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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게임 시장동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원철
  • 2018-06-04
  • 출처 : KOTRA

- 모바일 게임 분야가 유망, 현지 개발자와 제휴를 통한 진출이 효과적 -

 


 

□ 개요

 

  ㅇ 일반적으로 게임 시장은 콘솔, 컴퓨터, 모바일 및 기타 미디어를 활용하여 즐길 수 있는 전자게임 시장을 의미하며, 아시아태평양지역(중국, 일본, 한국, 인도)이 전 세계 해당 시장의 수요를 견인하고 있음.

 

  ㅇ 특히 인도 게임 시장은 중국의 알리바바, 텐센트 등의 후원에 힘입어 디지털 게임 시장의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며, 일반 취미 유저를 넘어선 전문적인 게이머까지 출현하고 있음.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인도 게임산업 규모는 54,300만 달러(2016)로 평가되었으며, 연평균 6.61% 성장을 지속하여 오는 2022년까지 81,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 예상

 

  ㅇ 전 세계 게임시장에서 차지하는 인도 게임 산업의 비율은 0.55%(2016) 수준으로 가처분소득 증가, 아날로그 게임에서 전자 게임으로의 소비자 게임 선호도 변화 등에 따라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인도 게임산업 규모 현황 및 전망

(단위 : 100만달러)

구분

2012

2014

2016

2020(예상)

2022(예상)

시장규모

356

453

543

711

801

자료원 : TechSci Research 


  ㅇ 인도의 게임 산업은 크게 모바일 게임, 콘솔게임, 컴퓨터 게임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인도 게임산업을 선도하는 분야는 모바일 게임 분야임.

    - 애플스토어과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2016년에만 약 16억 개의 게임 어플리케이션이 다운로드 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는 2015년 대비 약 58% 증가한 수치임.

    -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무선연결 게임 이전에는 콘솔기반의 게임이 인기를 끌었으나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증가, 신규 및 고급 게임 개발활성화로 모바일 게임 시장이 크게 성장하게 됨.

 

  ㅇ 인도의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국내 게이머수의 증가가 상승작용을 통해 인도 모바일 게임 시장을 더욱 크게 만들고 있음. 


인도 게임 산업의 분야별 시장 점유율 현황

                   구분

모바일게임

콘솔 게임

컴퓨터 게임

                2016

48.94%

35.52%

15.54%

            2020(전망)

49.95%

36.07%

13.99%

            2022(전망)

50.45%

36.34%

13.21%

자료원 : TechSci Research 


  ㅇ 인도 모바일 게임 시장은 가상현실(VR) 게임의 도입, Freemium 게임의 증가에 따라 2022년까지 4억 달러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 Freemium 게임이란 무료로 다운로드 및 이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면 특정 일부 기능을 이용할 수 없는 게임을 뜻함. 대표적인 게임으로 Clan of Clan, Candy Crush, Pokemon Go, Temple Run이 있음. 


게임의 비용 지불 방식에 따른 종류

구분

내용

예시

 Free

사용자는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수익은 광고를 통해 발생

2048 숫자퍼즐

Freemium

            게임프로그램은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나 사용자가 비용을

                        지불해야 게임의 일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것

        Clan of Clan

      Candy Crush

Premium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사전에 비용을 지불해야 함

     Grand Theft Auto

     Temple Run Oz

자료원 : 무역관 조사 

 

  ㅇ 특히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횟수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두 계단 상승한 세계 5(2016) 수준으로, 향후 수년 내 브라질(3,2016)과 러시아(4,2016)를 추월할 것으로 전망

 

  ㅇ 온라인 마켓을 전문적으로 조사하는 기관인 App Annie에 따르면,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방식으로 유통되는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16 16억 달러 규모에서 오는 2020년까지 두 배 이상 성장한 53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인도의 다운로드 기준 주요 게임 현황(2016)

순위

앱 이름

회사

장르

본사 소재지

1

        Candy Crush Saga

           Activision Blizzard

             Casual

미국

2

           Subway Surfers

                      Kiloo

             Arcade

덴마크

3

             Temple Run 2

                    Imangi

              Action

미국

4

       Train Simulator 2016

                    Timuz

           Simulation

인도

5

            Doodle Army 2

               Appsomniacs

              Action

미국

자료원 : App Annie 

 

  ㅇ 콘솔게임(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등)은 인도 게임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분야이며, 35.52%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2016)

 

  ㅇ 게임 콘텐츠를 기준으로 볼 때 전략게임이 가장 인기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그 뒤를 이어 캐주얼, 액션, 스포츠, 시뮬레이션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캐주얼 게임이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말하며 연평균 6.73% 수준으로 성장하여 오는 2022년까지 11,950만 달러의 시장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게임 콘텐츠별 시장 점유율

