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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국가 에너지 전환 로드맵(NETR) 주요 정책 소개(2)
  • 경제·무역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구형률
  • 2023-10-04
  • 출처 : KOTRA

National Energy Transition Roadmap Part 1-2

NETR 주요 정책

 

2023728일 발표한 Part 16대 에너지 전환 과제(Energy Transition Levers)에 기반한 10대 주요 촉진 프로젝트(Flagship Catalyst Projects) 및 이니셔티브로 구성되며 이는 다시 5가지의 실현수단(Enabler)이 뒷받침한다.

지난 Part 1의 1부에서 NETR의 등장 배경 및 개요를 소개했다면, 이번 Part 1의 2부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정책에 대해 다루도록 한다.

 

<NETR 기본 구조>


에너지 전환 과제(6)

주요 촉진 프로젝트(10)

에너지 효율

(EE)

효율적 에너지 전환

재생 에너지

(RE)

재생 에너지 지대

(Renewable energy zone)

에너지 스토리지

에너지 안보

수소

녹색 수소

발전용 수소

바이오에너지

바이오매스 수요 창출

그린 모빌리티

미래 모빌리티

미래 연료

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

(CCUS)

산업용 탄소 포집 후 저장(CCS)

실현수단(5)

금융 및 투자

인적자본 및 역량

정책 및 규제

기술 및 인프라

거버넌스


[자료: 무역관 자체 제작]

 

 

국가 에너지 정책(NEP)와의 연관성

2022919, 말레이시아 총리는 국가 에너지정책(NEP) 2022-2024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정책은 2040년까지 전기 및 열 에너지 관련 말레이시아 정부의 탄소중립 목표와 그 실행 계획에 대해 다루었다. 전 세계적으로 기존의 화석연료 에너지 사용에서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 사용으로 전환하고 있는 만큼 말레이시아 정부 또한 재생에너지 부문에 대한 전략을 이번 국가 에너지 정책에서 중요하게 다루었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과 재생 불가능한 에너지원을 모두 포함하는 에너지원 외에도 이번 에너지 정책은 경제의 모든 부문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에 대해 다루고 있다.

 

NEP 발표 당시 말레이시아 정부는 국가 에너지 정책에 명시된 31개 계획 중 10가지 계획에 대해 실행을 약속하였다. 아래 내용은 그 10가지 계획의 주요 사항이다.


<NEP 이행 약속 주요 사항>


순번

NEP 이행 약속 주요 사항

1

태양광 자원의 잠재력 고취 및 활용

2

수력자원의 잠재력 향상 및 활용

3

바이오 에너지 자원의 잠재력 강화 및 활용

4

기업이 환경, 사회 및 지배 구조(ESG) 표준에 따른 재생에너지(RE)에 접근 가능하도록 플랫폼 강화

5

새로운 에너지원의 가능성 탐구

6

수소 경제의 기회 활용

7

전력 시스템 선진화를 위한 조치

8

그리드 시스템 연결성 구축 및 최적화

9

모빌리티 트렌드에서 기회 포착

10

탄소 배출량 회계, 보고 및 인증 강화


[자료: 무역관 자체 제작]

 

(탄소중립 관련, NEP 2040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 참조: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80&CONTENTS_NO=2&bbsGbn=242&bbsSn=242&pNttSn=198537)

 

이때 20237월에 발표한 NETR의 주요 촉진 프로젝트를 비교했을 때 NETR이 위 언급된 10가지 실행 계획 중 대부분의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NEP 이행 약속과 NETR 10대 주요 촉진 프로젝트 비교>


순번

NEP 이행 약속 주요 사항

주요 촉진 프로젝트(10)

1

태양광 자원의 잠재력 고취 및 활용

재생 에너지 지대

(Renewable energy zone)

에너지 스토리지

2

수력자원의 잠재력 향상 및 활용

에너지 안보

3

바이오 에너지 자원의 잠재력 강화 및 활용

바이오매스 수요 창출

4

기업이 환경, 사회 및 지배 구조(ESG) 표준에 따른 재생에너지(RE)에 접근 가능하도록 플랫폼 강화

효율적 에너지 전환

5

새로운 에너지원의 가능성 탐구

미래 연료

6

수소 경제의 기회 활용

발전용 수소

녹색 수소

7

전력 시스템 선진화를 위한 조치

*효율적 에너지 전환

발전용 수소

8

그리드 시스템 연결성 구축 및 최적화

에너지 스토리지

9

모빌리티 트렌드에서 기회 포착

미래 모빌리티

10

탄소 배출량 회계, 보고 및 인증 강화

**산업용 탄소 포집 후 저장(CCS)


[자료: 무역관 자체 제작]

*: 7번의 경우 10대 주요 프로젝트 외에도 탄소거래소 BCX 출범 등이 있다.

