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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완구 시장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18-09-15
  • 출처 : KOTRA

- 국내외 업체간 경쟁 치열-

- 완구 제품은 태국 산업표준원(TISI) 강제인증 취득이 필수 -

- 최신 트렌드는 내용물을 볼 수 없는 서프라이즈 스타일의 완구류 -

 

 

 

□ 상품명 및 HS Code

 

  ○ 완구류((HS Code 9503.00)

    -  바퀴달린 완구, 인형용 차, 인형과 그 밖의 완구, 축소 모형과 이와 유사한 오락용 모형, 각종 퍼즐

 

□ 시장 규모 및 동향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비디오 게임을 제외한 태국 완구 및 게임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120억 1060만 밧(3억 6756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7.0% 증가했으며,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10.6%를 나타냄. 

    - 태국 내 중산층 증가, 소득 수준 향상, 완구 업체들의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인터넷을 통하여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완구류가 급속도로 전파되면서 완구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연도별 태국 완구 및 게임시장 규모 (2013~2017)

(단위: 백만 밧, %)

 

2013

2014

2015

2016

2017

시장규모

8,266.3

9,209.3

10,144.8

11,222.7

12,010.6

증감률

13.8

11.4

10.2

10.6

7.0

* 완구 시장 규모만을 나타낸 수치 확보 불가로 게임(비디오 게임 제외)을 포함한 수치 제시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바비(Barbie), 레고(Lego) 등의 꾸준한 인기품목 이외에도 ‘서프라이즈’ 스타일의 완구류 및 친환경 또는 무독성 재질로 제작된 완구류가 최신 트렌드로 자리잡음.

    - 완구수입업체인 키도퍼시픽(Kiddo Pacific Co., Ltd)의 마케팅 담당자는 무역관과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최근 전제품의 내용물이 가려져 있거나, 제품 구성 중 일부 품목이 가려져 있는 ‘서프라이즈’ 또는 ‘미스터리’ 형태의 완구류 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함.

    - 제품을 구매하여 포장을 뜯기 전까지는 어떠한 제품을 받게 될지 알 수 없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시리즈에 따라 수많은 종류의 제품들이 판매 중이어서 제품들을 모으는 재미를 주기 때문임.

    - 또한 소비자들의 의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특히 연령대가 낮은 아동을 둔 가정에서 BPA-Free 등 환경호르몬이 발생되지 않는 물질로 제작된 완구류, 목재 완구 등의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임.


최신 완구 트렌드 예시

자료원: KOTRA 방콕무역관 직접촬영


□ 완구 수입동향

 

○ HS코드 9503.00기준 태국 완구류 수입규모는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10.0 % 증가한 9901만 달러를 기록

    - 태국의 최대 완구 수입국은 중국으로 전체 수입의 80.7%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2017년 대 중국 완구 수입은 전년 대비 23.0% 증가한 6492만 달러를 기록

    - 독일에 이어 일본, 베트남, 체코, 덴마크, 말레이시아가 각각 5.5%, 1.9%, 1.8%, 1.5%의 비중을 나타내며 2~5위를 차지함.


  ○ 태국의 대 한국 HS 9503.00 품목 수입 비중은 2017년 기준 0.8%로 매우 적은 편이며, 지난 3년 연속 수입규모가 소폭 감소하는 추세임.

    - 2017년 태국의 대 한국 수입액은 전년 대비 0.7% 감소한 80만 5000달러를 기록하여 10위를 차지

   

태국 장난감 수입시장 (HS Code 9503.00) 동향 및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시장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7/16

0

전체

88,871

89,999

99,011

100.0

100.0

100.0

10.0

1

중국

62,476

64,915

79,860

70.3

72.1

80.7

23.0

2

일본

5,001

6,248

5,466

5.6

6.9

5.5

-12.5

3

베트남

1,923

1,929

1,916

2.2

2.1

1.9

-0.7

4

체코

1,130

2,141

1,774

1.3

2.4

1.8

-17.1

5

덴마크

1,495

1,835

1,501

1.7

2.0

1.5

-18.2

6

말레이시아

8,625

5,965

1,239

9.7

6.6

1.3

-79.2

7

헝가리

707

836

1,005

0.8

0.9

1.0

20.2

8

미국

767

727

921

0.9

0.8

0.9

26.7

9

대만

1,213

945

907

1.4

1.1

0.9

-4.0

10

한국

819

812

805

0.9

0.9

0.8

-0.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 태국 상무부 산하 무역진흥국에 따르면, 태국에는 약 500~600개의 완구 제조업체가 존재하며, 시장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새로운 디자인과 혁신 제품 개발에 열중하고 있음.

    - 태국완구협회에 따르면, 태국 진출 한국기업 3개사를 포함한 약 15개의 글로벌 완구 제조기업들이 태국 내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됨.

    - 매텔(Mattel), 레고(Lego), 토미(Tomy) 등 글로벌 완구류가 시장을 지배하는 가운데 우리나라 완구류로는 또봇, 로보카 폴리, 콩순이 등이 시중 백화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태국 제품은 목재 완구류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

 

태국 내 완구류 주요 경쟁 기업

(단위: 백만 밧)

기업명

설립(진출)년도

브랜드

매출액
(2017)

비고

Mattel Bangkok Ltd

1988년

Barbie, Hot Wheels, Mega Bloks, Fisher Price 등 다수

1,579.1

태국 내 생산공장 보유

Tomy(Thailand) Ltd.

1987

Tamica

850.5

태국 내 생산공장 보유

Bandai Namco(Thailand) Co., Ltd

1987

Gundam, Ultraman, Ben 10

602.6

태국 내 생산공장 보유

Plan Creations Co., Ltd

1981

Plan Toys

368.5

목재 완구류 생산 전문 태국업체

Hasbro (Thailand) Lt.