            구분

전략

캐주얼

액션

스포츠

시뮬레이션

2016

16.30%

14.82%

13.73%

8.52%

6.33%

2020(전망)

16.70%

14.88%

13.87%

8.58%

6.47%

2022(전망)

16.90%

14.92%

13.93%

8.62%

6.53%

자료원 : TechSci Research 


  ㅇ 인도 내 온라인 게이머 숫자는 2021년까지 1 9,000만 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KPMG 보고서)

    - 특히 도시 모바일 게이머의 60% 24세 미만의 젊은 층으로 온라인 기반의 게임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다는 특징이 있음

 

인도 온라인 게이머의 연령별 현황

구분

24세 미만

25~30

31~35

36~40

40세 이상

%

59

22

8

4

7

자료원 : Nielsen

 

  ㅇ 인도의 평균적인 온라인 게이머는 퍼즐, 액선 및 어드벤처 게임 콘텐츠를 선호하고 있음.

 

  ㅇ 게임 유형으로는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게임이 가장 선호되고 있으나 마니아층으로 갈수록 대형 스크린을 이용한 게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Execllence Gaming Gup에 참가한 게이머들의 플레이 모습

EMB00001ed84575

자료원: 인도 Press TV 


  ㅇ 인터넷 이용률 증가와 저가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한 스마트폰 사용률의 증가로 인도 게임 산업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오는 2021년까지 현재 31%에 불과한 인터넷 이용률은 53%로 증가할 것이며,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47,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ㅇ 인도 게임 산업의 공급망은 크게 콘솔(컴퓨터)게임 공급과 모바일 게임 공급으로 구분해볼 수 있음


콘솔(컴퓨터)게임의 공급망 프로세스

구분

내용

하드웨어 제조업체

콘솔게임 플렛폼 제조회사, : 닌텐도,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등

게임 개발자

게임소프트웨어 개발자로 비디오게임 퍼블리셔 또는 별도의 외주업체일 수 있으며, 단순히 게임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유통하는 경우도 있음

 비디오게임 퍼블리셔

비디오 게임관련 라이센스를 지불, 이를 마케팅, 유통 경로를 통해 소비자에게 배포

 소매업자

게임이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최종 소매점

: croma, Reliance, landmark, Amazon, Flipkart

 

    - 모바일 게임의 경우 이와 같은 복잡한 단계별 공급망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고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형태로 플랫폼을 개발하여 사용자가 직접 다운로드하는 방식으로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음

  

□ 수입시장 동향

 

  ㅇ 2017년 인도 콘솔 게임의 수입 규모는 (HS 9504.90기준) 2,288만 달러로 주요 수입 대상국은 중국으로 전체 수입의 90%를 차지하고 있음

 

  ㅇ 한국의 경우 수입 대상국 10위에 해당하며 1 7,000달러 수준으로 파악됨

 


연도별 주요 국가 수입 현황 (HS 9504.90, Video Game Consoles)

(단위: 100만 달러)


구분

2015

2016

2017(점유율%)

증감률(%)


합계

20.181

16.251

22.885

41

1

중국

18.104

15.568

21.083(92.13)

35

2

미국

0.146

0.343

1.119(4.89)

226

3

대만

1.781

0.005

0.219(0.96)

4212

4

이탈리아

-

-

0.219(0.96)

0

10

한국

-

-

0.017(0.08)

17113

 

 

  ㅇ HS 9504.90 : Video game consoles 기준 수입 관세율은 다음과 같음

 


구분

관세율 %

산식

최종 관세율 %

Assessable Value (AV)

-

100

-

Basic duty of Customs (BCD)

0

0%*AV

0.00

Social Welfare Surcharge(SWS)

10

10%*BCD

0.00

IGST

28

28%*(AV+BCD+SWS)

28.00

Total Custom Duty *

-

BCD+SWS+IGST

28.00

* * on assess value


 

□ 경쟁 동향

 

  ㅇ 인도의 가장 인기 있는 오프라인 게임 Teen Patti(인도 포커게임의 일종)가 모바일 게임으로 개발되면서 3,2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한 성공한 사례가 있음. 특히 각 지역 언어에 맞춘 버전이 제공되어 더욱더 인기를 끌게 되었음

 

  ㅇ 인도 영화(발리우드), 크리켓, 인도 신화와 같은 인도 고유의 콘텐츠를 활용한 게임도 인기를 끌고 있음.

