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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강채린
  • 2018-06-02
  • 출처 : KOTRA

- 미국의 1위 인스턴트 누들 수입국, 한국 -

- 라면도 웰빙 트렌드 따라갈 수 있어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라면(HS Code 1902.30)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ㅇ 시장규모

    - 미국의 인스턴트 누들시장은 2017년 기준 10380만 달러의 규모로 집계됐으며, 이는 전년대비 0.9% 성장한 수치임.

    - 시장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 인스턴트 누들시장은 향후 2022년까지 연평균 약 2.16%의 성장률로 111620만 달러의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미국 인스턴트 누들 시장규모

EMB0000199c8c26

자료원: Euromonitor

 

  ㅇ 주요 동향 및 트렌드

    - 인스턴트 누들의 주 소비층은 기숙사 생활을 하는 대학생들과 바쁜 일상으로 빠르게 점심식사를 해결하기를 원하는 직장인들임.

    - 특히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K-pop, K-드라마 등 한류 영향으로 인해 라면에 대한 호기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 최근 Youtube 등의 SNS를 통해 한국 라면이 소개되며 인기를 끌게 됐는데, 그 영향으로 미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한국 라면이 알려짐.

    - 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은 전 세계에서 인스턴트 누들 수요 6위 국가임.

   - 그러나 인공감미료와 합성보존료 등의 사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미국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즉석식품에도 사용하는 재료를 단순화하고 보다 건강하게 제품을 개발해 출시하는 기업들이 늘어남.

 

전 세계 인스턴트 누들 수요동향

단위: 백만 인분

EMB0000199c8c28

자료원: 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WINA)

 

□ 수입동향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2017년 기준 미국 라면제품 총 수입액은 약 22026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19.48% 증가한 수치임.

    - 한국은 라면제품 1위 수입국으로, 2017년 기준 미국은 한국으로부터 5862만 달러의 라면 제품을 수입했으며 이는 전체 수입액의 26.61%의 비중을 차지함.

    - 지난 3년 동안 한국 라면 제품의 수입액은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였으며, 2017년에는 전년대비 16.38% 증가함.

 

미국 라면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902.3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규모

비중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0

전체

162.50

184.35

220.26

100

100

100

19.48

1

한국

39.88

50.37

58.62

24.54

27.32

26.61

16.38

2

중국

33.87

35.23

39.72

20.84

19.11

18.04

12.75

3

캐나다

13.05

19.46

32.13

8.03

10.56

14.59

65.11

4

이탈리아

20.75

20.08

24.53

12.77

10.89

11.14

22.14

5

태국

17.59

17.39

18.90

10.83

9.43

8.58

8.68

6

일본

11.12

13.73

15.43

6.84

7.45

7.01

12.38

7

베트남

4.77

5.19

6.80

2.94

2.81

3.09

31.13

8

프랑스

7.84

5.62

5.37

4.83

3.05

2.44

-4.53

9

대만

2.25

2.80

2.95

1.38

1.52

1.34

5.36

10

필리핀

1.95

2.43

1.95

1.2

1.32

0.88

-19.75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동향

    - , 파스타, 면류시장은 상위 3개 기업이 전체 시장의 22.7%를 점유하고 있으며, PL(Private Label)과 상위 3개 기업을 제외한 다른 기업들은 전체 시장의 61.4%를 차지함.

    - 한국 라면을 포함한 인스턴트 면류는 전체 쌀, 파스타, 면류 시장의 약 12.6%를 차지하고 있음. 현지 시장에서 라면은 쉽고 빠르게 조리할 수 있는 냉동 파스타 등의 냉동 면류의 경쟁재로 파악됨.

    - 전체 면류시장에서는 Barilla, Nissin 등의 외국계 기업들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017년 쌀, 파스타, 면류 시장점유율 분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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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ㅇ 경쟁기업

    - 메이저 플레이어 중 인스턴트 면류를 생산하는 기업은 한국 기업 농심과 일본계 기업 Toyo Suisan Kaisha(Maruchan), Nissin.

    - Maruchan 4.7%의 브랜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1977년 캘리포니아주 Irvine 지역에 생산 공장을 설립함.

    - 한국 기업 농심은 현재 2.8%의 브랜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2005년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인근 지역에 생산 공장을 설립한 바 있음. 현재 수요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2017년 기업별 미국 쌀, 파스타, 면류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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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 유통구조

 

  ㅇ 주요 채널

    - Euromonitor의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포장 면류의 주요 유통채널은 오프라인 식료품점으로, 2017 46%가 슈퍼마켓을 통해, 18%가 식료품 전문 하이퍼마켓을 통해 유통되는 것으로 집계됨.
    - 14.4%의 포장 면류 제품은 독립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데, 이는 다양한 에스닉 마켓에서도 인스턴트 라면 등의 포장 면류가 활발히 판매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미국 쌀, 파스타, 면류 유통채널 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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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HS Code

단위

일반 관세율

한미 FTA 의거 특별 관세율

1902.30.00

kg

6.4%

무관세

자료원: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ㅇ 수입 및 통관 제도

    - 최근 미 FDA에서는 식품안전현대화법(FSMA: Food Safety Modernization Act)에 따라 수입자에게 해외 공급자 정보를 검증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원활한 미국 진출을 위해서는 FDA의 규정을 사전에 검토하고 필요한 검증내용을 미리 숙지하는 등 넉넉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함.

    · 링크: https://www.fda.gov/Food/GuidanceRegulation/GuidanceDocumentsRegulatoryInformation/ucm606841.htm

    - 캘리포니아주로 수출을 계획할 경우, 품에 Proposition 65에서 지정하는 유해 독성물질이 기준치 이상 함유돼 있거나 발생하는지 사전에 검토해 독성물질이 노출될 경우 OEHHA의 규정에 따라 경고 라벨을 부착해야 함.

    · OEHHA 지정 독성물질 리스트: https://oehha.ca.gov/proposition-65/proposition-65-list 

    · 경고문 부착 안내: www.P65Warnings.ca.gov

 

□ 시사점


  ㅇ 젊은 층 소비자들과 다양한 인종의 소비자층에게 한국 라면의 인지도 올라가

    - SNS를 통해 매운 한국 라면 맛보기 챌린지가 소개되며, 전 세계 젊은 층의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 라면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

    - 특히 세계적으로는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 라면에 대한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미국의 아시아계 소비자들도 현지에서 한국산 라면을 찾게 됨.

    - 매운 맛을 즐겨 먹는 히스패닉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한국식 매콤한 국물 라면의 인기가 높음.

    - 한류 열풍과 함께 에스닉 푸드 열풍이 불고 있는 미국 라면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다양한 연령층과 인종의 현지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영문 패키징을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임.

 

  ㅇ 미국인의 웰빙 열풍에서 신제품 아이디어 얻을 수 있을 것

    - 미국 파스타 시장에서는 밀가루가 아닌 건강한 곡물(whole grain) 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현지의 많은 즉석 식품 광고에서는 빠르게 조리할 수 있으면서도 제품이 자연 식재료로 만든 건강한 식품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음.

    - 이러한 트렌드를 비추어 보았을 때, 건강한 곡물을 사용한 인스턴트 라면을 개발해 출시한다면 건강한 즉석식품을 찾는 미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됨.

    - 또한 USDACertified Organic 마크, Non-GMO Project의 인증마크, Gluten Free 인증마크 등을 획득할 수 있는지 사전에 조사해 활용하는 것도 유용한 마케팅 전략임.

 

 

자료원: Euromonitor, WINA,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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