**: 산업용 탄소 포집 후 저장(CCS)의 이니셔티브, “규제 프레임 워크

이렇듯 NETR1년 전 발표한 국가의 기존 정책 기조인 NEP를 따른다고 볼 수 있다.

 

말레이시아 NETR 기본 원칙

 

NETR에는 총 4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

첫째, 에너지 부문의 정책 활동을 지속 가능한 개발이라는 국가의 기존 정책 기조와 일치시킨다.

둘째, 에너지 전환이 공정하고 포용적이며 비용 효율적이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저소득층과 취약 계층이 에너지 전환을 통해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셋째, 효과적인 거버넌스와 범국가적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환경의 지속 가능성을 지원하고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에너지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각 주 정부와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넷째, 고부가가치 고용 창출과 중소기업을 위해 영향력 있는 경제적 기회 창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말레이시아 NETR 기본원칙>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f2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58pixel, 세로 289pixel

[자료: 국가 에너지 전환 로드맵(NETR)]

 

NETR 6대 에너지 전환 과제(Energy Transition levers)

NETR의 에너지 전환 과제(Energy Transition levers)EE, RE, 수소, 바이오 에너지, 그린 모빌리티, CCUS 등 총 6가지이며 말레이시아 중앙은행(BNM)의 기후 변화 및 원칙 기반 녹색분류체계(Taxonomy)에 따라 전체 프로젝트를 평가한다. 또한 제12차 말레이시아 계획의 주제인 경제 재설정(Resetting the Economy), 안보 강화(Strengthening Security), 복지 및 포용성(Well-being and inclusivity), 지속 가능성 증진(Advancing Sustainability)등에 따라 프로젝트를 평가한다.

 

NETR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Emission reduction potential),

+말레이시아 시민들에게 경제적 기회를 제공하며(Economic opportunities),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Cost effectiveness),

+사회적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Social inclusiveness) 여부를 기준으로 평가된다.

 

<NETR 6대 에너지 전환 과제(Energy Transition levers)>

[자료: 국가 에너지 전환 로드맵(NETR), 무역관 번역]

 

 

최신 말레이시아 재생 에너지 정책 

말레이시아 경제부는 NETR에 따라 말레이시아 천연자원ㆍ환경 및 기후변화부(NRECC)와 협력하여 재생에너지에 대한 기존 정책을 검토하고 최신화하여 다음과 같은 결정을 내렸다.

RE 사용량 목표를 203540%에서 205070%로 높인다. 이를 통해 다국적 기업, 특히 RE 100 기업을 말레이시아에 유치하여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한다.

RE 가치 사슬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고 RE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기 위해 "Willing Buyer, Willing Seller" 원칙에 기반한 RE 개발을 확대한다.

정부 건물에 태양광 시스템 설치를 확대한다.

전력 거래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국가 간 RE 거래를 허용한다.

 

현재 말레이시아 정부는 탄소배출권 거래 시스템(ETS)의 구축을 추진 중인데, 이는 말레이시아를 아세안 지역 재생에너지 허브로 자리매김하게 하는 동시에 아세안 전력망(APG) 이니셔티브 및 라오스-태국-말레이시아-싱가포르 전력 통합 프로젝트(LTMS-PIP)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더 많은 재생에너지 사용을 수용하기 위해 국가 전력망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이는 스마트 그리드 도입, 3자 접속(TPA, Third Party Access)을 위한 정책 활성화 등의 노력을 통해 말레이시아 전력 공급 산업(MESI, Malaysian Electricity Supply Industry)의 미래를 대비하고 있다.

