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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외선 차단제품, 중국 소비자 필수아이템으로 격상 중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8-04-24
  • 출처 : KOTRA

- 피부관리 관심 제고로 제품 소비 증가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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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이두신문()

 

자외선 차단용품 수요 증가

 

  ㅇ 하계용품에서 일상용품으로 전환

    - 과거에는 해변에 가거나 여름이 돼서야 자외선 차단 용품을 사용했으나, 자외선 차단에 대한 인식의 제고로 일상용품화되고 있음.

    - 건강에 대한 관심의 제고로 달리기, 자전거, 도보여행 외부활동이 많아지고 있음. 이에 따라 피부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피부를 보호하고자 제품을 보다 많이 찾게 .

    - 여성들도 보다 밝고 피부를 추구함에 따라 햇빛에 피부가 노출되는 것을 조심하게 되고, 자외선 차단제품을 보다 많이 소요하고 있음.

 

시장동향

 

  ㅇ 시장규모는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

    - 유로모니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6 시장규모는 553500 위안으로 전년 대비 9.2% 증가했으며,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1.7% 비중을 차지함.

    - 아울러 2021년에는 922700 위안으로 증가율이 11.9%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측함.

    - 브랜드로는 중국 브랜드인 메이푸바오(肤宝) 시장점유율 10.8% 1위를 차지했으며 로레알은 10.6% 2, 니베아는 9.6% 3위를 차지함.

    - 1~10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59.8% 절반 이상의 시장규모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기업으로는 로레알 차이나가 14.4% 1위를 차지했으며, 10 기업 중국 기업은 Uniasia(广州环亚), Mary Kay(杭州玫琳), Jala(上海伽) 3개사가 포함됨.

    - 한국 기업은 LG 아모레 퍼시픽이 각각 15위와 16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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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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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기업별 시장점유율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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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아직은 외국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음.

    - 제일재경 비즈니스 데이터센터가 발표한 '자외선 차단제품류 추세 통찰' 보고서에 따르면, 제품은 계절 영향을 많이 받으며 특히 2017 2분기에 알리바바 계열 플랫폼에서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7% 상승함.

    - 화장품 분야 비중도 5% 이상까지 상승했으며, 온라인 플랫폼 매출에서 자외선 자단제품의 비중도 보다 높아지며 중요해지고 있음.

    - 이에 따라 관련기업들은 온라인 채널을 통한 시장진출에 공을 들이고 있으며, 제일재경이 발표한 '자외선 차단제품 시장기회 통찰'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2016 알리바바 계열 플랫폼에서 매출액 10 브랜드 메이푸바오(肤宝) 제외하면 모두 외국 브랜드임.

 

순위

브랜드

국가

점포유형

개점연도

자외선차단 제품 판매시기

1

ANESSA

일본

플래그숍

2015

2015

2

Biore

일본

플래그숍

2015

2016

3

RECIPE

한국

해외 플래그숍

2015

2016

4

Coppertone

미국

해외 플래그숍

2016

2016

플래그숍

2016

2016

5

Shiseido

일본

플래그숍

2014

2014

6

메이푸바오(肤宝)

중국

플래그숍

2011

2013

7

SOFINA

일본

플래그숍

2014

2014

8

NIVEA

독일

플래그숍

2013

2013

9

Naris

일본

해외 플래그숍

2016

2016

10

Mentholatum

일본

플래그숍

2010

2013

: 제품 판매시기가 2013년으로 표시된 경우는 2013 혹은 이전 포함

자료원: 제일재경

 

  ㅇ 분무 형태의 제품이 유명 스타를 통해 크게 인기몰이 시작

    - 크게 바르는 형태와 분무식으로 구분되며 로션, 크림, 바르는 형태의 제품이 보다 많이 사용되고 있음.

    - 한편 분무식 제품은 사용이 편리하고 유명 스타를 모델로 홍보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음.

    - 중국 예능 프로그램인 '꽃과 소년 3(儿与少年3)'에서 구리나자(古力娜扎) 여행시 분무식 선블록을 다수 휴대했고, 프로그램 진행 수시로 사용하며 눈길을 끌었음.

    - 특히 한국의 Re:cipe 일본의 Narisup 사용하면서 타오바오와 웨이보에서 일약 붐을 일으키며 인기를 끌음.

