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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자외선 차단제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서희현
  • 2018-09-27
  • 출처 : KOTRA

- 2017년 자외선차단제 수입국 1위 기록 –

- 다기능 자외선 차단제 인기 높아 –




상품명 및 HS코드

  ○ 자외선 차단제 (HS 코드: 330499)

    - 2017년 자외선 차단제 판매액은 전년대비 15.1% 증가한 4,941천달러를 기록함.

    - 지속력이 좋고, SPF지수가 높은 다기능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음.

    - Rohto-Mentholatum Vietnam이2017년19.7% 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자외선 차단제의 매출은 2017~2022 년 동안 연평균 10.6 %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시장규모 동향

 

  ○ 시장 규모

     - 유로모니터가 최근 발표 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자외선 차단제 판매액은 전년대비15.1% 증가한 4941달러임.


연도별 부문별 자외선 차단제 판매액 
 (단위 : 천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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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유로모니터


    - 성인용 자외선 차단제는 2017 년 75.2 %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수년 동안 시장을 주도 해옴. 유아 및 어린이용 자외선 차단제와 성인용 애프터 선크림이 각각 12.4%로 그 뒤를 이음.  

    - 위 차트의 모든 부문의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였고, 특히 성인용 자외선 차단제는 2013년 대비 2017년 69.6% 증가함. 성인용 애프터 선크림과 유아 및 어린이용 자외선 차단제는 2013년 대비 2017년 각각 63.5 % 및 46.3 % 증가함.


  소비동향

    - 열대성 기후와 자외선 노출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피부암 예방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베트남 내 자외선 차단제 소비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음. 하지만 저소득층, 피부가 민감하지 않은 사람들의 자외선 차단제 사용량은 현저히 낮음.

    - 대량 생산된 자외선 차단제의 판매량이 고급 자외선 차단제 보다 높음. 2017년 대량생산 제품은 약간의 감소세를 보이며 83.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반면 고급 자외선 차단제는 16.1%에 그침.

   - 소비자들은 노화방지를 위하여 다른 노출 부위보다도 특히 얼굴에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함.  자외선 차단제가 여러 형태로(크림제, 로션제, 스프레이, 파우더) 생산되고 있지만 크림제가 간편함과 높은 효과 덕에 가장 인기가 높음.

    - 모든 사람들이 장시간 동안 야외 활동을 하지는 않지만 소비자는 여전히 오래 지속되고 높은 보호 수준의 자외선 차단제를 선호함. 인기 있는 대부분의 제품은 최대 8 시간 동안 UV 손상 90 %를 막아주는 UV SPF 50 + / PA +++임.

    - 바쁜 일상 속에서 소비자들은 빠르고 간편한 스킨 케어 제품 및 메이크업 제품을 필요로 함. 따라서 단순한 자외선 차단제에서 자외선 차단 외 스킨 케어, 보습, 미백, 여드름 방지, 부드러운 발림성 등의 기능을 더한 다 기능성 자외선 차단제로 시장이 옮겨가고 있음. Sunplay Skin Aqua 시리즈 및 Bioré UV Aqua Rich 시리즈 등이 이 제품 군에 속함. 한편 BB/CC 크림 또는 메이크업 베이스와 혼합된 자외선 차단제도 있음.  Sunblack Skin Aqua Clear White CC Milk와 Bioré UV Aqua Rich BB Essence와 같은 제품이 이에 해당함.


Sunplay Skin Aqua Clear White CC Milk / Bioré UV Aqua Rich BB Ess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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료원 : https://sunplay.com.vn / https://www.kao.com 


     - 큰 화장품 회사들은 성인 남성과 유아용 전용 자외선 차단제를 출시했지만,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음. 또한 햇볕에 그을린 후 애프터선크림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나 아직 대중화 되지 않음.

    - 더모코스메틱(Dermocosmetics, ‘화장품’ cosmetics 피부과학’dermatology의 합성어) 제품이 최근 매우 선호되고 있음. 화학적 성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La Roche-Posay, Vichy, Bioderma, Avène, Neutrogena와 같은 더모코스메틱 브랜드의 자외선 차단제가 빠르게 성장함. 향수와 파라벤은 피부에 해로운 요인으로 간주되어 해당 제품들은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고있음.


La Roche-Posay  / Vichy / Bioderma /  Avène / Neutroge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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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https://www.larocheposay.vn, https://vichy.com.vn,

 https://www.bioderma.com.vn, https://www.eau-thermale-avene.vn, https://www.lazada.vn

    -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유명 브랜드의 자외선 차단제를 구매함. 큰 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중상류층의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미국, 유럽, 한국, 일본에서 수입되는 글로벌 브랜드의 자외선 차단제의 수요가 강함. 이 브랜드들의 높은 가격 때문에 소비자들은 저렴하게 구매하고자 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통한 비공식적 루트를 통한 구매가 이루어 지기도 함.  

    - 자외선 차단제를 고를 때 소비자들은 브랜드 외에도 각 피부 유형(민감한 피부, 건성, 복합성, 지성 또는 여드름 피부), 빠른 흡수력, 가벼움, 좋은 발림성 등을 고려함.

    - SNS상 수백만 명의 팔로워가 있는 뷰티 블로거는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침. 따라서 많은 자외선 차단제 브랜드는 메이크업 방법을 소개하는 비디오에서 해당 제품을 사용하거나, 후기를 언급하는 등 인기 있는 뷰티 블로거와 협력하여 홍보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해당 제품의 인지도 및 판매량이 크게 증가 할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명성이 널리 확산됨.

    - 자외선 차단제 매출은 2017~2022 년 동안 연평균 10.6 %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최근 3년간 수입규모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수입규모

    - ITC Trade map 통계에 따르면, 지난 3 년간 베트남의 HS 코드 330499 수입은 182.5 % 증가하였고, 이는 2016년 대비 약 3배 수입물량이 증가한 2017년 수입규모 덕분임. 


