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떠오르는 칠레 음식배달 산업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김보영
  • 2018-07-14
  • 출처 : KOTRA

2017년 칠레 음식 배달 산업가치 6억 달러로 평가 –

- 배달 서비스 시장 연 3.4% 성장 예상  

 

 


□ 칠레 음식배달 시장 현황

 

  ㅇ 최근 배달 서비스 어플리케이션들이 칠레에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칠레 음식배달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음. 2017년 기준 칠레 음식배달 시장 가치는 전년대비 11% 상승한 6억 달러 규모로 평가되며, 배달 서비스 시장은 연 3.4%의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2017년 2월에 PedidosYa가 칠레에서 배달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같은 해 11월 Uber Eats와 Glovo가 연달아 배달 서비스를 시작함.

    - PedidosYa는 월 평균 40만 명의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Uber Eats는 현재 약 200만 명의 누적 이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음. Glovo의 경우 2018년 5월 기준 월 평균 6만 명의 방문자를 기록함.

  

연도별 주요 식품별 배달시장 가치평가 현황

(단위: USD 백만, USD 1=CLP 633)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피자배달

143.49

166.36

172.53

174.49

186.20

217.50

- 체인점

132.30

154.47

160.81

162.86

173.21

200.67

- 독립점

11.19

11.90

11.72

11.63

12.99

16.84

피자 외 배달

286.54

329.22

331.91

346.81

360.28

388.46

- 체인점

-

-

-

-

-

-

- 독립점

286.54

329.22

331.91

346.81

360.28

388.46

합계

430.04

495.59

504.45

521.30

546.48

605.96

자료원: Euromonitor자료 KOTRA 산티아고무역관 재구성


  ㅇ 칠레인들이 배달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① 조리시간 절약, ② 집에서 편하게 즐기는 식사,  ③ 다양한 음식 체험 등이 있으며, 주문되는 음식은 주로 배달과 포장이 용이한 피자, 초밥/롤, 샌드위치와 햄버거가 있음. 

    - 전체 배달 상품 중 피자배달이 36%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주문은 Pizza Hut, Telepizza, Papa Johns와 같은 유명 프렌차이즈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 이는 오랜 시간 동안 쌓아온 고객층과 피자의 경제적인 가격, 다양한 상품, 선호도에 따라 피자의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장점, 온라인 프로모션 마케팅 등이 원인으로 분석됨.

    - 피자 다음으로는 초밥/롤, 샌드위치, 햄버거 등의 주문이 높으며, 최근 배달 서비스의 범위가 다양화 되면서 페루, 태국, 이탈리안 음식 또한 배달되고 있음.

    - 칠레 직장인 A씨는 "배달비만 지불하면 집에서도 식당의 음식을 즐길 수 있어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자주 사용하는 편"이라고 밝힘.


칠레 음식배달 서비스 UBER EATS과 Glovo 배달모습

 
자료원: El Mercurio, El Periodico 일간지


ㅁ 칠레의 주요 음식 배달 어플리케이션


   ㅇ 칠레의 대표적인 배달 어플리케이션은 PedidosYa, Glovo, Uber Eats가 있음. 배달 가능 지역의 차이는 있지만 세 어플리케이션 다 유료 음식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약, 생활필수품 등의 품목도 배달해주고 있음. Glovo의 경우 소비자와 소비자 간의 일반 물품 배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칠레의 주요 음식배달 어플리케이션

구분

PedidosYa

Glovo

Uber Eats

홈페이지

https://www.pedidosya.cl

https://glovoapp.com

https://www.ubereats.com/en-CL/stores/

배달품목

음식, , 생활필수품, 우편, 음료,

음식, 약, 생활필수품, 선물, 택배, 알콜 등 무게 9kg이하의 모든 물건

음식

주   문

수수료

배달원이 있는 경우 - 13%

배달원이 없는경우 - 30%

-

30%

배달비용

식당마다 차이가 있으며,

최소 900페소(약 1.4달러)

1,490칠레 페소(약 2.5달러)

1,400칠레 페소(약 2.3달러)

서비스

지   역

산티아고 외 36개 도시

산티아고 외 2개 도시

산티아고

자료원: KOTRA 산티아고무역관 자체조사

 

  ㅇ PedidosYa

    - 칠레 배달서비스 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월 평균 40만 명의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음.

    - 서비스 지역은 산티아고, 발파라이소, 콘셉시온, 안토파가스타 등 총 36개 도시임.

