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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항공부품 시장동향
  • 상품DB
  • 영국
  • 런던무역관 박미나
  • 2018-05-12
  • 출처 : KOTRA

- 영국 항공기&항공부품 산업 매출액은 17/18년 기준 313억 파운드에 달할 것으로 전망 -

- 정부 및 민간분야의 수요 중가로 해당산업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 -

 

 

 

□ 영국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시장조사기관인 IBIS World에 따르면 영국의 항공기&항공부품산업의 2017/18년도 기준 전체 매출액(Revenue) 313억 파운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5.3%로 예측됨.

    - 민간항공기와 정부의 군사 목적 항공기 수요에 힘입어 영국의 항공기&항공부품 산업은 2022/23년도 기준 360억 파운드의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2018년부터 2023년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 2.8% 성장 예상됨.

 

  ㅇ 수출입동향

    - 항공기&항공부품 산업의 수출은 세계 정치적 긴장 고조에 따른 국방비 지출증가 및 파운드의 가치 하락으로 인해 2018년부터 2023년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 4.7%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

    - 항공기&항공부품 산업의 수입은 항공우주산업의 발전이 수입증가로 이어져 연평균 2.3%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ㅇ 분야별 시장 점유도

    - 2017/18 영국 내 항공기&항공부품별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항공기 엔진이 28.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항공기 장비 24.6%, 방어용 항공기 22.1%, 민간 항공기 7.2%, 헬리콥터 4.9%, 비즈니스 비행기 및 소형 비행기 4.8%, 우주 장비 4% 및 기타 3.6%

 

영국 내 항공기&항공부품 분야별 시장 점유율 (2017/18)

EMB000018f472ed

자료원 : IBIS World

 

□ 영국 내 수입동향 분석

 

  ㅇ 상위 10개국의 최근 3년간 수입동향

프로펠러, 로터와 이들의 부분품 (HS 8803.10)

(단위: US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점유율)

2016(점유율)

2017(점유율)

1

미국

93,374 (49.24)

92,369 (58.80)

132,073 (65.90)

2

일본

27,801 (14.06)

13,732 (8.74)

15,915 (7.94)

3

이탈리아

17,128 (9.03)

12,340 (7.86)

11,796 (5.89)

4

캐나다

10,663 (5.62)

5,892 (3.75)

5,680 (2.83)

5

프랑스

3,307 (1.74)

4,896 (3.12)

5,509 (2.75)

6

벨기에

207 (0.11)

818 (0.52)

4,705 (2.35)

7

네덜란드

12,741 (6.72)

6,430 (4.09)

4,532 (2.26)

8

에티오피아

1,020 (0.54)

1,680 (1.07)

3,658 (1.83)

9

사우디아라비아

752 (0.40)

114 (0.07)

2,985 (1.49)

10

독일

2,522 (1.33)

1,505 (0.96)

2,233 (1.11)

전체

189,643 (100%)

157,098 (100%)

200,413 (100%)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7년도 기준

 

기체 지지부와 그 부분품 (HS 8803.20)

(단위: US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점유율)

2016(점유율)

2017(점유율)

1

미국

376,381 (43.38)

361,520 (41.91)

380,726 (46.82)

2

캐나다

127,210 (14.66)

114,055 (13.22)

117,681 (14.47)

3

프랑스

87,861 (10.13)

103,776 (12.03)

63,543 (7.81)

4

일본

19,598 (2.26)

80,304 (9.31)

46,923 (5.77)

5

중국

57,547 (6.63)

51,023 (5.92)

39,836 (4.90)

6

멕시코

37,227 (4.29)

36,407 (4.22)

38,805 (4.77)

7

아랍에미레이트

41,500 (4.78)

2,634 (0.31)

17,763 (2.18)

8

인도

1,472 (0.17)

9,288 (1.08)

14,562 (1.79)

9

독일

11,135 (1.28)

14,892 (1.73)

14,552 (1.79)

10

사우디아라비아

7,221 (0.83)

6,044 (0.70)

7,965 (0.98)

전체

867,550 (100%)

862,555 (100%)

813,128 (100%)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7년도 기준

 

비행기나 헬리콥터의 부분품 (HS 8803.30)

(단위: US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점유율)

