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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소스 시장동향
  • 상품DB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8-08-11
  • 출처 : KOTRA

- 러시아 소스 수요 증가 관심 증대 -

- 한국식 소스뿐 아니라 한식 조리법 제품에 관한 적극적인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소스 및 드레싱

  

  HS Code: 2103


소스 종류별 HS Code 구분

HS Code

상품명

2103 10

간장

2103 20

케첩 및 토마토 소스

2103 30

머스터드 및 겨자분

2103 90

기타 소스 및 조제품, 혼합 조미료

2103 90 9001

마요네즈

자료원: www.tks.ru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러시아 소스시장 

    - 전통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던 마요네즈, 케첩 외에도 최근 완제품 소스 수요 증가세 등 전체적인 시장규모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러시아 경제제재로 인한 식품 수입제한 조치 및 러시아 소비자들의 절약 성향 등으로 인해 외식보다는 집에서 직접 만드는 요리에 대한 수요 증가에 맞춰 러시아 소스류 시장 변화

    - 최근 10~15년간 러시아 내에서 러시아 전통 요리 및 아시아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토마토 및 과일 소스, 간장 등의 수요가 증가 추세임.

    -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저칼로리 소스 및 드레싱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됐으며 조리 시간 절약을 위한 샐러드 드레싱 등 완제품 소스류 소비가 증가하는 중


  ㅇ 주요 품목별 시장규모 

    - 마요네즈, 케첩 등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며 마요네즈(64%), 케첩(20%), 기타 소스 및 드레싱(14%), 간장(2%) 순으로 차지함.


 2016년 러시아 소스류 주요 품목별 소비량 비중

(단위: , %)

word_image

자료원: http://www.oilworld.ru


  ㅇ 마요네즈

    - 러시아의 마요네즈 소비량은 연간 78만4000톤에 달하며 2014~2015년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시장성장률 기록

    - 2012년에 약 72만200, 2015년에 76만2000톤을 소비했으며 BusinesSat 의 통계에 의하면 2021년까지 약 80만5000톤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 러시아 마요네즈시장이 포화 상태에 근접함에 따라 판매성장률은 점차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ㅇ 케첩 및 토마토 소스류

    - 러시아의 케첩 소비량은 서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 평균치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국내 소스 소비량 중 20%를 차지하며 매년 1인당 평균 1kg을 소비

    - 2014년부터 2016년 기간 중 견조한 상승세를 나타낸 이후 2017년에 들어와 소비량은 11%, 생산량은 4% 감소했으나 2018년 현재 9.5% 가량 생산량이 증가했음.


  ㅇ 간장류

    - 러시아 내 아시아 음식 수요가 증가하면서 필수 재료인 간장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 관심 확대되고 있음.

    - 경제 위기에도 2012~2016년까지 안정적으로 수요량을 유지했음. BusinesSat의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 내 간장 수요는 매년 증가할 것이며 2021년 소비량은 32.77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간장의 수요량은 러시아 내 아시아 음식의 인기에 따른 소비자 수요, HoReCa(Hotel, Restaurant, Catering) 분야의 성장세에 따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임.


□ 수입동향

  ㅇ 단일 품목으로 간장 수입량이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케첩, 마요네즈 순임.

    - 간장은 20%, 케첩 17%, 마요네즈는 9.6% 가량 수입하며 드레싱, 향신료 및 여타 소스 수입량이 절반을 차지.


2017년 러시아 소스류 주요 품목별 수입 비중

(단위: , %)

word_image

자료: www.gtis.com


  ㅇ 아시아 음식 관련 소스의 성장세 예상

    - 2013~2014년까지 아시아 소스를 제외하고 연간 11만5000톤의 소스를 수입했으나 2015년 루블화 약세로 인해 소스 수입량이 27% 감소했음. 2016~2018년 소스 수입량이 점차적으로 회복되고 있으며 연말까지는 완전히 복귀할 것으로 보임.

    - BusinesSat의 조사에 의하면 2018~2022년까지 러시아의 소스 수입 총량은 연간 0.7~2.4%의 비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아시아 음식 관련 소스의 경우 2013~2017년까지 수입량이 2.8배 가량 증가했으며 연평균 7.9%의 성장률이 예상됨.


  ㅇ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러시아 내 소스 수입지표 중 상위 4개국의 순위는 변동이 없었으며 독일이 약 20%의 비중으로 1위를 차지

    - 독일에 이어 호주(15.07%), 중국(7.62%), 네덜란드(5.92%) 순이며 한국은 4.7% 7위를 차지

    - 2017년 기준 러시아 내 소스의 총 수입규모는 약 2900만 달러(한화 약 2337억 원)로 집계됨.