2014

Transformer, Avangers, Star Wars, Monopoly, My Little Pony

306.0

수입 및 유통

Wonderworld Products Co., Ltd

1988

Wonderworld

 

104.9

목재 완구류 생산 전문 태국업체

Lego Group

-

Lego

-

단일 브랜드로는 최대 시장정유율(2.7%) 보유

DKSH에서 수입

자료원: 유로모니터, Corpus BOL

 

□ 유통구조

 

  ○ 태국 내 완구유통업체는 200여개로 파악되며, 완구 수입 및 유통만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업체들도 있지만, DKSH와 같이 여러 산업분야의 제품을 수입하면서 완구 수입을 병행하는 경우도 있음.

    - 국내 생산 완구류는 도매상을 거쳐 소매 유통망으로 공급되거나 유통업자를 통하여 소매상으로 공급되며, 수입 완구류는 수입상 및 유통업체를 거쳐 소매 유통망으로 공급되나 수입상이 유통까지 담당하는 경우도 흔함.

 

태국 완구류 유통 구조


자료원: 방콕무역관 작성

  

  ○ 인터넷, 백화점, 완구점을 통한 판매가 주요 유통 채널임.

    - 2017년 인터넷을 통한 판매 비중은 47.2%로 2013년 38.8% 대비 8.4%p 증가한 반면, 완구점을 통한 판매는 26.1%로 4년 전 대비 다소 감소, 백화점을 통한 판매는 14.3%대를 유지하고 있음.

 

태국 완구 판매 채널

자료원: 유로모니터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 HS 코드 9503.00품목의 일반세율은 10%이나 원산지 증명서(AK Form)를 갖출 경우 한-아세안 FTA 협정에 따라 수입관세 면제(0%) 대상이 되며, 부가가치세(VAT) 7%만 부과 대상이 됨.


완구류(HS 9503.00) 수입관세

HS 코드

일반세율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9503.00

10%

0%

* HS 코드 10자리: HS 9503.00.10, 9503.00.21, 9503.00.22, 9503.00.29, 9503.00.30, 9503.00.40, 9503.00.50, 9503.00.60, 9503.00.70, 9503.00.91, 9503.00.92, 9503.00.93, 9503.00.94, 9503.00.99

자료원: 태국 관세청(Thai Customs)

 

○ 태국에서 완구류를 취급하기 위해서는 태국산업표준원(TISI: Thai Industrial Standards Institute) 의 강제인증(필수인증, Compulsory Standards)을 받아야 함.

    - 인증 절차는 크게 샘플반입허가(1영업일) → 샘플 검사( 1개월) → 공장실사(3영업일) TISI 인증서 발급(15~3)의 네 단계로 이루어짐.

    - 인증을 위한 제조공장 실사가 필수 과정이며 담당 검사관의 실사 스케줄에 따라 대기 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제반 비용을 수입업체 측에서 부담해야 하므로 인증에 소요되는 비용은 적게는 수십만 원 에서 수백만 원에 이를 수도 있음.

 

태국산업표준원(TISI)을 통한 완구류 인증 도식도

자료원: 태국산업표준원(TISI)자료를 바탕으로 KOTRA 방콕무역관 작성

 

○ 태국 완구류의 인증 담당 기관인 산업표준원(TISI)의 정보는 아래와 같음.

  - 담당부서: 인증담당 3국 1과(장난감 및 직물 전담)

  - 주소: 75/42 Praram 6, Khwaeng Thung Phaya Thai, Ket Ratchathewi, Bangkok, 10400

    - 홈페이지: https://www.tisi.go.th/

    - 전화번호: +66-2-202-3362~3

    - 이메일: tisiwebmaster@tisi.go.th

 

□ 시사점

 

○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을 위한 장난감 시장이 성장하고 있어, 출산률 저하로 인한 완구류 수요 감소를 상쇄하는 등 완구류의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며, 특정 업체에 독점 판매권을 부여하는 것이 가격 설정 등 올바른 상관습 형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 왕덱 토이즈랜드(Wangdek Toysland(Thailand) Co., Ltd)에 따르면 완구류가 더 이상 유아들만의 장난감이 아닌 14세 이상의 청소년 또는 성인들의 수집품(Collection)이 되어가는 추세로 이들을 통한 매출이 전체 매출의 3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함.

    - 한국 업체들은 판매경로 다양화를 위해 주로 여러 수입업체들과 거래하려는 성향이 높은데, 이로 인하여 동일한 물품이 판매 채널에 따라 극심한 가격 차이를 보이는 등 시장 판매 가격이 표준화 되지 못하여 소비자들의 의심과 혼동을 야기할 소지가 있음에 주의


○ 완구류는 영유아 사용시 안정성의 문제가 대두될 수 있어 태국산업표준원(TISI) 강제인증을 취득해야 하므로 경험이 풍부한 수입업자 또는 대행기관을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임.

    - 샘플반입 허가에서부터 인증 획득까지 적지 않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만큼 성급한 절차 진행은 지양해야 하며, 필요 요건들을 꼼꼼히 확인하고 차분하게 인증과정을 진행해야 함.


○ 수입업체 측의 상표권 선등록 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태국 지식재산청(DIP: Department of Intellectual Property)에 상표권 등록 절차를 거칠 것을 권고

    - KOTRA 방콕무역관에서는 IP-Desk를 운영하고 있으며, 상표 또는 디자인 출원 상담 제공, 신청기업당 연간 최대 8건까지 상표 또는 디자인 출원 비용 최대 50% 지원(건당 미화 550달러 한도), 침해조사 및 벌률 검토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Corpus BOL,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태국산업표준원(TISI) 홈페이지, 태국 관세청 홈페이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방콕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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