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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여성들, 불편한 일반 브라보다 편안한 스포츠브라 선호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강채린
  • 2018-05-19
  • 출처 : KOTRA

- 애슬레저 트렌드 속옷 시장까지 영향 미쳐 -

-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 -

 

 

 

□ 스포츠브라 시장 전망

 

  ◦ 시장 현황

    - Euromonitor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미국 여성 속옷 시장은 2010년도 이후 꾸준히 성장해왔으며, 2017년 기준 시장은 124 4,150만 달러의 규모인 것으로 집계됨. 2022년에는 151 5,741만 달러의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2003-2022년 미국 여성 속옷 시장 규모 변화 추이(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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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Passport

 

    - 여성 속옷 중에서도 스포츠브라 품목은 밀레니얼 세대에게 인기 있는 유망 품목 중 하나로 꼽힘.

    - 컨설팅 기업 A.T. Kearney에 따르면 미국 스포츠브라 시장은 2016년 기준 35억 달러의 규모로 전년 대비 20% 이상 성장하였음.

    - 2002년 스포츠브라 시장은 전체 미국 브라시장의 6%만을 점유하였지만, 현재는 2016년 통계 기준 전체 브라 시장의 25%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A.T. Kearney의 자료에 의하면 미국에서는 일반 패드 브라의 수요가 낮아지고 있으며, 브라 제조사들은 이러한 움직임에 재빨리 적응하고 있는 추세임.

    - 특히 스포츠브라는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미국의 인기 속옷 브랜드인 Victorias Secret의 모회사 L Brands의 수익은 2015년에서 2016년 사이 25% 하락한 반면, 같은 시기에 Lululemon의 스포츠브라 매출은 20% 상승함.

    - 2015년 리서치 전문 기업 NPD Group의 소비자 설문 결과에 따르면 41%의 밀레니얼 소비자가 지난 일주일동안 스포츠브라를 착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더 높은 연령층의 소비자들은 21%만이 지난 일주일동안 스포츠브라를 착용했던 것으로 나타남.

    - 또한 NPD 28%의 소비자들이 운동복을 일상복으로 입는다고 밝혔으며, 운동을 하지 않는 여성들 중에서도 61%가 평소에 스포츠웨어를 즐겨 입는다고 밝힘.

    - 글로벌 스포츠브라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Statista의 자료에 의하면 글로벌 스포츠브라 시장은 앞으로도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2009-2019년 글로벌 스포츠브라 시장 매출(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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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tatista

 

□ 주요 트렌드

 

  ◦ 여러 기능성 소재 개발

    - 스포츠 브라는 다른 속옷 제품보다도 기능성이 특히 강조되는 바, 매년 혁신적인 기술로 개발한 기능성 소재의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음.

    -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선도하고 있는 Nike 2017 7월 통풍이 잘되고 압박감이 적어 착용감이 편안한 홑겹 소재를 개발하여 FE/NOM Flyknit 스포츠브라를 출시함.

    - 또한 Nike는 최근 2018년 봄 신상품으로, 움직임에 따라 신축성이 조정되는 소재를 사용한 Nike Motion Adapt Bra를 출시하였음.

 

  ◦ 소비자에게 편안하고 실용적인 소비자 중심의 브랜딩

    - 리서치 전문기업 YouGov사의 보고서는 최근 압도적인 속옷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인 Victorias Secret의 매출이 하락하고 있다고 전했으며, 특히 주 타겟층인 18세에서 49세 사이의 여성들이 Victorias Secret 제품의 구매를 줄이고 있다고 밝힘.

    - Victorias Secret는 매년 화려한 란제리를 입은 슈퍼모델들이 캣워크를 하는 쇼를 개최하는데, 이 쇼는 여성의 란제리는 남성들에게 섹시하게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강조하고 있어 몇 매체로부터 여성 인권이 급성장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뒤떨어진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음.

    - 특히 현재 #MeToo 시대의 여성 속옷은 기존에 남성들에 의해 세워진 미의 기준에서 벗어나 여성들이 입었을 때 편안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만들어져야 한다는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음.

    - 전체 속옷 시장의 76.2%를 점유하고 있는 L Brands(Victorias Secret VS Pink의 모회사)의 인기 하락은 섹시함보다는 편안함과 혁신을 앞세우는 스타트업 기업들의 탄생을 가능하게 하였음.

    - 또한, 스포츠브라의 경우 Small, Medium, Large의 단조로운 사이즈로 불편함을 겪는 소비자들이 많았지만, 최근 플러스 사이즈 등 다양한 사이즈의 제품들이 출시되었음.

    - 스타트업 브랜드 Bloom Bras 창립자 엘리스 케이(Elyse Kaye)에 의하면, 미국 여성들의 신체 사이즈는 변화하고 있으며,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지난 20년동안 미국 여성의 평균 브라 사이즈는 34B에서 34DD로 증가하였다고 전함.

    - Bloom Bras는 다양한 신체 사이즈의 여성들도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출시하는 스포츠브라의 사이즈를 1-9로 다양화시켰으며, 이는 기존 사이징 기준 28D에서 50K까지의 사이즈를 포함하는 범위임.