    - 식품뿐만 아니라 약, 생활필수품, 음료, 술 등 칠레 현지에서 수요가 높은 다양한 상품에 대한 배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 아랍, 중국, 힌두, 일본, 멕시코 등 국가별 요리관부터 아침식사, 오늘의 메뉴, 채식과 같은 테마별 음식관도 운영하고 있음.

    - 배달 비용은 최소 900페소(약 1.4달러)부터 시작하며, 식당 자체 배달도 있기 때문에 식당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음.

    - 어플리케이션 내 식당 등록은 홈페이지의 ‘Sugerir Restaurante’섹션에서 신청하거나 전화로 가능하며, 등록 비용은 없음.

    - 배달 건별 식당에 청구되는 수수료는 식당에 배달원이 있는 경우 주문액의 13%, 배달원이 없는 경우에는 주문액의 30%임.

 

PedidosYa 홈페이지

자료원: PedidosYa(www.pedidosya.cl)

 

  ㅇ Glovo

    - Glovo는 택시 어플리케이션 Cabify와 함께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월 평균 6만 명의 방문자 수를 보유하고 있음.

    - 서비스 가능지역은 예상 인구가 가장 많은 산티아고, 발파라이소콘셉시온 지역임.

    - 배송 품목은 식품, 약, 생활필수품, 선물, 택배, 술 등 무게 9kg이하 및 크기 40cm(가로)X40cm(세로)X30cm(높이) 이하의 움직이지 않는 모든 상품임. Glovo는 일종의 퀵 배달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며 다른 어플리케이션과의 차별화를 노리고 있음.

    - 음식배달의 경우 이탈리안, 중국, 페루 등의 국가별 요리부터 피자, 샌드위치 및 스시와 같은 일상 음식들을 다 포함하고 있음.

    - 배달 비용은 1,490페소(약 2.5달러)로 지정되어 있음.

    - 식당 등록시 필요한 비용은 없으며, 홈페이지로 등록신청 후 이메일을 통해 절차가 진행됨.

 

Glovo 홈페이지

자료원: Glovo (https://glovoapp.com)

 

  ㅇ Uber Eats

    - 누적 방문자 수 200만 명을 기록하고 있으며, 서비스 지역은 산티아고로 한정되어 있고 음식 배달 서비스만을 제공하고 있음.

    - 식당 등록 시 필요한 비용은 없으나, 주문 접수를 위한 테블렛을 사야함.

    - Uber Eats는 주문 수수료로 주문액의 30%를 식당에게 청구하고 있음.

    - 배달 비용은 1,400페소(약 2.3달러)로 지정되어 있음.

 

Uber Eats 홈페이지

  자료원: Uber eats (https://www.ubereats.com/en-CL/stores/)

 

□ 음식점들의 배달 서비스 마케팅 확대

 

  ㅇ Telepizza는 배달 서비스가 많아지면서 1인 고객을 위한 디저트와 샌드위치를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하였으며, 가족 고객을 위한 온라인 주문용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여 소비자층을 늘리고 있음. 

   

Telepizza 홈페이지

자료원: Telepizza(https://www.telepizza.cl/productos/menus-internet)

 

  ㅇ 경쟁사인 Papa John’s도 온라인 주문 프로모션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상점에서 가져갈 수 있는 테이크아웃 서비스, 고객의 선호도에 따라 피자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온라인 고유 서비스 등을 통해 배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ㅇ NIU SHSHI도 온라인 주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Dunkin’ Donuts의 경우 배달을 직접 하진 않지만 PedidosYa와 Uber Eats를 통해서만 살 수 있는 프로모션 상품을 홈페이지를 통해 광고하고 있음.

 

□ 시사점

 

  ㅇ 칠레의 배달 서비스 시장은 각종 배달 어플리케이션들의 출시로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연 3.4%의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주요 식당들 또한 배달 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확대 전략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음.

 

  ㅇ 최근 음식뿐만 아니라 생활필수품, 약, 음료, 술 등의 일반 제품들에 대한 배달 서비스도 개시되고 있으며, 일반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에게 전달할 물품 또한 배달이 되고 있어 배달 산업은 점점 더 다양화될 것으로 예상됨.


 ㅇ 칠레 요식업 및 관련 산업 진출을 희망할 시 배달 산업을 염두해두고 진출하길 추천함. 




자료원 : Euromonitor, PedidosYa, Uber Eats, Glovo, Papa Johns, Telepizza, Similarweb(https://www.similarweb.com), KOTRA Web DB, El Mercurio 일간지, La Tercera 일간지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떠오르는 칠레 음식배달 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