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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스포츠웨어 시장동향
  • 상품DB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박용주
  • 2018-10-21
  • 출처 : KOTRA

-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5년 사이 76% 성장 -

- 스포츠-인스파이어드(Sports-inspired)와 신소재 제품에 주목해야 -


 


□ 스포츠웨어 상품분류

 

HS코드

상품설명

640411

스포츠용 신발류, 테니스화·농구화·체조화·훈련화나 이와 유사한

610342

면제의 남자 또는 소년용의 슈트·앙상블·재킷·블레이저·긴 바지·가슴받이와 멜빵이 있는 바지·승마용 바지 및 짧은 바지

610343

합성섬유제의 남자 또는 소년용의 슈트·앙상블·재킷·블레이저·긴 바지·가슴받이와 멜빵이 있는 바지·승마용 바지 및 짧은 바지

610462

면제의 여자 또는 소녀용의 슈트·앙상블·재킷·블레이저·드레스·스커트·치마바지·긴 바지·가슴받이와 멜빵이 있는 바지·승마용 바지 및 짧은 바지

610463

합성섬유제의 여자 또는 소녀용의 슈트·앙상블·재킷·블레이저·드레스·스커트·치마바지·긴 바지·가슴받이와 멜빵이 있는 바지·승마용 바지 및 짧은 바지

610990

기타 방직용 섬유제의 티셔츠·싱글리트 및 기타 조끼

 

□ 스포츠웨어 시장동향 및 트렌드

 

  ㅇ 2017년 기준 멕시코 스포츠웨어 시장규모는 약 906.9억 페소(약 47.7억 달러) 규모로 지난 5년간 약 76.2% 성장

    - 이중 스포츠 신발류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71.6%로 스포츠 의류(28.4%) 시장의 약 2.5배

    - 성장률 또한 스포츠 신발 시장이 지난 5년간 89.2%, 스포츠 의료 시장이 50.2% 성장하며 스포츠웨어 시장 확대에 기여 


  ㅇ 멕시코 스포츠웨어 시장의 주요 성장요인은 멕시코의 생활수준이 상승하면서 체육관(Gym), 요가, 필라테스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12-’16 멕시코 스포츠웨어 시장규모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화, %)

분류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증감율

o 스포츠 의류

17,166

18,660

20,768

22,120

23,817

25,780

50.2%

- 기능성 의류

6,019

6,569

7,210

7,776

8,393

9,104

51.3%

- 아웃도어 의류

839

884

954

1,011

1,075

1,141

36.0%

- 스포츠-인스파이어드 의류

10,308

11,207

12,604

13,333

14,348

15,534

50.7%

o 스포츠 신발

34,303

38,741

47,654

52,637

58,552

64,913

89.2%

- 기능성 신발

13,721

15,528

17,991

19,995

22,464

24,934

81.7%

- 아웃도어 신발

1,715

1,912

2,364

2,520

2,718

2,954

72.2%

- 스포츠-인스파이어드 신발

18,867

21,301

27,300

30,122

33,370

37,025

96.2%

Total

51,469

57,401

68,422

74,757

82,369

90,693

76.2%

주: 증감율은 ’12~’17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ㅇ 멕시코 트렌드는 융합(Convergerce), 신소재(Advanced materials)

    - 현재 멕시코 스포츠웨어 시장에서는 스포츠와 패션을 융합한 ‘스포츠-인스파이어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전체 스포츠 의류 시장의 약 60%, 스포츠 신발 시장의 약 57% 비중을 차지

    - 또한, 캐쥬얼한 디자인의 스포츠웨어 판매가 증가하면서 기존 캐쥬얼웨어 제조업체들이 스포츠웨어를, 기존 스포츠웨에 제조업체들이 캐쥬얼 제품까지 제조하여 판매하는 현상이 증가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땀 흡수, 근육 피로해소, 체온조절 등의 기능이 있는 신소재 제품시장 또한 성장 중

 

  ㅇ 스포츠웨어 복제품의 증가는 시장저해 요소로 작용

    - 멕시코 특허청(IMPI)에 따르면 나이키(Nike), 아디다스(Adidas), 푸마(Puma) 제품의 복제품이 가장 많으며 나이키와 아디다스는 복제품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아울렛 등을 통해 저가 제품 유통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보임.

 

맥시코 내 판매 중인 스포츠-인스파이어드 제품

  

자료원: 멕시코 아이다스 홈페이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7년 멕시코 스포츠웨어 총 수입량은 약 7억 4735만 달러로 ‘15년부터 연평균 약 9.7% 증가

    - 이는 스포츠 의류 수입이 전반적으로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수입 비중이 전체의 62.2%로 높은 스포츠 신발류(HS코드 640411)의 수입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20%씩 증가했기 때문

 

’15~’17년 멕시코 스포츠웨어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HS코드

상품설명

2015

2016

2017

비중

증감율

610990

기타 방직용 섬유제의 티셔츠 등

175.50

185.02

156.78

21.0

-5.5

610342

610462

면제의 슈트·바지·치마 등

51.29

53.05

49.85

6.7

-1.4

610343

610463

합성섬유제의 슈트·바지·치마 등

70.61

74.73

75.61

10.1

3.5

640411

스포츠용 신발

323.13

387.21

465.11

62.2

20.0

총 계

107.37

106.27

93.10

100.0

9.7

주: 연평균증가율(CAGR)은 ‘15~’17년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멕시코 경제부(SE)

