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탄자니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시장에 주목하라
  • 트렌드
  • 탄자니아
  • 다레살람무역관 한지현
  • 2018-06-02
  • 출처 : KOTRA

- 스마트폰 확산으로 애플리케이션시장도 동반 성장 전망 -

- 탄자니아 현지 맞춤형 애플리케이션 및 모바일 결제 시스템에 집중해야 -

 

 

 

탄자니아, 지난 5년간 스마트폰 사용자 수 지속 증가


  ㅇ 탄자니아 스마트폰 가입자는 2013년 750만 명에서 2017년 1900만 명으로 150% 증가

    - 일반 전화 사용자 대비 스마트폰 가입자 비율이 27.3%에서 47.5%로 두 배 증가


탄자니아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 추이

(단위: 백만 명)

external_image

자료원: TCRA Telecommunication Report

 

  소비자들의 고가 휴대폰 수요 확대와 함께 저가형 스마트폰 보급 및 통신사들의 공격적 마케팅이 탄자니아 스마트폰 가입자 증가의 주요 요인

    - 홍콩의 TECNO와 Huawei는 Samsung이나 Apple의 보급 기종에 비해 더 낮은 가격과 가성비 좋은 제품을 강점으로 소비자들의 관심 유도

    - 탄자니아 모바일시장 최강자인 Vodacom은 Facebook과 Instagram을 사용하는 경우 무료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 중임. 그 뒤를 바짝 추격 중인 경쟁사 Tigo 또한 UBER 애플리케이션과 Whatsapp 사용 시 무료 데이터 서비스 제공

    · 탄자니아 통신사 점유율은 Vodacom(32%), Tigo(28%), Airtel(27%) 순

    - 탄자니아 경제수도 다레살람 시내에 위치한 Vodacom 판매대리점 관계자는 KOTRA 다레살람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모바일 기기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찾는 경향이 늘고 있다. 일반 기기와 비교해 가격 차이가 크지 않은 보급형 스마트폰 모델이 많아졌을 뿐 아니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힘.

 

  스마트폰 보급 확산으로 브로드밴드시장 확대 전망

    - 영국 리서치 회사 OVUM은 동아프리카 시장의 스마트폰 사용 인구가 2022년 1억800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저가형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한 사용자 수 증가로 3·4세대 네트워크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모바일 브로드밴드 사업 확장에 원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

 

탄자니아 최다 다운로드 애플리케이션


  ㅇ 탄자니아에서 구글 플레이를 통해 최다 다운로드된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은 WhatsApp과 Facebook Messenger이며, WhatsApp은 전체 애플리케이션 중 최다 다운로드 수 기록

    - 이전에는 Viber와 Imo가 주요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이었으나, Whatsapp이 2016년 1월 무료화 선언 이후 빠르게 시장 확보


  SNS 애플리케이션 중에서는 Facebook과 Instagram(2014년 Facebook이 인수)이 각각 2위와 4위를 차지

    - 민간분야의 다양한 이벤트 및 중고물품 거래뿐 아니라 대통령 취임식과 같은 탄자니아 정부 행사 또한 Facebook을 통해 홍보되고 있음.


탄자니아 구글 플레이 무료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순위

순위

애플리케이션명

유형

개발사

국가

1

WhatsApp

메신저

WhatsApp

미국

2

Instagram

SNS

Instagram

미국

3

Opera News

뉴스, 정보 전달

Opera Browser

미국

4

Facebook

SNS

Facebook

미국

5

Azam TV

뉴스/잡지

Azam company

탄자니아

6

Massenger(Facebook)

SNS/메신저

Facebook

미국

7

Facebook Lite

SNS

Facebook

미국

8

Opera Mini

웹브라우저

Opera Browser

미국

9

Messenger Lite

SNS/메신저

Facebook

미국

10

Tala Tanzania

금융

Tala Mobile

탄자니아

주: App Annie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리서치 회사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순위와 수익을 집계해 정보 제공

 자료원: App Annie

 

  ㅇ 탄자니아 모바일 전문지인 'Mobile KWETU'는 탄자니아 최다 이용 애플리케이션 10개를 발표

    - 주요 모바일 통신 3개사의 모바일 결제시스템(M-Pesa, Tigo-pesa, Airtel Money)이 선두를 차지했으며 Facebook, Twitter, Youtube 등이 그 뒤를 이음.


탄자니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Top 10

애플리케이션명

특징

M-pesa

- Vodacom 사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

- 탄자니아에 최초로 도입된 모바일 결제 시스템

Tigo-pesa

- Tigo Tanzania(Millicom international) 제공 서비스

- M-pesa에 이어 두 번째로 도입된 모바일 결제 시스템 

- 비교적 젊은 소비자층

Airtel money

- Airtel사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

Facebook

- 온라인 SNS 최초로 애플리케이션화

Twitter

- A. Y., Flaviana Matata 등의 작가 배출

Youtube

- 동영상 시청

BBM

- 대도시의 젊은 연령층이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Whatsapp

- 탄자니아 스마트폰 사용자의 3분의 2가 사용

My space

- 대학생고등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업 공간

Google+

- SNS

자료원: Mobile KWETU


    - 동영상 SNS인 Youtube 역시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음. 사용자들은 주로 뉴스 및 엔터테인먼트 채널을 구독하며, 상위 10개 채널은 평균 50만 명의 구독자 보유 중

 

시사점


  ㅇ 저가 스마트폰의 확산 및 통신사들의 경쟁적인 마케팅으로 스마트폰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시장도 확대 될 전망 


  그러나 아직까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통신비 지출 우려 등으로 급속도로 확대되지 않고 있음.

    - 소비자들은 애플리케이션 사용으로 인한 통신비 과다 지출을 우려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기호를 반영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또한 더딘 상황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결제 접근성이 낮은 것이 시장 확대에 장애 요인으로 작용함. 전체 모바일 사용자의 47.5%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결제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않음.


   다만, 최근 탄자니아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들이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음. 모바일 결제 관련 시스템 구축 또한 검토되고 있어 바일 애플리케이션시장 전망은 매우 밝은 편임 


 

자료원: TCRA, AppAnnie, Mobile KWETU,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탄자니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시장에 주목하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