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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 식품, 쿠웨이트 식품시장의 떠오르는 트렌드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방재희
  • 2018-06-14
  • 출처 : KOTRA

- 식품안전 위협과 식생활 개선에 따라 유기농식품 찾는 소비자 증가 -

- 일반 가공식품 소비에서 농산물 재배까지 확대된 유기농 트렌드 -

 



□ 산업동향

 

  ㅇ 식품시장 성장세, 그 중에서도 눈에 띄는 유기농 식품 트렌드

    - BMI의 보고서에 따르면 쿠웨이트 식품시장 규모는 향후 5년간 연평균 10% 이상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2년에는 8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Euromonitor는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이 쿠웨이트 식품시장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고 언급함. 각종 식품 안전 이슈와 'Eat Clean'이라는 식생활 문화의 등장으로 유기농 식품이 주목받고 있음.

 

  ㅇ 연이은 식품 안전 이슈로 유기농 농산물과 로컬푸드에 대한 관심 급증

    - 고온건조한 기후조건으로 현지 생산 농작물은 토마토, 애호박, 오이 등 매우 한정적이고 생산량이 매우 적어 현지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수준임. 따라서 인도, 이집트, 스페인, 네덜란드 등 다양한 국가에서 농작물을 수입하고 있음.  

    - 2017년 살충제 과다검출로 이집트, 요르단, 오만산 채소와 과일이 수입 금지 조치되고 위생문제로 현지 정부에 의해 폐쇄되는 식당이 증가하며 쿠웨이트 소비자들은 먹거리 안전 위협에 직면하고 있음.

    - 이에 살충제·호르몬제·GMO 종자 미사용을 내세우는 현지 소규모 농장이 등장했고, 유기농 농산물을 사용한 소스류·도시락 등과 같은 로컬푸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 안전한 식품과 로컬푸드*를 찾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대형 유통업체들은 유기농 식품 수입을 늘리는 추세임.

    * 환경 보호와 생산자의 안정적인 소득 구조 창출, 소비자의 안전한 먹거리 확보로 생산자와 소비자의 신뢰성을 형성하고 지역 경제 발전 등에 기여하는 사회적인 움직임

 

  ㅇ SNS를 통해 Eat Clean 유행 번져

    - 쿠웨이트는 세계에서 가장 비만한 국가 중 하나임(비만율 42.8%). 비만으로 인한 당뇨병 환자는 성인 중 14.6%로 식생활 개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유명인사들이 SNS를 통해 다이어트 도시락, 샐러드 전문점, 건강식 레스토랑 등을 방문하며 Eat Clean 문화 대중화에 기여    

    - 가정에서는 자녀들의 소아 당뇨 예방을위한 건강한 먹거리 및 식습관 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유기농 식품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건강식을 판매하는 레스토랑에서도 유기농식재료를 사용하는 트렌드 등장

 

□ 주요 유기농식품 유통업체


  ㅇ 유통업체는 주로 대형 유통망, 중소규모 유기농 식품 수입업체, 유기농 농장, 온라인 유기농 식품 유통 플랫폼으로 구분됨.

 

  ㅇ (대형 유통망) 대형 유통망들의 유기농 식품 시장진출로 시장규모 확대

    - 기존에는 유기농 식품을 수입유통하는 소규모 업체들이 대부분이었으며 한정된 전문기업을 통해서만 구입 가능했음. 제품 가격 또한 다른 제품에 비해 2배 이상으로 수요가 크지 않았음.

    - 대형 하이퍼마켓 Saveco는 유기농 식품 판매를 차별화 전략으로 삼으며 레드오션인 대형 하이퍼마켓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2016년에는 유기농 식품 전문 매장 Wholesome Foods를 추가적으로 오픈함.


Wholesome Foods 매장 전경

자료원: 248AM


    - 이에 최대규모 유통망인 Sultan Center는 유기농 식재료 부스를 구성했으며, 취급품목을 모든 유기농 식품 분야로 확대하고 있는 추세임.


Sultan Center 내 유기농식재료 부스

자료원: Sultan Center

 

  ㅇ (유기농 전문 수입 업체)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수입 희망 식품 바이어 증가

    - 유기농 식품 수입 유통 전문업체 Nature Land는 현지 소규모 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로컬 농부들과 협력해 유기농 인증을 받은 농산물과 유럽에서 생산된 각종 식음료 제품을 자사 브랜드화해 판매하며, 현지에서 가장 대표적인 유기농 제품 브랜드로 자리잡음.

    - 바이어에 따르면 유기농트렌드에 따라 각 식품업체에서는 유기농식제품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달함. 유기농 시리얼, 과자류, 음료 판매 수익이 높아짐에 따라 식품업체들은 경쟁적으로 유기농 식품을 수입하고자 함.

