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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의료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현경
- 2018-10-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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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의료 용품
- 베이비부머 세대의 고령화로 시장 성장 지속화 -
- 301조 대중 관세 25% 부과로 한국 제품의 상대적 가격 우위 전망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의료용품
ㅇ HS Code: 300640을 포함하는 3006류(의료용품, 300640: 치과용 시멘트와 그 밖의 치과용 충전제, 뼈 형성용 시멘트)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글로벌 조사기관 IBIS World에 따르면 2017년 기준 미 의료용품 시장규모는 약 2096억 달러이며, 해당 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3.2%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
미국 의료용품 시장 전망
(단위: US$ 백만, %)
연도
금액
성장률
2017
209,636.8
1.8
2018
211,414.6
0.8
2019
219,690.5
3.9
2020
224,946.2
2.4
2021
232,595.4
3.4
2022
239,740.0
3.1
2023
247,272.0
3.1
자료원: IbIS World
ㅇ 현재 미국인구의 약 23%를 차지하는 베이비부머* 세대가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병원 방문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의료용품 시장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 Baby Boomer: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출생한 사람(1946~1965년 생)들을 지칭하며 약 3억2000만 명의 미 인구 중 23%를 차지(2017년 기준)
- 미 전체 인구의 40%를 차지하는 65세 이상 인구의 증가는 의료용품 수요를 높일 전망
병원 방문횟수 증가율 및 65세 인구 증가율
(단위: % 변화)
자료원: IBIS World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7년 미국의 HS 3006류의 의료용품 수입액은 2016년 대비 14.69% 증가해 29억 달러에 달함.
- 대미 수출이 가장 높은 국가는 핀란드, 독일, 중국 순
- 가장 높은 수출성장률을 보인 네덜란드의 경우 2017년 대미 수출액이 2016년 대비 약 582%로 급증했음. 이는 2016년 수출 부진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추정(2015년 수출액과 2017년 수출액은 3% 차이)
- 2017년 한국산 대미 수출액은 전체 대미 수출액의 약 0.12%를 차지하며 25위를 기록
미국 의료용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006)
(단위: US$,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전체
2,582,276,448
2,543,657,358
2,917,198,277
100
100
100
14.69
1
핀란드
470,318,297
536,552,994
598,347,343
18.21
21.09
20.51
11.52
2
독일
601,729,965
588,088,159
562,304,835
23.3
23.12
19.28
-4.38
3
중국
282,777,378
312,034,940
323,212,107
10.95
12.27
11.08
3.58
4
네덜란드
226,718,471
34,198,798
233,558,708
8.78
1.34
8.01
582.94
5
스위스
193,406,951
198,227,636
212,232,533
7.49
7.79
7.28
7.07
6
아일랜드
118,218,179
132,397,561
130,939,128
4.58
5.21
4.49
-1.1
7
인도
66,099,432
73,360,303
123,152,207
2.56
2.88
4.22
67.87
8
캐나다
129,817,801
139,553,158
107,112,669
5.03
5.49
3.67
-23.25
9
영국
85,011,180
93,377,123
95,869,141
3.29
3.67
3.29
2.67
10
이탈리아
58,055,807
42,475,652
89,276,664
2.25
1.67
3.06
110.18
25
한국
5,154,486
3,853,098
3,521,548
0.2
0.15
0.12
-8.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한국산 의료용품 수출액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HS 300640는 2017년 세계의 대미 수출은 전년 대비 18.68% 증가해 2억5000만 달러를 기록
- 주요 대미 수출국으로는 독일, 아일랜드, 영국 등. 독일과 아일랜드는 전년 대비 각 28.82%, 11.24% 증가한 반면 영국은 15.19% 감소
- 프랑스는 전년 대비 792.46% 증가해 가장 높은 증가율 기록
- 한국산 치과용 의료용품(HS 300640)의 대미 수출액은 2017년 약 7% 감소해 14위 기록
- HS 300640은 이번 대중국 301조 관세 부과 대상 품목으로 현재 중국산 제품에는 25%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음. 해당 품목에서 중국은 2017년 대미 수출국으로 12위 차지
미국 치과용 의료용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00640)
(단위: US $,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전체
208,881,227
216,668,327
257,143,407
100
100
100
18.68
1
독일
87,133,392
87,030,430
112,111,841
41.71
40.17
43.6
28.82
2
아일랜드
36,702,645
40,413,781
44,954,394
17.57
18.65
17.48
11.24
3
영국
24,761,094
23,325,224
19,781,869
11.85
10.77
7.69
-15.19
4
일본
19,858,922
19,299,586
18,652,606
9.51
8.91
7.25
-3.35
5
스위스
8,411,754
12,662,529
18,452,398
4.03
5.84
7.18
45.72
6
리히텐슈타인
12,306,521
11,773,006
11,388,008
5.89
5.43
4.43
-3.27
7
프랑스
1,020,994
1,086,859
9,699,778
0.49
0.5
3.77
792.46
8
캐나다
4,136,917
4,294,195
5,377,511
1.98
1.98
2.09
25.23
9
이탈리아
2,920,874
3,621,397
4,241,857
1.4
1.67
1.65
17.13
10
호주
3,638,705
2,484,913
2,317,095
1.74
1.15
0.9
-6.75
12
중국
1,275,018
3,244,959
2,268,884
0.61
1.50
0.88
-30.08
14
한국
1,532,251
1,534,512
1,419,730
0.73
0.71
0.55
-7.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의 2017년 의료용품(HS 3006) 수출액이 2016년 대비 약 8.6% 감소한 352만 달러 기록
- 세계의 의료용품 대미 수출액은 14.69% 증가한 반면 한국산 대미 수출액은 전년보다 약 8.6% 감소
ㅇ 2017년 기준 HS 300640은 한국 의료용품 대미 수출액의 약 68.22%를 차지하며 240만 달러를 기록
- HS 300640은 2016년 전년 대비 2배 넘게 성장했으나, 2017년 한국의 전체 의료용품 수출액이 줄어 들면서 감소함.
