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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금형/자동차 부품 상담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8-10-16
  • 출처 : KOTRA

자동차 부품, 플라스틱 사출 및 금형에 중점 둔 금형/자동차 부품 상담회 -

- 브라질 자동차 산업은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딛고 전년 대비 25% 성장 -




□ 행사 주최 배경


  ㅇ 브라질에서 주행하는 자동차의 90%가 국산이며 자동차 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인력은 약 50만 명에 이름.

    - 2017년 브라질 자동차 산업은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딛고 생산량이 전년 대비 25% 성장했으며, 프랑스를 제치고 전 세계 9위(생산량 기준)를 차지함.  


  ㅇ 2012년 기준 세계 7위 자동차 생산국이었던 브라질은 경제침체로 생산량이 줄면서 10위권 밖으로 밀려 나갈 위기에 처했으나 2016년을 기점으로 다시 회복세로 돌아섬.

 

브라질 자동차 생산 동향

(단위: 대)

자료원: ANFAVEA

 

□ 금형/자동차 부품 상담회


  ㅇ 브라질 자동차 시장회복을 바탕으로 KOTRA 상파울루 무역관은 자동차 부품, 플라스틱 사출 및 금형에 중점 둔 금형/자동차 부품 상담회를 마련함.

 

상담회 개요  

상담회명

금형/자동차 부품 상담회

개최기간

2018년 9월 13일

개최장소

Intercontinental Hotel

Alameda Santos, 1123 - Jardim Paulista, São Paulo - SP, 01419-001

주요 내용

브라질 자동차 시장동향 소개(연사: Gabor Deak – Sindipeças)

상파울루 주 내 투자 안내(연사: Sérgio Costa – InvesteSP)

신자동차정책 Rota 2030 발표(연사: Ricardo Zomer – Mdic)

주최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홈페이지

-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작성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이 행사는 한국 기업 12개사가 참석했으며 상담회 하루 전에는 브라질 산업통상서비스부의 자동차정책 담당과 상파울루 투자청 담당관, 자동차 부품산업협회 관계자 등을 초청해 브라질 시장을 소개하는 세미나를 개최함.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촬영


□ 자동차 부품산업협회(Sindipeças) 발표

 

  ㅇ 자동차 부품산업협회(Sindipeças)는 브라질 소재 자동차 부품업체 95%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는 자동차 부품 분야 최대 규모의 협회임.

    - 2018년 브라질 자동차 부품 수입액은 전년 대비 14.1% 증가, 145억 달러 안팎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2019년은 약 9.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브라질 자동차 부품산업 개황 

 

자료원: Sindipeças

 

  ㅇ 브라질 경제가 침체기를 겪은 최근 2~3년 동안 자동차 부품 생산시설 가동률은 평상시의 절반으로 떨어짐. 특히 2016년 5월에는 48%까지 떨어짐. 2017년 이후 경제가 전반적으로 회복하면서 올해 7월까지 가동률이 71%에 이름.

 

자동차 부품 생산시설 가동률

(단위: %)

자료원: Sindipeças


  ㅇ 올해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10% 성장한 250만 대에 이를 전망. 특히 소형자동차는 3억8200만 대로 17%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자동차 생산 전망 

 

자료원: Sindipeças Forecast Group

 

□ 상파울루 주 투자청(Investe SP) 발표


  ㅇ 상파울루 주 투자청 Investe São Paulo는 상파울루 주가 유치한 자동차업체 투자에 중점을 두어 진출 현황과 지원내역 등을 설명함.

    - 상파울루 주는 자동차 생산량 기준 세계 18위 수준에 위치함.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촬영


전 세계 자동차 생산 순위(2017)

(단위: 대)

 

자료원: ANFAVEA, 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Motor Vehicle Manufactures


□ 개발통상서비스부(MDIC) 발표

 

  ㅇ 개발통상서비스부의 자동차산업 담당관인 Ricardo Zomer은 신자동차산업정책인 Rota 2030에 대해 설명함.              

    - Rota 2030 프로그램은 브라질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해 만들어짐. 자동차 제조업체뿐 아니라 자동차 부품공급업체를 프로그램 수혜 대상으로 포함

    - Rota 2030의 3대 기본 축은 다음과 같음.

      · 차량연비와 안전제고를 위한 목표 설정

      · R & D 프로젝트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 국내 생산이 불가능한 자동차 부품에 대한 세금 면제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촬영

   

□ 현장 인터뷰

  

Q1. Rota 2030 관련 R&D 인센티브는 어떻게 받을 수 있나?

A1.  R&D 프로젝트틀 수행하는 업체는 소득세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세금 감면율은 투자액이나 투자 분야에 따라 달라진다. 기술개발 R&D에 투자하는 경우 소득세 감면율이 10.2%이며, 전략적인 분야에 대한 R&D는 12.5%까지도 감면받을 수 있다. 그러나 현재 Rota 2030정책의 세부내용이 조율 중이어서 향후 세율이나 분야 등이 변경될 수도 있다.

 

Q2. 관세감면혜택을 누릴 수 있는 대상은 누구인지?

A2. 감세혜택은 자동차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수입업체, 기술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회사, 물류 솔루션 제공 업체 및 새로운 엔진기술을 개발하는 업체 등이 받을 수 있다.

 

Q3. 국내에서 생산할 수 없는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감면혜택은?

A3. 자동차 관련 모든 기술이 국산화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은 제품임을 입증하면 관세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일례로 일부 제품은 현재 2%(국내 생산이 없는 경우)인 관세가 0%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재 Rota 2030의 세부내용이 검토 중이어서 자세한 정보는 좀더 기다려 봐야 알 수 있다.   

 

Q4. 국내 생산이 없는 부품업체가 관세감면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A4. 현재 관세인하 대상인 부품목록이 작성 중에 있으며, 이 목록은 모두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브라질 내  자사 제품과 동일한 수준의 대체품이 없음을 입증할 수 있는 업체는 개발통상서비스부의 평가를 거쳐  합격하는 경우 감세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시사점


  ㅇ Rota 2030은 현재 세부내용이 조율 중에 있으며 대통령 선거가 종료된 후 국회 인준을 거쳐 확정될 예정

    - 개발통상서비스부 자동차산업정책 담당자는 “신정부가 출범하면 Rota 2030정책에 다소 변화가 있을 수는 있으나 자동차산업 전반에서 Rota 2030의 실행을 희망하고 있기 때문에 정책 자체가 무산되거나 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2017년까지 실시되던 Inovar Auto는 수입자동차에 무거운 공업세를 부과해 WTO로부터 불법으로 판결 받아 폐지됐음. Rota 2030정책은 이같은 WTO 위배사항이 없도록 현재 철저한 검토를 거치고 있음.    


  ㅇ 브라질 자동차 시장에 관심 있는 한국 기업들은 Rota 2030의 세부정책을 예의주시해야 함. 특히 이 정책이 5년마다 검토를 거쳐 재정비되기 때문에 모든 의무규정이나 목표, 인센티브 등이 5년간 유효하다는 사실을 반드시 고려해 마케팅전략이나 진출전략을 수립해야 함.



자료원: 세미나 현장 직접 취재 및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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