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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C ASIA 2018 전시회 심층참관기
  • 현장·인터뷰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오유진
  • 2018-05-04
  • 출처 : KOTRA

- 혁신적인 기술과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 제공의 중심지 "아시아의 우수성" 을 주제로한 전시회 개최 -

- 제품 전시 외에도 다채로운 행사들 병행 개최되, 말레이시아 기업과의 네트워크 구축 노력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한글

2018 동남아 해양플랜트 전시회

영문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Asia 2018

개최기간

2018년 3월 20일 ~ 23일

홈페이지

http://2018.otcasia.org

개최시작년도 (개최주기)

2014 (격년)

개최규모

5,500 )

참가업체수

2,500+

참관객수

25,000+

전시분야

과학·기술, 해양·수산업, 엔지니어링

한국관 참가현황

7 개사

 

 □ 전시회 개최 목적 및 연혁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1969 년에 해양플랜트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되었음. OTC 설립 목적은 에너지 전문가들이 아이디어를 교환하여 근해 자원과 환경 문제에 대한 과학적, 기술적 지식을 발전시키기 위함이며, OTC 주력 컨퍼런스는 매년 휴스턴에서 개최되고, 브라질, 아시아 세계적으로 확대됨.

  금번 OTC Asia 2018아시아의 우수성 주제로, 아시아를 혁신적인 기술과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중심지로 소개함. 또한, 역동적인 에너지 시장에 탄력적이고 빠른 반응을 유지하는 있어 아시아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

 

 □ 전시회 구성 및 특징

   OTC Asia 2018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컨벤션 센터 (KLCC ; Kuala Lumpur Convention Center)에서 개최되었으며, Ground층부터 4층까지 아우르는 큰 규모에 총 6개의 Hall과 Technical, Plenary Sessions 등 다양한 행사장으로 구성되었음.

   TOP 10개국(호주, 중국, 인도네시아, 한국, 말레이시아, 네덜란드, 싱가폴, 태국, 영국, 미국)을 포함한 80개 이상의 국가들이 참여했으며, 2,500개의 기업체들과 25,000명 이상의 방문객을 유치한 성공적인 전시회임. 방문객은 2016년(70개의 국가, 20,000명 방문객) 대비 25% 가량 증가했으며, 앞으로도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ㅇ 한국관은 Ground , Hall 5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오른쪽에 위치하였으며, 화공기 내장품, 밸브류소방장비 안전장구 등을 취급하는 7개의 기업들이 참여함.


  ㅇ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은 전시회 참가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1:1 비즈니스 미팅을 주선하였으며, 3일 간의 전시기간 동안 총 100건, 25백만 달러 규모의 상담이 진행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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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C ASIA 한국관 전경

OTC ASIA 수출상담회 전경


 자료원 :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체 촬영



 


 □ 전시회 내 이색 홍보활동

  전시회장 안에서 인형 탈을 쓴 홍보요원들이 기념품을 나눠주거나 사진을 찍어주는 등 방문객들의 이목을 끄는 홍보에 나섰음. 또한, 곳곳에 설치된 부스에서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OTC ASIA를 태그해서 올리면, 전광판에 띄워주는 등 실시간 홍보 방법을 통해 높은 참여율을 이끌어냄. OTC Asia 전시회 관련 정보를 SNS를 통해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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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C ASIA 이색 홍보활동 진행(1)

OTC ASIA 이색 홍보활동 진행(2)


 자료원 :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체 촬영



 

 □ 전시회 연계 한-말 오프쇼어 비즈니스 협의회(M-KOC) 개최


     KOTRA M-KOC 말레이시아 회원기업과 한국 공동관 참가기업들을 초청하여 -말레이시아 오프쇼어 비즈니스 협의회를 개최하였음M-KOC 말레이시아 회원기업인 SAPURA ENERGY PETRONAS 주요 프로젝트 정보 벤더등록 절차에 대한 발표를 했고, 포럼 후에는 현지 진출 파트너 발굴을 돕기 위한 네트워킹 리셉션 행사를 제공함.. 3시간동안 진행된 협의회에서는 양국 기업들의 활발한 질의응답 네트워킹으로 유익한 시간을 가졌음.  

