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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완구 시장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18-09-15
- 출처 : KOTRA
-
- 국내외 업체간 경쟁 치열-
- 완구 제품은 태국 산업표준원(TISI) 강제인증 취득이 필수 -
- 최신 트렌드는 내용물을 볼 수 없는 서프라이즈 스타일의 완구류 -
□ 상품명 및 HS Code
○ 완구류((HS Code 9503.00)
- 바퀴달린 완구, 인형용 차, 인형과 그 밖의 완구, 축소 모형과 이와 유사한 오락용 모형, 각종 퍼즐
□ 시장 규모 및 동향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비디오 게임을 제외한 태국 완구 및 게임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120억 1060만 밧(3억 6756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7.0% 증가했으며,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10.6%를 나타냄.
- 태국 내 중산층 증가, 소득 수준 향상, 완구 업체들의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인터넷을 통하여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완구류가 급속도로 전파되면서 완구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연도별 태국 완구 및 게임시장 규모 (2013~2017)
(단위: 백만 밧, %)
2013
2014
2015
2016
2017
시장규모
8,266.3
9,209.3
10,144.8
11,222.7
12,010.6
증감률
13.8
11.4
10.2
10.6
7.0
* 완구 시장 규모만을 나타낸 수치 확보 불가로 게임(비디오 게임 제외)을 포함한 수치 제시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바비(Barbie), 레고(Lego) 등의 꾸준한 인기품목 이외에도 ‘서프라이즈’ 스타일의 완구류 및 친환경 또는 무독성 재질로 제작된 완구류가 최신 트렌드로 자리잡음.
- 완구수입업체인 키도퍼시픽(Kiddo Pacific Co., Ltd)의 마케팅 담당자는 무역관과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최근 전제품의 내용물이 가려져 있거나, 제품 구성 중 일부 품목이 가려져 있는 ‘서프라이즈’ 또는 ‘미스터리’ 형태의 완구류 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함.
- 제품을 구매하여 포장을 뜯기 전까지는 어떠한 제품을 받게 될지 알 수 없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시리즈에 따라 수많은 종류의 제품들이 판매 중이어서 제품들을 모으는 재미를 주기 때문임.
- 또한 소비자들의 의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특히 연령대가 낮은 아동을 둔 가정에서 BPA-Free 등 환경호르몬이 발생되지 않는 물질로 제작된 완구류, 목재 완구 등의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임.
최신 완구 트렌드 예시
자료원: KOTRA 방콕무역관 직접촬영
□ 완구 수입동향
○ HS코드 9503.00기준 태국 완구류 수입규모는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10.0 % 증가한 9901만 달러를 기록
- 태국의 최대 완구 수입국은 중국으로 전체 수입의 80.7%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2017년 대 중국 완구 수입은 전년 대비 23.0% 증가한 6492만 달러를 기록
- 독일에 이어 일본, 베트남, 체코, 덴마크, 말레이시아가 각각 5.5%, 1.9%, 1.8%, 1.5%의 비중을 나타내며 2~5위를 차지함.
○ 태국의 대 한국 HS 9503.00 품목 수입 비중은 2017년 기준 0.8%로 매우 적은 편이며, 지난 3년 연속 수입규모가 소폭 감소하는 추세임.
- 2017년 태국의 대 한국 수입액은 전년 대비 0.7% 감소한 80만 5000달러를 기록하여 10위를 차지
태국 장난감 수입시장 (HS Code 9503.00) 동향 및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시장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7/16
0
전체
88,871
89,999
99,011
100.0
100.0
100.0
10.0
1
중국
62,476
64,915
79,860
70.3
72.1
80.7
23.0
2
일본
5,001
6,248
5,466
5.6
6.9
5.5
-12.5
3
베트남
1,923
1,929
1,916
2.2
2.1
1.9
-0.7
4
체코
1,130
2,141
1,774
1.3
2.4
1.8
-17.1
5
덴마크
1,495
1,835
1,501
1.7
2.0
1.5
-18.2
6
말레이시아
8,625
5,965
1,239
9.7
6.6
1.3
-79.2
7
헝가리
707
836
1,005
0.8
0.9
1.0
20.2
8
미국
767
727
921
0.9
0.8
0.9
26.7
9
대만
1,213
945
907
1.4
1.1
0.9
-4.0
10
한국
819
812
805
0.9
0.9
0.8
-0.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 태국 상무부 산하 무역진흥국에 따르면, 태국에는 약 500~600개의 완구 제조업체가 존재하며, 시장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새로운 디자인과 혁신 제품 개발에 열중하고 있음.
- 태국완구협회에 따르면, 태국 진출 한국기업 3개사를 포함한 약 15개의 글로벌 완구 제조기업들이 태국 내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됨.
- 매텔(Mattel), 레고(Lego), 토미(Tomy) 등 글로벌 완구류가 시장을 지배하는 가운데 우리나라 완구류로는 또봇, 로보카 폴리, 콩순이 등이 시중 백화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태국 제품은 목재 완구류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
태국 내 완구류 주요 경쟁 기업
(단위: 백만 밧)
기업명
설립(진출)년도
브랜드
매출액
(2017)비고
Mattel Bangkok Ltd
1988년
Barbie, Hot Wheels, Mega Bloks, Fisher Price 등 다수
1,579.1
태국 내 생산공장 보유
Tomy(Thailand) Ltd.
1987
Tamica
850.5
태국 내 생산공장 보유
Bandai Namco(Thailand) Co., Ltd
1987
Gundam, Ultraman, Ben 10
602.6
태국 내 생산공장 보유
Plan Creations Co., Ltd
1981
Plan Toys
368.5
목재 완구류 생산 전문 태국업체
Hasbro (Thailand) Lt.
