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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핫소스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강채린
  • 2018-05-05
  • 출처 : KOTRA

- 밀레니얼 세대를 주축으로 이국적인 핫소스가 인기를 끌어 -

- 여러 음식과도 조화를 이루는 맛의 소스가 유리 -

- 온라인 유통채널의 위력 확대 전망 -

 

 

 

□ 핫소스 시장 현황

 

  ㅇ 시장규모

    - 2017년 미국 핫소스 시장의 생산 규모는 약 14억 달러이며, 지난 5년간 연평균 2%의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함.

    - 미국 핫소스 생산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3.8% 성장해 2022년에는 약 17억 달러의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2017년 기준 미국 핫소스 시장 주요 통계 자료

EMB000024e0a6ec 

자료원: IBIS World

 

  ㅇ 수입동향

    - IBIS World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핫소스 수요는 아직까지는 수입 의존도가 낮은 편이나, 최근 수입산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임.

    - 최근 캘리포니아를 비롯한 미국 내 이민자 증가와 소셜미디어의 활성화로 글로벌 소스에 대한 증가하며 수입 소스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HS Code 2103 기준, 미국의 소스 수입액은 2017년 기준 112139만 달러에 달했으며 전년대비 6.48%의 수입 증가를 보임.

    -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23.41%), 멕시코(17.80%), 이탈리아(13.54%), 중국(8.75%), 태국(7.20%).

    - 한국산 소스 수입은 2017년 기준 약 3047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2.72%를 차지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2% 증가한 수치임.

 

미국 소스 수입동향(HS Code 2103 기준)

순위

국가명

금액(백만 달러)

점유율(%)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총계

977.39

1,053.18

1,121.39

100.00

100.00

100.00

6.48

1

캐나다

222.23

242.79

262.56

22.74

23.05

23.41

8.14

2

멕시코

172.64

189.42

199.63

17.66

17.99

17.80

5.39

3

이탈리아

128.81

138.56

151.83

13.18

13.16

13.54

9.57

4

중국

72.95

82.21

98.10

7.46

7.81

8.75

19.33

5

태국

77.33

75.76

80.69

7.91

7.19

7.20

6.51

6

일본

48.54

56.32

59.23

4.97

5.35

5.26

4.80

7

홍콩

34.75

37.72

32.51

3.56

3.58

2.90

-13.80

8

한국

24.47

30.11

30.47

2.50

2.86

2.72

1.20

9

필리핀

18.36

16.24

17.48

1.88

1.54

1.56

7.66

10

호주

16.91

16.24

16.55

1.73

1.54

1.48

1.9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주요 트렌드

 

  ㅇ 다인종 다문화의 에스닉 푸드

    - 밀레니얼 세대를 주축으로 다인종·다문화의 새롭고 이국적인 먹거리가 인기를 끌고 있음.

    - 밀레니얼 소비자는 소셜 네트워크의 게시물을 통해 지구 반대편에서 만들어진 핫 소스와 이를 이용한 새로운 요리의 조리법 등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됨.

    - 또한 유명한 미국 식당에서 핫소스를 활용한 메뉴 개발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으며, 새로운 메뉴와 새로운 매운 맛을 경험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게 됨.

    - 핫소스는 일반적인 음식에 언제든 손쉽게 입맛을 자극하는 매운 맛을 더할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으며, 현재 미국에서는 매운 맛에 매료된 마니아층과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특히 각광을 받고 있음.

 

  ㅇ 덜 매운 맛의 핫소스가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핫소스 시장의 품목을 덜 매운 맛(Mild), 보통 매운 맛(Medium), 아주 매운 맛(Hot)으로 나누어 본다면, 덜 매운 맛의 소스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덜 매운 맛의 핫소스는 전체 시장의 58.5%, 보통 매운 맛은 24.9%, 아주 매운 맛은 16.6%를 차지하고 있음.

    - 현지 시장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핫소스는 미국식 오리지널 타바스코(Tabasco), 멕시코식 초룰라(Cholula), 태국식 스리라차(Sriracha)로, 모두 덜 매운 맛의 카테고리에 해당됨.

 
소스 품목별 비중

 EMB000024e0a6ee

자료원: IBIS World

 

□ 경쟁동향 및 경쟁기업

 

  ㅇ 메이저 플레이어 및 경쟁 구도

    - 미국 핫소스 시장은 오리지널 타바스코의 생산 기업인 McIlhenny Company사가 전체시장의 17.1%를 점유하며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프랭크스(Franks)를 생산하는 Reckitt Bencklser사가 2위 기업으로 11.3%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스리라차를 생산하는 Huy Fong Foods가 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 3대 메이저 플레이어가 36.4%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기업들은 전체 시장의 63.6%를 점유함.

 
미국 핫소스 시장 메이저 플레이어

 EMB000024e0a6ef

자료원: IBIS World

 

    - IBIS World의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시장의 진입 장벽은 낮은 편이나,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 소스류 제품의 일반 관세는 제품에 따라 무관세에서 11.6%의 관세가 부과됨.

    - 그러나 한국산 소스 제품은 한미 FTA에 의거해 무관세가 적용됨.

