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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필리핀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 전년대비 20% 성장 전망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추설희
  • 2018-09-03
  • 출처 : KOTRA

- 필리핀 프랜차이즈 시장은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발달하기 시작해 -

- 역량있는 현지 파트너와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유망-

 


□ 시장현황

    

  ㅇ 성장배경

    - 필리핀은 약 400여년에 걸친 스페인과 미국의 식민지 지배를 거치면서 서구문화와 자본주의가 일찍 도입되었으며, 특히 대도심에서는 식습관,  옷입는 방식 등 생활방식 전반이 대부분 거의 서구화되어 있음. 필리핀 국민은 소득수준에 비해 소비성향이 강하며, 서양의 유명브랜드를 선호하는 성향이 강해 유명 해외프랜차이즈들이 많이 진출해있는 편임.

    - 필리핀 프랜차이즈 산업은 1910년 처음으로 상품판매권 개념이 도입된 후 1965년 미국계 패스트푸드 기업인 A&W Rootbeer가 필리핀 시장에 진출하면서 프랜차이즈개념이 처음 도입됨. 1990년 이전까지는 프랜차이즈 사업모델의 인식부족과 정치경제 불안으로 인하여 발전을 이루지 못하다가  1995년 필리핀 프랜차이즈협회 (Philippines Franchise Association)발족되면서 산업발전의 기반이 마련되었고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 시장이 발전하기 시작함.

 

    ㅇ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 약 1억 600만 명에 달하는 인구 가지고 있으면서 최근 약 6년간 6~7%대의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는 필리핀은 막대한 잠재력의 내수시장을 보유하고 있음. 소매유통시장은 약 679억 달러 규모로 전체 GDP의 21.6%를 차지하고 있음.

     - 필리핀 프랜차이즈 산업구조는 본격적인 성장 초기였던 1990년대에는 현지 외식선호문화를 반영하여 식품 및 레스토랑이 전체의 70%이상을 차지하면서 중심 아이템으로 자리잡았음. 그러나 다수의 성공사례가 나타나고 프랜차이즈 사업모델에 대한 긍정적인식이 확산되면서 약국, 편의점, 체육시설,미용실, 등 다양한 분야의 프랜차이즈가 도입되고 있음.

     - 분야별 프랜차이즈 산업구조에 관한 최신 구체적인 통계자료는 없으나 2011년에  필리핀 프랜차이즈 협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필리핀 프랜차이즈 산업은 크게 외식(42%), 소매유통(34%), 서비스 (24%)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식 부문의 비중이 점점 줄어드는 반면, 소매유통 및 서비스 프랜차이즈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필리핀 프랜차이즈시장 연도별 규모


구 분

2000년

2011년

2018년

기업수(개사)

598

1,300

2,000

가맹점수()

30,498

125,000

200,000

종업원수()

274,482

1,031,000

1,200,000

매출액(US$)

30

110

210억

 자료원: 필리핀 프랜차이즈 협회 (PFA)


 □ 외식업 프랜차이즈 현황


  ㅇ 외식업 관련한 매출은 2015년부터 2017년 까지 연평균 13.5% 증가할 정도로 성장속도가 매우 빠르게 나타나고 있으며, 중남미 음식을 제외한 모든 외식업 프랜차이즈가 두자릿수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ㅇ필리핀 외식시장 프랜차이즈 중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는 필리핀 현지 햄버거 패스트푸드점인 Jollibee임.  Jollibee Foods Corps(JFC)는  Jollibee이외에도 Chowking, Mang Inasal,Greenwich 등 다른 프랜차이즈기업도 소유하고 있으며 필리핀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약 39.5%를 차지하고 있음.

