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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볶이로 보는 인도네시아 식품 산업동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김현아
  • 2018-06-24
  • 출처 : KOTRA

- 인구 2억6000만 인도네시아, 식품산업 전망 및 투자 각광 -

- 중산층 및 소득수준 증가, 새로운 요리, 한류에 대한 지속적 관심으로 인스턴트 떡볶이 등 한국 가공식품 시장성 높아 -




□ 인도네시아 식품산업 시장동향


  ㅇ 전 세계에서 인구 4위인 인도네시아는 꾸준한 인구 증가, 중산층 확대 및 도시화로 인해 잠재력 있는 소비재 시장으로 꾸준히 주목받고 있어 식품산업 전망 또한 긍정적

    - 인도네시아의 식품산업은 2016년에 8.5%, 2017년에 7.5%의 성장률을 기록해 안정적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인도네시아 식품연합 회장 Adhi Lukman에 따르면 식료품산업은 인도네시아 경제 내에서 수익성 있는 산업 중 하나로 국내외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높은 분야임.


  ㅇ 다음 표에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식품산업의 연간 매출 성장률을 확인할 수 있음.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도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평균 13.1%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며,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은 각각 10.1%, 9.6%의 성장률이 기대됨.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식품산업 연간 매출액 성장률

자료원: www.dtz.nl


  ㅇ 인도네시아 중산층이 급격히 증가해 1인당 국내총생산과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면서 식품산업의 매출 성장률도 증가하고 있음. 경제 발전과 인구 규모 외에도 인도네시아의 도심 지역의 생활패턴의 변화로 바쁜 생활 속 요리시간과 관심이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건강에 유익한 음식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존재함. 인도네시아의 도매 유통구조가 개선되면서 소비자가 다양한 범위의 식품들을 고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음.


  ㅇ 최근 3년간 해당 산업분야의 대외투자유치 금액을 보면 2017년에 2016년 대비 다소 감소했으나, 여전히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전망


2015년부터 2017년 3분기까지의 투자현황(도착 기준)

(단위: 일조 루피아)

 구분

2015

2016

2017

Direct Investment Realization

43.48

60.98

47.56

자료원: www.indonesia-investment


□ 인도네시아 내 식품 소비 트렌드


  ㅇ 급부상하는 트렌드 중 하나는 인도네시아의 젊은 세대 사이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가 있는 음료수나 시리얼같은 제품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 레토르트 식품 등 간편한 제품 역시 도시화로 인해 사무실에서 일하는 소비자에게 각광을 받고 있음.


  ㅇ 소비자들이 점점 새로운 음식과 맛에 도전하면서 글로벌 요리가 떠오르는 트렌드로 유행하면서 일본식, 한국식, 인도식 요리 등 이국적인 요리가 인기를 끌기 시작했음. 오늘날 현지 소비자들은 기꺼이 새로운 맛을 경험하고자 함.


  ㅇ 중국 명절 기간, 이슬람 명절 기간에는 소비자들의 소비가 급증함. 특히 라마단(한 달 간 해가 떠 있는 동안 무슬림들이 금식하는 기간), 이둘 피트리(라마단 이후 무슬림 축제), 중국 설날 연휴 등이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명절 기간임. 이 기간에 밀가루, 설탕, 계란, 베이킹 재료, 가금류, 육류, 치즈, 케익, 쿠키, 패스트리, 과일의 매출량이 급격히 증가함. 크리스마스의 경우 크리스찬은 인구의 10% 이내를 차지하지만, 축제 기간의 식품 판매도 마찬가지로 상당한 편임. 밸런타인 데이, 핼러윈 데이 등 서구의 축제기간도 인도네시아의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음.


  ㅇ 오늘날 젊은 세대의 사람들이 한국 음식 문화에 대해 흥미를 보이고 있어 언론 기사에서도 종종 한국 음식 레스토랑의 인기가 상승 중이며 많은 인도네시아인들이 한국음식 요리를 배우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지속 보도됨. 그 중 떡볶이가 한국 인스턴트 음식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음. 떡볶이는 한류의 영향으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에 의해 사랑받고 있으며 인스턴트 떡볶이는 현재 자카르타, 수라바야 등 대도시의 유통업자나 한국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음. 떡볶이 소스 또한 꾸준히 재료 시장에서 공급되고 있음.

 

수라바야 Hokky Supermarket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음식

  


  ㅇ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일반 떡볶이, 인스턴트 떡볶이 모두 슈퍼마켓, 한국식당, 한국 식료품점, 온라인 스토어에서 구매가 가능함. 수라바야의 경우, 인스턴트 떡볶이는 Hokky Supermrket, Papaya Fresh Gallery supermaket, Mu Gung Hwa Korean Food store, Lotte Mart, Ranch Market 등에서 판매되고 있음. 그러나 KOTRA 수라바야 무역관이 조사를 진행했을 때 인스턴트 떡볶이 재고는 Hokky supermarket에서만 확인할 수 있었음. 일반 떡볶이는 Mu Gung Hwa Korean Food Store, Lotte Mart에서 판매되고 있음. 한편,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수입 식료품은 일반적으로 슈퍼마켓이 직접 수입하지 않고 수입자가 해당 제품들을 수입해 유통함.


