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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주방세제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8-06-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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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는 주방세제 구매 시 브랜드 인지도·성분·가격 순으로 고려 -
- 한국산 '애경 트리오 곡물설거지' 등 친환경 세제 수요 증가 -□ 상품명 및 HS Code
ㅇ HS Code 제3402호는 비누를 제외한 유기계면활성제로 조제 계면활성제, 조제 세제 등을 포함
- HS Code 제3402호는 음이온성(anionic), 양이온성(cationic) 양성(ampholytic) 계면활성제 등 가루 및 액상 형태의 세제 등으로 세부화해서 구분할 수 있음.
- 중국에서 주방세제의 HS Code는 3402.20을 사용하고 있으며 실제 수입 통관 시 사용되는 HS Code는 3402.2090임.주방세제의 품목 분류
구분
HS Code
유기계면활성제 중 소매용 조제품
3402.20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ㅇ 중국 내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T-mall, 天猫)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6년 12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주방세제 매출은 3억5000만 위안, 친환경 인증을 획득한 제품의 매출은 약 1억4000만 위안
- 중국 시장조사 전문기관 중궈바오가오다팅(中国报告大厅)에 따르면 현재 중국 내 주방세제 브랜드는 100개 이상 존재하고 브랜드 인지도 기준 10대 브랜드의 주방세제 시장점유율은 83.24%로 나타남.
주방세제 10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명
가격 및 용량
바이마오(白猫)
6.00위안(0.5L)
리바이(立白)
10.9위안(1.5L)
댜오파이(雕牌)
4.8위안(0.5L)
란쥐(榄菊)
8.9위안(1.18L)
뤼진(绿劲)
19.90위안(1.28L)
란웨량(蓝月亮)
18.80위안(1L)
마마이쉬안(妈妈壹选)
15.90위안(1L)
가오푸리(高富力)
8.2위안(0.5L)
푸터우파이(斧头牌)
12.90위안(1.18L)
차오능(超能)
12.90위안(1.5L)
자료원: 중궈바오가오다팅(中国报告大厅), 징동닷컴(JD.com)
ㅇ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는 줴처거우(决策狗, DECISION DOG)는 주방세제 브랜드 중 최근 푸터우파이(斧头牌) 109.23%, 바오잉(玉莹) 75.5%, 바이마오(白猫) 23.71% 등으로 각각 성장하면서 전체 주방세제 매출 증가
□ 수입규모 및 동향ㅇ GTA(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중국의 유기계면활성제 중 소매용 조제품(HS Code 3402.20)의 수입은 2018년 1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함.
- 수입 국가 상위 3개국(독일, 일본, 미국) 제품은 지속적으로 수입이 증가하고 있음.중국 세제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402.2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명
2018년(1~3월)
2017년
2016년
증감률
'18.1Q/'17.1Q
-
전체
88
345
293
31
1
독일
21
73
71
60
2
일본
17
71
51
42
3
미국
17
64
53
72
4
한국
5.5
33
40
-39
5
아일랜드
4.6
21
6
-9
6
대만
3.8
14
12
5
7
이탈리아
2.6
13
8
-15
8
인도네시아
2.6
6
2
325
9
프랑스
1.6
4.9
5
38
10
호주
1.4
5.6
3
100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GTA(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2018년 1분기 중국의 한국산 세제의 수입은 5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9% 감소
- 2017년 중국의 한국산 세제 수입은 33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6년 중국의 한국산 세제 수입액은 4000만 달러임.