 

 최근 3년간 외식업 프랜차이즈 업종별 매출 및 증감현황

(단위: 백만 달러, %)


 

2015

2016

2017

금액

증감

금액

증감

금액

증감

아시안 음식 전문점

369.2

7.9

401.3

8.7

441.6

10.0

제과/제빵 전문점

186.5

8.9

199.2

6.8

218.1

9.5

햄버거 전문점

1975.7

14.3

2257.6

14.3

2542.1

12.6

치킨 전문점

447.8

27.0

495.7

10.7

552.6

10.5

아이스크림 전문점

27.0

4.7

27.7

2.6

30.7

10.7

편의점

182.3

28.0

206.9

13.5

247.2

19.5

중남미 음식 전문점

4.0

-10.9

3.4

-15.0

3.2

-6.5

피자 전문점

244.5

12.1

277.4

13.5

323.5

16.6

합계

3437.1

15.1

3869.4

12.6

4354.0

12.5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필리핀 외식업 프랜차이즈에 진출한 한국기업으로는 본촌치킨(Bonchon Chicken)이 있음. 본촌은 필리핀에 2010년에 진출하였으며 현재 필리핀 내에 약 110개의 매장이 있음. 필리핀 현지사정에 맞춰  음식의 맛과 가격을 적절히 도입하면서 최근에는 필리핀 현지인들에게 가장 핫한 외식 프랜차이즈로 자리잡음.  




본촌 메뉴

매장 전경

 자료원: http://bonchon.com.ph, Entrepreneu Philippines.


    - 본촌치킨 이외에도 BBQ치킨(2008년), 불고기브라더스(2011년), 사리원(2012년), 뚜레쥬르(2011년), 탐앤탐스(2015년), 삼진어묵(2018년)등의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필리핀에 진출해있으며 한국에서 유행했던 눈꽃빙수 전문점이 교민기업에 의해 필리핀에서 정착중에 있음.


 □ 소매유통 프랜차이즈 현황

 

  ㅇ 필리핀의 소매유통 시장은 프랜차이즈 매장과 대형 유통채널이 조화를 이루면서 발전하고 있는 양상을 보임. 2010년대 이후로 수도권과 지방 주요도시에 대형몰들이 경쟁적으로 들어서고 있으며, 지방에도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 식료품 체인등도 지방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추세임. SM과 Robinson과 같은 대형유통기업이 쇼핑몰내에 다양한 소매유통 프랜차이즈를 입점시키는 방식으로 운영하면서 다양한소매업 프랜차이즈들이 수도권과 지방 주요도시에 확산됨.

 

최근 3년간 소매유통 프랜차이즈 기업 필리핀 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분류

2015

2016

2017

SM Retail Inc

토종(쇼핑센터)

7.5

7.8

6.5

Mercury Drug Corp

토종(약국)

3.1

3.3

3.6

Puregold Price Club Inc

토종(쇼핑센터)

2.7

2.8

3.5

JG Summit Holdings Inc

토종(쇼핑센터)

2.3

2.5

2.7

Rustan Group of Cos

토종(슈퍼마켓)

1.4

1.5

1.7

Seven & I Holdings Co Ltd

외국(편의점)

0.6

0.7

0.8

AS Watson Group

외국(약국)

0.6

0.7

0.7

Vicsal Development Corp

토종(쇼핑센터)

0.4

0.5

0.4

Metro Retail Stores Group

토종(쇼핑센터)

0.4

0.5

0.8

Ace Hardware Corp

토종(공구·기계)

0.4

0.5

0.4

기 타

 

81.6

79.2

78.9

합 계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필리핀은 소매업에 관련하여 외국인투자가 250만불 이상일 경우에만 허용하고 있어 외국인이 쉽게 진출할 수 없는 분야임. 일부 일본과 중국의 편의점(세븐일레븐, 패밀리마트), 생활용품(다이소, 미니소) 기업들이 현지기업과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해 현지진출에 성공함.  

 

  ㅇ 한국기업으로는 패션 엑세서리 전문기업인 앤켓의 '못된고양이'가 2015년에 필리핀에 진출하여 현재 10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음. 앤켓은 필리핀 기후와 동양인 체형을 고려한 디자인, 중저가 라인을 주력제품으로 구성하는 등 현지화 전략에 성공하여 빠른 시간동안 가맹점을 계속적으로 늘리고 있음.

     - '못된고양이'외에도 더 페이스샵(2006년), 락앤락(2009년), 에뛰드 하우스(2010년)등이 진출해있음.

 

 

자료원: KOTRA마닐라무역관 자체촬영


 □ 서비스업 프랜차이즈 현황

 

   ㅇ서비스 프랜차이즈 부문은 주로 주유소, 관광, 마사지, 미용, IT를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주유서비스 부문은 미국의 Caltex를 비롯하여 Petron,Shell등 다국적기업과 현지기업인 Phoenix, SEA Oil등이 경쟁을 이루고 있음.


