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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온라인 다이어트 시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서진영
  • 2018-06-03
  • 출처 : KOTRA

- 비만 인구의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는 시장을 성장 시킬 것-

- 유사한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블로그, 앱 등 대체 상품도 증가하는 추세 -

 


□ 온라인 다이어트 시장 현황

  ㅇ 과체중, 비만 인구 증가 추세는 외부 요인과 결합하여 꾸준한 시장 수요를 창출

    - 2020년 미국의 비만 인구는 전체의 40%를 넘길 것으로 예상됨. 높은 비만 인구 비율과 함께 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증가는 경기회복 추세와 맞물려 온라인 기반의 다이어트 서비스의 수요를 꾸준히 이끌어낼 전망

 

OECD국가 비만율() 및 향후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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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OECD 웹사이트
 

  ㅇ 2022년까지 1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

    -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체중관리 프로그램을 찾는 소비자가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2.9%의 연평균 성장률이 예상됨

    - 다만, 포화된 시장 상황, 경쟁심화, 무료 온라인 다이어트 서비스 제공과 같은 요인이 향후 5년 간 온라인 다이어트 서비스의 성장에 어려움을 줄 것으로 보임. 특정한 식단보다 가공되지 않은 음식 및 건강한 식재료를 찾는 사회적 분위기 또한 온라인 다이어트 서비스의 수요를 가로막는 요인이 될 것

 

□ 제공 서비스

 

  ㅇ 음식 배달과 유료 체중관리 서비스

    - 음식 배달 및 유료 체중관리 서비스가 수익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이 외에도 각종 레시피 정보와 음식 쇼핑, 운동, 건강 관리 팁을 유료 회원이 아닌 소비자에게도 무상으로 제공하는 업체들이 다수

    - 음식 배달은 전체 수익의 59.7%를 차지함. 다양한 아침, 점심, 저녁 메뉴 및 스낵 등을 소비자의 집까지 배달해줌. 음식 배달은 가장 높은 수익을 내고 있는 분야이지만, 최근 5년 동안 수익이 다소 감소하고 있음. 이는 소비자들이 체중 관리를 하기위해 음식 배달이 제공하는 한정된 식사에 의존하는 것보다 라이프사이클 자체의 변화를 통한 관리를 선호하는 추세에 기인함

    - 유료 체중 관리 플랜 서비스는 매출의 40.3%를 차지함. 가령, 포인트 플러스 플랜이라는  프로그램은 음식의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식이섬유 함량에 따라 특정한 포인트 값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체중감량에 도움을 줌.


온라인 다이어트 업체 제공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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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world

 

□ 대표 경쟁사 분석

 
Nutrisystem Inc.

    - 저칼로리, 양 조절 식사 배달 및 체중 감량 서비스를 제공. 기존 프로그램 식단이나 맞춤 식단 중 선택이 가능. 하루 세끼 식사가 포함된 4주 패키지 플랜을 보유하고 있으며 150개 이상의 메뉴 옵션을 제공

    -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2013년 월마트 매장에 선보인 5일 체중 감량 키트가 성공적으로 매출에 기여함. 2015년에는 사우스비치다이어트를 인수하여 회사 규모가 확대됨

  ㅇ Weight Watchers International Inc.

    - 미국 최대 온라인 체중 감량 서비스 업체 중 하나. 영국, 독일, 호주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체중 관리 플랜, 미팅, 영양제품, 모바일 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을 보유. 2016년에는 총 12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

    - OnlinePlus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 코칭 등 인터넷을 통한 맞춤형 리소스를 제공함. 지난 5년간 제품라인 및 서비스 대상 지역을 빠르게 확대해 왔으며, 체중감소 스타트업 Wello와 앱개발 업체인 Hot5를 인수하여 시장 변화에 대비함

 

  ㅇ Jenny Craig Inc.

    - 1983년 호주에서 설립됨. 현재 캘리포니아 주 칼즈바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네슬레에 소속되어 있었음. 최근 온라인 체중 감량 서비스 외에 추가적인 사업을 운영 중인 노스 캐슬 파트너에 인수됨. 5일분의 식사 배달, 전화 상담, 맞춤형 건강 플랜을 보유함. 고객들이 스스로 식단을 준비할 수 있도록 일주일에 5일치의 식사만 제공

업체별 제공 서비스 및 비용 


체중

모바일앱

칼로리 계산기

경과

식단

비용/월

맞춤

BMI 계산기

추적관리

보고서

홈페이지

Nutri

$274.99

system

Weight Watchers Online

$19.95

eDiets

$9.95

Food Lovers Fat Loss System

$19.96

The South Beach Diet


$20.00



The Biggest Loser Club


$19.99


자료원: Toptenreviews.com

□ 전문가 의견 및 시사점

 

  ㅇ Kelly Hogan, Mount Sinai병원 임상 영양, 웰니스 매니저

    - 상업적인 식단의 단점은 음식 선택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칼로리 등의 숫자에 집중된 것. 신체가 필요로 하는 양을 자연스럽게 소비하기 위해서는 숫자에만 집착하는 식단 보다는 음식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

    - 그동안 정기적인 식사 습관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사람들에게 온라인 체중조절 서비스의 관리 프로그램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

   ㅇ 스마트폰 앱,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되는 서비스 개발 필요
    - 웨어러블 기계와 연계된 운동, 건강 정보 등을 관리하는 무료 체중 조절 앱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만큼, 기존의 온라인 서비스 업체도 트렌드에 발맞춘 서비스 개발이 필요함. 단순히 살을 빼는 개념을 넘어 종합적인 건강관리의 일환으로 접근을 검토하는 것이 장기적인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음


다이어트 앱 YAZ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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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ww.pastemagazine.com


  ㅇ 경쟁력 있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출 모색

    - 건강,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은 한국의 경우, 형태의 차이는 있으나 관련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경쟁력을 갖추었을 것으로 예상됨. 체중 감량 플랜, 다이어트 식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온라인 다이어트 서비스 영역에 진출하여 수익을 노려볼 필요가 있음


다이어트 전문 회사 쥬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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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쥬비스 웹사이트

 

 

자료원: Ibisworld, OECD 웹사이트, Toptenreviews.com, pastmagazine, 쥬비스 웹사이트,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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