 

NETR 정책 보완 방안

국가 전체의 접근 방식 내에서 말레이시아의 저탄소 전환을 강화하기 위해 NETR을 보완하는 새로운 정책과 전략이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NETR을 보완하기 위한 국가 감축 목표(NDC,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 로드맵과 장기 저탄소 개발 전략(LT-LEDS, Long-term low emissions development strategies), NRECC에서 개발한 탄소 가격 책정 도구인 Future Proof 말레이시아 전력 공급 산업 2.0 (MES2.0) 포함된다.

재무부(MOF), 국가 ESG 산업 프레임워크, 국제통상산업부(MITI)의 신산업 마스터플랜(NIMP) 및 화학산업 로드맵(CIR), 과학기술혁신부(MOSTI)의 수소경제 및 기술 로드맵(HETR), 플랜테이션 및 상품부(KPK)의 국가 바이오매스 실행 계획이 대표적이다.

말레이시아가 저탄소 경제로 나아감에 따라 천연가스는 말레이시아의 에너지 믹스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에너지부는 토착 천연가스 자원의 가치를 최적화하고, 가정용 천연가스 사용을 늘리며, 공급 안정성과 가격 경쟁력 있는 천연가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천연가스가 말레이시아의 에너지 전환을 지원할 수 있도록 천연가스 로드맵(NGR)을 개발 중이다.

 

주요 촉진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

 

말레이시아 경제부는 각 부처와 기업으로부터 에너지 전환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에 대한 광범위한 제안 목록을 받았다. NETR이 수립한 평가 프로세스와 지침 원칙에 따라 10개의 주요 촉진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가 선정되었다. 말레이시아 경제부는 NETR의 주요 프로젝트를 통해 총 250억 링깃 이상의 투자를 창출하고 23,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연간 10,000Gg 규모 이상의 이산화탄소에 해당하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기대하고 있다.

 

NETR 주요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의 실행은 특히 비교적 저렴한 화석 에너지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트릴레마에 대한 말레이시아 국민의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말레이시아 전력공사(TNB) 주관의 관련 교육 프로그램인 말레이시아 에너지 리터러시 프로그램(MELP)을 확대할 예정이다. Part 1에서 언급되지 않은 기타 지원 조치는 추후 공개 예정인 NETR Part 2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바로 이 에너지 트릴레마라는 문제 때문에 말레이시아 경제부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6대 에너지 전환 과제를 내놓았고, 이에 기반한 10대 주요 촉진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가 파생되었다. 에너지 전환이 필요한 분야마다 필요한 역량과 책임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각 이니셔티브마다 말레이시아 내 각기 다른 실행 주체(원문: Champion)가 주도적으로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NETR10대 주요 촉진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는 아래 표와 같다.

 

<NETR 주요 정책 요약 정리>

6대 에너지 전환 과제

10대 주요 촉진 프로젝트

이니셔티브

실행 주체

에너지 효율(EE)

효율적 에너지 전환

에너지 효율 및 보전법(EECA)

에너지 집약적인 사용자, 건물 및 제품을 규제하는 에너지 효율 및 보전 법안이 20234분기에 의회 상정 예정이다.

천연환경기후변화부

(NRECC)

철도 부문 에너지 감사

철도 운영자는 에너지 감사 조건부 보조금(EACG 2.0)에 따라 에너지 감사를 받아야 한다.

EACG 2.0은 감사 대상 기관의 에너지 소비 기준선 설정과 잠재적 에너지 절감 가능성 파악 및 유지비용 감소가 목적이다.

교통부

(MOT)

재생에너지(RE)

재생 에너지 지대

(RE zone)

통합 RE 지대

전체 에너지 공급망을 아우르는 대규모 통합 지속 가능 개발 지대.

산업단지, 탄소 제로 도시, 주거 개발, 데이터 센터를 아우르는 RE 지대 시범 구역이 조성될 예정이다.

Khazanah Nasional Berhad

솔라 파크

TNB 주관으로 중소기업, 협동조합, (State)경제 개발 공사와 협력하여 공동 개발한 중앙 집중식 대규모 태양광(LSS) 단지. 이 단지는 5개 부지에 걸쳐 설립될 예정이며, 단지 당 100MW 규모로 구축될 예정이다.

