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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의류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8-06-27
  • 출처 : KOTRA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의류 및 부속류(HS Code 6100)

 

□ 선정사유

 

  ㅇ 중국 의류시장 지속 확대 및 의류에 대한 대한국 수입 증가

     - 중국 의류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며, 디자인과 가성비가 우수한 한국 제품의 성장세도 중국 시장 내에서 두드러짐.
     - 중국 정부에서 2018년 7월 1일부로 의류제품에 대한 관세 추가인하를 시사함에 따라 외국기업의 진출 가능성 확대


□ 시장규모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의류산업 매출액은 1조9200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6.0% 성장했으며, 2012~2017년간 연평균 복합성장률(CAGR)은 6.2%에 달함.   

     
 중국 패션산업 매출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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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보고망(中国报告网)


  ㅇ 생산량 증가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2011~2016년간 중국 의류생산량은 5년 연속 증가추세를 보였는데 254억2000만 벌에서

314억5200만 벌로 증가해 연평균 복합성장률은 4.4%를 기록함. 
    - 하지만 2017년 이후 전자상거래를 필두로 한 신유통이 국가정책에 반영되면서 산업 업그레이드가 진행됐고, 생산량이 287억8100만 벌로 최근 6년 이래 처음으로 감소세를 나타냄.


  ㅇ 중국 산업정보통계자료에 따르면, 2011년 중국 의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2035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2016년 해당 시장규모는 9343억 위안까지 성장해 전년동기대비 25% 성장함.
    - 2011~2016년 연간복합성장률은 36%를 기록해 전체 의류시장에서 전자상거래 거래방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14% 수준에서 2016년 37%로 크게 성장함.


□ 시장동향


  ㅇ 중국 의류산업은 과거 ODM 방식에서 OBM 방식으로 변모함. 

    - 그 이유로는 천을 짜는 실, 원단, 옷의 부재료 등 원자재와 중간재의 브랜드 가치가 점차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고, 국내외 소비자

들이 가지는 브랜드에 대한 인식도도 높아졌기 때문임.


  ㅇ 남자 의류의 경우, 전반적으로 시장이 침체 국면에 있으나, 중고가시장은 오히려 성장 국면에 있음.   
    - 최근 경기하방 압력 및 제품 변화주기가 길어 남자의류시장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상황이며, 2017년 남자의류 시장규모는 5500억 위안 수준으로 4년 연속 3~5% 성장에 그쳤음.
    - 반면, 비즈니스 네트워킹의 필수품인 중고가 남성 의류시장은 관련 브랜드의 정보기술과 의류를 결합한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고가의류시장에서 남성 비율을 70%까지 끌어올렸음.


  ㅇ 의류 구매의 주요 루트인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의류는 가격적인 부분이 가장 큰 고려 대상이며, 1선 도시를 중심으로 전자상거래

소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전자상거래 소비 침투율은 1선 도시가 여타 도시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단적인 예로 2015년 전자상거래 소비

침투율은 1선 도시는 8.4%이고 4선 도시는 3.6%을 기록했음. 
    - 특히 1선 도시는 임금이 높지만 생활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관계로 수입과 소비가 정비례하지 않는 상황이 다수 발생해, 의류와

같은 소비재 제품 구매 시 가성비를 가장 으뜸으로 두는 것으로 나타남.  
    - 2016년 전자상거래 소비에서 전체 소비자의 40%가 제품 구입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으로 응답함.


  ㅇ 온라인에 대한 수요도 많지만 가격변동이 다른제품에 비해 적고, 옷은 직접 입어봐야 한다는 성향도 있어 오프라인 구매 인구도

많은 것으로 나타남. 
    - 그 원인으로 가장 큰 것은 의류의 경우 2007년부터 2017년간 가격지수 상승률이 10%에 지나지 않았지만 소매물가지수는 2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식품의 경우 그 수치가 6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2002~2017년간 상기 세 종류의 수치 상승률은 각각 4%, 31%, 104%를 기록하며 더욱 더 큰 차이를 보였음.


□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중국 의류 수입규모는 2015년 23억978만 달러, 2016년 23억9788만 달러, 2017년 27억8619만달러를 기록함.

    - 수입증감률은 2015년, 2016년, 2017년 각각 전년동기대비 11.7%, 3.8%, 16.2%를 기록하며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중국 의류 수입동향(HS Code 6100 기준)

구분

수입액(천 달러)

증감률(%)

2015

2,309,788

11.7

2016

2,397,884

3.8

2017

2,786,195

16.2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ㅇ 중국 10대 수입국 동향을 살펴보면 베트남·캄보디아·인도네시아 등 위주의 저가시장, 한국·포르투갈 등 중고가 시장, 이탈리아 위주의 고가시장으로 나눠져 있음.


