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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준비하는 캄보디아, 생명보험시장 급성장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SORPHEA SREY
  • 2018-08-16
  • 출처 : KOTRA

- 시장 진입 초기 단계에도 불구 꾸준한 성장세, 주로 방카슈랑스 형태로 판매 -
- 생명보험시장의 성장이 보험의 가치 사슬 확장, 관련 산업 전망 밝음 -  




□ 캄보디아 생명보험시장 개요


  ㅇ 2012년 ‘Cambodian Life Insurance’사가 캄보디아 생명보험시장에 최초로 진출   
    - 캐나다 보험사인 ‘Manulife’도 2012년 진출했고 영국 보험사 ‘Prudential’사도 2013년 진출하는 등 세계적인 보험사들이 캄보디아에 연달아 진출하기 시작. 중국 보험사 ‘Grand China Life Insurance Plc’도 올해 3월 허가 받아 진출함.
    - Cambodian Life Insurance, Manulife Cambodia, Prudential (Cambodia) Life Assurance PLC, Bangkok Life Assurance (Cambodia) Plc., SOVANNAPHUM Life Assurance PLC., AIA (Cambodia) Life Insurance Plc., Grand China Life Insurance Plc. 등 총 7개의 기업이 캄보디아 보험협회 허가를 받고 진출한 상태임.
    - 생명보험산업은 최근 몇 년간 상당한 성장을 보임. 이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생활여건이 개선되면서 가족의 건강 및 미래 설계, 재무 위험 관리 등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


2016~2017년 캄보디아 상품별 초년도 보험료 및 수입보험료

(단위: 달러)

분류

분기

정기 생명보험 

저축성 생명보험 

종신보험

그룹형 보험

총계

초년도

보험료

1Q17

205,484

6,914,822

135,601

149,303

7,405,210

2Q17

441,169

6,849,182

146,098

67,403

7,503,852

3Q17

934,608

7,599,292

137,849

21,297

8,693,046

4Q17

608,929

7,100,663

178,223

200,748

8,088,563

총계

2,190,190

28,463,959

597,771

438,751

31,690,671

1Q16

61,451

5,250,981

155,188

55,623

5,523,243

2Q16

72,560

5,314,938

105,471

84,216

5,577,185

3Q16

149,957

6,495,251

92,884

129,853

6,867,945

4Q16

145,733

6,123,791

138,452

76,454

6,484,430

총계

429,701

23,184,961

491,995

346,146

24,452,803

수입보험료


1Q17

337,526

13,985,351

239,084

149,303

14,711,264

2Q17

579,229

14,800,078

215,375

133,019

15,727,701

3Q17

1,229,600

17,214,125

194,083

141,900

18,779,708

4Q17

845,822

16,915,766

271,058

271,289

18,303,935

총계

2,992,177

62,915,320

919,600

695,511

67,522,608

1Q16

131,364

8,586,149

155,498

55,623

8,928,634

2Q16

137,502

9,228,719

105,781

84,749

9,556,751

3Q16

252,788

11,912,031

93,194

129,853

12,387,866

4Q16

294,935

11,729,661

160,317

76,454

12,261,367

총계

816,589

41,456,560

514,790

346,679

43,134,618

자료원: 캄보디아 보험협회


    - 2017년 생명보험의 수입보험료는 전년 대비 모든 품목에서 증가으며 상품별로는 생명보험 상품 266.4%, 저축성 생명보험 51.8%, 종신 보험 78.6%, 단체생명보험 100.6% 증가

  

상품별 수입보험료

(단위: 달러)  

자료원: 캄보디아 보험협회


  ㅇ 저축성 생명보험은 만기에 일시불로 보험료를 제공한다는 장점 덕분에 보험들 중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이며 수입보험료 중 90% 이상을 점유

    - 대다수의 캄보디아인들은 아직 생명보험에 대한 인식이 낮기 때문에 생명보험회사는 저축 및 보호 계획을 강조해 고객의 보험 가입을 유도

 

  ㅇ 정기 생명보험은 마이크로 생명보험과 함께 기본 보험의 추가 패키지 상품 형태로 판매되면서 눈에 띄는 상승세

    -  패키지 상품 형태를 통해 정기 생명보험 판매로 고객들은 더 낮은 보험료를 지불하고 2~3배 정도의 보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2017년 분기별 캄보디아 보험 판매 통계
(단위: 건, 천 달러, %)

항목

2017

2016

증가율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합계

신계약 건수  

16,331

15,100

18,524

36,051

86,006

51,936

66

 보유계약 건수 

84,519

93,204

103,486

129,736

129,736

73,972

75

신계약 총 가입금액

413,729

676,325

767,212

672,430

2,529,696

1,564,106

62

보유계약 총 가입금액

2,049,881

2,551,692

3,236,228

3,338,423

3,338,423

2,021,219

65

초년도 수입보험료 

7,405

7,504

8,693

8,089

31,691

24,453

30

전체 수입보험료

14,711

15,728

18,780

18,304

67,523

43,135

57

자료원: 캄보디아 보험협회


    - 2017년 전체 수입보험료는 67만5000달러로  2016년 43만1000달러에서 57%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지만, 2016년에 수입보험료가 90%의 증가율을 기록한 것에 비해 성장세가 다소 완화
    - 캄보디아 보험협회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생명보험은 2018년 1분기 수입보험료가 22만 달러로 50.5% 상승
    - 대중들의 보험에 대한 인식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지만, ASEAN에서 아직까지 캄보디아는 생명보험 보급률이 가장 낮으며 해당 산업은 GDP의 0.3%밖에 차지하지 못함.

