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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량 증가 및 미국 국방 예산 증가에 따른 항공산업 활성화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지윤
  • 2018-05-19
  • 출처 : KOTRA

- 2017년 기준 항공기 시장 규모 총 2,404억 달러 -

- 최근 5년간 미국 항공기 시장 연 평균 3.8% 성장 -

 



항공 부품 산업 현황 

 

 ㅇ (시장 규모) IBIS World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미국 항공기 시장은 연 평균 3.8% 성장세를 보임. 이는, 미국 경제 회복 및 신흥국의 경제 성장으로 항공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상용 항공기 구매 및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


 ㅇ 2017년 기준 항공기 시장 규모는 총 2,404억 달러로 이 중 항공기 (Aircraft) 60.7%, 기타 항공기 부품 (Other aircraft parts and auxiliary equipment) 20.0%, 및 항공기 엔진 및 엔진 부품 (Aircraft engines and engine parts) 19.3%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

  -  주요 거래처로는 수출용 (Exports)이 29.0%를 보이고 있으며 이 외, 민간 항공기(US civil aircraft owners) 25.3%, 도매/유통 (Wholesalers) 16.1%, 제조사 (Manufacturers) 11.6%, MRO companies 9.6%, 미국 정부 (US Government) 5.4% 수준

항공기 시장 구성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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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IBIS World

 ㅇ (주요 경쟁사) 주요 항공기 및 부품 제조사 중 The Boeing Company 가 33.9%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GE Aviation 8.5%, Lockheed Martin Corporation 7.7%, United Technologies Corporation 6.7% 및 기타 43.2%임  

  -  제조사 외 주요 항공 부품 유통/제조 업체로는 Aviall Inc사가 점유율 4.4%로 가장 높음. Aviall 사는 The Boeing Company의 자회사로 텍사스 주 댈러스 시에 위치한 본사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약 2백만 개의 부품을 총 240개 제조사에 납품하는 것으로 나타남

   *   Aviall Inc사 외 Wesco Aircraft Holdings사 2.5%, KLX Inc 사 2.3%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됨

항공 부품 주요 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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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IBIS World

 ㅇ (항공 산업 분포) The Boeing Company 및 관련 항공 부품 제조사의 제조 기지가 워싱턴 및 캘리포니아 주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되어있어 서부 지역이 전체의 27.1% 밀집률을 보임. 이 외, 낮은 인건비 및 상대적으로 노조 세력이 약한 텍사스 및 플로리다 주 지역에 16.7%, 강철 제조업체들이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어 접근이 용이한 오대호 (Great Lakes)지역에 10.9%의 제조산업이 위치해있음

  -  특히 미시간 지역의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설립된 MAMA (Michigan Aerospace Manufacturers Association)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음. 이에,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은 MAMA와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 전반에 걸쳐 협력 관계를 맺음

   *   MAMA와 함께 미국의 미사일 방어 프로젝트 중 민감성이 비교적 덜한 추진 시스템, 전자 및 공기 역학 부품 등에 한국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

미국 항공 제조시장 분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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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IBIS World


미국 내 주요 항공기 기업 수요 전망


 ㅇ (The Boeing Company) 보잉사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36년까지 총 41,030 대가 생산될 것으로 전망됨. 이 중 17,550대의 노후 항공기가 신형으로 교체되며, 전체의 57%를 차지하는 23,470대의 항공기가 시장에 추가됨

  -  세부 항목으로는 Regional Jet 2,370대, Single Aisle 29,530대, Small Widebody 5,050대, Medium/Large Widebody 3,160대, freighters 920 수준

보잉 사 항공기 수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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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www.boeing.com

 ㅇ (GE Aviation) GE Aviation은 민간 및 군용 부분의 엔지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최근 GE Aviation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총 65,000개의 엔진 장착을 완료했다고 발표함

  -  GE Aviation의 2017년 영업실적은 총 274억 달러로, 이 중 민간 엔진 75억 달러, 종합 엔진 유지 보수 서비스 125억 달러, 군용 엔진 39억 달러 순임

 

 ㅇ GM Aviation이 발표한 2018년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2018년 군용 엔진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2018년 미국 정부가 공개한 예산안에 따르면 올해 국방예산은 전년 대비 약 13% 증가한 6,370 억 달러임

  -  트럼프 정부는 중국, 러시아와의 장기적 전략 경쟁을 주요 국방부 과제로 규정. 이에, 인도 및 태평양 일대 미군 주둔 확대를 계획하고 북한으로부터 미국 본토를 지키기 위한 미사일 방어체계 구축을 위해 B-21폭격기 등 군용기를 획기적으로 늘리기로 결정함  


 ㅇ (Lockheed Martin) 미국 정부 최대 방위 업체인 Lockheed Martin의 가장 큰 규모의 프로젝트는 F-35임. 2017년F-35기종66대, F-16기종 8대, C-130J기종 26대, C-5M 7대를 성공적으로 인도함으로써 총 107대를 판매함. 이는, 2016년 대비 40% 이상 증가한 영업실적임