- 최근 3년간 중국의 한국산 세제 수입 동향을 보면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는 것을 알 수 있음.중국 세제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3402.2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HS Code
품목 설명
2018년(1~3월)
2017년
2016년
2015년
3402.20
소매용 조제품
5.5
33
40
31
3402.2090
조제 세제 및 청정제
5.2
31
37
28
3402.2010
조제 세제(가루형)
0.3
2
3
3
주: 2018년 3월 기준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주방세제의 시장점유율은 세탁 세제와 다르며 호주, 이탈리아, 독일, 일본, 한국 제품이 인기
- 중국에서 인기 있는 외국산 주방세제는 웰빙 트랜드에 맞춰 천연 성분을 가지고 만든 친환경 세제라는 공통점이 있음.중국 내 주요 외국산 주방세제 브랜드
브랜드
가격 및 용량
수입국
모닝프레시
(MORNING FRESH)
25위안(0.4L)
호주
썅떼 클레어
(CHANTE CLAIR)
28.9위안(0.5L)
이탈리아
바오잉(玉莹)
24위안(0.75L)
독일
라이온(Lion)
55위안(0.6L)
일본
애경 트리오
46위안(0.75L)
한국
조이(JOY)
19.9위안(0.19L)
일본
프로쉬(Frosch)
69위안(1.5L)
독일
자료원: 징동닷컴(JD.com)
□ 유통채널ㅇ 백화점 내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
- 브랜드가 인지도를 갖고 있는 리바이(立白), 댜오파이(雕牌), 바이마오(白猫) 등을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 줴처거우(决策狗, DECISION DOG)는 주방세제는 광고, 대형매장 판촉을 통해 소비자에게 노출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브랜드 인지도, 제품의 성분, 가격 순으로 꼽음.
- 많은 소비자가 대중적으로 품질이 보장된 제품을 구입하려는 성향을 보이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ㅇ KOTRA 다롄 무역관 주최 무역사절단 참가기업 M사 인터뷰
- M사의 제품은 기타 중국 제품에 비해 가격이 비싸, 일반 마트보다 백화점 입점 시 더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음.
- 예전에 상하이 대형마트에 입점한 경험이 있는데 한국 소매가 보다 시중에 유통돼 판매량은 기대에 미치지 못함.
- M사는 다롄 현지 바이어 K사와 구체적인 거래조건에 관해 논의하고 있으며 현지 대형 판촉전 판매 및 현장 시연을 통해 판로를 개척할 예정임.□ 수입관세율
ㅇ HS Code 3402.2090과 3402.2010의 수입 관세율은 같음.
- 조제 세제의 수입관세율은 6.5%로 한-중 FTA를 활용하는 것보다 MFN, APTA 관세율을 활용하는 것이 더 낮음.HS Code
품목 설명
MFN, APTA
한-중 FTA
3402.2090
조제 세제 및 청정제
6.5%
7.2%
3402.2010
조제 세제(가루형)
6.5%
7.2%
자료원: 중국 해관세칙2018
□ 시사점
ㅇ 자극이 약한 친환경 주방세제 수요 증가
- 설거지를 하거나 과일을 먹기 전 세척할 때 손에 물과 세제가 닿게 되는데 손을 보호하기 위해 자극이 약한 친환경 주방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요리하기 전 농약이 남아 있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과일과, 야채를 세척할 때도 사용하고 있어 친환경 주방세제의 수요는 증가할 전망임.ㅇ 브랜드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 역량을 키울 필요가 있음.
- 이미 출시된 주방세제 중 타브랜드와 차별화된 제품이 많지 않아 많은 브랜드가 치열한 가격 경쟁을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음.
- 하지만 건강과 안전 편리함을 추구하는 수요자가 증가하면서 그릇전용 세제, 과일야체 세정제, 주방설비 세정제 등 차별화된 제품이 많이 나오기 시작함.
- 한국 친환경 세정제 제조기업인 T사 대표는 중국 소비자는 주방용과 세탁용 모두 활용할 수 있는 다용도 일체형 세제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 이 때문에 다용도 세제가 던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분석함.
자료원: 줴처거우(决策狗, DECISION DOG), GTA(Global Trade Atlas), 관세법령정보포털, 중국해관세칙2018, 징둥닷컴(JD.com),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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