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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사무용 의자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정병욱
- 2018-07-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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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日 경제회복으로 사무용 의자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보여 -
- 최근 일본의 트렌드는 고기능성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제품이 인기 -
□ 상품명 : HS Code 9401.30 (회전의자 단,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한정한다)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시장 규모
- 日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일본 사무용 의자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판매금액은 2016년 기준 247억 엔으로 전년 대비 6.5% 증가하였음. 하지만 평균판매단가 (판매금액/판매수량)는 2015년 9,559엔에서 2016년 8,130엔으로 다소 감소하고 있는 상황임.
日 사무용 의자 시장 동향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ㅇ 시장 동향
- 최근 일본의 경제회복에 따라 2015년 이후 신규 오피스 건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사무용 의자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인 상황임. 日 미키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8년에 건설 예정인 오피스 빌딩 수는 약 31채로(도쿄 기준) 최근 5년 중에서 최대 수치를 기록하고 있음.
최근 5년간 日 신축 오피스 빌딩 공급량(도쿄)
자료원 : 미키경제연구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일본의 사무용 의자 수입규모(HS Code 9401.30 기준)는 2017년에 총 176억 엔 규모로 전년대비 3.8% 증가하였음. 2016년에 소폭 감소한 것을 제외하고 최근 3년간 수입규모는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임.
- 주요 수입국은 중국, 타이완, 말레이시아, 대한민국, 미국으로 중국에서는 주로 저가형 의자(판매가 기준 약 5,000엔 내외)를 수입하고 한국과 미국,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는 고가의 의자를 수입하고 있음.
최근 3년간 日 사무용 의자 수입규모(HS Code 9401.30)
(단위 : 백만 엔)
2015
2016
2017
국가명
수입액
증감율
국가명
수입액
증감율
국가명
수입액
증감율
1
중국
10,900
3.71
중국
11,370
4.32
중국
11,646
2.42
2
타이완
4,514
10.93
타이완
4,009
-11.19
타이완
4,077
1.71
3
대한민국
350
23.37
대한민국
340
-2.85
말레이시아
436
50.43
4
말레이시아
325
-6.84
말레이시아
290
-10.81
대한민국
396
16.62
5
독일
266
54.95
미국
236
-6.22
미국
323
36.72
6
미국
252
-7.69
독일
235
-11.74
독일
243
3.50
7
이탈리아
154
37.66
이탈리아
154
0.34
이탈리아
151
-2.35
8
태국
150
-6.94
태국
124
-17.13
타이완
144
15.79
9
멕시코
101
44.86
멕시코
63
-37.89
멕시코
51
-18.25
10
말레이시아
47
68.34
폴란드
39
-10.15
폴란드
28
-28.96
전체
17,237
5.85
전체
16,987
-1.45
전체
17,626
3.76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對韓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에서의 수입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2017년에는 3억 9천억 엔을 기록하여 전년 대비 16.6% 증가하는 등 3개년 평균 10% 이상의 증가율을 보여주고 있음.
- 현재 日 사무용 가구분야 업계 5위인 우치다양행에서 한국 F사의 의자 및 책상 등을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이 있고 기능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가구 수입바이어 M사 K 담당은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사무용 의자는 중국제품에 비해 품질이 좋고 미국이나 유럽제품에 비해서는 가격 경쟁력이 있으며 디자인 및 아이디어가 좋다.”는 의견을 전달하였음.
최근 3년간 日 사무용 의자 對韓 수입액 (HS Code 9401.30)
(단위 : 백만 엔)
2015
증감율
2016
증감율
2017
증감율
대한민국
350
23.37
340
-2.85
396
16.62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사무용 가구 시장은 일본 주요 3대 제작사의 비중이 높아
- 사무용 가구 시장에서 2016년 기준 매출 1위의 기업은 코쿠요사(1,274억 엔)이며 2위가 오카무라제작소(1,244억 엔), 3위가 이토키사(552억 엔)로 상위 3대 사무용 가구 제작사가 전체 시장 규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日 10대 사무용 가구 제조사의 가구관련 매출액(2016년 기준)
단위 : 백만 엔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日 사무용 가구시장은 상당히 안정적인 편으로, 2011년과 비교해도 10대 가구용 제조사의 점유율은 큰 차이가 없어 진입장벽은 높으나 시장 진입시 안정적인 매출 달성이 가능한 시장임.
