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브라질 가구 전시회 For Mobile 방문기
  • 현장·인터뷰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8-08-06
  • 출처 : KOTRA

ForMobile 개요


  ㅇ ForMobile는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2년마다 열리는 국제 가구. 목재 산업 박람회로 남미 최대 규모 행사인 동시에 세계 5대 가구 박람회 중 하나임.

    - 2004년 제 1회 행사가 열린 이후 현재까지 8번의 박람회가 개최됐으며 가구와 관련된 각종 자재, 부품, 직물, 공구, 기계 장비 등 다양한 제품이 전시됨.

    - 올해 행사는 Sao Paulo Expo 전시장에서 열렸으며  650 여개의 업체가 참가하고 약 60,000명이 전시장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남.  

    - 여느 때 보다 규모가 컸던 이번 박람회의 전시면적은 90,000 m² 로 Sao Paulo Expo 전시장 전체의 85%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남. 



 ㅇ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ForMobile 2018

개최 기간

2018.07.10~ 07.13

개최 장소

São Paulo Expo

Rodovia dos Imigrantes - Km 1,5

개최 규모

전시면적 90,000 m², 전시 업체 650개

주요 전시품목

가구, 목재 가공 장비, 공구, 가구용 부품 등

주최

Informa Exhibitions (Grupo Informa)

홈페이지

www.formobile.com.br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 현장 이모 저모

 

  ㅇ 이번 박람회에는 목재 가공과 관련된 다양한 공구 및 기계 장비 시연 코너가 마련되어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었음.

    - Youtube 등을 통해 인기를 얻고 있는 목재가공 전문가를 초청하여 현장에서 작업하는 모습을 보여줌.

    - 약 300 m²에 이르는 공간에 최근 가구 분야 주목 받는 10개의 신제품 전시 코너를 마련하여 방문객들의 관심을 집중함.


전시회 사진 





자료원: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촬영


ㅇ 가구 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가구 장식용 직물(DecorHabit  소속)업체들도 이번 전시회에 다수 참가함.  

    - 섬유산업협회(ABIT) 부서 중 하나인 DecorHabit는 커튼, 실내 장식품, 가구 마감재, 침대 ,등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장식용 직물’ 업체들로 들로 구성되어 있음.  

    - DecorHabit는 ForMobile 1회 행사부터 연속해서 참가하고 있으며 최근 유행하는 가구용 직물 색상이나 패턴을 전시하여 눈길을 끌었음.

 가구 장식용 직물 샘플    

 

자료원: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촬영

 

 

ㅇ 가구용 섬유 외에도 가구용 부품, 소파나 매트리스용 충전물 , 사무용 가구 등과 같은 제품도 선보여 눈길을 끌었음.


 

  

 자료원: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촬영

 

현장 인터뷰

 

ㅇ 제 8회 ForMobile 전시회는 한국 전시관이 마련되어 8개 업체가 참가한 것으로 나타남. 이번 전시회에 처음 참가하는 A사는 아래와 같이 전시회 참가 소감을 밝힘.

 

Q: ForMobile 박람회에 처음 참가한 소감은?

A : 우리 기업은 이미 다른 나라에서 열린 여러 가구 박람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으나 브라질 박람회는 처음 참가했다. 솔직이 브라질 전시회가 이렇게 클 줄은 몰랐다. 전시장 인프라도 유럽 전시장 못지 않게 훌륭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전시장 방문객이 주로 가구 제조업체나 부품 업체, 또는 가구 수입상 들이기 때문에 전시회를 통해 비즈니스를 성사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Q: 한국 제품에 대한 브라질 바이어의 반응은?

A: 모던한 디자인의 한국산 의자를 유럽 가구 전시회에 선보였을 때, 매우 좋은 반응을 얻었던 경험이 있다, 그런데 우리 부스를 방문한 브라질 바이어들도 유사한 반응을 보였다. 브라질 소비자들도 한국 디자인에 대해 만족해하는 것 같아 멀리 브라질까지 온 보람을 느꼈다. 브라질 바이어들은 특히 인체공학적인 디자인과 견고한 마감재를 사용하여 내구성이 높은 우리 가구에 호감을 보였다.  

 .

Q: 브라질 시장 진출 전망은?

A: 브라질 바이어들이 매우 좋은 반응을 보여 브라질 시장 진출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해 볼 계획이다. 유일한 장애물은 높은 세금이다. 수입관세 및 기타 부가세가 지나치게 높아 최종 판매가가 원가의 서너 배가 될 것으로 예상되어 걱정이다. 세금으로 인해 우리 제품 최종가격이 높아져 품질은 저급하지만 가격이 낮은 중국산 제품과 경쟁해야 할 수도 있다.    


    

 자료원: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촬영


시사점

 

  ㅇ ForMobile는 브라질 최대 가구 박람회로 참가업체들의 92%가 차기 박람회에 참가할 의사를 보였으며 참가업체의 91%는 이번 박람회를 통한 바이어 미팅에 만족을 보인 것으로 나타남.


  ㅇ 박람회 주체업체 관계자는 “브라질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브라질 가구 산업은 그다지 위축되지 않았다. 그 증거로 ForMobile는 최근 수년간 성공적인 행사를 이어왔다. 이번 행사의 경우, 목재 가공 관련 기계 장비 업체 참가가 다소 줄었으나 원자재, 부품, 공구 분야는 예년 수준으로 참가하였다.”라는 의견을 보임.  


  ㅇ 주최 측에 따르면, 2018년 ForMobile 행사에는 원목을 소재로 한 가구가 큰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같은 경향은 2020년 차기 전시회에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ㅇ 가구용 직물의 경우, 국내 업체들의 기술 향상으로 인해 생산이 늘어났으나, 여전히 수입제품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나 우리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분야로 나타남.     

 

자료원: ForMobile 전시회 현장 직접 취재, 전시회 Press Release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브라질 가구 전시회 For Mobile 방문기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