한국산 의료용품 품목별 수입동향
(단위: US$)
HS Code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3006
3,132,752
4,060,267
4,262,361
5,154,486
3,853,098
3,521,548
300640
1,225,736
1,698,547
1,797,855
1,250,948
2,759,060
2,402,45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현재 미국 의료용품 시장의 산업집중도(Industry Concentration)는 낮은 편으로 대기업과 소규모 기업들, 전국 및 지역 업체로 시장이 세분화돼 있음.
- 치과용 의료용품의 산업집중도는 매우 높은 편으로 대표 기업들이 시장 대부분 차지
- 대기업이 소규모 기업을 인수하거나 소규모 기업들 간의 합병으로 산업통합화 추세가 이어지고 있음.
ㅇ 의료용품 시장은 가격경쟁이 심화돼 있으며, 특히 주사기 및 드레싱 제품 등과 같이 소모품은 가격에 민감한 편임.
- 특성화 제품 혹은 높은 기술력을 요하는 제품은 가격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함.
- 의료비용을 절감하려는 미 정부의 노력으로 업체 및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져 향후 가격경쟁은 더욱 심화될 전망
ㅇ 두 국가의 상반된 미국 의료용품 시장 진출전략
- (멕시코) 미국 내 생산제품보다 저렴한 멕시코산 제품은 가격에서 비롯된 경쟁우위를 앞세워 미국 시장에 진출
- (아일랜드) 아일랜드는 전문의료용품을 생산 및 개발할 수 있는 높은 기술력과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자본력으로 가격보다는 제품의 질과 정확도가 요구되는 의료용품 시장에 진출(HS 300640의 경우 최근 3년간 미국 수출액은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임.)
□ 유통구조
ㅇ 제조사에서 직접 의료용품을 공급하는 경우도 존재하나 대부분 도매유통업체를 통하는 공급망이 형성돼 있음.
- 도매유통업체에서 병원 및 클리닉, 대형약국, 독립약국, 치과, 연구소 등으로 납품되고 있음.
- 4개의 대표기업이 의료용품 유통시장의 약 18%를 점유
미 의료용품 유통 시장 경쟁 동향
(단위: %, US$)
기업명
시장점유율
기업 설명
2018년 수익 전망
Cardinal Health, Inc.
7.4
1971년 설립돼 오하이오 주에 본사를 두고 있음. 미국, 캐나다 및 중국 병원, 약국, 클리닉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미국 시장은 이 업체의 약 95%를 차지
156억
Owens & Minor Inc.
4~5
버지니아 주 소재의 의료 및 수술용 제품 유통업체로 주요 취급품목은 일회용 장갑, 내시경장치 등이 있음.
95억
Hanry Schein
3~4
세계적으로 치과용 의료용품 유통업체로 미 전체 치과용 의료용품 시장의 75%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67억
MeKesson Corporation
3~4
샌프란시스코 소재의 도매업체로 의료 및 수술용 제품, 장비 및 미용용품도 취급
66억
자료원: IBIS World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대부분의 HS 3006 제품의 대미 수출을 위한 일반 관세는 0%임.
- HS 300670과 300691은 각 5%와 4.2%가 부과되고 있으나 한국의 경우 한미 FTA 적용으로 0%임.
미국 의료용품 관세율
HS Code
일반 관세율
한국 FTA 적용 관세율
300640
0%
0%
300670
5%
0%
300691
4.2%
0%
자료원: US ITC
□ 시사점
ㅇ 도매유통업체를 주로 하는 공급망이 형성돼 있기 때문에, 한국 제조사들은 이들과의 제휴 혹은 협력을 통한 미국 진출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상대적으로 가격에 덜 민감한 특성화 제품이나 한국 기업만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적용한 제품을 개발한다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음.
ㅇ 가격경쟁이 심한 이 시장에서 중국산 제품에 301조 대중국 관세 25%가 부과됨에 따라 한국 제품이 상대적 가격우위를 점할 수 있음.
- 현재 25%의 관세가 부과되고 있는 품목의 HS Code는 다음과 같음: 30066000, 30064000, 30067000, 30061001, 30069100, 30063010, 30062000
- 위 HS Code에 해당하는 제품은 중국산 대비 가격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므로 적극적인 수출 마케팅을 전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Ibis World, Statita, WSJ, Bloomberg, Wolrds Top Exports 및 KOTRA 워싱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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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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