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필리핀 한류 열풍으로 K-Food, 인기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태형
  • 2021-05-03
  • 출처 : KOTRA

- 맥도날드, 고추장 소스 & 김치 드레싱 K-버거 출시 -

- “위 러브 김치” 일반 가정집으로도 파고들어 -

 

 

 

외식산업 규모

 

코로나19 이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던 필리핀 외식 시장은 2020년 3월 중순 이후 필리핀 정부의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인 거리두기 및 록다운으로 인해 직접적인 타격을 받았다. 해당 조치로 인해 지역 간 이동 및 야간 통행이 금지됐으며, 매장 내 식사가 불가능해졌다.

  주*: 작성일(’21.4.13.) 기준 NCR 플러스(메트로마닐라(Metro Manila), 불라칸(Bulacan), 카비테(Cavite), 라구나(Laguna), 리잘(Rizal) 등) 지역 내 수정·강화된 지역사회 격리조치(Modified Enhanced Community Quarantine, MECQ) 적용으로 배달 및 매장 밖 식사는 허용된다. 단, 매장 내 식사는 불가능하다.

 

이는 매출액 및 매장 수의 감소로 이어졌다. 특히, 매출액의 경우 2019년 1541억5460만 페소에서 680억740만 페소로 56%가량 급감했으며, 2025년에도 매출액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못 미치는 1248억7370만 페소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필리핀 외식 산업 현황

(단위: 백만 페소, 개, %)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20~’25

연평균 성장률

매출액

154,154.6

68,074.0

66,713.6

77,280.5

92,358.4

108,362.5

124,873.7

12.9

매장수

19,477

18,221

17,777

17,930

18,323

18,597

18,784

0.6

주: 2021~2025년 수치는 예상 전망치

자료: 유로모니터

 

한식당 현황

 

필리핀 내 한식당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KOTRA에서 찾은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241개로 2009년 대비 3,342.9% 증가했다. 한식당은 필리핀 수도권(메트로마닐라)에 가장 많이 분포돼 있으며, 세부와 클락 등의 주요 도심과 관광지에 집중적으로 분포돼 있다.

 

현지 유명 배달 플랫폼 Zomato에는 한식당(Korean Restaurant)로 검색 시 1,056개 이상의 식당이 검색되며, 이는 한식과 관련된 메뉴를 판매하는 식당을 모두 포함한 숫자이다.

 

한식의 인기 요인

 

1. 교민 및 관광객의 꾸준한 유입

 

외교부 재외동포현황에 따르면, 2019년 기준 필리핀에 거주하는 한국 교민은 약 9만 명으로 전 세계 10위 수준을 차지한 바 있으며(단, 코로나19 확산으로 다수의 교민이 귀국한 것으로 추정) 저렴한 비용으로 영어(필리핀 공용어)를 배울 수 있어 유학생들이 꾸준히 유입되고 있다.


또한, 필리핀 관광부(DOT)에 따르면 2019년 기준 필리핀 방문 한국인 관광객은 198만 명으로 국가별 관광객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한국인 관광객이 방문하는 나라이다. 필리핀은 한국에서 편도로 3.5시간 정도 소요되는 거리에 위치하고 있고 저렴한 물가와 풍부한 관광자원 등을 이유로 많은 한국인이 방문 및 거주하고 있어 한식에 대한 수요 역시 상당한 규모로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단, 이는 코로나19 이전 기준으로 2020년 3월 이후, 외국인의 본국 철수 및 필리핀 입국제한으로 코로나19가 정상화 전까지는 교민 및 관광객의 유입이 대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 한류를 통해 주목받는 K-Food

 

지난 2003년 필리핀 GMA 방송국에 명량소녀성공기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약 300편 이상의 드라마가 필리핀에서 방영되었을 만큼 한국 드라마는 필리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OTT 시장이 수혜를 받으면서 다양한 한국 드라마가 필리핀 넷플릭스 시청률 1위를 기록하는 등 한류에 대한 관심은 코로나19에도 불구 꾸준한 것으로 보인다.  