    - 예를 들어 인도 신화를 모티브로 한 인도 만화영화 주인공 Chota Bheem이 등장하는 CRICKET PAATHSHALA와 발리우드 영화 술탄(Sultan)을 게임화한 Sultan은 인도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또한 Sachin Saga, Bajrangi Bhaijaan, Hero: The Fight와 같이 발리우드 배우와 크리켓 유명 스포츠 선수를 이용한 Celebrity Persona 방식의 게임 역시 꾸준히 출시되고 있음  

 

Chota Bheem와 크리켓을 활용한 게임 초기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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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구글  


  ㅇ 인도 게이머 사이에서 가장 추천받고 있는 헤드셋, 스토리지 및 메모리용 하드웨어 브랜드는 Kingston HyperX 브랜드임

 

  ㅇ 경쟁업체 ASUS도 게이머들의 고사양에 대한 수요를 반영하여 SSD 모듈을 도입하고 있음

 

  ㅇ Zapak Plus는 저렴한 PC게임을 간단한 회원 가입을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중국의 알리바바는 Paytm을 통해 게임 플랫폼 Gamepind 사업을 시작, 중국의 텐센트 역시 인도 게임 산업의 투자를 확대할 예정임.

 

  ㅇ 모바일 게임의 경우 인도 로컬 제작업체는 크게 성장하지 못하고 있으며 Supercell이 개발한 게임을 중심으로 다운로드가 집중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ㅇ 인도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순위는 1 Supercell, 2 Elex Technology, 3 Gameloft이며 주요 경쟁기업의 세부 현황은 다음과 같음.

 

1) Supercell

홈페이지

supercell.com/en/

주요 특징

- 핀란드 헬싱키에 본사를 둔 모바일 게임 개발 업체

- 2010 5월 설립, 2010년 이후 모바일용 게임 개발 착수

- 기본기능은 무료로 제공하고 고급기능은 유료화하는 판매전략이 큰 성공을 얻어

  2014년의 경우 Hay Day, Clash of Clans의 하루 매출이 240만 달러를 기록

 

2)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홈페이지

https://www.sie.com/en/index.html

주요 특징

- 일본 소니의 자회사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가 주력 사업 분야

- 1994년에 출시한 콘솔게임 플레이스테이션이 현재까지 큰 인기를 얻고 있음

 

3) Elex Technology

홈페이지

en.elex-tech.com

주요 특징

- 중국에 본사를 둔 소셜게임 개발업체

- 30개국 20개 플랫폼을 기반으로 5,000만 명이 넘는 사용자에게

  소셜 게임 및 브라우저게임 서비스 제공

 

4) Octro

홈페이지

www.octro.com/

주요 특징

- 인도의 대표적인 모바일 게임 업체

- Teen Patti, Rummy가 대표적인 모바일 게임으로 구글 스토어 상위 5대 게임에 포함  

 

□ 시사점

 

  ㅇ 인도의 게임 산업은 세계 약 18위 규모이나 게이머들이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어 향후 수년 내 인도는 게임 허브가 될 것으로 전망됨

 

  ㅇ 또한 전 세계적인 트렌드에 보조를 맞추어 콘솔게임에서 모바일 게임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가상(VR)게임 분야 역시 높은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음

 

  ㅇ 청소년 인구의 증가 또한 게임 산업 특히 모바일 게임 성장에 촉진제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ㅇ 게임 개발은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IT 및 게임 개발 인력을 상대적으로 손쉽게 확보할 수 있는 인도에 개임 개발을 아웃소싱하는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음

 

  ㅇ 이와 관련한 인도 게임업계 동향파악을 위해서 India Gaming Show(2019 23~5일 예정, 개최장소 뉴델리 또는 벵갈루루 검토 중, www.gamingshow.in) 전시회를 활용할 필요도 있음

 

  ㅇ 게임 산업의 신흥 시장으로 인도는 게임 테스트 베드로서의 잠재력이 풍부하기 때문에 Electronic Arts, Ubisoft, Zynga 등 외국 유명 스튜디오도 인도에 게임 개발 센터를 발 빠르게 설립하고 있음

    - 게임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Mr. Anil Valdria 씨는 비디오 게임의 미래는 인도에 달려있다고 말하면서 인도의 대학, 테크노 관련 이벤트에서 주최하는 다양한 게임 관련 행사뿐만 아니라 도시를 중심으로 형성된 게이머들이 모여 자발적인 이벤트를 개최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고 말함

* 참고로 게임 관련 대회를 e-sport tournament라고 부르고 있으며 LXG India's tournament (https://www.lxgindia.com)가 대표적임

 

  ㅇ 다만 현재까지 인도 게임 산업을 주도하는 게임은 외국 회사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인도 IT 전문가에 의해 개발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플랫폼은 존재하지 않음

 

  ㅇ 따라서 인도 시장에 진출을 검토하는 기업은 모바일 게임을 기본 플랫폼으로 인도 현지 특성을 살린 게임 개발자들과 제휴를 통해 새로운 게임을 개발, 테스트를 통해 보완하는 방식으로 진입 수준을 고도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무역관 인터뷰, TechSci Research 주요 일간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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