 

  ㅇ 스포츠웨어 주요 수입국은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 3국이 전체 수입의 약 73%를 차지

    - 이 외에도 멕시코는 캄보디아, 태국, 방글라데시와 같은 동남아 국가들로부터도 꾸준히 수입을 하고 있으며 미국, 온두라스, 엘살바도르와 같은 미주 국가들도 주요 수입국

 

2017년 멕시코 스포츠웨어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1

베트남

263.16

35.21

2

중국

196.60

26.31

3

인도네시아

86.30

11.55

4

미국

33.77

4.52

5

온두라스

21.59

2.89

6

캄보디아

20.65

2.76

7

인도

13.58

1.82

8

태국

12.37

1.66

9

방글라데시

10.92

1.46

10

엘살바도르

8.40

1.12

24

대한민국

2.68

0.3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對 한국 수입동향 및 규모 및 동향

 

  ㅇ 대한민국은 멕시코 스포츠웨어 제 24위 수입국으로 시장점유율은 0.36%

    - 면제의 의류 또는 스포츠용 신발류는 수입량이 거의 없는 상황이며 합성섬유제 및 기타 방직류 의류 제품을 매년 1백만불 이상 수입하고는 있으나 수입량이 조금씩 줄고 있는 상황

 

’15~’17년 對 한국 멕시코 스포츠웨어 수입현황

(단위: 천달러, %)

분야별 순위

상품설명

2015

2016

2017

증감율

22

기타 방직용 섬유제의 티셔츠 등

1,300

824

1,020

-21.5

43.5*

면제의 슈트·바지·치마 등

8

1

5

-45.2

13*

합성섬유제의 슈트·바지·치마 등

1,870

1,203

1,650

-11.8

22

스포츠용 신발

3

1

4

46.2

총 계

3,181

2,028

2,678

-15.8

주1: 증감율은 ’15~’17년 기준

주2: 별표(*) 순위는 각 HS코드별 순위의 평균으로 집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멕시코 경제부(SE)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2017년 기준 스포츠웨어 주요기업은 아이다스(Adidas), 나이키(Nike), 브이에프(VF Outdoor)로 3개 기업이 전체 시장의 32%를 차지

    - 성장세가 높은 기업으로는 언더아머(Under Armour)가 있으며 멕시코 주(州)와 몬테레이 주(州)에 신규 점포를 여러 개 열면서 시장점유율이 2.8%까지 상승

    - 그 외 컨번스(Converse), 엄브로(Umbro), 휠라(Fila) 등 다양한 다국적 기업들이 멕시코 시장에 진출해 있으나 경쟁이 심해 시장점유율은 대부분 2% 미만

 

2017 멕시코 스포츠웨어 주요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

주: 비중은 ’17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구조

 

  ㅇ 멕시코 내 스포츠웨어 유통은 94.5%가 점포를 통해서 이루어질 정도 비점포 판매는 부진

    - 특히 스포츠웨어 브랜드 대리점에서 판매되는 비율이 41.7%로 가장 높으며 백화점 판매가 23.7%로 그 뒤를 이음

    - 인터넷 판매의 경우 아직까지는 비중이 1.4%로 저조하나 점차 상승하고 있는 추세

 

멕시코 스포츠웨어 유통구조




자료원: Euromonitor

 

□ 관세율 및 인증

 

  ㅇ 멕시코 스포츠웨어 관련 관세율을 섬유분야 보호를 명목으로 20% 이상의 고관세가 적용되며멕시코 규격 인증(NOM)이 필요

    - 다만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고 있는 국가들의 경우 원산지 규정 충족 시 무관세 수출

 

멕시코 스포츠웨어 관세율 및 필요인증

HS코드

상품설명

관세율

인증

비고

640411

스포츠용 신발

20~25%

NOM-020-SCFI-1997

신발 수입인증

610342

남성용 면제의 슈트·바지 등

20%

NOM-004-SCFI-2006

NOM-015-SCFI-2007

섬유제품 수입인증

610343

남성용 합성섬유제의 슈트·바지 등

20~25%

NOM-004-SCFI-2006

NOM-015-SCFI-2007

섬유제품 수입인증

610462

여성용 면제의 슈트·바지 등

20~25%

NOM-004-SCFI-2006

NOM-015-SCFI-2007

섬유제품 수입인증

610463

여성용 합성섬유제의 슈트·바지 등

20~25%

NOM-004-SCFI-2006

NOM-015-SCFI-2007

섬유제품 수입인증

610990

기타 방직용 섬유제의 티셔츠 등

20~25%

NOM-004-SCFI-2006

NOM-015-SCFI-2007

섬유제품 수입인증

자료원: 조사기관 Dia en Línea

 

□ 시사점

 

  ㅇ 멕시코 스포츠웨어 시장은 일부 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기는 하지만 68%의 시장은 각 기업의 점유율이 모두 3% 미만인 진출가능성이 있는 시장

 

  ㅇ 하지만, 멕시코는 섬유산업 보호를 위해 해당 제품에 대하여 고관세를 부과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기업은 완성품을 멕시코로 수출하기보다는 멕시코 또는 무관세 수출이 가능한 멕시코와 FTA를 체결한 국가에서 생산하여 판매하는 방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멕시코 경제부(SE),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Dia en Línea, 멕시코 아디다스 홈페이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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