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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손팩·발팩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8-05-25
  • 출처 : KOTRA

- 중국  한국의 기초화장품·마스크팩에 대한 신뢰도 높으나 시장 포화 -

- 손팩·발팩은 수입 브랜드의 진입이 적은 블루오션 -

- 페이셜케어에서 바디케어로 이동하는 중국인의 수요 따라 틈새시장 공략해야 -

 

 

 

 품목 개요

 

 

자료원: 바이두(百度)


품목명

손팩·발팩

HS Code

3304.99(기초화장용 제품류)

관세율

기본 관세율 8%, 한- FTA 협정세율 3.9%

인증제도

CFDA 인증(위생허가증)


  ㅇ 손팩·발팩은 기초화장용 제품류로 분류돼 해당 관세법령 및 인증 제도를 따름.

    - 손팩·발팩은 기초화장용 제품류이므로 중국 통관 시 FTA 협정세율에 따라 3.9%의 세율이 적용됨.

    - 중국으로 통관 및 판매를 하기 위해서 중국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에서 발급되는 위생허가증을 반드시 구비해야 함.

    - 중국에서 사용 가능한 원료 목록에 제품의 성분이 포함되지 않거나 함량, 배합에 제한이 있는 경우 위생허가증 발급이 어려우므로 제품 수정을 거쳐야 함.

 

 중국 기초화장품 손팩·발팩 유통구조

 

   중국에서 화장품 유통구조는 브랜드의 규모 종류에 따라 상이함.

    - 중국의 화장품 유통구조는 크게 단일 브랜드 매장, 백화점, 대형 마트, 화장품 전문 판매점, 온라인 쇼핑몰 다섯 가지가 있음.

    - 고급 브랜드의 경우 직접 유통하거나 현지 지사를 설립하는 등 유통 단계가 짧으나 중저가 브랜드의 경우 유통 단계에서 중간 대리상을 두는 경우가 많음.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 Monitor)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화장품 유통망 중 백화점과 대형 마트의 판매량은 감소했으며 화장품 전문 판매점과 온라인 쇼핑몰의 판매량은 증가했음.

    - 손팩·발팩은 품목이 제한적이면서 브랜드 친숙도·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화장품 전문 판매점,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하는 것을 고려할 만함.

 

화장품 브랜드 종류별 유통구조

종류

유통구조

국내외 고가 브랜드

직접 판매

중고가 유명 브랜드

브랜드 → 소매점

저가 브랜드

브랜드 → 도매상 → 소매점

중저가 국산 브랜드

브랜드 → 지역 대리상 → 소매점

중저가 해외 브랜드

브랜드 → 총대리상 → 지역 대리상 → 소매점

 자료원: 종타이증권연구소(中泰证券研究所)

 

화장품 유통망별 점유율 변화

(단위: %)

 

자료원: 투투망(昵图网), 종타이증권연구소(中泰证券研究所)

 

 중국 손팩·발팩 관련 품목 시장 동향

 

   중국의 경제적 수준 향상으로 기초화장품을 비롯한 자기관리용품 관련 품목의 수요가 늘어남.

    - 중국인이 피부 관리에 관심을 가지면서 기초화장품 시장이 확대되고 수입 금액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함. 

 

중국 기초화장품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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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기초화장품 중에서도 마스크팩은 간단하게 스페셜 케어가 가능해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하므로 인기가 높음.

    - 중상상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조사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의 마스크팩 시장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증가했으며 전체 화장품 시장의 10%를 점유함.

    - 중상상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발표한 '2018~2023년 중국 마스크팩시장 전망 조사 및 투자 기회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는 2015년 160억 위안, 2017년 200억 위안 돌파에 이어 2018년에는 226억 위안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함.

 

중국 마스크팩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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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상상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ㅇ 중국 마스크팩시장에서 한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높으나 경쟁이 과열되고 중국 브랜드의 입지가 점차 넓어지고 있음.

    - 중국의 한국산 기초화장품 수입 금액은 증가 추세이며 2016, 2017년 1위를 기록함.

 

중국 기초화장품 대한국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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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2017년 중국 기초화장품 수출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명

2017

수입금액

수입증감률

수출금액

수출증감률

총계

5,131,033

43.2

863,802

14.8

1

한국

1,476,420

43.5

7,652

-36.7

2

일본

1,132,092

82.5

12,796

-12.5

3

프랑스

1,080,022

19.8

22,376

-15.1

4

미국

505,149

42.8

282,910

7.7

5

영국

257,435

4.9

82,437

-0.1

6

스페인

118,558

627.0

9,621

3.1

7

호주

106,741

50.2

15,898

8.4

8

대만

84,483

28.7

19,003

-19.4

9

독일

71,770

58.6

23,251

11.1

10

벨기에

63,935

66.1

13,038

-38.8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중국 유명 온라인 쇼핑몰 T-mall(天猫) 마스크팩 주요 브랜드 10개 중 6개가 한국 브랜드(파파레시피, 닥터자르트, 제이준, 메디힐, 설화수, 라네즈)임.

    - 한국의 마스크팩의 입지는 비교적 확고하나 이미 시장이 포화 상태이고 최근 중국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음.

