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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면도기 시장동향 및 진출전략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문선호
  • 2018-06-07
  • 출처 : KOTRA

- 면도기 브랜드 12개사가 시장 점유, Gillette사 시장점유율 1위 -

- 전자면도기보다는 일반면도기를 선호 -

- 2018년 재고소진에 따른 시장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 -

 

 

 

□ 시장동향

 

  ㅇ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조사 자료에 따르면 요르단 면도기시장은 폴란드 Gillette사 제품이 가장 높은 점유율(27%)을 보임. 그 뒤로 프랑스 BIC사 제품이 15%, Privet label 제품이 11%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요르단 내에서 유통되는 면도기는 대부분은 수입품으로 현지 생산되는 제품은 없음.


브랜드별 요르단 면도기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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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조사


  ㅇ 대부분의 요르단 사람들은 전자면도기 보다는 일반면도기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요르단 내 대형 유통마트(까르푸, 코즈모 등)에서 일반면도기는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반면에 전자면도기는 구입하기 어려움.

    - 일반면도기의 가격이 전자면도기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요르단에서는 더욱 선호도가 높음.

 

  ㅇ 아랍국가의 특성 상 수염뿐만 아니라 체모를 정기적으로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면도기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임. 이로 인해 면도기는 매 달 1~2회 이상 주기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필수 생필품임.

    - 몸에 체모가 있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문화적인 특징으로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들 사이에서도 면도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음.

 

□ 수입동향


2015~2017년 요르단 면도기 수입규모(단위: US$)

제품명(HS Code)

2015

2016

2017

면도기(821210)

5,271,307

4,585,101

3,011,229

자료원: United Nations COMTRADE


  ㅇ요르단으로 수입되는 면도기 규모는 500만 달러(2015)에서 300만 달러(2017)로 42% 정도로 줄어듦. 2018년에는 면도기 재고소진에 따른 수입수요가 높아 질 것으로 전망됨.


2015~2017년 국가별 대요르단 면도기 수출규모(단위: US$)

연번

국가

2015

2016

2017

1

폴란드

1,879,387

1,690,342

1,960,602

2

이집트

654,632

732,681

761,444

3

중국

601,625

635,022

56,822

4

프랑스

336,875

633,574

-

5

베트남

633,828

183,206

-

6

터키

157,262

598,267

17,090

7

이스라엘

360,000

-

-

8

파키스탄

102,542

69,485

78,801

9

UAE

214,989

272

-

10

기타

330,167

42,252

136,470


합계 

5,271,307

4,585,101

3,011,229

자료원: United Nations COMTRADE

 

  ㅇ 요르단으로 면도기를 가장 많이 수출하는 국가는 폴란드, 이집트, 중국, 프랑스, 베트남 순임. 한국은 2만9000달러(2017)의 수출을 기록했는데 시장진출 초기 단계임.

    - 폴란드 제품은 2013년에 요르단 면도기시장에 진출해 지금까지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임. 이는 폴란드 Gillette사 제품의 현지 인지도가 높아 최종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기 때문임.

 

□ 주요 제품 및 유통가격


카트리지형-제품명(사진)

일회용-제품명(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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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llette Fusion Pro-Glide

(판매가격: 17~20달러, 면도날 1개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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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illette MACH 3 Men’s disposable razor

 (판매가격: 14~15달러, 면도기 6개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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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llette Mach 3

(판매가격: 12~15달러, 면도날 1개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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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mp Fighter Mens disposable razor

 (판매가격: 24~25달러,면도기 32개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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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illette Mach 3 Turbo

(판매가격: 14~15달러, 면도날 1개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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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hick Hydro 5 disposable razor

 (판매가격: 10~11달러, 면도기 5개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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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hick Hydro 5

(판매가격: 22~25달러, 면도날 2개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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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IC Sensitive disposable razor

(판매가격: 12~13달러, 면도기 24개 포함)

자료원: Grooming Essentials, For Shaving

 

요르단 주요 유통마트 면도기 판매코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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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촬영

 

  ㅇ 요르단 주요 유통마트(코즈모)에는 면도기는 대부분 Gillette제품이고 면도크림은 Gillette 및 Nevea에 제품이었음. 두 브랜드는 면도기시장에서 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가 있기 때문에 요르단 시장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보임.