러시아 소스류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2103)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5

2016

2017

2017

전 세계

145.2

165.8

208.9

100

25.99

1

독일

27.6

32.1

49.6

  23.74

54.36

2

호주

16.4

29.5

31.5

  15.07

  6.79

3

중국

11.7

13.7

15.9

  7.62

  15.94

4

네덜란드

11.1

10.4

12.4

  5.92

  19.31

5

이탈리아

5.9

7.7

10.9

  5.21

  40.54

6

에스토니아

7.8

9.1

10.6

  5.07

  17.30

7

한국

7.6

6.3

9.8

  4.70

  54.91

8

폴란드

11.1

8.5

9.4

  4.49

  10.85

9

영국

6.6

7.9

6.3

  3.04

 - 19.19

10

베트남

5.1

5.5

6.1

  2.90

  9.93

주: 순위는 2017년 기준

자료: www.gtis.com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은 러시아의 소스 수입국 중 7위이며 2017 980만 달러(한화 약 110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약 55% 증가

    - 품목별로 마요네즈가 38.62%로 업계 내 1, 간장은 8.71% 4, 기타 소스류(4.51%) 6, 케첩(3.14%) 8위를 차지

    - 최근 3년간 간장과 케첩 수입량은 꾸준히 증가했으며 마요네즈 수입량 또한 전년 대비 115% 상승


러시아 소스류 품목별 대한 수입동향(HS Code: 2103)

(단위: 달러, %)

순위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간장 (HS Code: 210310)

4

1414

1571

1721

8.57

8.61

8.71

9.51

케첩 및 토마토 소스 (HS Code: 210320)

8

344

332

519

2.27

2.41

3.14

56.09

머스터드 제품 및 겨자분 (HS Code: 210330)

16

1.9

1.5

7

0.05

0.04

0.15

344.07

기타 소스 및 조제품, 혼합 조미료 (HS Code: 210390)

6

5859

4427

7563

5.35

3.41

4.51

70.83

마요네즈 (HS Code: 2103909001)

1

3925

2592

5573

39.98

20.94

38.62

115.02

주: 순위는 2017년 기준

자료: www.gtis.com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러시아 내 소스 수입시장은 주요 5개 기업이 점유 중
    - 하인즈(Heinz, 네덜란드, 영국, 중국, 미국), 기코만(Kikkoman, 일본), 돌미오(Dolmio, 네덜란드), 미비멕스(Mivimex, 베트남), 아지퍼드(Azifud, 베트남)가 러시아 시장에서 판매중임.


  ㅇ 품목별 소스 수입시장 경쟁동향
    - 마요네즈: 수입 비중이 2%에 불과하며 주로 현지 생산으로 수요 충족함. 해외 제품이 진출하기 위해서는 직접 수출보다는 현지 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현지 생산을 추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 케첩과 토마토 소스: 수입 비중은 8%로 에센(Essen Production), 하인즈 등 글로벌 대기업 등이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
    - 간장: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며 수입 비중은 86%에 달함. 주로 기코만, 하인즈, ABF(Associated British Foods)와 같은 외국 업체들 간의 경쟁이 진행중임. 그러나 최근 5년간 Sostra와 Katana와 같은 러시아 간장 생산기업들도 경쟁에 참가함.

□ 유통, 관세, 인증 정보


  ㅇ 소스 제품의 유통에는 여러 유통망이 존재하며 개인 수요에 따라 식품 유통체인 등이 직접 공급하거나 도매업자가 공급

    - 도매업체의 경우 다양한 생산업체의 식품을 수입하는 회사이거나 개별 생산업체와 계약을 맺은 유통업체임.

    - 수입 및 도매업체는 식품 유통체인과 소매업체 모두에 제품 공급 가능.


러시아 소스 유통 과정

word_image

자료원: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ㅇ 대부분의 식품과 마찬가지로 수입관세가 매겨 있으며 기본 세율은 HS Code에 따라 부과됨.

    - HS Code 2103의 제품 중 개발도상국 생산 및 수입품에 대한 우대 제도 존재

    - 한국은 개발도상국에 포함돼 기본 수입세율의 75% 적용됨.


