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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즉석라면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세경
- 2018-08-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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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류 영향 타고 위세 확장하는 한국산 즉석라면 -
- 일시적 유행 아닌 주류 시장 진입 위해선 브랜드 인지도 높여야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그 밖의 파스타(즉석면 등)
ㅇ HS Code: 1902.30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컵라면 개발로부터 60주년, 일본 즉석면 시장규모는 소폭 확대 추세 유지
- 일본즉석식품공업 협회가 집계한 2017년도 즉석면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0.7% 상승한 5866억2800만 엔으로, 과거 최고치를 경신
- 우동, 소바, 스파게티, 냉동면 등 모든 업종의 규모가 축소하는 중에도 즉석면업계만 성장
- 생산량 기준 0.3% 상승한 56억9000만 개 기록. 컵라면 약 69%, 봉지라면 등 그 외 즉석면 31%를 차지함. 봉지라면이 더 큰 규모를 가진 한국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음.
· 세부 내역을 봐도 봉지라면 생산량은 축소 추세이며 컵라면의 상승폭이 전체 상승을 이끌고 있음.일본 즉석면 생산량 추이
자료원: 일본 즉석식품공업협회
ㅇ 소비자 수 감소, 건강식 지향 소비자 증가 등 여러 가지 악재 속에서 일본 대기업들은 탈출구를 찾고 있는 상황
- 주된 고객층인 젊은층의 감소 등으로 시장 축소가 예상됐으나 다양한 신제품, 마케팅 등으로 즉석면의 인기는 쉽게 꺼지지 않음.
- 최근 시장동향은 ‘건강지향’이라고 할 수 있음. 2011년 ‘도요수산’이 발매한 ‘마루짱세멘’을 시작으로 논 프라이(튀기지 않은)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발매 전 약 20%에서 발매 후 40%대까지 상승. 그 외에도 지방, 염분을 조절한 제품이 속속 출시
- 각 지역 특산품 등의 맛을 첨가한 제품, 인기 라면 전문점의 맛을 재현한 제품 등도 활발히 출시돼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고 있음.□ 한국 등 주요국가 수입동향
ㅇ 라면 수입규모는 크지 않으나 증가세
- 일본의 즉석면 수입량은 2017년 기준 7400만 개로 일본 국내 생산량에 비하면 크지 않은 수치
- 거의 전무했던 즉석면 수입량은 2000년대 들어 급증, 2013~2014년 잠시 하락했으나 최근 4년간 다시 상승세ㅇ 국가별 수입량에선 한국이 절대 다수 차지
- 2018년 상반기 수입액 약 1855만 달러 중 약 70%인 1311만 달러를 한국산이 점유함. 60~70%대 수입량을 지속적으로 차지
- 전년 상반기 대비 42% 수입 증가를 보여 일본 즉석면 수입 금액 증가를 견인일본 즉석면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902.30)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6년
2017년
2018년
2016년
2017년
2018년
-
전 세계
23.584996
29.648236
18.554012
100
100
100
29.74
1
대한민국
16.765431
20.085424
13.110778
71.09
67.75
70.66
41.92
2
태국
2.213586
2.801277
1.667611
9.39
9.45
8.99
-0.46
3
벨기에
1.489684
2.248937
1.276688
6.32
7.59
6.88
32.93
4
중국
1.053296
1.239827
0.644063
4.47
4.18
3.47
0.85
5
미국
0.318718
0.494953
0.585744
1.35
1.67
3.16
136.94
6
베트남
0.618862
0.955023
0.434777
2.62
3.22
2.34
-10.33
7
인도네시아
0.374827
0.480886
0.297905
1.59
1.62
1.61
0.21
8
프랑스
0.036827
0.057186
0.113854
0.16
0.19
0.61
265.66
9
싱가포르
0.132625
0.34631
0.092625
0.56
1.17
0.5
-45.25
10
필리핀
0.140892
0.262203
0.07567
0.6
0.88
0.41
-24.59
주: 2018년은 1~6월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주요 기업 및 경쟁동향ㅇ 일본 즉석면 시장은 닛신식품·도요수산·산요식품 일본 국내 3대 기업의 무대
- 상위 3개 기업을 합하면 점유율 83.3%, 묘조식품 포함 4대 기업의 경우는 91.3%로 시장 대부분 점유
- ‘컵 누들 시리즈’ 등 기존 유명 시리즈 내에서 새로운 맛을 내놓는 등, 완전한 신제품이 아닌 기존 제품으로의 회귀 경향이 눈에 띄고 있음.