 

  ㅇ 캄보디아 Manulife의 총 지배인이자 CEO인 Robert Elliott는 생명보험의 발전가능성은 주목할 만하며 이는 캄보디아의 가정 및 국가의 재정적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
 
 

□  은행, MFI 유통 파트너십(방카슈랑스)

  ㅇ 더 많은 고객층 확보를 위해 보험회사들이 은행, MFI 등과 제휴를 맺어 고객들에게 생명보험 상품들을 제공함. 이에 따라 고객들은 은행을 통해 보험료를 지불할 수 있음. 

  ㅇ 은행 및 MFI 지점 직원들은 고객들이 보험 전문가들을 조회할 수 있도록 추천인 역할을 함.
    - 은행, MFI의 직원들은 커미션을 인센티브로 받게 되며 우수 사원들은 해외 여행이나 상금을 받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 프로그램 혜택이 주어짐.


  ㅇ 고객들은 자신이 이용하는 금융기관에 대해 이미 신뢰하기 때문에 은행과 MFI를 통해 보험 서비스나 제품을 판매할 경우 보험에 대해 쉽게 알릴 수 있고 상품 판매 가능성이 높음.
    - ‘Prudential (Cambodia)’에 따르면 방카슈랑스는 보험 상품의 주요 유통채널로 총 판매의 70%를 차지 
  


  ㅇ 금융기관과 보험회사 사이의 파트너십은 지난 몇 년간 눈에 띄게 상승   


   Manulife & Sathapana Bank (좌), AIA & Amret Microfinance (우) MOU 서명식

 

자료원: Manulife, AIA 페이스북 페이지


보험회사-은행 파트너십 상품 종류

회사        

상품

유통업체

Cambodian Life Insurance



- Family Protection
- Study Save
- Simple Life
- Credit Life
- Group Term Life

- Phillip Bank
- CMK Microfinance
- Kredit Microfinance

Manulife Cambodia



- Family Protector
- Education Protector
- Home Loan Protector
- Saving Protector
- Group Credit Life
- Group Protector
- Critical Illness Benefit

- Sathapana Bank
- CIMB Bank
- FTB Bank
- ABA Bank
- Maybank
- ANZ Royal Bank

Prudential (Cambodia) Life Assurance PLC


 

- Loan Assure
- Easylife
- PRUmyfamily
- eduCare

- ACLEDA Bank

Bangkok Life Assurance (Cambodia) Plc


- Life Protect
- Family First



SOVANNAPHUM Life Assurance PLC



- Loan Protection
- Life Solutions
- Education Plan

- Canadia Bank
- Cambodia Post Bank

AIA (Cambodia) Life Insurance Plc



- Life Protection
- Accident Protection
- Critical Illness Protection

 - Savings

- Cambodia Public Bank (Campu Bank)
- Amret Microfinance

Grand China Life Insurance Plc



- Self Protection
- Accident Protection
- Children’s Future



자료원: 각 업체별 홈페이지


기타 파트너


  ㅇ 보험료 납부를 촉진하기 위해서 금융기관과 각종 소액대출업체뿐만 아니라 TrueMoney, Wing 등의 FinTech 회사와 같은 모바일 뱅킹 지불서비스업체와도 다양한 형태로 제휴
    - Wing 현재 가장 인기있는 지불 방법 하나로  1만2000개 이상 가맹점, 200개 법인 등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50여 개국에 송금 서비스  제공

 

Wing 이용한 보험료 지불 방법

 

 자료원: Wing플리케이션


  ㅇ 고객 가입 필수조건 중 하나인 건강 검진의 경우 Royal Phnom Penh Hospital, Pacific Phnom Penh Hospital, Central Hospital, Khema Clinic 등 프놈펜의 유명 사립병원 및 진료소와 기타 지방의 민간병원 및 진료소들과 제휴
    - 일반적으로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가 필수조건이며 필요시 추가로  CT와 같은 촬영 검사가 동반됨.    


  ㅇ Manulife, Prudential 및 Cambodian Life Insurance와 같은 주요 보험사는 타 업체와 제휴를 맺어 기타 할인 서비스도 제공
    - 할인 제휴 분야는 호텔 및 숙박 시설, 미용, 건강 및 스포츠 센터, 쇼핑 및 소매점, 음식점, 교육 기관까지 다양하게 분포


보험사 할인 제휴업체

자료원: 보험사 홈페이지


□ 생명보험의 가치 사슬 확장


  ㅇ 캄보디아 보험시장의 성장속도에 발맞춰 보험 솔루션 제공업체 및 전문 중개인과 같은 새로운 분야 등장


  ㅇ 최근 캄보디아의 IT 솔루션회사인 IG Tech는 말레이시아에 본사를 둔 Aetins과 보험회사와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파트너십 계약 체결
    - Manulife, Prudential, AIA와 같은 외국 생명보험회사는 일반적으로 자체적인 개발 시스템으로 운영되지만 잠재 고객 관리, 활동 관리 및 고객 서비스 관리 등 다양한 지원 기술 솔루션을 필요로 함.


