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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준비하는 캄보디아, 생명보험시장 급성장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SORPHEA SREY
- 2018-08-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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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 진입 초기 단계에도 불구 꾸준한 성장세, 주로 방카슈랑스 형태로 판매 -
- 생명보험시장의 성장이 보험의 가치 사슬 확장, 관련 산업 전망 밝음 -□ 캄보디아 생명보험시장 개요
ㅇ 2012년 ‘Cambodian Life Insurance’사가 캄보디아 생명보험시장에 최초로 진출
- 캐나다 보험사인 ‘Manulife’도 2012년 진출했고 영국 보험사 ‘Prudential’사도 2013년 진출하는 등 세계적인 보험사들이 캄보디아에 연달아 진출하기 시작. 중국 보험사 ‘Grand China Life Insurance Plc’도 올해 3월 허가 받아 진출함.
- Cambodian Life Insurance, Manulife Cambodia, Prudential (Cambodia) Life Assurance PLC, Bangkok Life Assurance (Cambodia) Plc., SOVANNAPHUM Life Assurance PLC., AIA (Cambodia) Life Insurance Plc., Grand China Life Insurance Plc. 등 총 7개의 기업이 캄보디아 보험협회 허가를 받고 진출한 상태임.
- 생명보험산업은 최근 몇 년간 상당한 성장을 보임. 이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생활여건이 개선되면서 가족의 건강 및 미래 설계, 재무 위험 관리 등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2016~2017년 캄보디아 상품별 초년도 보험료 및 수입보험료
(단위: 달러)
분류
분기
정기 생명보험
저축성 생명보험
종신보험
그룹형 보험
총계
초년도
보험료
1Q17
205,484
6,914,822
135,601
149,303
7,405,210
2Q17
441,169
6,849,182
146,098
67,403
7,503,852
3Q17
934,608
7,599,292
137,849
21,297
8,693,046
4Q17
608,929
7,100,663
178,223
200,748
8,088,563
총계
2,190,190
28,463,959
597,771
438,751
31,690,671
1Q16
61,451
5,250,981
155,188
55,623
5,523,243
2Q16
72,560
5,314,938
105,471
84,216
5,577,185
3Q16
149,957
6,495,251
92,884
129,853
6,867,945
4Q16
145,733
6,123,791
138,452
76,454
6,484,430
총계
429,701
23,184,961
491,995
346,146
24,452,803
수입보험료
1Q17
337,526
13,985,351
239,084
149,303
14,711,264
2Q17
579,229
14,800,078
215,375
133,019
15,727,701
3Q17
1,229,600
17,214,125
194,083
141,900
18,779,708
4Q17
845,822
16,915,766
271,058
271,289
18,303,935
총계
2,992,177
62,915,320
919,600
695,511
67,522,608
1Q16
131,364
8,586,149
155,498
55,623
8,928,634
2Q16
137,502
9,228,719
105,781
84,749
9,556,751
3Q16
252,788
11,912,031
93,194
129,853
12,387,866
4Q16
294,935
11,729,661
160,317
76,454
12,261,367
총계
816,589
41,456,560
514,790
346,679
43,134,618
자료원: 캄보디아 보험협회
- 2017년 생명보험의 수입보험료는 전년 대비 모든 품목에서 증가했으며 상품별로는 생명보험 상품 266.4%, 저축성 생명보험 51.8%, 종신 보험 78.6%, 단체생명보험 100.6% 증가
상품별 수입보험료
(단위: 달러)
자료원: 캄보디아 보험협회
ㅇ 저축성 생명보험은 만기에 일시불로 보험료를 제공한다는 장점 덕분에 보험들 중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이며 수입보험료 중 90% 이상을 점유
- 대다수의 캄보디아인들은 아직 생명보험에 대한 인식이 낮기 때문에 생명보험회사는 저축 및 보호 계획을 강조해 고객의 보험 가입을 유도
ㅇ 정기 생명보험은 마이크로 생명보험과 함께 기본 보험의 추가 패키지 상품 형태로 판매되면서 눈에 띄는 상승세
- 패키지 상품 형태를 통해 정기 생명보험 판매로 고객들은 더 낮은 보험료를 지불하고 2~3배 정도의 보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2017년 분기별 캄보디아 보험 판매 통계
(단위: 건, 천 달러, %)항목
2017
2016
증가율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합계
신계약 건수
16,331
15,100
18,524
36,051
86,006
51,936
66
보유계약 건수
84,519
93,204
103,486
129,736
129,736
73,972
75
신계약 총 가입금액
413,729
676,325
767,212
672,430
2,529,696
1,564,106
62
보유계약 총 가입금액
2,049,881
2,551,692
3,236,228
3,338,423
3,338,423
2,021,219
65
초년도 수입보험료
7,405
7,504
8,693
8,089
31,691
24,453
30
전체 수입보험료
14,711
15,728
18,780
18,304
67,523
43,135
57
자료원: 캄보디아 보험협회
- 2017년 전체 수입보험료는 67만5000달러로 2016년 43만1000달러에서 57%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지만, 2016년에 수입보험료가 90%의 증가율을 기록한 것에 비해 성장세가 다소 완화
- 캄보디아 보험협회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생명보험은 2018년 1분기 수입보험료가 22만 달러로 50.5% 상승
- 대중들의 보험에 대한 인식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지만, ASEAN에서 아직까지 캄보디아는 생명보험 보급률이 가장 낮으며 해당 산업은 GDP의 0.3%밖에 차지하지 못함.ㅇ 캄보디아 Manulife의 총 지배인이자 CEO인 Robert Elliott는 생명보험의 발전가능성은 주목할 만하며 이는 캄보디아의 가정 및 국가의 재정적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
□ 은행, MFI 유통 파트너십(방카슈랑스)
ㅇ 더 많은 고객층 확보를 위해 보험회사들이 은행, MFI 등과 제휴를 맺어 고객들에게 생명보험 상품들을 제공함. 이에 따라 고객들은 은행을 통해 보험료를 지불할 수 있음.