2016(점유율)

2017(점유율)

1

미국

1,625,264 (39.98)

1,341,208 (35.48)

1,372,044 (35.76)

2

프랑스

286,546 (7.05)

260,817 (6.90)

346,000 (9.02)

3

대한민국

193,429 (4.76)

269,551 (7.13)

275,790 (7.19)

4

벨기에

227,358 (5.59)

254,423 (6.73)

275,367 (7.18)

5

독일

402,849 (9.91)

280,094 (7.41)

267,385 (6.97)

6

말레이시아

179,655 (4.42)

204,686 (5.42)

196,366 (5.12)

7

이탈리아

290,555 (7.15)

302,333 (8.00)

175,627 (4.58)

8

인도

73,228 (1.80)

98,570 (2.61)

109,731 (2.86)

9

네덜란드

73,305 (1.80)

76,534 (2.02)

91,417 (2.38)

10

폴란드

40,343 (0.99)

40,790 (1.08)

68,986 (1.80)

전체

4,065,645 (100)

3,779,657 (100)

3,837,267 (100)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7년도 기준

 

  ㅇ 최근 3년간 대 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US 천 달러, %)

순위

HS Code 및 품목명

2015

(점유율)

2016

(점유율)

2017

(점유율)

-

8803.10

(프로펠러, 로터와 이들의 부분품)

34(0.02)

3(0)

-

17

8803.20

(기체 지지부와 그 부분품)

2,299

(0.27)

4,788

(0.56)

3,986

(0.49)

3

8803.30

(비행기나 헬리콥터의 부분품)

193,429 (4.76)

269,551 (7.13)

275,790 (7.19)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7년도 기준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 2017/18년 영국 항공기&항공부품 산업은 상위 3개의 기업이 전체 매출액의 39.1%를 차지하고 있음. Airbus Operations Ltd, BAE Systems plc Rolls-Royce plc가 각각 15.2%, 13.2%, 10.7%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60.9% Bombardier, Cobham, Meggitt, QinetiQ Ultra Electronics 기업 등이 차지하고 있음.

 

기업별 점유율

EMB000018f472ef

자료원 : IBIS World

 

  ㅇ 주요 경쟁기업

    - (Airbus Operations Ltd)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Airbus SE( EADS)의 영국 자회사이며 민간항공기와 방위&우주 분야 항공기 날개 설계와 생산을 맡고 있음. 영국 필튼(Filton)과 브로턴(Broughton)에 시설을 두고 있으며 2014 11월 새로운 시스템과 기술 도입을 위해 1억 파운드를 투자하기도 함. 2017년 기준 매출액은 약 48억 파운드(잠정)이며 2012년 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8.2%.

    - (BAE Systems plc) 영국에 본사를 둔 방위&항공우주기업이며, 방위산업 제품 특성 상 정부의 군수품목 수요에 따라 성장률이 변동하는 경향이 있음. 2017년 기준 매출액은 약 41억 파운드(잠정)이며 2012년 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7.9%.

    - (Rolls-Royce plc)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Rolls-Royce plc는 엔진, 가스터빈, 동력 시스템을 설계 및 제조하고 관련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임. 크게 민간 항공 우주, 방위 항공 우주, 해양 및 에너지의 네 가지 부문으로 나눠서 운영하고 있음. 영국의 더비(Derby)에서 12,000명이 넘는 직원을 고용 중이며, 브리스톨(Bristol)에서 6개의 소규모 시설을 운영하고 있음. 2017년 기준 매출액은 약 34억 파운드(잠정)이며 2012년 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2.9%.

 

영국 주요 항공기&항공부품 기업별 매출액 추이 (2013~2017)

(단위: 백만 파운드)

주요 항공부품 기업

2017 기준

시장 점유율

2013

2014

2015

2016

2017

(추정)

Airbus Operations Ltd

15.2%

3,800

3,932

3,937

4,590

4,750

BAE Systems plc

(동 산업 관련 부분)

13.2%

3,958

3,376

3,818

3,934

4,120

Rolls-Royce plc

(동 산업 관련 부분)

10.7%

3,094

2,857

2,965

3,141

3,357

자료원 : IBIS World

 

□ 유통구조,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유통구조

    - 영국 의회에서 발표한 항공우주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항공기&항공부품 산업은 EU전체에 걸쳐 공급 체인이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부품과 재료가 여러 번 국경을 넘는 제조 및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음.