日 10대 사무용 가구 제조사 점유율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ㅇ 최근 일본 사무용 가구시장의 트렌드는 ‘고기능성’
- 일본 정부는 잔업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일하는 방식의 개혁’을 추진하고 있어 사무용 가구 시장의 트렌드도 생산성을 높이는 측면에 집중되고 있음
- 몸의 움직임에 따라 의자의 좌석면이 이동하여 피로도를 최소화하는 고기능성 제품이나 서있는 상태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음.
코쿠요 스윙의자(ing)
자료원 : 코쿠요 홈페이지
□ 유통 구조
ㅇ 일본에서 사무용 가구는 주로 대형 가구업체에 OEM으로 납품하거나 가구 바이어에게 자체 브랜드로 납품하는 것이 일반적임.
- 최근 코쿠요, 오카무라 제작소, 이토키와 같은 日 대형 가구업체 들은 사무실 레이아웃부터 가구 납품까지 일괄적으로 진행하는 '공간제안형'을 진행하고 있어 자체 개발 제품을 주로 사용하고 있음.
자료원 : 오사카무역관 자체 자료
- 우치다양행과 같은 브랜드는 자체 제품뿐만 아니라 해외 제품을 해당 브랜드로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음. 하지만 단품으로 유통시키기 위해서는 일본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높아야 하므로 잡지 게재나 광고와 같은 마케팅 활동이 병행되어야 함.
□ 관세율 및 규제
ㅇ 사무용 의자 HS Code 9401.30, 9401.40에 한정)의 경우 한국산 제품의 관세율은 무관세임.
HS CODE
품목명
기본세율
한국산 제품
관세율
9401
의자(침대로서 겸용되는 것을 불문하며 제94.02항의 것은 제외) 및 그 부분품
30
회전 의자(높이가 조절되는 것에 한정)
001
1 가죽을 씌운 것
4.3%
0.0%
090
2 기타
0.0%
0.0%
40
의자(침대로서 겸용되는 것을 불문하며, 정원용 또는 캠프 장비용의 것을 제외)
0.0%
010
1 가죽을 씌운 것
3.8%
090
2 기타
0.0%
식물줄기, 버드나무, 대나무 그 외 비슷한 재료의 의자
자료원 : 일본 세관
ㅇ 사무용 의자와 관련된 별도의 규제는 없으나 JIS(일본공업규격) 인증을 받는 경우 바이어에게 제품 홍보하기가 더욱 용이함.
□ 시사점
ㅇ 최근 오피스 건설 수요 회복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으로 사무용 의자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지속되고 있음
- 일본의 경제회복에 따라 2015년 이후 신규 오피스 건설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2020년 도쿄 올림픽, 2025년 오사카 엑스포(예정) 등의 대규모 행사가 예상되어 있어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됨.
-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고기능성 제품 또는 창의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제품들이 최근 일본의 트렌드인 만큼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음.
ㅇ 공간제안형과 단독판매형 중에 일본 진입전략을 선택해야
- 日 대형 가구업체들에 납품하는 경우 공간제안형에 포함되는 OEM가구로 납품되는 경우가 많으며, 자체 브랜드로 단품 판매를 할 수도 있으나 이런 경우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별도의 마케팅 활동이 필수적임
- 일본 중소기업이나 소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공간제안형 패키지로 진출할 수도 있으나 초기 투자비용이 높고 일본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점은 고려해야 함.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미키경제연구소, 닛케이신문, 바이어 인터뷰,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취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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