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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의료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현경
  • 2018-10-12
  • 출처 : KOTRA
Keyword #의료 용품

- 베이비부머 세대의 고령화로 시장 성장 지속화 -

- 301조 대중 관세 25% 부과로 한국 제품의 상대적 가격 우위 전망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의료용품

 

  ㅇ HS Code: 300640을 포함하는 3006(의료용품, 300640: 치과용 시멘트와 그 밖의 치과용 충전제, 뼈 형성용 시멘트)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글로벌 조사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2017년 기준 미 의료용품 시장규모는 약 2096억 달러이며, 해당 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3.2%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

 

미국 의료용품 시장 전망

(단위: US$ 백만, %) 

연도

금액

성장률

2017

209,636.8

1.8

2018

211,414.6

0.8

2019

219,690.5

3.9

2020

224,946.2

2.4

2021

232,595.4

3.4

2022

239,740.0

3.1

2023

247,272.0

3.1

자료원: IbIS World

 

  ㅇ 현재 미국인구의 약 23%를 차지하는 베이비부머* 세대가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병원 방문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의료용품 시장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 Baby Boomer: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출생한 사람(1946~1965년 생)들을 지칭하며 약 32000만 명의 미 인구 중 23%를 차지(2017년 기준)

    - 미 전체 인구의 40%를 차지하는 65세 이상 인구의 증가는 의료용품 수요를 높일 전망


병원 방문횟수 증가율 및 65세 인구 증가율

(단위: % 변화)

자료원: IBIS World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2017년 미국의 HS 3006류의 의료용품 수입액은 2016년 대비 14.69% 증가해 29억 달러에 달함.

    - 대미 수출이 가장 높은 국가는 핀란드, 독일, 중국 순

    - 가장 높은 수출성장률을 보인 네덜란드의 경우 2017년 대미 수출액이 2016년 대비 약 582%로 급증했음. 이는 2016년 수출 부진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추정(2015년 수출액과 2017년 수출액은 3% 차이)

    - 2017년 한국산 대미 수출액은 전체 대미 수출액의 약 0.12%를 차지하며 25위를 기록

    

미국 의료용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006)

(단위: US$, %) 

순위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전체

2,582,276,448

2,543,657,358

2,917,198,277

100

100

100

14.69

1

핀란드

470,318,297

536,552,994

598,347,343

18.21

21.09

20.51

11.52

2

독일

601,729,965

588,088,159

562,304,835

23.3

23.12

19.28

-4.38

3

중국

282,777,378

312,034,940

323,212,107

10.95

12.27

11.08

3.58

4

네덜란드

226,718,471

34,198,798

233,558,708

8.78

1.34

8.01

582.94

5

스위스

193,406,951

198,227,636

212,232,533

7.49

7.79

7.28

7.07

6

아일랜드

118,218,179

132,397,561

130,939,128

4.58

5.21

4.49

-1.1

7

인도

66,099,432

73,360,303

123,152,207

2.56

2.88

4.22

67.87

8

캐나다

129,817,801

139,553,158

107,112,669

5.03

5.49

3.67

-23.25

9

영국

85,011,180

93,377,123

95,869,141

3.29

3.67

3.29

2.67

10

이탈리아

58,055,807

42,475,652

89,276,664

2.25

1.67

3.06

110.18

25

한국

5,154,486

3,853,098

3,521,548

0.2

0.15

0.12

-8.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한국산 의료용품 수출액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HS 300640는 2017년 세계의 대미 수출은 전년 대비 18.68% 증가해 25000만 달러를 기록

    - 주요 대미 수출국으로는 독일, 아일랜드, 영국 등. 독일과 아일랜드는 전년 대비 각 28.82%, 11.24% 증가한 반면 영국은 15.19% 감소

    - 프랑스는 전년 대비 792.46% 증가해 가장 높은 증가율 기록

    - 한국산 치과용 의료용품(HS 300640)의 대미 수출액은 2017년 약 7% 감소해 14위 기록

    - HS 300640은 이번 대중국 301조 관세 부과 대상 품목으로 현재 중국산 제품에는 25%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음. 해당 품목에서 중국은 2017년 대미 수출국으로 12위 차지

 

미국 치과용 의료용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00640)

(단위: US $, %)

순위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전체

208,881,227

216,668,327

257,143,407

100

100

100

18.68

1

독일

87,133,392

87,030,430

112,111,841

41.71

40.17

43.6

28.82

2

아일랜드

36,702,645

40,413,781

44,954,394

17.57

18.65

17.48

11.24

3

영국

24,761,094

23,325,224

19,781,869

11.85

10.77

7.69

-15.19

4

일본

19,858,922

19,299,586

18,652,606

9.51

8.91

7.25

-3.35

5

스위스

8,411,754

12,662,529

18,452,398

4.03

5.84

7.18

45.72

6

리히텐슈타인

12,306,521

11,773,006

11,388,008

5.89

5.43

4.43

-3.27

7

프랑스

1,020,994

1,086,859

9,699,778

0.49

0.5

3.77

792.46

8

캐나다

4,136,917

4,294,195

5,377,511

1.98

1.98

2.09

25.23

9

이탈리아

2,920,874

3,621,397

4,241,857

1.4

1.67

1.65

17.13

10

호주

3,638,705

2,484,913

2,317,095

1.74

1.15

0.9

-6.75

12

중국

1,275,018

3,244,959

2,268,884

0.61

1.50

0.88

-30.08

14

한국

1,532,251

1,534,512

1,419,730

0.73

0.71

0.55

-7.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의 2017년 의료용품(HS 3006) 수출액이 2016년 대비 약 8.6% 감소한 352만 달러 기록