ㅇ 은행 및 MFI 지점 직원들은 고객들이 보험 전문가들을 조회할 수 있도록 추천인 역할을 함.
- 은행, MFI의 직원들은 커미션을 인센티브로 받게 되며 우수 사원들은 해외 여행이나 상금을 받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 프로그램 혜택이 주어짐.
ㅇ 고객들은 자신이 이용하는 금융기관에 대해 이미 신뢰하기 때문에 은행과 MFI를 통해 보험 서비스나 제품을 판매할 경우 보험에 대해 쉽게 알릴 수 있고 상품 판매 가능성이 높음.
- ‘Prudential (Cambodia)’에 따르면 방카슈랑스는 보험 상품의 주요 유통채널로 총 판매의 70%를 차지ㅇ 금융기관과 보험회사 사이의 파트너십은 지난 몇 년간 눈에 띄게 상승
Manulife & Sathapana Bank (좌), AIA & Amret Microfinance (우) MOU 서명식자료원: Manulife, AIA 페이스북 페이지
보험회사-은행간 파트너십 및 상품 종류
회사
상품
유통업체
Cambodian Life Insurance
- Family Protection
- Study Save
- Simple Life
- Credit Life
- Group Term Life- Phillip Bank
- CMK Microfinance
- Kredit MicrofinanceManulife Cambodia
- Family Protector
- Education Protector
- Home Loan Protector
- Saving Protector
- Group Credit Life
- Group Protector
- Critical Illness Benefit- Sathapana Bank
- CIMB Bank
- FTB Bank
- ABA Bank
- Maybank
- ANZ Royal BankPrudential (Cambodia) Life Assurance PLC
- Loan Assure
- Easylife
- PRUmyfamily
- eduCare- ACLEDA Bank
Bangkok Life Assurance (Cambodia) Plc
- Life Protect
- Family FirstSOVANNAPHUM Life Assurance PLC
- Loan Protection
- Life Solutions
- Education Plan- Canadia Bank
- Cambodia Post BankAIA (Cambodia) Life Insurance Plc
- Life Protection
- Accident Protection
- Critical Illness Protection- Savings
- Cambodia Public Bank (Campu Bank)
- Amret MicrofinanceGrand China Life Insurance Plc
- Self Protection
- Accident Protection
- Children’s Future자료원: 각 업체별 홈페이지
□ 기타 파트너
ㅇ 보험료 납부를 촉진하기 위해서 금융기관과 각종 소액대출업체뿐만 아니라 TrueMoney, Wing 등의 FinTech 회사와 같은 모바일 뱅킹 지불서비스업체와도 다양한 형태로 제휴
- Wing은 현재 가장 인기있는 지불 방법 중 하나로 1만2000개 이상 가맹점, 200개 법인 등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50여 개국에 송금 서비스 제공
Wing을 이용한 보험료 지불 방법
자료원: Wing 애플리케이션
ㅇ 고객 가입 필수조건 중 하나인 건강 검진의 경우 Royal Phnom Penh Hospital, Pacific Phnom Penh Hospital, Central Hospital, Khema Clinic 등 프놈펜의 유명 사립병원 및 진료소와 기타 지방의 민간병원 및 진료소들과 제휴
- 일반적으로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가 필수조건이며 필요시 추가로 CT와 같은 촬영 검사가 동반됨.ㅇ Manulife, Prudential 및 Cambodian Life Insurance와 같은 주요 보험사는 타 업체와 제휴를 맺어 기타 할인 서비스도 제공
- 할인 제휴 분야는 호텔 및 숙박 시설, 미용, 건강 및 스포츠 센터, 쇼핑 및 소매점, 음식점, 교육 기관까지 다양하게 분포
보험사 할인 제휴업체
자료원: 보험사 홈페이지
□ 생명보험의 가치 사슬 확장
ㅇ 캄보디아 보험시장의 성장속도에 발맞춰 보험 솔루션 제공업체 및 전문 중개인과 같은 새로운 분야 등장
ㅇ 최근 캄보디아의 IT 솔루션회사인 IG Tech는 말레이시아에 본사를 둔 Aetins과 보험회사와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파트너십 계약 체결
- Manulife, Prudential, AIA와 같은 외국 생명보험회사는 일반적으로 자체적인 개발 시스템으로 운영되지만 잠재 고객 관리, 활동 관리 및 고객 서비스 관리 등 다양한 지원 기술 솔루션을 필요로 함.ㅇ 보험 중개업의 등장
- 최근 MGA Australia 자회사인 MGA Asia Insurance Broker Co., Ltd,와 프랑스의 보험 중개사 Gras Savoye (Cambodia) Insurance Broker Plc., 캄보디아 투자 관리 보험 에이전트 (CIMIA) 등 현지 및 해외 보험 중개회사가 인증절차를 마쳤으며, 현재 생명보험 서비스 출시 준비- CIMIA는 이용자와 잠재 고객이 보험 상품의 세부 정보에 즉각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 최초의 온라인 보험 견적 시스템을 출시했으며 올해 생명보험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음.