  ㅇ 수입증감률을 보면, 2017년 대한국 수입액은 전년대비 17.5%를 기록하는 등 중국 내 수입액 기준 10대 국가 대다수가 두자릿 수 성장률을 기록함.


2017년 중국 의류 국가별 수입규모(HS Code 6100 기준)

국가명

수입액(천 달러)

증감률(%)

베트남

497,801

26.5

이탈리아

315,528

20.6

캄보디아

222,382

29.9

방글라데시

202,191

0.3

포르투갈

160,060

34.6

인도네시아

159,864

34.6

터키

141,710

7.4

태국

108,796

12.2

한국

79,096

17.5

북한

65,254

-41.7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대한국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중국 의류의 대한국 수입규모는 2013년 6150만 달러 수준이었으나, 2017년 그 수입액이 7909만 달러까지 늘었음.


  ㅇ 수입증감률은 2014년을 제외하고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전년대비 17.5% 성장해 최근 5년 이래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중국 의류시장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6100 기준)

구분

수입액(천 달러)

증감률(%)

2013

61,505

4.8

2014

59,367

-3.5

2015

63,102

6.3

2016

67,333

6.7

2017

79,096

17.5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제품 형태별 경쟁동향, 주요경쟁기업, 유통 형태
  

제품형태

캐주얼

여성의류

패셔너블

온라인 구매

고급 여성의류

출범시기 

1980년대 이후

1990년대 후반

2000년 이후

2003년 이후

2000년 이후

유통망 형태

전문점, 쇼핑몰 입점

쇼핑몰  입점

쇼핑몰 대규모 입점 

온라인 플랫폼

쇼핑몰 입점

로컬

인기 브랜드

메이방(美邦),

센마(森马),

즌웨이스(真维斯)

거리야(歌莉娅),

쯔유니오(自由鸟)

meters/bonwe

(美特斯邦威)

한두이시어(韩都衣舍) 비롯한 여러 가지 티몰 플랫폼에서 인정 받은 브랜드,   유명 오프라인 패션 브랜드의 온라인 플랫폼

Marisfrolg

(玛丝菲尔),

LANCY(朗姿),

EP( 雅莹)

해외

인기 브랜드

GIORDANO(佐丹奴), U-RIGHT(佑威), BOSSINI(堡狮龙)

ONLY, VERO

MODA, ETAM

ZARA, H&M,

UNIQLO

ONLY

명품 티몰에 입점

MAXMARA,

MIUMIU, MARNI

시장 현황

2000년 이후 경쟁확대로 저가 가격 위주로 형성 여러 제품 형태 출시 이후

 큰 타격

해외 브랜드가 시장점유율에서 압도적이며, 유명 브랜드 위주 시장 점유

해외 브랜드가 대규모 자금 및 빠른 영업전략을 앞세워 중국 시장 점유

해외 브랜드는

낮은 가격 및 품질 문제 직면, 전통 브랜드 온-오프라인 판매 균형문제 직면

시장은 현재 성장 중이고, 브랜드 집중도가 낮으며, 진입장벽이 비교적 높음

중국 기업의

대응전략 

새로운 중가상품 출시로 시장판도 변화를 위해 노력

티몰 등 온라인

판매주력

판매망 확대,

영업전략 개선,

벤치마킹 주력

7일 내 환불

무료 교환온라인 판매전담팀 구성

지속적인 판매망

구축 및 확대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관련 정책 및 관세율


  ㅇ 2018년 5월 30일 중국 국무원 상무회의는 비교적으로 큰 범위에서 일용 소비품의 관세를 낮추기로 결정했음.

    - 5월 31일에 중국 관세세제위원회(关税税则委员会)는 일용품 수입 관세를 낮추는 것에 관련 결정을 발표했음.

    - 이 결정에 따라 2018년 7월 1일부터 총 1449개 세목을 포함된 부분 일용 소비품의 최혜국 관세율을 낮추는 정책을 실시함.


  ㅇ 1449개 세목 중 의류 관련 세목은 430개에 달해 총 세목의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대부분 의류제품의 관세율은 16~14% 수준에서 6%로 떨어짐.

    - 특히 편직 외투, 양복 등 의류제품 관세율은 25%에서 10%로 대폭 떨어짐.


□ 시사점


  ㅇ 중국 의류시장 내 한국 제품은 최근 3년간 빠른 성장세를 보여 왔으며, 최근 한-중 관계가 해빙기에 접어들면서 더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ㅇ 특히 2018년 7월 1일부로 의류제품의 관세가 대폭 인하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한국 의류제품의 가격경쟁력은 더욱 올라갈 것으로 사료됨. 이에 따라 한국 제품의 중국 진출은 더욱 확대될 전망임.


  ㅇ 하지만 상기 분석한 제품 형태별로 중국 의류시장도 다른 상황을 띄고 있기 때문에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제품 형태별로 차별화된 진출전략 수립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한국무역협회, 중국 보고망(中国报告网) 및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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