2014
Transformer, Avangers, Star Wars, Monopoly, My Little Pony 등
306.0
수입 및 유통
Wonderworld Products Co., Ltd
1988
Wonderworld
104.9
목재 완구류 생산 전문 태국업체
Lego Group
-
Lego
-
단일 브랜드로는 최대 시장정유율(2.7%) 보유
DKSH에서 수입
자료원: 유로모니터, Corpus BOL
□ 유통구조
○ 태국 내 완구유통업체는 200여개로 파악되며, 완구 수입 및 유통만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업체들도 있지만, DKSH와 같이 여러 산업분야의 제품을 수입하면서 완구 수입을 병행하는 경우도 있음.
- 국내 생산 완구류는 도매상을 거쳐 소매 유통망으로 공급되거나 유통업자를 통하여 소매상으로 공급되며, 수입 완구류는 수입상 및 유통업체를 거쳐 소매 유통망으로 공급되나 수입상이 유통까지 담당하는 경우도 흔함.
태국 완구류 유통 구조
자료원: 방콕무역관 작성
○ 인터넷, 백화점, 완구점을 통한 판매가 주요 유통 채널임.
- 2017년 인터넷을 통한 판매 비중은 47.2%로 2013년 38.8% 대비 8.4%p 증가한 반면, 완구점을 통한 판매는 26.1%로 4년 전 대비 다소 감소, 백화점을 통한 판매는 14.3%대를 유지하고 있음.
태국 완구 판매 채널
자료원: 유로모니터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 HS 코드 9503.00품목의 일반세율은 10%이나 원산지 증명서(AK Form)를 갖출 경우 한-아세안 FTA 협정에 따라 수입관세 면제(0%) 대상이 되며, 부가가치세(VAT) 7%만 부과 대상이 됨.
완구류(HS 9503.00) 수입관세
HS 코드
일반세율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9503.00
10%
0%
* HS 코드 10자리: HS 9503.00.10, 9503.00.21, 9503.00.22, 9503.00.29, 9503.00.30, 9503.00.40, 9503.00.50, 9503.00.60, 9503.00.70, 9503.00.91, 9503.00.92, 9503.00.93, 9503.00.94, 9503.00.99
자료원: 태국 관세청(Thai Customs)
○ 태국에서 완구류를 취급하기 위해서는 태국산업표준원(TISI: Thai Industrial Standards Institute) 의 강제인증(필수인증, Compulsory Standards)을 받아야 함.
- 인증 절차는 크게 샘플반입허가(1영업일) → 샘플 검사(약 1개월) → 공장실사(3영업일) → TISI 인증서 발급(15일~3주)의 네 단계로 이루어짐.
- 인증을 위한 제조공장 실사가 필수 과정이며 담당 검사관의 실사 스케줄에 따라 대기 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제반 비용을 수입업체 측에서 부담해야 하므로 인증에 소요되는 비용은 적게는 수십만 원 에서 수백만 원에 이를 수도 있음.
태국산업표준원(TISI)을 통한 완구류 인증 도식도
자료원: 태국산업표준원(TISI)자료를 바탕으로 KOTRA 방콕무역관 작성
○ 태국 완구류의 인증 담당 기관인 산업표준원(TISI)의 정보는 아래와 같음.
- 담당부서: 인증담당 3국 1과(장난감 및 직물 전담)
- 주소: 75/42 Praram 6, Khwaeng Thung Phaya Thai, Ket Ratchathewi, Bangkok, 10400
- 홈페이지: https://www.tisi.go.th/
- 전화번호: +66-2-202-3362~3
- 이메일: tisiwebmaster@tisi.go.th
□ 시사점
○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을 위한 장난감 시장이 성장하고 있어, 출산률 저하로 인한 완구류 수요 감소를 상쇄하는 등 완구류의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며, 특정 업체에 독점 판매권을 부여하는 것이 가격 설정 등 올바른 상관습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 왕덱 토이즈랜드(Wangdek Toysland(Thailand) Co., Ltd)에 따르면 완구류가 더 이상 유아들만의 장난감이 아닌 14세 이상의 청소년 또는 성인들의 수집품(Collection)이 되어가는 추세로 이들을 통한 매출이 전체 매출의 3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함.
- 한국 업체들은 판매경로 다양화를 위해 주로 여러 수입업체들과 거래하려는 성향이 높은데, 이로 인하여 동일한 물품이 판매 채널에 따라 극심한 가격 차이를 보이는 등 시장 판매 가격이 표준화 되지 못하여 소비자들의 의심과 혼동을 야기할 소지가 있음에 주의
○ 완구류는 영유아 사용시 안정성의 문제가 대두될 수 있어 태국산업표준원(TISI) 강제인증을 취득해야 하므로 경험이 풍부한 수입업자 또는 대행기관을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임.
- 샘플반입 허가에서부터 인증 획득까지 적지 않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만큼 성급한 절차 진행은 지양해야 하며, 필요 요건들을 꼼꼼히 확인하고 차분하게 인증과정을 진행해야 함.
○ 수입업체 측의 상표권 선등록 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태국 지식재산청(DIP: Department of Intellectual Property)에 상표권 등록 절차를 거칠 것을 권고
- KOTRA 방콕무역관에서는 IP-Desk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표 또는 디자인 출원 상담 제공, 신청기업당 연간 최대 8건까지 상표 또는 디자인 출원 비용 최대 50% 지원(건당 미화 550달러 한도), 침해조사 및 벌률 검토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Corpus BOL,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태국산업표준원(TISI) 홈페이지, 태국 관세청 홈페이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방콕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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