  ㅇ 보험 중개업의 등장
    - 최근 MGA Australia 자회사인 MGA Asia Insurance Broker Co., Ltd,와 프랑스의 보험 중개사 Gras Savoye (Cambodia) Insurance Broker Plc., 캄보디아 투자 관리 보험 에이전트 (CIMIA) 등 현지 및 해외 보험 중개회사가 인증절차를 마쳤으며,  현재 생명보험 서비스 출시 준비

    - CIMIA는 이용자와 잠재 고객이 보험 상품의 세부 정보에 즉각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 최초의 온라인 보험 견적 시스템을 출시했으며 올해 생명보험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음.


□ Prudential (캄보디아) 생명보험 PLC 부서장 Khiev Khemara와의 인터뷰

 

  Q. 캄보디아의 생명보험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2012년 캄보디아에 생명보험시장이 도입된 후 현재까지 상당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얼마나?) 도입 후인 2013년Prudential (Cambodia)는3000개의 보험증권을 발행했으며 현재까지 발행된 총 증권수는 12만 개 이상입니다. 이는 잠재적 고객을 인구의 약 20%인 200만~300만 명으로 추정했을때 4%에 불과해 막대한 시장 잠재력을 지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캄보디아 보험산업에서 방카슈랑스 형태의 상품 비중이 어느 정도 되나요?
  A. 방카슈랑스 방식은 실제 총 판매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유통채널입니다. 현재 Prudential은 캄보디아에서 가장 큰 상업은행 인 ACLEDA Bank와 협력해 전국적으로 261개의 사무소를 통해 보험 상품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Q. 업체들이 보험시장에 점점 더 많이 진입해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캄보디아의 보험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로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업체들의 진입이 캄보디아 사람들의 보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이는 보험 계약을 더욱 쉽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보험 수요의 증가는 보험업체들이 더욱 경쟁력 있는 가격과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Q. 현재 생명보험사가 직면한 주요 과제는 무엇입니까?
  A. 보험시장이 진출한 지 불과 몇 년밖에 지나지 않은 현재, 낮은 보급률과 전문 인력 부족이 가장 큰 과제입니다. 업체에서는  장기적인 재무 관리와 생명보험 적용의 중요성에 대한 시장 교육을 위해 수백 건의 세미나 및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업계에 전문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체 교육센터 및 집중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힘써야 하고, 경쟁 심화에 대비해 현 시장 상황에 적합한 상품을 개발, 제공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신제품 개발에는 많은 시간과 시장 조사가 필요하며 고객 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결국 잠재 고객 관리, 활동 관리, 고객 서비스 관리, 정보 검색과  같은 다양한 문제 처리가 가능한 기술 기반 솔루션이 필요할 것입니다.


□ 전망 및 시사점


  ㅇ 매년 7~8%의 경제성장 속도와 함께 삶의 질이나 장기적인 재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보험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이며 앞으로 더 많은 생명보험회사가 진출할 것으로 전망


  ㅇ 생명보험업계의 지속적인 성장은 캄보디아 가구의 재정구조 개선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국가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ㅇ 외국계 대형 생명보험사들이 캄보디아인들의 잠재적인 시장구매력에 기반해 보험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이므로 독자적인 진출전략을 개발하고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할 필요 있음.

    - 아직 금융이나 보험은 캄보디아인들에게 다소 생소한 개념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꾸준한 사용자 교육이 필요하며, 잠재적 소비자들의 신뢰를 쌓기 위해 강력하고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
    - 보험 계약 수요의 증가는 후발주자들에게 경쟁 심화라는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보험사의 은행, MFI 등과의 파트너십, 서비스 및 제품 다양화, 제품 및 운영의 질 향상, 효율적인 경영 구조 구축 등 전반적인 진출 환경 개선이라는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


  ㅇ 생명보험 분야의 성장은 의료업, Fintech산업, IT산업, 금융 중개업 등 관련된 다양한 업체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음. 특히 여전히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이므로 현지에 맞는 진출전략 수립을 통한 한국 기업의 초기 시장 진입 필요

    - 한국 건강검진 등 의료 분야 및 기타 관련 업종 동반진출을 통한 시너지 제고 및 경쟁사와의 차별화 가능

    - 현지 금융기관과의 인수합병이나 파트너십 구축, 기존 진출 한국 금융기관과의 협력 등을 통해 초기 진입 리스크 최소화 및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 실행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협력 방안 모색 필요



자료원: Asia Advisors Network, Asia Insurance Review, The Khmertimes, The Phnom Penh Post, Business2Business Cambodia, Trading Economics, BNG Legal, 캄보디아 보험협회(IAC),보험사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페이지,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 인터뷰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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