최근3 년 자외선 차단제 수입규모(HS CODE : 330499)

(단위: 천달러)

 

2015

2016

2017

수입금액

87,606

89,378

247,524

성장률 (%)

13.3

2.0

176.9

자료원: ITC Trade map


  ○ 상위 10개 수입국 수입동향

    - 한국은 2017 년 베트남 수입 총액의 45.5 %를 차지한 가장 큰 수입국이며, 2015 년과 2016 년에는 태국이 선두를 차지함.

    - 미국과 태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의 수입 물량이 급증함.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천달러)

No.

국가

2015

2016

2017

2016-2017 증감율(%)

1

대한민국

13,088

14,924

112,503

653.8

2

싱가포르

375

744

30,342

3,978.2

3

일본

9,459

12,934

25,970

100.8

4

프랑스

10,649

11,351

19,270

69.8

5

태국

25,787

15,888

10,868

-31.6

6

홍콩

24

28

9,705

34,560.7

7

미국

11,313

11,157

7,188

-35.6

8

폴란드

938

1,377

4,945

259.1

9

말레이시아

1,122

1,431

3,764

163.0

10

독일

489

885

3,375

281.4

 

기타

14,362

18,659

19,594

5.0

 

총계

87,606

89,378

247,524

176.9

자료원: ITC Trade map


대한 수입규모 동향    


  ○ 수입국 1위로 우뚝 성장

    - 한국으로부터의 HS 코드 330499 수입은2016 년1만 4924천달러에서 2017 년11만 2503천달러로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여2017 년 베트남 수입국 1위를 차지함.

    - 베트남에서 수입 한 한국 자외선 차단제는 최근 몇 년간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좋은 품질, 세련된 외형, 아시아인 피부에 적합한 성분 및 합리적 가격으로 호평을 받아 왔음. 가장 인기 있는 자외선 차단제 브랜드는 Innisfree, Missha, Klairs, Skinfood, Nature Republic, A'pieu, Eglips임.


Innisfree / Missha / Klairs / Skinfood / Nature Republic / A'pieu / Egl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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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http://www.innisfree.com, http://www.missha.vn, https://www.lazada.vn,

http://www.skinfoodvietnam.com.vn, http://naturerepublic.net.vn, https://www.lazada.vn, https://www.lotte.vn


      - Innisfree, Missha, Skinfood, Nature Republic 와 같은 일부 브랜드는 베트남에 공식 상점 또는 공식 대리점이 있으며, 경험이 풍부한 영업 직원 및 뷰티 컨설턴트를 고용하여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음.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외국 브랜드 점유율 높아

    - 자외선 차단제 시장은 외국 및 현지기업 모두 경쟁을 펼치고 있음.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브랜드는 유명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신뢰와 브랜드 평판을 확립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임. 

    - 외국 브랜드 제품의 명성, 좋은 품질 및 베트남 소비자들의 선호 덕분에 자외선 차단제 시장에서 외국 브랜드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 Rohto-Mentholatum Vietnam사의 Sunplay는 2013~2017 년 자외선 차단제 시장을 주도했으며, Kao Vietnam사의 Bioré가 그 뒤를 이었음. 품질 향상 및 제품 유형 다양화 외에도 양사는 지속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많은 활동과 온라인 경연대회를 개최하여 그들의 입지를 단단히 함.


2017년 자외선 차단제 회사별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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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유로모니터


     - 자외선 차단제 시장은 자외선 차단 기능이 강화 된 기초 제품 및 화장품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 해 있음. 제조업체는 최상의 자외선 차단 기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피부에 편리하고 좋음을 증명하는 것이 좋음.

    - 위에서 언급했듯 많은 양의 자외선 차단제는 SNS등을 통한 비공식적 루트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통계에 드러나지 않음. 이러한 제품의 대부분이 미국, EU, 한국, 일본의 인기 브랜드의 제품임.


유통 구조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 수입 관세

자료원 : Export - Import Tax Book, published by Lao Dong Publisher


□ 시사점


    ○ 다기능 자외선 차단제, 천연 성분 수요 증가 예상

    -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수요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 기업들은 새로운 다기능 제품을 출시하기 위한 R&D 활동에 집중해야 함. 새로 출시될 자외선 차단제에 보습, 미백, 여드름 예방과 같은 인기 있는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이 추가되면 인기가 높을 것으로 보임.

    - 미용 및 스킨 케어 분야에서 자연주의 열풍이 불고 있으며, 자외선 차단제도 마찬가지임. 인증된 천연 성분, 식물성 또는 유기농 성분이 함유 된 제품이 시장 진입에 유리함.

    - 마케팅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거나 명성을 얻을 때 가장 중요한 단계임. 한국 기업은 목표 고객을 위한 마케팅 캠페인 관련 투자를 고려 해볼만함.

    - 소비자는 모조품을 피하기 위해 공식 매장에서 자외선 차단제를 구입할 의사가 있음. 만일 회사가 공식 매장이 있는 경우 글로벌 웹 사이트 및 베트남어 버전 웹 사이트에 이를 명시하는 것이 좋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 으로 보임.


자료원 : 유로모니터, https://sunplay.com.vn, https://www.kao.com, https://www.larocheposay.vn, https://vichy.com.vn, https://www.bioderma.com.vn, https://www.eau-thermale-avene.vn, https://www.lazada.vn, ITC Trade map, http://www.innisfree.com, http://www.missha.vn, http://www.skinfoodvietnam.com.vn, http://naturerepublic.net.vn, https://www.lotte.vn, Export - Import Tax Book, published by Lao Dong Publisher,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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