 

  ㅇ (유기농 농장) 유기농 로컬푸드 인지도가 높아지며 유기농 전문 농장 수 증가

    - 현지 농업에서는 기후적인 조건으로 살충제 사용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 로컬 농부들은 유기농 전문 농장을 설립해 양배추·양파·가지·호박 등의 유기농 농산물을 판매하고, 추가 수익을 위해 직접 수확한 작물로 가공식품을 만들어 판매함. 대표적인 유기농 농산물 농장은 Sadeer Farm, Yasmin Farm, Blue Lake Farm 등이 있음.

    - 이들은 대형 유통망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나 그 비율은 크지 않음. 대부분 로컬푸드 직매 행사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거나, Vegetables Box를 구성해 인터넷으로 고객과 직거래하는 경향이 두드러짐.


Sadeer Farm에서 판매하는 Vegetable Box

자료원: Sadeer Farm 공식 홈페이지

 

  ㅇ (온라인 유통 플랫폼) 대형 유통망의 틈을 공략한 유기농 식품 전문 유통 플랫폼 등장

    - 유통은 대부분 대형 유통망에서 주도하고 있으나, 로컬 비즈니스와의 상생을 추구하는 유기농 식품 전문 유통 플랫폼 'IKL'이 등장


유기농 식품 전문 유통 플랫폼 IKL

자료원: IKL 공식 홈페이지

 

    - 해당 플랫폼은 농산물 뿐만 아니라 육류, 유제품, 제과류, 레시피박스 등 다양한 유기농 제품을 판매하며 현지 로컬농부 및 건강식 레스토랑과 콜라보레이션 진행, 유기농 식재료를 이용한 쿠킹클래스와 같은 다양한 유기농 식품 관련 행사를 개최함.

 

현지 주요 유기농 제품 생산, 유통 업체

업체명

상세설명 및 주요 품목

홈페이지

Sadeer Farm

(생산)

Abdally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로컬 농장으로 가축을 기르고 및 농작물을 생산하며, 살충제와 GMO 제품을 사용하지 않음. 최근에는 비즈니스를 확장해 Farms to Table Menu를 런칭함

http://www.sadeerfarmskw.com/

Yasmin Farm

(생산)

농산물 업체 Kuwait Agro Co.에서 운영하는 업체로 중 살충제, 호르몬을 사용하지 않음. 1600마리의 가축을 사육하고 있으며 유제품, 육류, 채소류 등을 공급

http://kuwaitagro.com

Nature Land

(생산 및 유통)

1996년에 설립된 업체로 유기농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곡류, 유제품, 음료, 의약품, 차·커피류 등을 수입해 자사 브랜드로 유통하고 있음. 주로 EcoCert를 받은 제품을 취급

http://welcome.natureland.net/en/

Sultan Center

(유통)

현지 대형 유통 업체로 유기농 과일, 야채, 식품, 해산물 류를 취급

https://www.sultan-center.com/

Saveco

(유통)

2013년 설립된 대형 유통업체로 가장 많은 종류의 유기농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또한 유기농 전문 매장인 Wholesome Foods를 운영 중

http://saveco.com

IKL

(유통)

로컬 농부와 로컬 생산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설립된 유통 플랫폼. 현지에서 생산된 신선한 유기농 제품 취급을 목표로 하는 업체이며 농산물, 육류, 유제품, 파스타 및 소스, 레시피박스 등을 판매함

https://www.iklikl.com/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바이어가 선정한 인기 유기농 식품


제품(브랜드)

제품 설명 및 유통가격

Barley Coffee(Natureland)

- 원두가 아닌 치커리를 이용해 만들어진 인스턴트 커피로, 커피의 부작용으로 꼽히는 불면증이나 중독의 문제를 해결한 제품임.

- 원산지: 이탈리아

- 유통가격: 1.7KD

Round Tomatoes(Natureland)

- Ecocert 인증을 보유한 토마토. 토마토는 현지 음식에 주료 사용되는 재이며, 생으로도 섭취되기 때문에 수요가 높음.

- 원산지: 네덜란드

- 유통가격: 2.15KD(500g)

Cheddar Shreded cheese

(Organic Valley)

- 현지 치즈는 대부분 사우디, 요르단, 레바논 등 주변국산 제품이 유통됨. 그러나 2017년 SNS상으로 현지 마트에서 판매 중인 치즈가 가짜치즈라는 논란이 일며,  미국이나 유럽에서 생산된 유기농 치즈에 대한 수요 증가

- 원산지: 미국

- 유통가격: 2.35KD(170g)

Cardamom Powder

(Simply organic)

- 향신료 제품은 주로 인도, 파키스탄, 스리랑카산이 유통되고 있으나 해당국가에서 발생한 식품 안전 이슈들로 제품 구매를 꺼리는 소비자가 증가함. 해당 제품은 할랄인증과 유사한 코셔인증을 보유한 것이 특징임