  ㅇ 수라바야 로컬마켓에 판매되고 있는 떡볶이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 떡볶이 경쟁 추이를 판단하기는 쉽지 않음. 대형마트 별로 판매하고 있는 떡볶이 제품의 종류가 다름. 어떤 곳은 일반 떡볶이 혹은 인스턴트 떡볶이만 판매하거나, 혹은 한 브랜드의 제품만 판매해 판매경향을 비교하기 어려움.


  ㅇ 로컬 온라인 스토어에서는 하기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떡볶이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되는 떡볶이 

온라인 스토어

제품 이미지

상세 내용

www.bukalapak.com

제품명: Yopokki Tteokbokki Cup

용량: 140g

가격: Rp. 45.000

제품명: Instant Spicy Tteokbokki Yopokki

용량: 320g

가격: Rp. 92.500  

제품명: Sempio Sauce Tteokbokki Yopokki Spicy Sweet

용량: 150g

가격: Rp. 49.000  

제품명: Yopokki Sliced Type

용량: 1kg

가격: Rp. 88.000

제품명: Yopokki Cheese Topokki Cup

가격: Rp. 40.000    

www.tokopedia.com

제품명: Beksul Sweet & Spicy Tteokbokki

용량: 150g

가격: Rp. 35.000

제품명: Cheese Cake Tteokbokki

용량: 240g

가격: Rp. 55.000~60.000  

제품명: Tteokbokki Sauce Chonnga

용량: 100g

가격: Rp. 32.000

www.lazada.co.id

제품명: Samwon Tteokbokki

용량: 200g / 500g / 1 kg

가격: Rp. 49.000 / Rp. 79.000 / Rp. 139.000

제품명: Yopokki Ttekbokki cup

용량: 140g, 4개 묶음판매

가격: Rp. 200.000

자료원: 각 사이트   


□ 식품 유통업체 현황


  ㅇ 다음은 식품 수입을 담당하는 식품 유통업체들로, 수라바야 슈퍼마켓의 떡볶이 현장 조사를 통해서 떡볶이 제품을 취급하거나 취급할 가능성이 있는 유통업체들의 목록임.


유통업체명

상세 설명

PT. KOIN BUMI

(Mu Gung Hwa)

- 주소: MGH Building 3rd Floor Jl. Senayan No. 43 Blok S    Kebayoran Baru, Jakarta Selatan

- 전화: +62 - 21 - 722 2214

- Fax: +62 - 21 - 725 - 7834

- 웹사이트: www.mugunghwa.co.id

PT. SUKANDA

DJAJA

- 주소: MM2100 Industrial Town Jl. Irian Blok FF – 2, Cibitung Bekasi – 17520, Indonesia

- 전화: +62 – 21 – 8981246

- Fax: +62 – 21 – 8981242

- 웹사이트: www.sukandadjaya.com

PT. KAIFA FOOD

INDONESIA

- 주소: Kirana 2 Tower, Level 10A Jl. Boulevard Timur No. 88 – Kelapa Gading Jakarta Utara – 14240, Indonesia

- 이메일: sales@kaifafood.com

- 웹사이트: www.kaifafood.com

PT. Pandurasa

Kharisma

- 주소: Jl. Indokarya II Blok G – 5 Sunter Agung Podomoro Jakarta Utara – 14340 Indonesia

- 전화: +62 – 21 – 650 - 5335

- 웹사이트: www.pandurasa.com

 

□ 수입동향 및 절차, 관세

 

  ㅇ 떡볶이 등이 해당되는 곡분·밀크의 조제품에 해당하는 HS Code 1901.90의 인도네시아의 주요 수입국은 싱가포르, 호주, 태국, 폴란드, 네덜란드 등임.


인도네시아 곡분·밀크 조제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901.9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

전 세계

178,344

163,886

136,349

1

싱가포르

57,780

41,950

32,094

2

호주

16,591

34.079

30,043

3

태국

16,128

32.455

26,045

4

폴란드

2,072

14,571

12,924

5

네덜란드

17,255

6,863

9,054

6

말레이시아

42,522

19,478

6,899

7

미국

256

2,295

5,677

8

뉴질랜드

15,866

1,888

3,871

9

독일

1,886

2,105

3,240

10

스위스

1,715

2,757

2,199

자료원: WTA

   

  ㅇ 인도네시아 무역부 장관령 No. 83 / M-DAG / PER / 12 / 2012는 식료품을 포함한 수입품의 선하 조건에 관한 법령으로, 식료품·약·전통약품·화장품·보충제·가공품을 포함하는 모든 제품은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안전상의 조건을 의무적으로 충족해야 함. 수입 식품 및 의약품 등록 절차는 Indonesian National Agency of drug and food Control, 이하 BPOM 아래에서 관리되고 있으며 도소매 판매를 위한 수입 식품은 BPOM에 등록돼야 함.