일본 즉선면 경쟁기업별 주요제품
순위
브랜드명
2017년 매출(증감률)
마크
주요제품
1
닛신식품
日清食品
5,164억 엔(+19.2%)
컵 누들
(カップヌードル)
2
도요수산
東洋水産
3,888억 엔(+1.6%)
마루짱세멘
(マルちゃん正麺)
3
산요식품
サンヨー食品
1,689억 엔(-1.7%)
삿포로 제일 미소라멘
(サッポロ一番みそラーメン)
4
묘조식품
明星食品
(*닛신식품그룹)
489억 엔(+1.4%)
챠루메라
(シャルメラ)
5
에이스 콕
エースコック
(*산요식품그룹)
434억 엔(+3.1%)
슈퍼컵 시리즈
(スーパーカップ)
ㅇ 동남아, BRICs 등 해외 진출에도 활발
- 북미 즉석라면 시장의 일본 수입액은 닛신식품과 도요수산이 양분함. 멕시코는 도요수산이 독점, 베트남에서는 산요그룹 등□ 관세율, 인증절차 등
HS code
단위
관세
비고
190230.2
KG
21.30%
WTO 협정 의거 세율
ㅇ (인증절차) 식품위생법상 식품 등 수입 신고 등 기본절차를 밟아야 함.
- JAS 인증은 필수는 아니나 약 82%의 제품이 인증 획득한 상황□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FOODEX JAPAN 2019
전시 품목
식품, 음료
개최지
치바 마쿠하리 멧세
개최시기
2019년 3월 5~8일 (연1회)
개최규모
참가업체 3466개사
참가부스 4011개
누적 참가자 수 7만2428명
웹사이트
□ 유통구조
ㅇ 한국 기업들은 주로 무역 상사를 통해서 일본으로 제품을 수출함. 어느 정도 규모와 인지도가 있는 한국 기업들은 직접 수출도 진행
ㅇ 일본 내 전문 상사, 벤더사가 한국 식품 전문 유통점, 일반 종합슈퍼체인 등 오프라인 유통점에 판매함. 한국 식품 전문 유통점의 경우, 최근에는 온라인 판매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음.
□ 시사점
ㅇ 수출규모가 확대되면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한국 즉석면 제조·판매기업들은 직접 수출로 변하는 상황이나, 수출 경험이 없는 중소기업들은 중개 무역회사를 통한 사업전개가 적절함.
- ‘농심’의 경우, 일본법인을 보유해 직접 수출 역시 시행
- 삼양식품, 오뚜기, 팔도 등 국내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중견, 대기업은 2018년 들어서는 상당 부분 직접 수출로 진행하고 있음.ㅇ 일본에서의 제3차 한류 붐이 최근 한국 즉석면 판매량 급증의 요인으로 작용함. 일시적인 한류 현상으로 끝나지 않고 시장을 확대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마케팅이 필요한 시점
- SNS 및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 한국 즉석식품에 대한 정보 공유 증가로 급격한 판매량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
- 아직은 일부 여성층 등 한류 매니아에 한정된 인기. 자국산 선호 및 안전성을 극히 중시하는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음.
- 한류에서 시작된 한국 문화에 대한 호기심 자극뿐 아니라 재해 대비용 간편식, 건강식 등을 어필한 새로운 제품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함.일본 동북 지방 종합슈퍼에 진열된 불닭볶음면 등 한국 즉석면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ㅇ 일본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할 ‘새로운 제품’으로 시장 공략 염두
- 일본은 즉석면이 처음 탄생한 나라인 만큼 기존 기업들의 저력이 막강하며, 하루에 1개꼴로 신제품이 나올 정도로 신제품 라면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 시장
- A 슈퍼 담당자는 “매운 음식에 익숙하지 않은 일본인들이지만, 한국의 ‘정말 매운 라면’이 어느 정도의 매운 맛인지 궁금해 구입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다.”고 언급함. 한국과 기본적인 식문화는 달라도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이 통하는 최근 일본 사회의 분위기를 참고하기 바람.
자료원: 닛케이니즈, 즉석식품공업협회, 소매점 인터뷰 등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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