    - 품질적인 측면에서 사용 후 상처가 많이 남는 점은 Gillette 제품의 가장 큰 단점으로 조사됨. 이러한 점으로 인해 가격경쟁력이 있고 품질면에서 뛰어난 한국산 면도기 제품의 시장진출 가능성이 열려 있음.

    - 한국산 면도기를 사용한 요르단 고객의 의견은 굉장히 호의적이었음. 특히 Gillette 제품과는 달리 사용 후 상처가 남지 않고 부드럽게 면도를 할 수 있는 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음.

 

□ 주요 바이어 의견

 

  ㅇ 업체명: Households & Toiletries Manufacturing Co./담당자: Mr. Nidal Ibrahim Al Najjar(CEO)

    - Households & Toiletries Manufacturing Co. Sukhtian는 요르단 암만에 소재한 일반 상업물품 교역 무역회사임. 한국과 교역을 해본 경험이 있는 업체임.

    - 담당자 Mr. Nidal Ibrahim Al Najjar에 따르면 면도기는 요르단에서 수요가 높은 시장이지만 다른 나라들의 많은 브랜드들이 이미 시장 점유하고 있는 상황임. 한국 면도기 제품이 요르단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낮은 가격, 높은 품질, 다양한 광고활동이 필수적임. 특히 요르단의 면도기 소비층은 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을 통한 제품 광고활동이 효과적임.

 

  ㅇ 업체명: Mudieb Haddad & Sons Co./담당자: Mr. Mudieb Haddad(Deputy General Manager)

    - Mudieb Haddad & Sons Co.는 요르단 암만에 소재한 화장품을 유통기업임. 아직 한국과는 교류 한 적은 없음.

    - 담당자 Mr. Mudieb Haddad는 한국 회사와 교류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함. 또한 한국 면도기 제품에 매우 흥미를 느끼며 한국 업체와 구체적으로 협상을 하고 싶다고 언급함. 특히, 요르단은 군납 면도기 수요도 높기 때문에 입찰을 통한 시장 진출이 유망함.

 

  ㅇ 업체명: Petra Trading & Investment Co./담당자: Mr. Manhal Naim Nassar(General manager)

    - Petra Trading & Investment Co.는 요르단 암만에 소재한 도매업체임. 업체 홈페이지(www.petragroup.com.jo)에 상세 정보와 위치를 확인 가능함.

    - 담당자 Mr. Manhal Naim Nassar는 한국 면도기 브랜드에 관심이 많으며 가격 및 브랜드품질이 어떤지 확인하고 싶어함. 다만, 요르단은 면도기시장이 작기 때문에 제품 현지 유통을 위해서는 독점 에이전트 계약이 필요함.  

 

□ 관세율


HS Code

품목명

관세율

판매세율

821210

비전자식 면도기

(Non-electric razors of base metal)

30%

16%

자료원: 요르단 관세청


□시사점


  ㅇ 요르단 면도기 및 면도크림 시장은 해외 브랜드 제품의 점유율이 높지만 한국산 제품이 가격경쟁력이 있을 경우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음. 특히 한국산은 품질적인 측면에서 좋은 피드백을 받고 있기 때문에 진출 시 고객층을 빠르게 형성할 것으로 전망됨.

    - 요르단 에이전트는 제품의 가격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초기 협상 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에이전트는 현지 초기 단계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KOTRA 암만 무역관과 함께 협상하는 전략이 필요함.


  ㅇ 2017년 면도기시장은 2015년 대비 규모는 줄었지만 중동지역 특성 상 수요가 지속적인 제품임. 제품의 교체주기도 짧기 때문에 초기 시장을 선점하면 향후 제품 수출이 지속적일 것으로 전망됨. 또한,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현지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국 상품전 및 국경일의 날 행사에 참여하는 주요 인사 대상으로 제품 홍보가 효과적임.

 


 자료원: 요르단 관세청,  Grooming Essentials, For Shaving,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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