 

  ㅇ 식품 포장도 규정 준수가 의무시되고 있는데 식품 포장법의 조건은 범위가 넓어 경우에 따라 정부기관과 시행기관의 규정에 관한 입장 차이가 있으며 양 기관의 요구 조건의 범위가 다른 경우 두 조건의 범위를 모두 준수하도록 식품 포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ㅇ 2019년 10월부터 시행되는 할랄 인증은 Halal Product Assurance(JPH) 정부법령 No.33/2014를 기반으로 한 것으로 인도네시아 인구의 88%가 무슬림인 점을 감안하면 할랄 인증에 대한 고려가 필요 


  ㅇ 인도네시아 관세법령에 따르면 AKFTA (한-ASEAN FTA) 및 재정부 조항 No. 24/PMK.010/2017에 의거, HS Code 1901.90에 해당하는 상품은 2017년에 무관세, 2018년에 5%의 세율을 적용받음.


HS Code

설명

관세

수출 규정

190190

맥아엑스와 분·분쇄물·조분·전분 또는 맥아엑스의 조제식료품(코코아를 함유하지 아니한 것 또는 완전히 탈지한 상태에서 측정한 코코아의 함유량이 전중량의 100분의 40 미만인 것으로 따로 분류되지 아니하는 것에 한한다) 및 제0401호 내지 제0404호에 해당하는 물품의 조제식료품(코코아를 함유하지 아니한 것 또는 완전히 탈지한 상태에서 측정한 코코아의 함유량이 전중량의 100분의 5 미만인 것으로 따로 분류되지 아니하는 것에 한한다)

AKFTA

(ASEAN Korea Free Trade Agreement)

- 2017년: 0

- 2018년: 5%

무역부 장관령

No.87/M-DAG/PER/10/2015;

- 모든 수입업자는 수입 허가를 발급받아야 함 (Angka Pengenal Impor – API)’,

- 모든 수입제품은 검사관에 의해 모든 조건에서 승인 받아야 함. 검사관 증명서는 선적시 요구되는 증명서임.

- 제품 등록: BPOM 2015년도 조항 No.12에 따르면 모든 수입 식품은 등록 후 BPOM의 승인을 받아야 함.

자료원: www.insw.go.id

 

□ 시사점


  ㅇ 식료품은 사람들의 기본적인 수요에 관련한 분야이고, 인도네시아는 인구가 2억6000만 명에 달해 타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투자분야이면서 잠재적으로 규모가 큰 시장으로 판단됨. 또한 현지 중산층과 소득수준의 증가 및 새로운 요리, 한류에 대한 관심을 감안하면 인스턴트 떡볶이와 같은 우리 가공식품은 충분히 시장성 있는 제품임.

    - 점차 많은 한국 식료품이 현지 시장에 진입하고 소비자들의 선호를 받고 있는 바 BPOM, 할랄 등 향후 인증 동향 및 취득에 관심을 가지면서 인도네시아 시장 조망 필요 


  ㅇ 인도네시아 식품 시장의 안정적 진출을 위해서는 제품 품질을 유지하면서 수입업자, 유통업자, 에이전트와의 협업이 요구됨.

    - 대부분의 수입업자는 유통업자, 독립 에이전트, 통합 에이전트로서 활동하며 인도네시아 주요 도시에 로컬 유통업자나 사무실을 보유하고 있음.

    - 수출업자는 로컬회사가 수입품을 홍보하거나 다루고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섣부른 판단을 하면 안 됨. 한편 현지 식품 가공업자는 수입 식품재료를 사용해 제품을 개발하기도 함. 

    - 식품 유통에 관해서 철저한 유통방식 및 보관 지시가 이루어져야 함. 인도네시아에서는 냉장 보관 시설 혹은 이동수단이 일반적인 설비가 아니므로, 이에 대해 철저한 확인이 필요함. 어떤 유통업체는 에너지 비용절약을 위해 밤에 냉장 보관 설비를 꺼 두기도 함.

    - BPOM에서 수입식품 등록번호를 얻기 위해서는 오직 에이전트나 수입업자만이 도매상 목적의 수입되는 포장제품을 등록할 수 있으므로 로컬 에이전트를 선택하는 것이 등록절차상에서 중요한 사안임.



자료원: www.insw.go.id, BPOM, www.dtz.nl, WTA, 현지 식품·유통업체 사이트,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현장조사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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