 

  ㅇ 수입 및 통관 제도

    - 소스류 제품은 미 식약청(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의 수입규제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며, 최근 개정된 식품안전현대화법안(FSMA: Food Safety Modernization Act)의 준수 사항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함.

    - FSMA는 수입식품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 예방을 위한 안전 기준을 강화하고 식품 및 동물 사료에 대한 예방적 방제, 농산물 안전성, 수입식품안전 검증제도, 3자 인증, 위성적 운송, 고의적 식품 변조 등의 항목에 대해 규제 기준을 강화함.

    · 링크: https://www.fda.gov/Food/GuidanceRegulation/FSMA/

    - 또한 FDA에서는 해외에서 수입된 식품에 대해서도 국내 생산과 똑같은 규제를 적용하고 있어, 수입에 앞서 생산기지 등록, 제품 등록, 현지 에이전트 지정, 라벨링 규제 준수 및 수입식품 사전 통보 준수 등이 요구됨.

    - 식품 라벨링 규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미 FDA의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음.

    · 링크: https://www.fda.gov/Food/GuidanceRegulation/GuidanceDocumentsRegulatoryInformation

/LabelingNutrition/ucm2006828.htm

 

□ 시사점

 

  ㅇ 다양한 음식과 조화를 이룰수 있는 핫소스 개발 필요

    - 일반적인 소스제품은 전 연령대의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새로운 맛을 더하거나 조리시간을 단축시키는 장점이 있음.

    - 주 소비자층은 미국의 맞벌이 부부로 사회생활과 육아 등의 바쁜 일상 속에서 식사 조리시간을 단축시키거나 색다른 소스를 활용하고자 함.

    - 사회생활과 어린 자녀 양육을 병행하는 젊은 부부일수록 사용이 간편한 소스 제품과 함께 반조리 식품, 냉동 가공 식품 등을 활용해 식사를 준비하는 경우가 많음.

    - 따라서 다양한 음식, 미국의 사회적 특성에 맞는 다문화 환경,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핫 소스 제품의 개발 필요함.

    - 로스앤젤레스지역 한국 식품 주요 유통업체인 J사의 마케팅 매니저 K씨는 한국의 맛을 대표할 수 있는 소스 개발이 필요하다고 하며, 아직 한국음식이 미국에서 크게 대중화 돼 있지 않아 한국 음식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미 소비자들이 한국식 소스를 찾아 구매하기가 쉽지 않다고 전함 .

    - 한국을 대표하는 핫소스로 고추장이 있지만 고추장 특유의 텁텁함 때문에 음식의 조리과정에 추가하지 않고 일반적인 음식에 즉석으로 곁들여 먹기에는 맛이 잘 어울리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함.

    - 이를 보완해 완성된 음식에 즉석으로 추가해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소스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지적함.

 

  ㅇ 밀레니얼 세대가 핫소스 제품의 주요 소비자층

    - 미국의 주요 패스트푸드 체인인 맥도널드(McDonalds)에서는 스리라차 소스를 사용해 개발한 Signature Sriracha Crispy Chicken Sandwich를 판매하고 있으며 잭인더박스(Jack in the Box)에서는 Cholula 소스를 이용한 Buttery Jack 버거를 개발해 판매를 시작함.

    - 이렇듯 미국의 주요 요식업계에서의 핫소스를 활용한 메뉴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새로운 핫소스 메뉴를 경험해 보기를 희망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주요 소비자층으로 분석됨.

    -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에서 2000년 사이에 출생한 소비자층으로 인구 수는 약 7880만 명에 달함.

    - 밀레니얼 세대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사용에 능숙하며 제품 구매 전, 소셜 미디어를 통해 친구, 지인 또는 인플루언서 등의 의견을 확인한 후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이들은 식품뿐 아니라 패션, 음악 등의 최신 유행 트렌드에도 민감한 세대로 주요 소비자층에 맞추어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을 활용한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

    - 한국식 핫소스를 사용한 조리법을 개발해 제공하는 것은 한국음식과 한국식 소스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에게 접근성을 높이임과 동시에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

 

  ㅇ 온라인 등 유통채널 다각화 필요

    - 미국의 주요 리테일러인 아마존에서도 식재료를 배달 서비스인 아마존 프레쉬(Amazon Fresh)를 제공하고 있어 이를 통해 한국의 식재료 공급이 쉽지 않았던 지역까지도 공급이 가능해짐.

    - 대표적인 온라인 식품 채널등인 아마존 프레쉬, 월마트(Wal-Mart), 세이프웨이(Safeway), 랄프스(Ralphs) 등을 이용해 온라인 유통채널 다각화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한 마케팅 방안이 될 수 있음.

    - 유기농 식품 전문점인 Whole Foods, Sprout과 특색 있는 식품 전문점으로 유명한 Trader Joes 등은 더 이상 틈새시장이 아닌 주류 식품점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식재료 소개가 가능함


 

자료원: IBIS World, Deli Market News, New York Magazine, McDonalds 웹사이트, Jack in the Box 웹사이트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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