러시아 소스류 HS Code별 관세율 

HS Code

품목

관세율

부가세

2103 10 0000

간장

8%

18%
(2019
1 1일부로 20%인상 예정
)

2103 20 0000

케첩 및 토마토 소스

10%

2103 30 1000

겨자분

15%

2103 30 9000

머스터드

10%

2103 90 9001

마요네즈

6%

2103 90 9009

기타 소스조제품, 혼합조미료

6%

자료: www.tks.ru


  ㅇ 러시아 내 제품 판매를 위해선 제품이 품질 및 안전 기준에 부합함을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
    - 소스는 관세 조합(Customs Union)에서 발행하는 적합성 신고서(Declaration of Conformity)를 취득해야 하며 다음 기술 규정을 충족해야 함. 
 
  

소스 수입 관련 기술 규정

기술규정

TRTS 021/2011 – 식품

TRTS 024/2011 – 유지 가공제품

TRTS 029/2012 – 식품 첨가물


적합성 신고서 종류

신고서 종류

내용

선적계약신고

(One-shipment) (A1)

일회성 계약 인증에 적합하며 선적 계약 인증은 부록에 열거된 모든 제품들이 선박을 통해 고객에게 도달할 때까지 유효함

연속생산신고

(Serial production) (A2)

지속적인 수출에 적합하며 연속 생산 인증은 1, 3, 5년 단위로 유효함.

인증제품은 신고서유효기간에 제한없이 제품을 CU 국가로 수출 가능

자료원: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ㅇ 관세 조합의 기술 규정 요구사항에 따라 인증 제품에는 단일 적합성 마크 - EAC(관세 동맹국 시장의 제품 유통 마크)가 표시돼야 함.

    - 제품 정보는 반드시 러시아어로 작성해야 함.

    - 수입상품에 한해 제조업체 이름 및 법적 주소 라틴어 표기 가능

    - 표시는 제품, 라벨 포장지에 부착


□ 시사점


  ㅇ TD Shkurenko사의 Mr. Sergey에 의하면 간장시장은 아직까지 다른 소스에 비해 점유율이 높진 않지만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장래성이 높은 분야라고 언급함.

    - 약 5년 전부터 스시 및 롤을 가정에서 요리해먹기 시작하면서 간장 수요량이 급증했고 간장을 이용한 요리들이 시장에 등장하면서 시장경쟁력이 상승했다고 함.

    - 현재 간장시장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소비자 기호는 점점 프리미엄 간장을 구매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는 중이라고 설명함. 반면 저가 간장시장은 최근에 등장한 중저가 간장시장과 마찬가지로 성장이 힘들 것으로 예상됨. 프리미엄 혹은 중고가 간장시장의 성장이 기대된다는 의견을 제시함.

    - 러시아 내 간장 용기는 대부분 300ml 소비자들은 가격이 더 저렴함에도 큰 용량을 구매하지 않으며 저염 간장의 경우 물이 더 첨가된 간장으로 여겨져 구매량이 낮은 편이라고 함.

    - 중저가시장에서는 Stebel Bammuka, 프리미엄시장에서는 Achim Sen Soy, Kikoman이 선두를 차지하고 있음. Heinz는 러시아 중부 프리미엄시장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중이며  특히 Sen Soy는 프리미엄 간장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아직 알려지지 않은 다수의 아시아 브랜드들 또한 시장에 진입 중이라고 함.

 

  ㅇ 러시아 소스시장은 높은 경쟁률과 복잡한 구조에도 불구하고 매번 새로운 업체와 브랜드가 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업체들은 후발 주자임에도 적극적으로 현지 마케팅 활동을 진행중

    - 러시아 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국가 및 업체의 경우 적극적인 홍보 및 마케팅을 통해 바이어를 찾는 게 급선무

    - 러시아 내 아시아 소스시장은 아시아 음식의 인기에 비해 정보가 부족하고 접근성이 떨어져 적극적인 홍보가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됨.


  ㅇ 한국산 소스 제품의 경우 수요량을 늘리기 위해선 제품 홍보뿐만 아니라 한국식 조리법 및 음식 홍보가 필수적임.

    - 고추장의 경우 한국 수출업체가 러시아 바이어를 통해 시장에 제품을 진열하더라도 유사 제품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과 한식 재료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재구매로 이어지지 않음.

    - 단순한 소스 제품뿐만 아니라 한국의 소스 문화를 다각적으로 도입해 해당 소스를 사용한 조리법, 장점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서 소비자 인지도를 먼저 얻는 것이 초기 시장진출에 매우 중요할 것



자료원: RE-PORT.RU, 3M-GROUP, ALTA.RU, TKS.RU, GTIS, 러시아 연방 관세청, 통계위원회 및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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