   ㅇ 벤더등록 절차 관련 주요 Q&A

[SAPURA ENERGY]

 

Q: 벤더 리스트(Vendor List)에 등록을 위해, 웹사이트 등 여러 방식을 통한 서류 검토만 이루어지는지, 검토 후 공장에 대한 실사를 진행

 하는지 ?

A: 벤더 관리팀에 서류를 전달하면, 해당 기업에게 다양한 추가 서류를 요청해서 검토하는 방식이 일반적. 이후 서류검사 결과가

공지되며 , 불충분할 시 추가요청이 이루어짐. 필요에 따라 공장 실시가 실시될 수 있음.

 

Q: 한국 기업이 벤더 등록을하면 SAPURA ENERGY와 직접 거래가 가능한지 아니면, 현지 바이어나 에이전트를 통해서 진행되어야

하는지 ?

A: 이 질문은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모든 관심 있는 기업들에게 받는 대표 질문임. 말레이시아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페트로나스

회사가 관여되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 반드시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야 함.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현지 에이전트와의 관계가

굉장히 중요함 .

국외 프로젝트(Non-Petronas Project)KOTRA 해양플랜트 수출지원센터를 통해한국기업에게 공유되며, SAPURA ENERGY

직접 업무 진행이 가능함 .

 

Q: 경쟁력 있는 상품일 경우, 에이전트를 통하지 않고 사푸라 에너지가 직접 에이전시가 되어 거래를 할 수 있는지?

A: 선례는 없으나 조선과 관련해서 높은 비전을 보인다면, 가능성이 있음. 일반적인 부분은 기타 에이전트를 통해서 공급받는 것이

일반적

 

[PETRONAS]

 

Q: 생산하는 품목에 따라 SWEC CODE가 다르면, 에이전트를 각각 둘 수 있는지, 통합해서 한 곳에만 두어야 하는지?

A: 한 에이전트가 관리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계약서에 각각의 SWEC CODE를 잘 확인 후 관리하는 것이 선행 되어야 함.

말레이시아에서 활동할 때는 페트로나스 라이센스를 지닌 현지 에이전트를 두면, 이미 SWEC CODE가 확보되어 있어 진출이 용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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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KOC 협의회 개최(1)

M-KOC 협의회 개최(2)

 자료원 :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체 촬영


  □ 참가기업 인터뷰

   벨브회사 YNV 인터뷰

   - 처음 참여한 전시회 치고 성과가 많았으며, 시장 파악에 유리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음. KOTRA에서 상담을 주선해주고, 페트로나스 등록을 도와주는 등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어 진행에 수월했음. 참여에 보람을 느끼고, 2년후에 재 참여 의사가 충분히 있으며, 금번 전시회에 실제 모형을 챙겨 오기를 잘한 것 같고, 다음에는 더 많은 준비를 할 것임.
   - 한가지 권고사항은, 총 상담 건수의 절반만이 예정된 스케줄에서 이뤄졌고, 나머지 절반은 사전약속이 잡히지 않은 기업들과 진행되었기 때문에 시간 조절이 어려운 부분이 있었음. 스케줄 이외의 방문객이 많을 경우 혼선을 빚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함. 하지만, 정신없이 바빴던 만큼 실적에 큰 연관이 있을 거라 기대됨
.
  -  YNV의 인기 비결은 특수 밸브라는 아이템 선정이었음. 다양하게 사용 가능한 필수 아이템이지만, 그만한 기술력이 말레이시아 시장에는 아직 부족한 것이 YNV의 기회였음. 전시회에 참여했던 유일한 밸브회사로 많은 인기를 모았으며, 말레이시아 시장이 큰 만큼 좋은 성과가 기대됨.



자료원 : OTC ASIA 홈페이지,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체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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