한류에 관심이 많은 현지인들은 드라마, K-POP 등의 콘텐츠 소비를 넘어 한식 문화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드라마를 통해 치맥, 김치, 삼겹살 등의 한국 음식이 자연스럽게 필리핀에 소개되고 있어 필리핀 사람들의 한국 음식에 대한 인지도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뿐만 아니라 필리핀 사람들에게 한국음식은 건강하고 영양소가 풍부하다는 인식이 있어 K-Food 자체에 관심을 가지는 현지인들도 늘어가고 있기 때문에 실제 한식당을 방문해보면 현지인들이 상당수 한식당을 방문하고 있다.

   

3. 무한리필 삼겹살 열풍

 

과거 한식당의 주요 고객층은 현지 교민과 관광객에 국한되어 있어 한국인이 자주 방문하는 유흥가나 한인타운에 국한되어 있었으나 한식에 대한 인식 개선의 여파로 요즘은 마닐라 번화가라면 쉽게 한식당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무한리필 삼겹살이 필리핀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비슷한 형태의 식당이 최근 몇 년 사이 크게 증가했다. 무한리필 삼겹살 식당의 경우 1인당 399페소에서 599페소 사이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는 필리핀 현지 일일 최저임금인 537페소에 맞먹는 수준임에도 불구, 사이드디시와 고기를 무한정 먹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4. 현지 푸드코트 입점 및 저가 전략 활용

 

필리핀은 인구 중 절반 이상이 저소득층과 빈곤층으로 분류될 만큼 빈부격차가 극심한 나라로 대부분의 필리핀 현지인은 일일 최저임금에 불과한 소득 수준으로 생활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 같은 문제로 현지인들 입장에서 한식당의 가격대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고객층을 사로잡기 위해 현지 대형 쇼핑몰 푸드코트에 입점한 한식당들이 생겨났다. 교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식당과는 달리 현지 고객층을 주 타깃으로 200페소 이하의 저렴한 가격에 한식을 접할 수 있어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현지 푸드코트 입점 한식당

    

자료: Zomato

 

현지 패스트푸드 체인점의 한식 퓨전 메뉴 출시

 

필리핀 내 한국식 삼겹살 인기에 힘입어 도미노피자는 2020년 삼겹피자(SAMGYUPZZA)를 이벤트성으로 출시한 바 있다. 도미노피자는 홍보 문구로 ‘서울의 맛’(Seoulful mix of flavors)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한식 퓨전 피자임을 강조해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또한, 맥도날드는 최근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식 퓨전 메뉴인 K-Buerger를 새롭게 출시했다. 신메뉴는 K-Chicken burger, K-Beef Burger, Strawberry Banana Sundae, Honey Butter flavored Shake Shake Fries 등 총 4가지로 고추장 소스와 김치 드레싱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맥도날드 또한 홍보 문구로 ‘한국의 맛’(Taste of Korea)이라는 문구를 사용하며 한식 퓨전 메뉴임을 강조했다.

 

도미노피자 및 맥도날드의 한식 퓨전 메뉴

    

자료: 도미노피자 및 맥도날드

 

시사점

 

코로나19 이후 필리핀 외식산업은 2020년 매출액이 전년대비 56% 가량 급감하는 등 정부의 지역사회 격리조치로 큰 타격을 입었다. 또한,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소비자들이 대면 거래 및 매장 내 식사를 꺼리게 되면서 배달 서비스의 수요가 급증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OTT 시장이 수혜를 받으면서 다양한 한국 드라마가 필리핀 넷플릭스 시청률 1위를 기록하는 등 한류에 대한 관심은 코로나19에도 불구 꾸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반영하듯, 도미노피자와 맥도날드는 한식 퓨전 메뉴를 출시하는 등 한류에 관심이 많은 현지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한 노력을 보이고 있다.

 

KOTRA 마닐라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현지 외식전문가A씨는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현재 필리핀 방송국에서는 한국 드라마를 방영하고 있고 각종 광고 모델로 한국 연예인을 발탁하는 등 필리핀 내 한류가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한식에 대한 관심도가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며, 무한리필 삼겹살을 필두로 한식을 즐기는 현지인이 증가하고 있다. 현지인들은 주로 저렴한 가격에 식사를 해결하기 때문에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거나 반대로 고급화 전략을 내세워 재방문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자료: 유로모니터, 한식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Zomato, 도미노피자, 맥도날드,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필리핀 한류 열풍으로 K-Food,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