 ㅇ 최근 미 국방부로부터 90대의 추가 F-35 생산을 의로 받음으로써 대략 82억 달러의 영업이익을 거둠

  -  F- 35의 수요 증가로 F-16 생산기지를 텍사스 주의 Fort Worth 시에서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의 Greenville 공장으로 이전하여 19대의 F-16 생산에 돌입할 전망 


 미국 미시간 항공 부품 산업 기업


 ㅇ MEDC (Michigan Economic Development Corporation, 미시간 경제개발기구) 내부자료에 따르면 미시간 지역에는 항공방위 산업 관련 제조기업이 600개사 이상 진출해 있음

  -  MAMA Executive Director Gavin P. Brown 보잉 (The Boeing Company)d 에어버스 (Airbus) 항공기 부품 제조사 군용기 엔진 제조사인 GE Aviation, Pratt & Whitney, Rolls Royce 미시간 주에 위치해 있다고 표하며 미시간 지역이 항공 산업의 중심지임을 강조함

   *   MAMA 가입되어 있는 업체로는 5ME, Access Interactive, Accurate Boring, Acme Mills, Action Wood 360, Advance Tuning and Manufacturing, Advanced Integration Technology 146 업체가 있음 


 ㅇ (GE Aviation) 미시간 주에 위치한 항공업체 중 가장 큰 규모로 미시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미시간 지역에 145억 달러 규모의 신규 투자를 결정함.  GE Aviation과 함께 미시간 정부의 세무 정책 개선, 항공산업 인프라 확대 노력으로 2017년 기준 항공 산업 제조 지역2위로 도약하는 데 큰 역할을 함  


 ㅇ (Kalitta Air) 1992년 설립된 Kalitta Air항공화물 운송 제공 업체로 성장하여 최근 조종사 훈련 및 항공기 유지 보수 (Maintenance Repair Overhaul, MRO)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음. MEDC로부터 2백만 달러 지원을 받아 80,000 Square foot 격납고를 신축하는 등 미시간 지역에 일자리 창출 및 경제 발전에 이바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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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kalitta air.com

 ㅇ (SKYSPECS) 미시간 주 앤아버 시에서 창립된 SKTSPECS는 풍력인프라 시설 관찰용 무인항공기 (드론)를 개발 제조하는 업체로 연간 10억 달러의 매출 규모를 자랑함. 최근 축적된 기술력을 결합해 드론으로 항공기를 15분만에 검사를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함 

 

미국 수입 동향


 ㅇ HS Code 8803을 기준으로 2017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 규모는 약 166 3,700만 달러로, 전연 대비 0.7% 감소함


 ㅇ 2017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일본으로 약 40 600만 달러 수출하며 전체의 24.1% 차지. 2017년 해당 품목 6,360만 달러를 수출한 한국은 8위를 차지하였으며 2016년도 대비 8.2% 증가함 
 

<HS 8803 기준: 미국 시장 내 수입 현황: 연간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비중

비중

비중

총 수입액

16,654

100

16756

100

16,637

100

1

일본

4,762

28.6

4492

26.8

4,006

24.1

2

캐나다

2,503

15.0

2276

13.6

2,099

12.7

3

프랑스

1,186

7.1

1346

8.0

1,587

9.5

4

영국

1,259

7.6

1242

7.4

1,413

8.5

5

멕시코

1,135

6.8

1097

6.6

1,131

6.8

6

이탈리아

960

5.8

1127

6.7

1,078

6.5

7

독일

434

2.6

510

3.1

643

3.9

8

한국

662

4.0

588

3.5

636

3.8

9

중국

461

2.8

452

2.7

491

3.0

10

오스트레일리아

449

2.7

431

2.6

443

2.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HS Code 분류 하 항공기 부품 관세는 세부 품목에 따라 다양한 수입 관세율을 적용하고 있으며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수혜국에 대해서는 무관세 혹은 감세 혜택을 부여

<미국 관세 현황>

품목명

Parts of Balloons, Dirigibles, Gliders, Airplanes, Other Aircraft, Spacecraft And Spacecraft Launch Vehicles

HS Code

8803

적용 관세

무관세 적용

Unit

자료원: USITC

 

□ 시사점

 

 ㅇ 미국 항공기 시장 확대는 국내기업에는 기회 요인으로 작용. 항공 부품 기업의 수익성 제고를 위해 글로벌 아웃소싱이 확대될 전망, 안전 기준이 까다로운 항공산업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기술 개발 계획과 함께 성능 인증 획득이 요구됨 


 ㅇ 국내외 다양한 항공방위 전시회 참가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접하고 , 적극적인 네트워킹으로 미래 고객사 발굴 및 브랜드 인지도 노출을 위한 전략 수립 필요  

 

 자료원 :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자료, IBIS World, USITC, Global Trade Atlas, MEDC, kalitta air.com, MAMA, Lockheed Martin, The Boeing Company, GE Av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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