□ Prudential (캄보디아) 생명보험 PLC 부서장 Khiev Khemara와의 인터뷰
Q. 캄보디아의 생명보험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2012년 캄보디아에 생명보험시장이 도입된 후 현재까지 상당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얼마나?) 도입 후인 2013년Prudential (Cambodia)는3000개의 보험증권을 발행했으며 현재까지 발행된 총 증권수는 12만 개 이상입니다. 이는 잠재적 고객을 인구의 약 20%인 200만~300만 명으로 추정했을때 4%에 불과해 막대한 시장 잠재력을 지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캄보디아 보험산업에서 방카슈랑스 형태의 상품 비중이 어느 정도 되나요?
A. 방카슈랑스 방식은 실제 총 판매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유통채널입니다. 현재 Prudential은 캄보디아에서 가장 큰 상업은행 인 ACLEDA Bank와 협력해 전국적으로 261개의 사무소를 통해 보험 상품을 유통하고 있습니다.Q. 업체들이 보험시장에 점점 더 많이 진입해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캄보디아의 보험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로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업체들의 진입이 캄보디아 사람들의 보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이는 보험 계약을 더욱 쉽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보험 수요의 증가는 보험업체들이 더욱 경쟁력 있는 가격과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Q. 현재 생명보험사가 직면한 주요 과제는 무엇입니까?
A. 보험시장이 진출한 지 불과 몇 년밖에 지나지 않은 현재, 낮은 보급률과 전문 인력 부족이 가장 큰 과제입니다. 업체에서는 장기적인 재무 관리와 생명보험 적용의 중요성에 대한 시장 교육을 위해 수백 건의 세미나 및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업계에 전문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체 교육센터 및 집중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힘써야 하고, 경쟁 심화에 대비해 현 시장 상황에 적합한 상품을 개발, 제공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신제품 개발에는 많은 시간과 시장 조사가 필요하며 고객 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결국 잠재 고객 관리, 활동 관리, 고객 서비스 관리, 정보 검색과 같은 다양한 문제 처리가 가능한 기술 기반 솔루션이 필요할 것입니다.□ 전망 및 시사점
ㅇ 매년 7~8%의 경제성장 속도와 함께 삶의 질이나 장기적인 재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보험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이며 앞으로 더 많은 생명보험회사가 진출할 것으로 전망
ㅇ 생명보험업계의 지속적인 성장은 캄보디아 가구의 재정구조 개선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국가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ㅇ 외국계 대형 생명보험사들이 캄보디아인들의 잠재적인 시장구매력에 기반해 보험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이므로 독자적인 진출전략을 개발하고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할 필요 있음.
- 아직 금융이나 보험은 캄보디아인들에게 다소 생소한 개념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꾸준한 사용자 교육이 필요하며, 잠재적 소비자들의 신뢰를 쌓기 위해 강력하고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
- 보험 계약 수요의 증가는 후발주자들에게 경쟁 심화라는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보험사의 은행, MFI 등과의 파트너십, 서비스 및 제품 다양화, 제품 및 운영의 질 향상, 효율적인 경영 구조 구축 등 전반적인 진출 환경 개선이라는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ㅇ 생명보험 분야의 성장은 의료업, Fintech산업, IT산업, 금융 중개업 등 관련된 다양한 업체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음. 특히 여전히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이므로 현지에 맞는 진출전략 수립을 통한 한국 기업의 초기 시장 진입 필요
- 한국 건강검진 등 의료 분야 및 기타 관련 업종 동반진출을 통한 시너지 제고 및 경쟁사와의 차별화 가능
- 현지 금융기관과의 인수합병이나 파트너십 구축, 기존 진출 한국 금융기관과의 협력 등을 통해 초기 진입 리스크 최소화 및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 실행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협력 방안 모색 필요
자료원: Asia Advisors Network, Asia Insurance Review, The Khmertimes, The Phnom Penh Post, Business2Business Cambodia, Trading Economics, BNG Legal, 캄보디아 보험협회(IAC), 각 보험사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페이지,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 인터뷰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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