주요 서비스 프랜차이즈 기업

기업명

분야

기업명

분야

SEA Oil Philippines Inc.

주유소

AMA Computer Learning Center

IT 교육

Chevron Corporation (Caltex)

주유소

Kumon Learning Center

어린이교육

Pheonix Petroleum Inc.

주유소

STI Computer Institute

IT교육

CIS Bayad Center Inc.

지급결재

Informatics

IT교육

Reyes Hair Company Intl Inc.

미용

Petron

주유소

Netopia Internet Shop

컴퓨터 및 인터넷

Shell

주유소

Mr. Quickie Key Specialist

열쇠 및 잠금장치

Picturebooks

사진

자료원: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 프랜차이즈 산업관련 정부정책

 

   ㅇ 정부지원정책

    - 필리핀 정부는 1998년 지적재산권법(Intellectual Property Code) 제정을 통해 필리핀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주가 필요한 법적인 요건을 갖추었을 경우,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행정절차를 간소화 하였음.  또한 로얄티 수수료(Royalty Fee)에 대해서도 기존 매출의 1~3%를 상한선으로 했던 것을 완화하여 5%까지로 확대하였으며, 계약기간을 5년에서 10년까지로 연장하는 등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도록 지원하고 있음. 


  ㅇ 규제현황

    - 소매업은 필리핀 외국인 투자 Negatice List에 의해 250만불 미만의 외국인투자가 불가능한 업종으로 지정되어 있음. 250만불 이상 외국인투자의 경우에도 소매자유화법을 통해 세부 요건을 까다롭게 제한하고 있음.  외국인의 투자를 제한하고 있음.소매업의 경우 외국인이 진출하기 위해서는 250만 달러 이상의 납입자본금 유치해야하며 요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투자가 불가능함.


범 주

진출 조건

외국인 취득가능 지분

Category A

자본금 250USD 미만의 소매업

, 현지인(기업)만 진출 가능

취득 불가

Category B

자본금 250USD 이상의 소매업

, 하기 요건 충족해야 진출 가능

취득 가능

1) 매장당 투자비 83USD 이상

2) 모기업 자산가치 2USD 이상

3) 전 세계에 5개이상 매장 보유 또는

1개 매장 투자금 2,500USD 이상

4) 5년 이상 소매업 종사경력 보유

5) 해당국이 필리핀 국적자의 소매업 허용한 경우 상호주의에 입각 진출 허용

Category D

고액, 사치품 관련 소매업 (, 하기 요건 충족해야 진출 가능)

취득 가능

1) 모기업 자산가치 5,000USD 이상

2) 매장당 투자비 25USD 이상

  

□ 시사점

 

  ㅇ필리핀 프랜차이즈 협회(PFA) 회장 Emeritus Samie C. Lim은  2018년 필리핀 프랜차이즈 시장은  전년대비 약 20%정도 매우 높은 성장을 보일 것이며,  외국기업들에게 더욱 중요한 시장이 될 것이라고 언급함.


  ㅇ 필리핀 프랜차이즈 산업은 기존 외식업 중심에서 벗어나 유통, 교육, IT 등 다양한 분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필리핀 프랜차이즈 협회(PFA)관계자에 따르면 미래의 필리핀 프랜차이즈 산업은 미용과 건강, 관광, BPO관련 분야(편의점, 교육 등)이 중심 트렌드가 되어 성장할 것이라고 함.  한국기업의 경우에는 기존의 외식업을 포함하여 화장품 등의 미용관련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분석됨.


   ㅇ 소매업의 경우 250만 달러 이상의 납입자본금 요건을 충족하지 않을 시 외국인 직접투자가 불가능하므로 신뢰할 수 있고 역량있는 마스터프랜차이즈 기업을 발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현지기업과의 협력진출을 통해 현지 규제와 시장리스크를 줄이는 한편,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시장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우리기업의 프랜차이즈 진출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http://bonchon.com.ph, Entrepreneu Philippines,필리핀 프랜차이즈협회 (PFA),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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