을 통해 홍보되고 있는 Nykaa 제품 이미지


자료원: 구글


  ㅇ 최근 이코노믹 타임즈 기사에 따르면 25세의 인스타그래머로 2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Masoom Minawala씨는 게시물 하나당 약 500달러에서 900달러까지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한 방송에서 떠오르는 스타트업으로 소개된 Masoom Minawala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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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구글

 

< 주요 분야별 유튜브 인플루언서 현황 > 

분야

채널명

유투버이름

구독자수

(천명)

언어

추정 소득

(,USD)

화장품,패션

Indian Girl

Channel Trisha

Trisha Paul

1,773

힌디

6,270

Corallista

Ankita

Shrvastava

438

영어

455

음식

Nisha Madhulika

Nisha Madhulika

5,031

힌디

9,800

Tarla Dalal

Kitchen

Tarla

Dalal

622

구자라티

698

모바일관련

용품

Technical

Guruji

Gaurav

Chaudhary

7,894

힌디

13,800

C4ETech

Ashwin

Ganesh

1,275

영어

1,700

자료원유튜브, Socail Blade 자료를 취합하여 무역관에서 작성

 

 

 

□ 시사점

 

  ㅇ 우리기업의 인도시장 진출에 있어 앞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ㅇ 온라인 홍보의 경우 유력 인플루언서를 보유한 기업들(YouTube Channel Manager)과 협력하여 영상제작 및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홍보를 추진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 인도의 시장 환경과 특성을 최대한 반영하여 제작 후 인도인 구독자를 확보하는 방법도 가능함.


  ㅇ 인도는 세계 5대 유튜브 이용국가*로 인터넷 사용자의 80%가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유튜브를 활용한 홍보가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며, 유튜브를 비롯한 인스타그램 등 소셜 계정을 활용한 마케팅 유망 품목은 라이프스타일, 패션, 미용, 식품, 여행, 건강, 신기술 제품 등으로 나타남.

  * 유튜브 이용 5대 국가: 미국, 일본, 러시아, 브라질, 인도 (중국은 유튜브 이용 불가)


  ㅇ 인도 뭄바이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Midstrom Mr.Aniketh Dsouza씨에 따르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도에서 이미 흥행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화장품의 경우 유튜브보다 인스타그램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함.

    -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상대적으로 브랜드가 없고 소규모 중소기업이 비싼 TV광고를 할 수 없을 때 선택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화장품 업계의 1위를 다투고 있는 힌두스탄 유니레버, P&G등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병행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함.


  ㅇ 인도 시장 진출에 있어 과거와 같이 독점 에이전트를 활용한 오프라인 매장 진출 대신 온라인 전용몰, 예를 들어 Nykaa(온라인 뷰티 제품 전문몰)를 통한 런칭과 현지 유력 인플루언서와의 제휴를 통한 방법도 진지하게 검토해볼 필요성이 높다고 판단됨.

 

 

자료원: 이코노믹타임즈, 무역관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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