 

  ㅇ 영유아, 남성용 제품 수요 증가세

    - 어릴 때부터 자외선 차단 제품을 사용하면 18세까지 피부암이 발생할 확률은 70% 감소한다는 연구결과를 소비자들이 주목하면서 어린이용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현재 어린이용제품은 전체 시장의 10% 차지하고 있으며, 천연 무자극, 유해물질 불포함 등이 소비자들의 선택기준임.

    - 아울러 1980~1990년대생 부모들의 소비관념 변화에 따라 어린이용 제품 수요가 보다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함.

    - 남성도 피부관리에 눈을 뜨면서 남성용 선블록, 마스크팩 관련 수요가 증가세이 니베아, 로레알 브랜드도 남성용 제품을 출시해 타깃팅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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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ohu

 

관련 정책

 

  ㅇ 새로운 기준 정책의 발표로 시장발전 가능성 확대

    - 과거 화장품 법규는 자외선 차단제품의 차단지수 검측인정 라벨관리 2002년의 '화장품위생법규' 채택했으며, SPF 지수 최대치는 SPF30+ 제한함.

    - 성능 발전으로 SPF75+까지 제품이 출시됐음에도 불구하고 규정제한으로 제품 출시와 라벨링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

    - 2016 5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은 '자외선 차단 화장품 차단효과 라벨관리 요구' 발표, 12월부터 새로운 공고 요구에 부합할 것을 요구함.

    - 새로운 관리규정의 가장 변화는 SPF 지수와 FPA 지수의 범위를 대폭 조정한 것으로, 보다 강력한 성능의 제품의 수요자와 공급자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

 

  ㅇ 새로운 관리규정의 구체적인 규정은 아래와 같음. 

  ① SPF 지수 표기

    - 제품의 SPF 지수가 2보다 작을 경우, 자외선 차단효과 표기 금지

    - 제품의 SPF 지수가 2~50 경우, 실제 지수 표기

    - 제품의 SPF 지수가 50 이상인 경우, SPF50+ 표기

    - 아직 방수성능 측정을 거치지 않거나, 측정결과 세안후 SPF 지수가 50% 이상 감소하는 제품은 방수효과 표기 금지

    - 방수효과가 있는 자외선 차단 화장품은 세안 전과 후의 SPF 지수를 병기하거나 세안 후 SPF 지수 단독 표기가 가능하나, 세안 전 지수만 표기 불가

 

  ② UVA(자외선A) 차단효과 표기

    - 자외선차단 화장품의 임계파장(CW) 370nm 이상인 경우 차단 효과의 스펙트럼 표시 가능

    - UVA 차단효과의 표기는 PFA 지수의 실제측정결과를 근거로 해야 하며, 제품상 UVA차단등급을 PA 표시

    - PFA 지수가 2보다 작은 경우, UVA차단효과 표기 금지

    - PFA 지수가 2~3 경우, PA+ 표기

    - PFA 지수가 4~7 경우, PA++ 표기

   - PFA 지수가 8~15 경우, PA+++ 표기

    - PFA 지수가 16 이상인 경우, PA++++ 표기

 

  ③ 차단효과 표기 변경 관련 지수의 측정

    - 자외선차단 화장품 차단효과 표기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에 변경신청서, 제품설계포장, 차단효과 검험보고서 자료를 제출해야 .

    - 기존 신고 시 제출했었던 차단효과 검험보고서를 변경근거로 하는 경우, 보고서 사본 제출 가능

    - 신규 차단효과 검험보고서를 변경근거로 하는 경우, 신규 보고서 원본 제출

 

전망

 

  ㅇ 보다 다양한 타입의 제품이 출시되며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기대

    - 여성소비자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추구하는 외에 제품의 소재 자체를 많이 따지는 편임. 더운 날씨에 끈적이는 제품을 사용할 경우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임.

    -  타입이나 분무 타입의 제품은 피부에 쉽게 스며들고 헤비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선호하며, 이러한 제품이 각광받고 있음.

    - 사용이 편리한 파우더, 차단효과가 있는 비누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출시되며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음.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즈메이 전자상거래(至美) 담당자와 진행한 인터뷰 결과, 더운 여름에는 화장이 지워지기 쉬워 화장을 고칠 일이 많은데, 피부에 바르는 제품은 불편하다고 함. 따라서 사용하기 편리하고 사용 거부감이 들지 않는 분무식이나 파우더 형태의 제품이  인기를 누릴 것이라고 분석함.

 


자료원: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유로모니터, 제일재경, Sohu신문, 이방(亿)동력망,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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