    - 세계의 의료용품 대미 수출액은 14.69% 증가한 반면 한국산 대미 수출액은 전년보다 약 8.6% 감소

  

  2017년 기준 HS 300640은 한국 의료용품 대미 수출액의 약 68.22%를 차지하며 240만 달러를 기록

    - HS 3006402016년 전년 대비 2배 넘게 성장했으나, 2017년 한국의 전체 의료용품 수출액이 줄어 들면서 감소함.

 

한국산 의료용품 품목별 수입동향

(단위: US$)

 HS Code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3006

3,132,752

4,060,267

4,262,361

5,154,486

3,853,098

3,521,548

300640

1,225,736

1,698,547

1,797,855

1,250,948

2,759,060

2,402,45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현재 미국 의료용품 시장의 산업집중도(Industry Concentration)는 낮은 편으로 대기업과 소규모 기업들, 전국 및 지역 업체로 시장이 세분화돼 있음.

    - 치과용 의료용품의 산업집중도는 매우 높은 편으로 대표 기업들이 시장 대부분 차지

    - 대기업이 소규모 기업을 인수하거나 소규모 기업들 간의 합병으로 산업통합화 추세가 이어지고 있음.

 

  ㅇ 의료용품 시장은 가격경쟁이 심화돼 있으며, 특히 주사기 및 드레싱 제품 등과 같이 소모품은 가격에 민감한 편임.

    특성화 제품 혹은 높은 기술력을 요하는 제품은 가격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함.

    - 의료비용을 절감하려는 미 정부의 노력으로 업체 및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져 향후 가격경쟁은 더욱 심화될 전망

 

  ㅇ 두 국가의 상반된 미국 의료용품 시장 진출전략

    - (멕시코) 미국 내 생산제품보다 저렴한 멕시코산 제품은 가격에서 비롯된 경쟁우위를 앞세워 미국 시장에 진출

    - (아일랜드) 아일랜드는 전문의료용품을 생산 및 개발할 수 있는 높은 기술력과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자본력으로 가격보다는 제품의 질과 정확도가 요구되는 의료용품 시장에 진출(HS 300640의 경우 최근 3년간 미국 수출액은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임.)

 

□ 유통구조

 

  ㅇ 제조사에서 직접 의료용품을 공급하는 경우도 존재하나 대부분 도매유통업체를 통하는 공급망이 형성돼 있음.

    - 도매유통업체에서 병원 및 클리닉, 대형약국, 독립약국, 치과, 연구소 등으로 납품되고 있음.

    - 4개의 대표기업이 의료용품 유통시장의 약 18%를 점유

 

미 의료용품 유통 시장 경쟁 동향

(단위: %, US$) 

기업명

시장점유율

기업 설명

2018년 수익 전망

Cardinal Health, Inc.

7.4

1971년 설립돼 오하이오 주에 본사를 두고 있음. 미국, 캐나다 및 중국 병원, 약국, 클리닉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미국 시장은 이 업체의 약 95%를 차지

156

Owens & Minor Inc.

4~5

버지니아 주 소재의 의료 및 수술용 제품 유통업체로 주요 취급품목은 일회용 장갑, 내시경장치 등이 있음.

95

Hanry Schein

3~4

세계적으로 치과용 의료용품 유통업체로 미 전체 치과용 의료용품 시장의 75%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67

MeKesson Corporation

3~4

샌프란시스코 소재의 도매업체로 의료 및 수술용 제품, 장비 및 미용용품도 취급

66

자료원: IBIS World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대부분의 HS 3006 제품의 대미 수출을 위한 일반 관세는 0%.

    - HS 300670300691은 각 5%4.2%가 부과되고 있으나 한국의 경우 한미 FTA 적용으로 0%.

 

미국 의료용품 관세율

HS Code

일반 관세

한국 FTA 적용 관세율

300640

0%

0%

300670

5%

0%

300691

4.2%

0%

자료원: US ITC

 

□ 시사점

 

  ㅇ 도매유통업체를 주로 하는 공급망이 형성돼 있기 때문에, 한국 제조사들은 이들과의 제휴 혹은 협력을 통한 미국 진출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상대적으로 가격에 덜 민감한 특성화 제품이나 한국 기업만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적용한 제품을 개발한다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음.

 

  ㅇ 가격경쟁이 심한 이 시장에서 중국산 제품에 301조 대중국 관세 25%가 부과됨에 따라 한국 제품이 상대적 가격우위를 점할 수 있음.

    - 현재 25%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는 품목의 HS Code는 다음과 같음: 30066000, 30064000, 30067000, 30061001, 30069100, 30063010, 30062000

    - HS Code에 해당하는 제품은 중국산 대비 가격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므로 적극적인 수출 마케팅을 전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Ibis World, Statita, WSJ, Bloomberg, Wolrds Top Exports 및 KOTRA 워싱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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