 

□ 경쟁 동향

 

  ◦ 메이저 플레이어 주요 제품들의 가격 정보

Lululemon Athlet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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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Enlite Bra

- 가격: $98.00

- 사이즈: 32B~36C

* 자료원: Bloomberg

Under Arm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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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Armour® Eclipse High

- 가격: $54.99

- 사이즈: 32B~38DD

- 2015년 세 가지 레벨의 젤 패드로 구성되어 있는 과학적인 제품라인 개발

* 자료원: Under Armour 웹사이트

N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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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Nike Motion Adapt

- 가격: $65.00

- 사이즈: XS~2XL
* 자료원: Nike 웹사이트

Victorias Secr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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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The Incredible Lightweight Max by Victoria Sport bra

- 가격: $49.50

- 사이즈: 32A~40DD

* 자료원: Victorias Secret 웹사이트

 

  ◦ 주목받는 스타트업 기업들

    - 스타트업 브랜드 Knixwear에서 판매하는 모든 브라는 와이어가 없으며, 스포츠브라와 일반 브라를 구분하고 있지 않음.

    - 매일 학교에서, 직장에서, 요가를 하면서 언제든지 입을 수 있는 브라라는 점을 강조함.

    - 또한 뒤집어서 입을 수 있으며, 편리하게 기계세탁이 가능함.

    - Knixwear 55달러짜리 Evolution Bra 30일 안에 110만 달러의 모금액을 기록하며 킥스타터에서 가장 많은 펀드를 받은 패션 프로젝트가 됨.


Knixwear 웹사이트에 소개된 Longevity Bra 제품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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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nixwear 웹사이트

 

    - 또 다른 스타트업 기업 OMsignal은 헬스, 웰빙, 그리고 스포츠 등의 분야의 비즈니스에게 기술을 제공하는 B2B 기업으로, 브라에 심전도와 호흡량을 측정하는 센서를 장착한 스마트 스포츠브라를 개발함.

    - OMsignal은 신기술과 기능성 스포츠브라 트렌드를 접목하여 기존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소개함.

 

OMsignal 제품의 기능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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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OMsignal 웹사이트

 

    - Bandier는 패셔너블한 요가 팬츠와 고기능의 스포츠브라가 넘쳐나는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온라인 시장에서 유명한 브랜드들의 제품을 큐레이트하여 판매하는 것으로 시작함.

    - 온라인 시장을 통해 서서히 이름을 알린 Bandier 5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였으며, 올해 로스앤젤레스시와 노호시에 2개의 매장을 추가로 오픈함.

    - 오프라인의 본점 매장에서는 Studio B라는 공간을 마련하여 손님들이 유명한 강사로부터 운동 수업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함.

    - 그리고 올해, 자체 브랜드인 We/Me Collection를 론칭하여 착용감이 편안하고 디자인이 패셔너블한 스포츠웨어 제품들을 출시함.

    - XS~XXL의 다양한 사이즈의 제품들이 68달러~105달러의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음.

    - 스포츠브라의 경우 뒤집어서 입어도 아무런 불편함이 없도록 디자인됨.

 

We/Me Collection의 스포츠브라와 레깅스 제품 모델 착용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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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Bandier 웹사이트

 

□ 시사점

 

  ◦ 스포츠브라 트렌드의 중심은 ‘편안함’

    - 기존 브라 시장의 획일적이고 한정적인 사이징으로 인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사이즈를 다양화하여 다양한 체형의 여성들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또한 운동을 하는 등 격한 움직임이 많을 때에도 입었을 때 활동하기 편안하고 땀이 차지 않는 재질을 사용해야함.

    - 미국 속옷 시장이 전반적으로 섹시한 디자인을 주로 강조했던 과거 시장의 트렌드에서 겉모양보다 건강과 기능을 중시하는 트렌드로 이동하는 기류가 나타나고 있음.

    - 한국의 뛰어난 기술력과 경쟁력 있는 신소재를 활용하여 편안한 스포츠브라 제품을 개발한다면,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과 여성 속옷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미국에 새로 진출하는 한국 기업들의 경우 다양한 인종과 체형의 현지 소비자들을 고려한 사이즈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사이징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미리 예방할 수 있을 것임.

 

  ◦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는 제품 개발 필요

    - 뉴욕의 패션 기자이자 화장품 제품 개발업자 코트니 브런슨(Courtney Brunson)은 타임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젊은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다각적으로 변화해가고 있는 만큼, 브라도 다각적으로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하며, 스포츠브라는 운동복에서 일상복으로 자연스럽게 전환이 가능하고 일반 브라보다 세척이 쉬워 사용자 입장에서 매력적인 속옷이라고 전함.

    - 또한 패션 디자이너이자 플러스사이즈 패션 블로거인 앨리스 달레산드로(Alysse Dalessandro)는 많은 브랜드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자들의 의견을 듣고 디자인과 제품제작에 반영하고 있어, 사회적인 인식의 변화가 패션의 변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전함.

    - 따라서 제품 개발 시 매일 제품을 직접 사용하는 여성 소비자들의 의견을 모아 적극 수렴하는 것이 유리하며, 인스타그램이나 유투브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마케팅을 잘 활용한다면 타겟 소비자들의 제품과 현 트렌드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을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IBIS World, Bloomberg, Time, Statista, Fast Company,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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