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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냉장고 시장동향
  • 상품DB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김보영
  • 2018-05-19
  • 출처 : KOTRA

- 한국산 냉장고 꾸준한 상위권 유지 -

-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브랜드 이미지 관리 중요 –

- 온라인/오프라인 상점을 이용한 마케팅 필요 -

 

 

 

□ 칠레 냉장고 시장 동향

 

  ㅇ 칠레 냉장고 (HS Code 8418) 시장규모는 약 2억 5,879만 달러이며, 이 중 가정용 냉장고 (HS Code 841810) 시장규모는 1억 259만 달러 규모로 전체 냉장고 시장 중 가장 큰 비중(40%)을 차지하고 있음.

 

  ㅇ 가정용 냉장고 수입 규모는 매해 증가하여 2017년 1억 달러를 넘겼으며, 이 중 200ℓ대 독립형 냉장고의 수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 200ℓ대 냉장고의 수입은 매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300ℓ와 100ℓ대 냉장고의 수입은 2017년 전년대비 각각 3.42%, 42.97% 하락함.

 

가정용 냉장고 (HS Code 841810) 수입동향

(단위: USD, %)

용량

2015

2016

2017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전체

85,680,381

19.41

92,390,654

7.83

102,597,188

11.05

200 ~ 300

29,363,945

10.96

34,818,998

18.58

43,139,618

23.90

300 ~ 400

24,908,901

20.03

25,007,425

0.40

24,152,611

- 3.42

100 ~ 200

2,470,684

129.11

1,907,805

- 22.78

1,088,093

- 42.97

기타

28,936,851

23

30,656,425

5.94

34,216,865

11.6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2017년 냉장고 판매량을 분석해보면, 독립형 냉장고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4% 성장하여 63만대가 판매되었으며, 2022년까지 연간 판매량은 76만대가 거래 될 것으로 전망됨. 냉동용 냉장고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2017년 24만대가 판매되었으며, 2022년까지 연간 판매량은 29만대가 될 것으로 예상됨.

 

냉장고 상품별 판매량

(단위: 100 대)

순위

상품유형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22

전망치

1

독립형 냉장고

611.6

612.1

597.8

596.5

614.3

635.9

764.3

2

냉장고, 냉동고

373.9

366.5

342.9

332.1

339.9

350.8

435.4

3

냉동용 냉장고

206.5

211.5

217.3

224.8

232.9

242.0

295.7

4

냉장용 냉장고

30.0

32.3

34.7

36.7

38.4

39.9

30.0

5

와인 냉장고

1.3

1.7

2.9

3.0

3.1

3.1

3.2

6

내장형 냉장고

-

-

-

-

-

-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칠레 냉장고 시장의 주요 소비자층은 경제적으로 안정된 30~40대이며, 상품 구매 시 디자인, 가격, 그리고 에너지 효율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이 외에도 브랜드 이미지, A/S 서비스 및 내구성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가장인기 있는 브랜드는 Mademsa, Fensa, 삼성, LG, 대우, Bosch 등이 있음. 현장 판매자에 의하면 칠레 소비자들은 냉장고 브랜드에 높은 충성도를 보여 특정 브랜드의 냉장고만 고집하는 경우가 있다고 함.

 

칠레의 인기 냉장고

제품사진

제품명 및 브랜드

가격/용량/에너지 효율성

external_image

Refrigerador No Frost Combi Samsung RB33J3830SS/ZS 321 Litros Samsung

CLP 389,990

(약 USD 629)

321L

A+ (kWh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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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rigerador No Frost Combi Daewoo RF-B31DF 304 Litros Daewoo   

CLP 399,990

(약 USD 645)

304L

A+(kWh 2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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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rigerador Botton Freezen Sliver324 LTS Bosch

CLP 549,990

(약 USD 726)

324L

A+ (kWh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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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rigerador No Frost Combi LG LB31MPP 277 Lt LG

CLP 269,990

(약 USD 435)

277L

A++ (kWh 18.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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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rigerador No Frost SBS LG LS65SXN 601 LT LG

가격: CLP 1,699,990

(약 USD 2,744)

실용량: 405 L

에너지: A+(kWh 36.66)

자료원: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한국산 냉장고는 스마트 인터넷 기능뿐만 아니라 높은 에너지 효율 등급을 자랑하고 있어 중산층의 고객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칠레 대형 유통망 Paris와 Ripley 가전제품 판매직원에 의하면 “한국산 가전제품의 가격대는 중·고가 임에도 불구하고 차별화된 기능과 우수한 품질로 타 경쟁사들에 비해 고객 선호도가 상당히 높으며 , 최근에는 LG의 ‘톡톡’(LS65SXN 601 LT)이 노크온 매직 스페이스라는 차별화된 기능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고 밝힘.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ㅇ 칠레 가전제품 시장은 CTI S.A가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7년 한국산 브랜드(삼성, LG, 대우)의 수입시장 점유율은 총  26.8%로 지난 4년간 꾸준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ㅇ 냉장고의 유통경로는 대부분 Falabella, Cencosud Retail (Jumbo, París, Costanera, Sodimac), Ripley 대표적인 소매상의 /오프라인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특히, 온라인의 경우 오프라인에 비해 최대 60%까지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어,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확인한 후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음.

