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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최대 유통망 바이어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김동민
  • 2018-07-19
  • 출처 : KOTRA

- 루마니아 내 최대 유통망 바이어 발굴 -

- IT 사업으로 성장, 최근 소비재 품목으로 사업 지속 확대 중 -




□ 루마니아 최대 유통망 바이어 인터뷰


  ㅇ 기업명 : NOD(Network Onle Distribution)

  ㅇ 담당자명 : Mr. Andrei MILITARU(CEO)

 

NOD Andrei MILITARU CEO, 부쿠레슈티 무역관 김동민 과장


  Q : 업체 소개를 부탁한다.

  A : NOD는 2017년에 설립돼 2017년 기준 매출액 약 2억 유로 규모이며, 종업원은 300명 정도인 기업이다. 루마니아 IT전자 시장에서 선두주자이며, 대형 글로벌 기업들의 루마니아 내 파트너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약 3000개사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고 또한 현지 리테일 네트워크의 중요 공급자 역할을 하고 있다. 부품, 주변기기, 액세서리, 통합인프라,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 ITC 분야의 전반적인 분야 모두를 포괄하고 있고 현재는 새로운 영역을 확장 중에 있다.


  Q : 주 공급처가 어떻게 되나?

  A : 루마니아 내 최대 온라인 소매업체인 EMAG과 FLANCO에 직접 납품한다.

  * EMAG : 한국의 G마켓에 해당, 루마니아 내 최대 온라인 쇼핑 플랫폼

  * FLANCO : 가전제품 및 식품외 관련 유통망


  Q : 회사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A : 우리 매니지먼트 팀은 5명으로 구성돼 있는데, 두 섹션으로 나뉘어 있다.

    1) 브랜드 운영 : PC&모바일, 부품 및 주변기기, 전자제품(TV, 플레이스테이션 등)

    2) PL운영 : 가전제품(TV, 주변기기), 신규사업(장비, 가전제품, 패션, 가구, 홈데코 등)

판매채널의 경우 소비재는 하이퍼마켓, EMAG, 기타 온라인 등이고, 프로젝트 베이스일 경우 SI 업체들과 주로 협업한다. 파트너들이 우리 제품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NOD ACADEMY를 통해 교육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Q : 자체 브랜드를 가지고 있나?

  A : 그렇다. 대표 브랜드로는 HORIZON, HEINNER, SERIOUX, U-GROW가 있다. 해당 브랜드들로 12년 동안 2,000명의 고객들을 만들었다. 전체 매출액의 약 15%는 자체 브랜드에서 나온다.


NOD의 대표 브랜드

HORIZON


HEINNER


SERIOUX


U-GROW



  Q : 수입은 어떻게 하고 있나?

  A : 리테일 사업 관련, 여러 국가에서 수출입을 하고 있다. 불가리아, 그리스, 폴란드, 스웨덴, 이탈리아, 우크라이나, 인도 등에서 수출입을 한다. 전 세계에 약 200개의 공급체들을 가지고 있다.


  Q : 한국에서 수입한 경험이 있는가?

  A : 현재 LG(헝가리), 삼성으로부터 TV, 가전제품 등을 구매하고 있다.


  Q : 현재 수입 수요가 높은 품목은 어떤 것인가?

  A : 현재 소비재 제품 관련 사업을 지속 확장 중이다. 합리적인 가격에 참신한 제품들을 많이 찾고 있다. 홈데코, 유틸리티, 패션 소비재 제품들에 관심이 많다. 한국에 괜찮은 제품들이 있을 경우 구매할 의사가 있다.


□ 시사점


  ㅇ 루마니아는 지속적인 생활수준 향상으로 각종 소비재들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음. 인터뷰 바이어와 같은 현지 파트너를 발굴하여 두드려 볼 만한 시장


  ㅇ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에서는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지원을 위해 국내 내수기업 중 유망한 소비재 품목을 추려 상기 바이어에게 납품될 수 있도록 시도 중



자료원:  NOD,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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