말레이시아 전력공사

(TNB)

하이브리드 수상 태양광 발전(HHFS)

2,500 MW의 발전 잠재력을 가진 TNB 수력 댐 저수지를 HHFS로 개발하여 24시간 가까이 가용한 RE 발전이 가능. 수력 발전소는 유연하게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가 진 이후에 발전을 할 수 없는 태양광 발전의 고질적 문제점인 덕 커브에 대처가 가능하다. 해당 이니셔티브는 기존 수력 발전 인프라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처음부터 설비를 갖춰야 하는 BESS나 태양광 발전에 비해 투자 비용이 절감된다. 또한 Gentari와 같은 수소 생산 업체와 협업하여 향후 수력 발전을 통한 그린 수소 공급이 가능하다.

말레이시아 전력공사

(TNB)

가정용 태양광 발전

Elmina시와 Bandar Bukit Raja 지역의 450개 주택에 총 4.5MW 규모의 태양광 설비를 구축한다. 주관사에 따르면, 가정집 옥상을 회사에 임대하여 태양광 패널 설치 후 수익을 창출할 예정이다. 주택 당 최대 10kW의 태양광 발전이 가능하다.

Sime Darby Property

에너지 스토리지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유틸리티 규모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는 에너지 저장 기술 및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에게 사업 기회를 제공한다.

*: 유틸리티 규모의 발전시설이란 태양광 발전 기준으로 약 1MW 규모의 대형 발전시설을 뜻한다.

천연환경기후변화부

(NRECC),

말레이시아 에너지 위원회(ST)

에너지 안보

사바 주 에너지 안보 이니셔티브
사바 주에 태양광 및 수력 발전소를 설립함으로써 급증하는 에너지 수요를 해결하고 다양한 에너지 공급원을 통해 안정적으로 수요를 해결하는 중이다. 중소기업은 다양한 에너지 공급원 중 재생에너지 사업에 도전하여 정부에 ESG 경영을 강조할 수 있다.

사바주 에너지 위원회
(ECoS)

수소

녹색 수소

사라왁 주 수소 허브

사라왁 주의 쿠칭에 2025년까지 내수용 녹색 수소 생산 플랜트 1, 빈툴루에는 2027년까지 2곳의 수출용 녹색 수소 생산 플랜트를 개발할 예정이다.
사라왁 주정부는 현재 SEDC Energy와 함께 사라왁을 친환경 수소 허브로 만들 계획이다.

사라왁 에너지 공사

(SEDC Energy)

발전용 수소

수소와 암모니아 혼합연소 발전

페트로나스와의 협력으로 녹색 수소와 암모니아의 혼합연소를 통해 TNB 전력 발전 시설의 탈탄소화를 지원한다.

말레이시아전력공사

(TNB)

바이오에너지

바이오매스 수요 창출

바이오매스 클러스터링

여러 인접한 공장의 공급 원료를 통합하여 중앙 집중식 바이오매스 클러스터 개발을 계획 중이다.

천연환경기후변화부

(NRECC),

말레이시아 에너지 개발청

(SEDA)

바이오매스 혼합연소

기존 2100MW 규모의 탄중 빈(Tanjung Bin) 발전소에서 석탄과 함께 바이오매스를 연소하는 혼합연소 이니셔티브. 혼합 연소에 들어갈 바이오매스에는 팜 부산물 (Empty Fruit Bunch, EFB), 목재(, 팰릿), 대나무 펠릿, 코코넛 껍질, 쌀 껍질 등이 있다. 2027년까지 바이오매스 혼합 연소 용량을 최소 15%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4년에 혼합 연소 시험이 시작될 예정이다.

Malakoff

그린 모빌리티

미래 모빌리티

전기차(EV) 충전소

2025년까지 고속도로와 일부 상업용 건물에 10,000개의 EV 충전소를 설치하며, 이를 위해 전략적 파트너인 TNB, Plus Malaysia Berhad(PLUS), Permodalan Nasional Berhad(PNB), Gentari Sunway 그룹과 협력한다.

투자통상산업부

(MITI)

이동식 수소 충전소

NanoMalaysia Berhad, 페트로나스, United Motor Works(UMW) MGTC와 협력하여 말레이시아 반도 최초의 이동식 수소 충전소를 도입한다.