 

칠레 냉장고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순위

브랜드

기업 (국가)

2014

2015

2016

2017

1

Fensa

CTI S.A (칠레)

21.7

22.2

22.5

22.6

2

Mademsa

CTI S.A (칠레)

21.6

21.5

20.3

19.6

3

Samsung

삼성전자 칠레법인 (한국)

12.9

14.5

14.6

14.7

4

Daewoo

대우전자 칠레법인 (한국)

8.3

8.3

8.4

8.5

5

Electrolux

Electrolux (스웨덴)

7.6

7.8

8.1

8.5

6

LG

LG전자 칠레법인 (한국)

7.9

5.0

4.1

3.6

7

Mabe

Mabe (멕시코)

5.5

4.5

3.9

3.3

8

Sindelen

Sindelen (칠레)

2.6

2.9

3.2

3.2

9

Haier

Climo (칠레)

3.4

3.0

2.6

2.3

10

Whirlpool

Whirlpool (멕시코)

1.4

1.4

1.9

1.9

11

Bosch

BSH (독일)

-

0.4

0.4

0.6

12

Midea

Midea (중국)

0.3

0.4

0.4

0.5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 수입동향

 

  ㅇ 2017년 기준, 냉장고 수입국 비중은 중국(54.75%), 멕시코(12.76%), 태국(9.47%), 대한민국(7.65%), 인도네시아(45.19%) 순으로 나타났으며, 주요 수입 상품은 200ℓ 이상 가정용 냉장고로 나타남.

 

  ㅇ 한국 수입 점유율의 경우 2016년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면서 2017년 전년 대비 39% 하락한 785만 달러에 머물렀으나, 이는 생산비 절감을 위하여 생산 공장을 이전한 것이 원인인 것으로 보임. 2017년 삼성과 LG가 베트남에 생산공장을 건설한 결과 2017년 베트남으로부터 수입량이 429% 증가함.

 

칠레 가정용 냉장고(HS Code 841810)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USD 만,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수입량

비중률

증감률

수입량

비중률

증감률

수입량

비중률

증감률

전체

8,568

100.0

19.4

9,239

100.0

7.8

10,259

100.0

11.0

1

중국

3,231

37.7

4.0

3,737

40.4

15.6

5,616

54.7

50.2

2

멕시코

2,546

29.7

45.0

1,991

21.5

-21.7

1,308

12.7

-34.2

3

태국

448

5.2

180.9

953

10.3

112.5

971

9.4

1.8

4

대한민국

1,413

16.5

13.7

1,299

14.0

-8.0

785

7.6

-39.5

5

인도네시아

447

5.2

-10.5

585

6.3

31.0

532

5.1

-9.1

6

콜롬비아

214

2.5

45.8

364

3.9

69.7

406

3.9

11.6

7

베트남

0

0.0

0.0

59

0.6

0.0

314

3.0

429.4

8

폴란드

33

0.4

-57.9

61

0.6

81.0

180

1.7

194.0

9

독일

29

0.3

36.9

23

0.2

-21.4

34

0.3

49.4

10

브라질

27

0.3

6.1

83

0.9

209.3

32

0.3

-60.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 관세율 및 인증

 

  ㅇ 한국산 냉장고(HS Code 8418) FTA 관세철폐 예외 품목으로 기본세율 6%가 적용됨.

    - 주요 경쟁국인 멕시코산, 유럽산(스웨덴, 독일 등) 냉장고와 세탁기는 현재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음.

 

  ㅇ 칠레에서 전기·난방·전자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전기연료관리국(SEC)이 규정하고 있는 '안전성(Seguridad)' 또는/'에너지효율(Eficiencia)' 인증을 획득해야 함.

  - 해당 인증은 2004년 발효된 한-칠레 FTA 9 '표준 관련 조치'에서 '정당한 목적'에 기반을 둬 제정된 국내 표준 인증절차이나 국제표준을 통과한 품목도 칠레 수입 시 이중으로 시간과 비용을 소모해 국내 인증을 통과해야 한다는 점에서 많은 애로사항이 발생하고 있음.

 

칠레 냉장고 의무인증

품목(HS Code)

안전성인증여부

(프로토콜)

에너지효율인증여부

(프로토콜)

냉장고(8418)

O

(PE 1-17)

O

(PE 1-17-2)

자료원 : 칠레 전기연료관리국(SEC)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 시사점

 

  ㅇ 최근 칠레의 주요 온라인 상점에서 낮은 가격으로 냉장고를 판매하면서 고객들 사이에서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따라서, 온/오프라인의 장점을 활용한 상품 판매가 요구됨.

 

  ㅇ 한국의 냉장고 브랜드는 지속적인 상품 개발과 브랜드 홍보를 통해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나, 최근 Fensa, Medemas, Electrolux 등 경쟁 브랜드 상품들의 성능 향상과 무관세 혜택으로 한국 브랜드의 입지를 위협하고 있음.

    - 지속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지키기 위해서는 냉장고 설치부터 관리까지 고객의 이용 편의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 KOTRA Web DB,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Thomson Reuters Checkpoink, El Mercurio 일간지, La Tercera 일간지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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