- 원산지: 과테말라

- 유통가격: 3.99KD(80g)

Organic Protein

almond milk(Orgain)

- Eat Clean 움직임이 나타나며 좋은 단백질 섭취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따라서 자연적으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두유, 아몬드밀크, 단백질 음료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높아짐

- 원산지: 미국

- 유통가격: 2KD(946ml)

Hummus Chip(Eat Real)

- 현지인들이 즐겨먹는 애피타이저 Hummus맛을 낸 스낵임. Ecocert를 보유하고 있으며 Gluten Free 제품으로 체중감량을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제품임. 이외에도 칼로리가 낮으나 포만감이 높은 쌀과자도 인기 품목 중 하나임

- 원산지: 영국

- 유통가격: 1.1KD(100g)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 관련 법규


  ㅇ 유기농 관련 법규와 인증기관 부재

    -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쿠웨이트 정부에서 자체적으로 마련한 관련 법규와 인증기관이 미비한 실정임.

    - 미국 농무성의 유기농 인증인 USDA와 유럽 유기농 인증 Ecocert를 보유한 제품이 유기농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GCC 자체적으로 마련한 유기농 관련 표준이 있으나 잘 알려지지 않은 상황임.

    · GSO(걸프지역표준화기구)는 2014년 유기농 식품의 생산, 프로세싱, 라벨링, 마케팅에 관한 표준을 제정함.

 

 

Ecocert 인증

USDA 인증

자료원: Ecocer, USDA 웹사이트

 

  ㅇ 수입되는 식품들은 반드시 돼지 추출성분과 알코올 성분이 포함되지 않아야 하며, 아랍어 또는 영어된 라벨링이 부착돼야 함.

    - 현지 식료품 수입 바이어(International Foodstuff의 Mr.Emad)는 식품은 이슬람법규에 따라 돼지 추출 성분(콜라겐 등)과 알코올 추출 성분이 미포함 돼있어야 함. 한국 식품업체에서 할랄인증 보유 여부에 관해 자주 묻는데, 할랄인증 없이도 상기 금기 성분이 포함돼있지 않다면 쿠웨이트로 식품을 수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밝힘.

    - 쿠웨이트 정부는 소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에 대해서만 할랄 인증을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으며, 할랄인증을 보유하지 않은 일반 식품들의 수입을 허가하고 있기 때문임.

    - 다만 아랍어 또는 영어된 라벨링(제품명, 생산일자〮유통기간, 전체성분, 영양성분표, 보관 및 섭취방법, 수입업체의 연락처와 주소 등)이 부착돼야함. 쿠웨이트 세관은 통관과정에서 수입되는 식품 중 무작위로 샘플을 수거해 현지 보건부에 전성분 검사를 의뢰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라벨링에 모든 식품 첨가물을 기재해야 함.

    - 일례로, 한국의 한 시리얼 유통업체는 제품을 수출 계약을 맺고 수출대금까지 지급받았으나 바이어가 통관을 위한식품 라벨링 제작단계에서 돼지에서 추출된 젤라틴이 포함돼 있는 것을 발견해 대금 환불과 관련한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음.

 

□ 시사점

 

  ㅇ 건강식에 대한 관심 증가와, 연이은 식품 안전이슈로 인해 유기농 식품은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단순한 유행이 아닌 하나의 식문화로 자리잡고 있음.

    - 현지 소비자들 사이 유기농 식품의 개념은 유기농 농산물에 한정돼 있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SNS와 미디어에서 전반적인 유기농 식품(영양제, 해산물, 밀가루, 냉동식품)의 노출도가 높아지며 유기농 식품의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 바이어가 밝힌 인기 유기농 식품류는 두유, 코코넛/아몬드 우유와 같은 대체 유제품과 퀴노아, 오트밀과 같은 곡류, 글루텐 프리 스낵류임.

 

  ㅇ 할랄인증 보유는 의무가 아니나, 쿠웨이트의 식품 수입 원료 및 인증 요건 숙지 필요

    - 현지 바이어는 식품 수출을 위해서는 할랄인증을 필수적으로 취득할 필요는 없으나, 정부에서 요구하는 조건(돼지추출 성분·알코올 미포함)과 식품 관련 라벨링 규정의 철저한 준수가 필요함을 강조함.

    - 또한 미국과 유럽의 유기농 인증라벨을 보유한 제품을 현지 소비자들이 무조건적으로 신뢰하며 유사한 제품과 비교해 가격이 높아도 지불하게 만드는 요인이므로 상기 인증들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힘.

 


자료원: Euromonitor, BMI Research, GSO, FiBL(Research Institute of Organic Agriculture), Al-Rai 등 현지 언론보도, 바이어 인터뷰,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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