    - 2018년 CNPP 브랜드 데이터 연구원이 선정한 마스크팩 10대 브랜드 중 10개가 모두 중국 브랜드(御泥坊, 一叶子, MG美即, 膜法世家, 百雀羚, 韩后, 森田药妆, 佰草集, 自然堂, 韩束)임.

 

2018년 중국 마스크팩 10대 브랜드

 

자료원: CNPP 브랜드 데이터연구원

 

  ㅇ 포화 상태인 페이셜케어 시장의 돌파구로 바디케어 화장품 시장이 주목받고 있음.

    - 영국의 시장조사기관 민텔(mintel)은 중국의 바디케어 화장품 시장규모가 79억 위안에 달하며 페이셜케어·색조 화장품시장보다 성장 속도가 빠르다고 발표함.

    - 2016년 1월부터 2017년 6월까지 새롭게 출시된 바디케어 화장품은 전체 화장품의 4%에 불과하며 품목 구성이 바디 클렌저, 바디 로션 위주로 단조로움.

    - 중국 바디케어 화장품의 대부분은 바디 클렌저나 로션과 같은 일반적인 품목으로 미스트, 분말, 팩 등 다양한 형태의 품목 개발 시 향후 전망이 우수함.

 

   한국의 기초화장품, 마스크팩은 중국 소비자에게 신뢰도가 높으므로 손팩·발팩을 비롯한 바디케어 화장품 시장 진출에 유리함.

    - 중국 바디케어 시장의 상당 비중을 영미·유럽권 제품이 차지하고 있으나 스페셜 케어 품목 중 손팩·발팩은 한국, 중국, 일본과 같은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제품으로 경쟁 브랜드의 시장 진출 가능성이 낮음.

    - 중국 현지에서 한국산 마스크팩에 대한 신뢰가 탄탄하고 색다른 형태의 바디케어 용품이 요구되는 만큼 손팩·발팩 시장을 공략해 볼 수 있음.

    - 장갑형·양말형 마사지팩이 손팩·발팩 분야 인기순위 1위를 차지하는 등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중국 손팩·발팩 품목 주요 브랜드

브랜드명

브랜드 로고

제품 사진

半亩花田

 

 

佰草百丽

 

 

果之恋

 

 

番茄派

 

水木花草

 

贝卡琳

 

笛爱儿

 

莱蔻

 

足季

 

 

欧丽源

 

자료원: T-mall(天猫),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ㅇ 한국 손팩·발팩 제품 바이어 인터뷰


Q1. 최근 중국 소비자의 바디케어에 대한 관심도는 어떠한가?

A1. 중국 소비자들은 바디케어에 대해 점점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몸 피부도 관리해야 한다는 생각이 보편화되면서 예전보다 확실히 많은 사람들이 바디 로션, 바디 스크럽 등을 사용하고 있다.

 

Q2. 그렇다면 중국 소비자의 한국 바디케어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어떠한가?

A2.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기본적으로 높은 편이다. 다만 바디케어 화장품의 경우 계절에 따라 판매량에 많은 차이가 있는데 건조한 겨울에 가장 판매량이 많다.

 

Q3. 한국 손팩·발팩 제품을 왜 유통하기로 결정했는가?

A3. 손팩·발팩이라는 품목 유형이 좋다고 생각했고, 상하이에 중개 판매상이 있어 유통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었다.

자료원: KOTRA 난징 무역관 인터뷰

  

 전망 시사점


  ㅇ 중국인의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라 기초화장품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이 예상되며 해당 시장은 한국산 제품의 입지가 확고한 영역이므로 진출 시 전망이 밝음.

    -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화장품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소비자의 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있어 관련 시장의 발전 양상이 뚜렷함.

    - 중국에서 기초화장품은 호황인 품목이며 해외 제품 수입량도 늘어나고 있어 해당 시장 진출에 주목하는 한편 여타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경쟁력을 갖춰야 함.

    - 중국의 한국 기초화장품 수입 금액은 점차 증가해 2016년, 2017년 1위를 기록하는 등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임.

    - 기초화장품 중 마스크팩의 점유율은 10%에 달하며 한국산 마스크팩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 유사 품목의 시장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됨.

 

  ㅇ 페이셜케어에서 바디케어로, 기본 케어에서 스페셜 케어로 이동하는 소비자 수요 변화에 따른 기회를 면밀히 살펴야 함.

    -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관리의 대상이 페이셜케어에서 바디케어로 확장됨.

    - 또한 단순한 세정, 보습에서 더 나아가 마스크팩과 같은 스페셜 케어도 일상화되고 있음.

    - 기존에 포화된 페이셜케어, 마스크팩 시장 외에 손팩·발팩과 같이 바쁜 현대인의 생활에 어울리면서 손쉽게 바디케어를 할 수 있는 제품이 주목받고 있음.

    - 손팩·발팩은 아시아 지역에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현재 중국 바디케어 시장에 이미 진출한 영미·유럽 브랜드와 차별화가 가능함.

    - 한국의 기초화장품, 마스크팩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바디케어 및 손팩·발팩 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원: 중상상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한국무역협회(KITA), CNPP 브랜드 데이터연구원, 민텔(mintel), 소비자보도(消费者报道), 유로모니터(Euro Monitor), T-mall(天猫), 종타이증권연구소(中泰证券研究所), 투투망(昵图网),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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