과학기술혁신부

(MOSTI)

대중교통 전기화
이 프로젝트에는 퍼스트 마일 및 라스트 마일 대중교통의 전기화, 충전을 위한 버스 차고지의 인프라 및 전기 설비 업그레이드가 포함된다. 해당 사업은 대중교통의 유지보수, 수리 및 점검(MRO) 부분을 현지 중소기업에 공유한다.

교통부

(MOT),

Prasarana

철도 운영을 위한 태양광 발전(PV) 설치

기차는 일반적으로 인원 대비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 수단이지만, 기차역과 차량기지 등 철도 운전 외적인 전기를 많이 사용한다. 이때 비-철도(Non-traction) 에너지 사용시 필요한 태양광 발전(PV) 장치의 설치가 포함된다.

교통부

(MOT)

미래 연료

바이오 연료 허브

조호르 주 Pengerang에 바이오 정제소를 개발하여 지속가능한 항공 유(SAF), 수소 처리된 식물성 기름(HVO), 지속가능한 고급유(ASF), 바이오화학 등 다양한 바이오 제품을 생산하는 허브를 만들 예정이다.

페트로나스

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

(CCUS)

산업용 탄소 포집 후 저장(CCS)

규제 프레임워크

국경을 넘는 탄소 이동을 포함한 CCUS 프로젝트의 이행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 및 규제 프레임워크를 개발한다.

말레이시아 경제부

Kasawari Lang Lebah 지역 CCS

2026년과 2028년에 각각 가동될 것으로 예상되는 Kasawari Lang Lebah 고탄소 가스전에 대한 탄소 포집 및 저장(CCS) 촉매 프로젝트 구현. 가스 생산 현장에서 CO2를 포집하여 이를 고갈된 가스전에 저장하는 데 CCS 기술이 사용될 예정이다.

페트로나스


[자료: 국가 에너지 전환 로드맵(NETR),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에너지 전환을 위한 마지막 과제: 막대한 비용

 

말레이시아 정부는 NETR 2050의 시행으로 새로운 성장 분야에 박차를 가하여 GDP 가치를 약 10~15%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에너지 전환에는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20233월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말레이시아가 2050년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약 17,535억 링깃에 해당하는 금액이 필요하다. 또한 말레이시아의 넷제로 패스웨이(Pathway)에 따르면 말레이시아가 2050년까지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누적 투자액은 4,350억 링깃에서 18,500억 링깃에 달한다(아래 그림 참고).

 

<넷제로 2050 달성시 필요한 누적 투자액>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f20000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97pixel, 세로 494pixel

[자료: 국가 에너지 전환 로드맵(NETR)]


 


주요 자금 현황 1: TNB의 900억 링깃 투자


말레이시아의 유일한 전력망 공급사인 말레이시아 전력공사(TNB)는 향후 6년 동안 말레이시아의 송전망 인프라에 900억 링깃을 투자하기로 약속했다. TNB는 지속 가능한 정책 및 이니셔티브의 이행을 강화하고 조정하는데 기술적 가이드 역할을 하는 "더 높은 수준의 RE 통합을 위한 그리드 개발 로드맵(Grid Development Roadmap for Higher RE Integration)"을 출시할 예정이다. 해당 로드맵에는 전기 자동차 및 데이터 센터의 확장, 국경 간 전력 통합, 특히 NETR 로드맵에 따라 발표된 재생에너지 관련 프로젝트의 구체적 방안이 상당부분 들어갈 예정이다.



주요 자금 현황 2: 말레이시아 최초의 탄소 거래소 BCX

 

말레이시아 경제부에 따르면 NETR Part 1에 따른 10개의 주요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의 실행은 민간 및 공공 자금의 조합을 통해 약 250억 링깃 이상의 투자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한편말레이시아는 기후 친화적인 프로젝트와 솔루션에서 탄소 배출권을 자발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Bursa Carbon Exchange(BCX)라는 탄소 거래소를 출범시켰다. BCX의 첫 거래는 2023년 3월 16일에 이루어졌고이로 인해 사람들은 시장에서의 탄소 거래가를 보다 쉽게 알 수 있게 되었다말레이시아의 탄소 거래는 아직 초기 단계로재무부는 현재 세계은행과 협력하여 탄소 가격 책정 수단(Carbon Price Identification, CPI)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해당 연구는 말레이시아에서 시장 이행을 위한 파트너십(Partnership for Market Implementation, PMI)과 PMI 준비 지원 계획(Readiness Support Plan, RSP)의 실행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앞서 언급한 재무부의 타당성 조사는 말레이시아에서 시행하기에 적합한 탄소 가격 책정 수단을 결정하기 위함이며, 2025년에 완료될 예정이다.



