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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6회 도쿄 국제 기프트쇼, 주목받은 한국 제품은?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세경
  • 2018-10-15
  • 출처 : KOTRA

- 기프트쇼는 일본 최대 규모의 선물 등 생활 잡화 분야 국제박람회 -
- 이제는 생활 용품 그 이상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보이는 자리로 확고히 자리한 -
-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니즈는 여전, 한국 기업에 대한 관심도↑ -




□ 제86회 도쿄 국제 기프트쇼 행사 개요



행사명

일본 최대 개인 기프트와 생활 잡화 국제 박람회
제86회 Tokyo International Gift Show 가을 2018

생활·디자인·새로운 시대
제86회 Tokyo International Gift Show 가을 2018 LIFE×DESIGN

개최 기간

2018년 9월 4일(화)~7일(금)

개최 장소

도쿄 빅사이트 전체 (97,420㎡)

주최

주식회사 비즈니스 가이드 인터내셔널 기프트 쇼 사무국
〒111-0034 도쿄도 다이토우구 가미나리몬 2-6-2 기프트 빌딩
TEL: 03-3843-9851 FAX: 03-3843-9850
E-MAIL: n-haga@giftshow.co.jp

참가자

개인 및 기프트 마켓에 종사하는 국내외 유통 관계자

입장료

무료(사전 등록제)

출전 기업

2933개 사 (해외 19개국 653개사 포함)

홈페이지

http://www.giftshow.co.jp

 

  ㅇ ‘제86회 Tokyo International Gift Show 가을 2018’는 일본 최대 개인 기프트 및 생활 잡화 분야 국제박람회로 2018년 9월 4일(화)~7일(금)의 4일간 진행되었음. ‘건강하고 활동적인 생활 방식으로의 도전’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박람회는 도쿄 빅 사이트(97420㎡)에서 개최되었으며 2933개 사가 참가하였음.


  ㅇ 기프트 쇼와 함께 열린 ‘제4회 LIFEXDESIGN’에서는 ‘생활·디자인·새로운 시대’를 주제로 다양화되는 라이프 스타일에 필요한 최신 디자인 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었음. 유통기업, 대기업 선물용품의 구매담당자 등 전문 바이어 뿐 만 아니라 건축·설계 사무소, 대형 부동산, 하우스 메이커 등 집과 관련된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부스가 구성되었음.


  ㅇ 건강하고 활동적인 인도어&아웃도어 라이프를 통해 사람과 사람이 교류하고 이것이 사회 공헌을 이어져 사람간의 신뢰와 건강한 사회 자본을 구축하도록 하는 것이 2018년의 키워드
    - 집의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아늑한 디자인으로 손님을 맞이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산책, 테니스, 러닝, 사이클링 등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 휴일에는 하이킹이나 캠핑, 낚시 등 자연 속에서 여유로운 생활을 즐기는 삶의 모습도 반영
    - 이번 행사에는 이렇듯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것에서부터 리노베이션이나 장인의 기술, DIY를 활용한 생활공간 만들기까지, 사람들의 생활을 더 즐겁고, 신나고, 기대하게 만들 수 있는 상품과 아이디어를 모았음.


제86회 Tokyo International Gift Show 가을 2018 행사장 전경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 바이어들의 주목을 받은 K-START UP SHOWCASE도!


  ㅇ KOTRA는 동 전시회에 한국의 스타트업 쇼케이스를 위한 공동공간을 마련, 총 7개사의 홍보를 진행함.
    - 휴대 가능한 에스프레소 기계(레버프레소), 고체형 치약(투스탭), 드론에 사용되는 모터를 단 미니 선풍기(블루필), 일회용 스킨케어(에떼떼) 등 기존에 일본 시장에 소개된 적이 없는 참신한 스타트업의 제품들을 일본 바이어 대상 소개하였음.


K-START UP SHOWCASE 현장 전경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ㅇ 간편한 조작법과 높은 휴대성을 갖춘, 컴팩트하고 귀여운 디자인의 수동 에스프레소 메이커 ‘레버프레소’가 바이어들의 큰 관심을 끌었음.
    - 동 제품은 T-SITE의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그린펀딩’을 통한 자금유치를 동시에 홍보한 바, 흥미를 가진 바이어들의 개별구매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
    - 레버프레소의 ‘휴김’사 김현수 대표는 “2017년 크라우드 펀딩 후 해외 판로 개척에 고민이 많았다. 일본은 세계 1위 규모의 커피 시장으로, 레버프레소는 9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일본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번 전시가 펀딩 전 소중한 홍보의 기회가 된 것 같다”는 의견을 전해옴.


  ㅇ 또한 일회용 에스테틱(스킨케어 상품)은 미용대국이라는 한국의 제품이면서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사용 방법이라는 점에서 많은 바이어의 관심을 모았음.
    - 쇼케이스에 방문한 일본 대표 화장품 기업 K사 A관계자는 “일회용 에스테틱 제품은 새로운 접근이라고 생각한다”고 강한 관심을 표명하면서도, “최근 일본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플라스틱 일회용 제품의 사용을 지양하는 흐름에는 상반되는 제품”이라는 지적을 남김.


□ 시사점


  ㅇ 제86회 기프트 쇼는 단순 선물용품, 생활 잡화 그 이상으로 라이프 스타일 전반에 걸쳐 리노베이션까지 다루었다는 점에서, ‘생활 전반’이라는 폭 넓은 분야를 다루는 국제 규모 전시회로 자리 잡았다는 느낌이었음.
    - ‘질 높은 삶’에 대한 일본인들의 갈증은 여전한 바, 기프트 쇼는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보임.


  ㅇ 일본은 성숙 시장이기에 항상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지니고 있는 바, 그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에 첫 상륙하는, OEM 등 방식으로 제품 제작·판매가 가능한 해외 기업들의 참가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임.


  ㅇ 출전의 방식이 아닌 참관만으로도 일본의 생활 밀접 시장의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전시회인 바, 관련 기업들은 동 전시의 동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일본 내에서 ‘글램핑’이 인기를 끌던 시기에는 홀 전체를 글램핑장 컨셉으로 꾸며 그 안에서 다양한 관련 제품들을 자연스럽게 소개하는 등 방법으로 전시를 구성하기도 했던 바, 일본 시장 동향을 확인하기에 최적의 장소임.



자료원: 기프트 쇼 최종 보고서 및 기업 인터뷰 등 KOTRA 도쿄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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