    - 항공기&항공부품 기업인 에어버스(Airbus Operations Ltd)사의 A350 날개 생산 과정을 살펴보면, 영국, 스페인, 프랑스에 있는 설계전문가 팀들의 협업으로 북 웨일즈의 브로턴(Broughton)에서 조립이 이루어짐. 이 조립과정에 필요한 부품 및 구성품 들은 유럽 각지의 공급체인으로부터 조달됨.

    - 이후 조립된 날개는 독일로 보내진 뒤 각종 리프트 장치가 장착되고 다시 프랑스 툴루즈로 이동하게 되며, 이곳에서 항공기가 최종 생산된 후 소비자에게 인도가 이루어짐.

 

A350 날개 조립 및 유통 과정

EMB000018f472f0

자료원 : 영국 의회(UK parliament)

 

  ㅇ 관세율

HS코드

대한 수입 관세율

일반 관세율

최대 수입국

관세율(미국)

8803.10

(프로펠러, 로터와 이들의 부분품)

0010

0%

국가별 상이

0%

0020

0%

국가별 상이

0%

0090

0%

2.7%

2.7%

0%*

8803.20

(기체 지지부와 그 부분품)

0010

0%

국가별 상이

0%

0020

0%

국가별 상이

0%

0090

0%

2.7%

2.7%

0%*

8803.30

(비행기나 헬리콥터의 그 밖의 부분품)

0010

0%

국가별 상이

0%

0020

0%

국가별 상이

0%

* 미국의 경우 감항증명서(Airworthiness certificate) 또는 신고서 제출 시 관세율 0%, 그 이외는 2.7%

자료원 : 영국정부 사이트(gov.uk)

 

  ㅇ 수입 규제 및 인증

    - 영국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안전 기준 및 환경 보호 법률을 준수하여야 하며, 국제 항공우주 품질그룹(IAQG)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인증하는 품질 규정을 충족시켜야 함.

    - 군용 항공 제품은 군사 항공 관리국(MMA)과 유럽 기관 표준을 준수해야하며, 민간 항공기 제조사는 유럽 항공 안전청(EASA)과 민간 항공 안전청(CCA)에서 규정한 인증을 받아야 함.

* 군사 항공 관리국(MMA)의 유럽 기관 표준에 관한 내용은 https://www.gov.uk/government/organisations/military-aviation-authority 에서 참고할 수 있으며, 유럽 항공 안전청(EASA)과 민간 항공 안전청(CCA)에서 규정한 인증에 관련된 내용은 https://www.easa.europa.eu/easa-and-you/aircraft-products (EASA)와 http://www.caa.co.uk/Safety-initiatives-and-resources/ (CCA)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 가능함.

 

□ 시사점

 

  ㅇ 영국 항공기&항공부품 산업의 성장세

    -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영국 내 항공기&항공부품 산업은 연평균 5.3% 성장하여 2017/18년도 매출액은 313억 파운드에 달할 것으로 예상, 2022/23년도 기준으로는 360억 파운드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동 산업의 수출은 2018년부터 2023년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 4.7%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 수입은 연평균 2.3%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영국 정부의 군용 항공기 주문 증가와 민간 항공기 수요 증가로 향후 동 산업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분석됨.

 

  항공 부품조달 채널의 다변화 시도 가능성에 주목 필요

    - 파이낸셜 타임즈는 에어버스(Airbus) 와 같은 항공기&항공부품 기업이 최종 완성품을 제작하고 조립하는데 있어 유럽의존도가 크기 때문에, 브렉시트 이후 대EU 교역 시 관세 및 통관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우려가 있음을 보도

    - 해당 산업 주요기업들이 높은 EU의존도를 낮추고, 부품조달 채널의 다변화를 시도할 가능성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GTA), 파이낸셜 타임즈(FT), 영국 의회(UK parliament), 영국정부 사이트(gov.uk), 군사 항공 관리국(MMA), 유럽 항공 안전청(EASA), 민간 항공 안전청(CCA)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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