주요 자금 현황 3: 2023 정부 예산안


재무부 Ahmad Maslan 차관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정부는 재생에너지 산업의 성장을 위한 지원금, 50억 링깃을 약속하였다. 지속가능한 녹색 에너지 분야에 20억 링깃(2023년 정부 예산안)이 이미 편성되어 있으며, 소규모 수력 발전 및 전기자동차 산업과 같은 지속가능한 사업을 위해 2025년까지 총 30억 링깃 규모의 녹색기술금융제도(GTFS)가 시행될 예정이다. 해당 정책은 넷제로에 대한 민간 부문 참여 증진의 목적이다. 또한 현재 약 45억 링깃의 예산이 G Capital Berhad(GCAP)사와 페락 수력 재생 에너지 공사(PHREC)가 주도하는 300MW 용량의 수력발전소 프로젝트에 배정되었다.

경제부 Rafizi 장관은 2023년 하반기, 정부청사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데 5천만 링깃을 배정했으며, 추후 더 많은 예산을 배정할 예정임을 밝혔다.


여전히 부족한 투자금액


지난 6에너지아시아 콘퍼런스에서 안와르 총리는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개발도상국들이 해외 투자 없이는 친환경전환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말레이시아의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규모의 투자 금액이 필요한데, 현재까지 밝혀진 주요 자금의 배정은 부족한 상황이다. 덧붙여, 지난 5월 말레이시아 정부는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 설치 용량 비율 70% 목표를 발표한 바 있는데, 이를 달성하려면 기존 누적 투자액 4,350억 링깃~1조 8,500억 링깃에서 누적 투자액 약 6,370억 링깃이 더 필요하다


현지 전문가 반응 및 시사점


이번 NETR에서 말레이시아 정부가 언급한 2020년 말레이시아의 재생에너지 비중은 총 발전량 중 약 3.9%에 불과했다(한국의 2020년 재생에너지 비중은 약 6.41%). 발전량의 대부분을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말레이시아이지만 이제 말레이시아 당국은 보다 구체적인 에너지 전환 로드맵인 NETR을 통해 세계적인 넷제로 흐름에 맞춰 경제를 고부가가치 녹색 경제로 전환할 것이다.

 

NETR20229월에 출범한 국가 에너지 정책 2022 -2030을 보완하는 한편, 2050년까지 넷 제로를 향한 말레이시아의 목표 가속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또한 말레이시아 에너지 위원회(Suruhanjaya Tenaga, ST)는 말레이시아 에너지 전환의 주요 과제는 재생 에너지(RE) 용량을 늘리는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에너지 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말레이시아에서 태양광 프로젝트만 유일하게 실행 가능한 옵션이며 다른 형태의 재생 에너지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다고 지적했다말레이시아 정부는 NETR 2050의 시행으로 새로운 성장 분야에 박차를 가하여 GDP 가치를 약 10~15%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GDP 상승 중 일부는 잠재적으로 더 높은 가치를 지닌 친환경 외국인 직접 투자(FDI)로 뒷받침될 것이다.

 

말레이시아 정부에 따르면 NETR Part 1의 주요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는 탄소 중립에 대한 말레이시아 정부의 의지를 대중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이는 Rakyat(말레이시아 국민)를 보호하고 모든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기회를 창출하며, 기술을 혁신한다는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JET)에 대한 말레이시아 정부의 의지를 나타낸다


말레이시아는 현재 친환경 관련 해외 직접 투자가 넷제로 달성의 핵심 열쇠라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 우리 기업들도 친환경 관련 투자가 절실한 말레이시아의 상황을 인지하고 시장에 진입한다면 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원: 말레이시아 경제부, CNBC ASIA, The Edge News, DOSM(말레이시아 통계청),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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